안녕하세요 Gardner입니다.
계속 고민해봐도 핸들링 글은 어떻게 써야 할 지 감이 안 잡혀서 옆길로 샜습니다 ㅎ
이번 업데이트로 새로운 그래픽 옵션들이 대거 추가 되었군요.
안타깝게도 제가 AMD 그래픽카드는 가지고 있지 않아, NVIDIA 기준 옵션들만 비교 스샷을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현재 저의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CPU + MB : Ryzen 5 5600X PBO ON + X570
RAM : 32GB PC4-25600 CL14
GPU : RTX 3080 10GB 1785MHz
SSD : SAMSUNG 970 EVO Plus M.2 NVMe
게임 상에서 제공하는 안티 앨리어싱 중 FXAA는 다소 성능과 품질이 떨어지므로 저는 사용하지 않고,
TAA도 드라이버 업데이트 때마다 품질 차이가 급격하게 나서 MSAA만 8배로 사용하고 있었으나, 이번에 DLSS로 갈아타 보려 합니다.
AI의 성능이 무섭네요 ㅎㅎ
1. 상시 레이 트레이싱 적용
현재 포르자 공식 홈에서 제시하는 레이 트레이싱 옵션 단계 별 적용 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기존 '높음'에서 '포르자비스타'에서만 적용되던 레이트레이싱을 이번에 '최고 높음'까지 확장하면서 자유 주행 및 레이스에서도 적용되도록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높음'에서는 자유 주행에 레이트레이싱 적용이 되지 않으므로, 레이트레이싱이 없을 때와 있을 때(최고 높음)을 비교하여 보여드리겠습니다.
(MSAA x8, 다른 모든 그래픽 옵션은 최고 옵션입니다.)
왼쪽 건물 사이로 들어오는 빛의 모습과, 물에 비친 컨테이너의 선명도 및 광원에 주목하시면 되겠습니다. 차체면의 반사도 완전히 다르구요.
마찬가지로 OFF(위)와 ON(아래) 간의 비교입니다.
브레이크등 아래쪽에 비치는 빛에 주목.
마찬가지로 OFF(위)와 ON(아래) 간의 비교입니다.
지면 파티클에 난반사 되는 광원, 콘 뒤쪽의 그림자 퀄리티, 차체에 반사된 광원의 선명도 차이에 주목.
레이 트레이싱 자체가 실시간 광원 연산 기술이다 보니, 스샷으로는 크게 차이를 못 느끼실 수도 있겠습니다.
영상도 하나 첨부해 두었으니, 확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안티 앨리어싱(MSAA, DLAA)과 슈퍼 샘플링(DLSS)
기본적으로 안티 앨리어싱은 테두리의 계단현상을 줄이고, 화면을 보다 부드럽게 만드는 기술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FXAA와 TAA는 사용하지 않고 MSAA x8만 사용하고 있었는데, 이번에 AI 기술을 활용한 DLAA가 추가되어,
이 둘을 비교해보고자 합니다. 마지막으로 다들 가장 궁금해하실 DLSS도 함께 비교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DLSS는 AI를 통해 품질 향상에 따른 성능 저하를 줄이는 기술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그래픽을 '더 좋게' 만드는 옵션이 아니라 '같은 그래픽
에서 성능 부하를 줄이고 fps를 확보하는' 기술입니다.
LSS의 원리에 대한 설명은 다수의 유튜버 분들께서 친절히 올려주신 영상들이 많으므로, 직접 찾아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저는 동일 상황에서의 스샷 비교만 진행하겠습니다.
(레이 트레이싱은 최고 높음, 다른 모든 그래픽 옵션도 최고 옵션입니다.)
먼저 제 기존 세팅이었던 FHD, MSAA x8 옵션입니다. 평소 보여주던 그래픽 그대로, 평소 프레임 그대로입니다.
저는 현재 총알이 부족해 CPU가 다소 평범한 세팅을 하고 있으므로,
식생이 많은 곳에서는 FHD임에도 프레임은 약 96~100fps 정도 나오고 있습니다.
다음은 이번에 추가된 DLAA 입니다. 선명도는 기본인 0.5 상태입니다.
윙의 계단 현상이 눈에 띄게 줄어들었는데 프레임은 오히려 상승해 105~110fps를 유지해 주었습니다.
앞으로 제 주행 시 주요 세팅이 될 것 같습니다.
다음은 UHD(4k) 환경에서의 MSAA x8 세팅입니다.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스크린샷은 다소 열화가 있어, XBOX Game Bar로 스샷을 찍었습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모니터가 FHD라, DSR을 켜지 않고 그대로 스샷을 찍었더니 자동으로 FHD 사이즈로 스샷이 찍히는군요.
너른 양해를 부탁 드립니다. 줄어든 사이즈임에도 FHD 세팅에 비해 눈에 띄게 텍스쳐의 선명함이 증가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DSR을 켜면 프레임이 좀 더 나오는데, 현재 상태에서는 40~50fps 정도가 나와주고 있습니다.
같은 UHD에서 DLSS를 '품질' 옵션으로 켠 상태입니다.
눈에 띄는 화질 저하는 없는데 프레임이 약 55~62fps로 급격하게 상승했군요. '성능' 옵션으로 넘어가면 어떨까요?
'최고 성능' 옵션입니다. 이제는 약간 저하가 보이지만, FHD 환경에 비해서는 여전히 높은 선명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에 비해 프레임은 70~80fps로 어마어마한 증가폭을 보여주는군요.
※ '품질' 옵션이 더 '비주얼'에 치중한 옵션입니다. '성능' 옵션은 말 그대로 'fps 및 플레이 편의성'에 치중한 옵션입니다.
이번 그래픽 옵션 업데이트에서 역시 가장 체감이 큰 부분은 레이 트레이싱과 DLSS인 것 같습니다.
DSR을 켠 상태에서 UHD 옵션까지 올리면 FHD 모니터에서조차 어마어마한 체감이 될 정도로 텍스쳐 품질이 상승하는데,
여기에 DLSS까지 켜면 정말 좋은 화면에 fps까지 잡은 훌륭한 경험이 될 것 같습니다.
이상 Gardner였습니다.
즐거운 운전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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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ㅎㅎ | 22.11.10 12: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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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LAA가 확실하게 더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해상도가 올라갈수록 옵션의 품질 차이 폭도 커집니다. | 22.11.10 12: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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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T..행복합니다 3080을 거금 들여 산 보람이 이제야 있군요 ㅋㅋㅋ | 22.11.10 12: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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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디테일들이 모이니까 플레이 전체적인 시각적 즐거움이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ㅎㅎ | 22.11.10 23:0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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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크롬 도장을 안 쓰다 보니 체감이 크지 않았는데, 크롬에서는 확실히 차이가 많이 나나 보군요.. | 22.11.11 15:4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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엇.. cpu나 램은 어느 정도 쓰고 계시나요? 제가 3080에 msaa x8로 4k 풀옵 50프레임 정도는 나와줬는데... 3090이면 cpu 병목만 없다면 충분히 60프레임 뽑지 싶습니다 ㅠ | 22.11.16 23:0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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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ㅎㅎ | 22.11.16 23:0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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