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게에 작성했었는데 말투를 수정해서 올려봅니다
한섭 사전예약으로 이것저것 궁금한 사람이 많은것같아서 나름 열심히 한 유저로서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리세마라 어떤 캐릭이 좋아요? 이런건 워낙 많이 알려지고 있으니까 패스하고
캐릭육성의 총집합을 부딪히는 최종컨텐츠인 총력전/pvp쪽도 공략이 많이 나와있고 사실 초기에는 크게 와닫지 않는 부분이기도 하죠
새로운 겜을 찍먹해보는 유저들한테 가장 중요한건 아무래도 그래서 이거 무/소과금 수준으로 얼마나 즐길수있어? 일텐데
= 스토리 미는데 지장이 있는가, 한정캐 같은거 필수인가? 같은 여부가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스테이지를 진행할때는 캐릭터의 3가지 특성이 중요한데요
(1) 속성/지형 상성
(2) 역할군 (탱/딜/힐 +서폿)
(3) 범위공격 능력
1. 속성 / 지형 상성
속성 상성은 폭발 / 관통 / 신비 3가지의 공격속성을 스테이지 적의 방어상성에 따라 채택해서 사용해야합니다.
아군 캐릭터의 방어상성은 PVP에서만 적용되는 개념이라 신경쓰지 않아도 되요
기본적으로 weak(특효) 상성을 띄울수 있도록 조합을 해야 문제없이 진행가능하고, 캐릭풀이 부족해서 전부 맞출 수 없다면
Normal(무상성) 까지는 비벼볼 수 있고, Resist(역상성)은 사실상 불가능
상성 배율이 weak (2배) / Normal (1배) / Resist (0.5배) 이기때문에 엄청나게 차이가 크게 납니다
지형 상성은 속성상성보단 신경을 덜 써도 되는 부분인데, 사진에는 3종류만 표기되어있지만 학생 상세정보를 통해 확인해보면
S, A, B, C, D 의 5단계로 세분화 되어있습니다.
스테이지별로 실내, 시가지, 야외 3가지 종류의 지형중 하나가 설정되어 있고
해당 지형에 높은 지형상성을 가질수록 공격력 , 엄폐시 Block률, Block 관통률에 영향을 끼칩니다.
상성 B 기준으로 공격력은 100%기준에 ± 10%씩 적용으로 80~120% 의 범위값을 가지고
Block률, Block관통률은 30%기준에 ±15%가 적용되어 60~0%의 범위값을 가집니다.
참고로 Block률과 Block 관통률은 엄폐하고 있을때 공격이 완전히 막힐 확률 / Block을 무시할 확률인데요
Block률이 50% 라면 공격을 받아도 50퍼 확률로 데미지를 0으로 무효화 한다는 거라
생존성 면에서 엄청나게 영향을 주죠
그래서 지형상성은 데미지에는 속성상성만큼 직접적인 영향을 주진 않지만 적이 엄폐를 할 경우에는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지형상성이 낮으면 Block 관통률 보정을 못받기 때문에 공격이 막히는 경우가 많아져서 실질적인 데미지가 엄청 감소하게 되는거죠
속성상성을 맞췄는데도 데미지가 이상하게 안들어 간다는 느낌이 있으면 지형상성을 한번 확인해보는것이 좋습니다.
일단은 이 2가지 상성을 상황에 따라 최대한 잘 맞추는게 기본이 됩니다.
* 초기 오픈 12스테이지의 속성/지형상성 정보 (일섭은 현재 15스테이지 까지 존재)
Stage 1~3 : 경장갑 / 시가지
Stage 4 : 중장갑 / 야외
Stage 5 : 경장갑 / 야외
Stage 6 : 중장갑 / 야외
Stage 7 : 경장갑 / 실내
Stage 8 : 중장갑 / 실내
Stage 9 : 중장갑 + 경장갑 / 시가지
Stage 10 : 경장갑 + 신비장갑 / 시가지
Stage 11 : 중장갑 + 신비장갑 / 시가지
Stage 12 : 경장갑 + 신비장갑 / 실내
보통 많이 고전하게되는 스테이지가 지형상성이 어려운 7스테이지, 10스테이지 이후의 신비장갑 부분이 될겁니다.
2. 역할군 (탱/딜/힐 +서폿)
캐릭터의 포지션에 해당하는 항목입니다.
적의 공격이 위협적이지 않거나 딜러캐릭으로만 버텨진다면 최대한 딜러를 많이 우겨넣는게 당연히 베스트지만
육성상태가 낮을수록 데미지를 받아줄 탱커 / 유지력을 올려줄 힐러의 존재는 필수적이됩니다.
(1) 딜러
대부분의 캐릭터가 해당하는 포지션이야, 당연하게도 직접적인 딜링을 담당하는 역할군입니다.
기본적으로 최대한 다양한 딜러캐릭을 가지고 있는게 스테이지 공략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죠
공격상성 / 지형상성이 제각각이고 2부대 이상 운용해야 할 때도 있다보니 성능도 성능이지만 이것저것 있는게 베스트입니다.
(2) 탱커
최전열에서 적의 데미지를 받아내는 포지션이야, 캐릭 수 자체가 굉장히 적어서 저기 있는게 전부입니다...
딜링 능력이 떨어지다보니 필요성이 없어지면 가장 먼저 파티에서 제외되는 포지션이기도 합니다.
반대로 스테이지 공격상성을 고려하지 않고 채용을 해도 크게 지장이 없고
필요한 단계에서는 빠지면 파티가 쓸려나갈정도로 중요한 포지션이라 자연스럽게 육성을 하게 될겁니다.
특이사항으로는 탱커포지션은 유우카를 제외하곤 전부 엄폐행동을 하지않습니다.
그리고 서브머신건을 사용하는 회피형 탱커 / 샷건을 사용하는 방어력형 탱커로 나뉘는데,
스테이지 10부터 파밍가능한 탱커장비에 본격적으로 방어력 스탯이 붙어있어서 해당 장비를 얻기전에는 방어력형 탱커는 내구력이 굉장히 떨어집니다.
때문에 탱커자신의 자가회복스킬 / 힐러의 도움이 없으면 생각보다 굉장히 빠르게 녹아내릴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초반 운용탱커로는 츠바키 / 유우카 2명을 사실상 고정멤버로 쓰게됩니다.
(3) 힐러
초기 가차에는 없는 코하루를 제외하면 전부 비전투 서브캐릭인 스페셜직군에만 존재하는 포지션입니다.
단일 / 광역 / 도트 등 다양한 방식의 아군 힐링스킬을 보유하고 있죠
아군 전원생존이 스테이지 3별 달성을 위해선 필수 조건이라 한자리 정도는 꼭 쓰게됩니다.
가장 우선순위로 쓰게 되는 캐릭은 초기 1성인 세리나
다른 힐러들은 모두 ex스킬을 써야 힐을 할수있는 반면에 기본 일반기로도 자동적으로 힐이 가능해서 코스트를 아낄수도 있고
ex스킬 자체의 코스트도 저렴한데다 아군 강제이동이라는 유틸성까지 보유해서 힐러계의 유일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단 무조건 키워놓으면 평생 0티어 밥값할수있는 캐릭이니 무조건 육성해두는걸 추천합니다.
(+@) 서포터
약간 특수한 포지션인데, 방깎이나 CC기, 아군 버프기 같은 유틸스킬들을 메인으로 가지고 있으면 이쪽으로 분류가 되어있습니다.
잘 사용하면 나름 유용하고 총력전에서 필수급으로 채용하는 캐릭도 몇 있지만 대부분은 애매한 성능이라 애정픽으로 운용하는게 대부분인데요
별개로 히후미는 초기에 중장갑계열 스테이지 밀때 굉장한 성능을 보여줘서 일시적으로 티어가 높게 매겨진적도 있는 스테이지 깡패입니다.
(3) 범위공격 능력
스테이지를 빠르고 안전하게 밀기 위해선 적을 빠르게 녹여야겠죠?
이 게임은 캐릭터들의 일반스킬로는 범위공격이 달려있어도 굉장히 좁고 자동지정이라 사실상 단일이나 마찬가지기 때문에
적을 확실히 지정해서 소탕하려면 ex스킬을 수동으로 잘 지정해서 사용하는게 중요합니다.
그래서 단일 dps가 아무리 높아도 좋은 성능의 범위 ex기를 가진 캐릭들이 스테이지를 미는데 훨씬 유용합니다.
ex 코스트 대비 광역처리능력이 우수한 초기 캐릭들을 소개해볼게요
<폭발속성>
[ 무츠키 ]
한섭 사전예약 보상으로 뿌리는 무츠키입니다.
4코스트의 저렴한 코스트로 중원범위의 폭발물을 3개 던지는 ex를 보유하고있어요
맵 커버범위가 굉장히 넓고 각각의 폭발물에 판정이 있어서 2개가 중첩되는 구간을 이용하면 단일로도 딜을 우겨넣을 수 있습니다.
1스킬이 스테이지에선 계속 이상한데 깔려서 못쓴다는게 유일한 단점인데 일섭기준으론 보스전에서 풀히트가 가능한 케이스가 나와서
육성해두면 최상위권에서도 필수로 쓰고있는 1티어급 캐릭입니다.
[ 아카리 ]
무츠키랑 양대산맥을 이루는 폭발계 스테이지 국밥캐입니다.
4코스트로 코스트는 똑같고 이쪽은 원범위의 유탄을 한발만 쏘지만 원범위가 좀더 넓어서 뭉쳐있는 적 커버가 쉽다는 차이가 있고
일단 중요한건 2성이라 입수가 매우 쉽다는게 장점입니다.
최종적인 성능은 다른캐릭에 밀리는 감이 있지만 스테이지 진도빼는 용으로는 굉장히 유용해서 스킬업까진 안해도 레벨링정도는 추천합니다.
계수가 높아서 레벨링만 잘해줘도 어짜피 쓸어담아요
[ 히나 ]
초기 일섭 1티어캐의 영광을 누렸던 아루/히나 중의 한명입니다.
초창기 평가가 엄청높은 이유는 당연히 스테이지 돌파능력이 궤를 달리했기 때문인데
7코스트라는 엄청나게 무거운 코스트를 가졌지만 그에 걸맞는 미친 범위와 데미지가 있어서
ex를 쓰면 웨이브 하나를 그냥 스킵할수있습니다.
나중가면 ex는 무거워서 못쓰지만 평타 dps가 굉장한걸 이용해서 단일보스 토템딜러로 쓰기도 합니다.
[ 아?루 ]
인기캐릭 허당사장님입니다.
히나랑 마찬가지로 (구)1티어의 평가를 받던 스테이지 고성능 캐릭이죠
4코스트의 저렴한 가격으로 단일대상 지정 범위죽창을 사용하는데 범위가 꽤나 넓어서 유용합니다.
1스도 범위성능을 기대해볼만 해서 다중타겟각만 나온다면 총력전에도 유효한 활용이 가능하지만...
3성이라 획득이 어려운게 가장 큰 단점이라 입수가 쉬운 아카리한테 밀리는 느낌이 있습니다.
[ 히비키 ]
리세 1순위로 많이봤을거에요
설명할게 없어요 얻으면 그냥 경장갑은 커녕 중장갑까지 날먹가능합니다.
[ 샤아 ]
히비키의 하위호환
하위호환이지만 스테이지 성능은 코스트가 6코로 무거운걸 감안해도 상당히 넓은 범위가 커버되서 나름 준수합니다.
입수방법도 총력전 코인으로 캐는 가장 쉬운 3성중 하나라서 그냥저냥 얻어서 땜빵으로 쓸만합니다.
리세로 들고갈정도는 절대아님
<관통속성>
[ 쥰코 ]
일섭에서 무츠키대신 뿌렸던 캐릭입니다. 2성이라 입수가 쉬운편
범위기가 귀했던 초기 관통캐릭풀에서 대다수 유저들의 희망과도 같은 존재중 하나였습니다.
5코스트라 생각보다 무겁고 범위도 약간 좁은 직선범위지만 계수측정이 괴랄해서 범위안에 있으면 사실상 확정킬이 나옵니다.
특히 몹이 일렬로 밀려오는 경험치 던전에서 필수픽급으로 쓰였고
이후 가챠로 관통캐들이 풀리면서 입지가 좁아져갔지만 초중반에 거르기 힘든 캐릭입니다.
[ 노노미 ]
오픈초기에 1주일정도 미션보상으로 배포한 간판캐중 하나입니다.
광역 범위와 데미지는 히나급인데, 코스트는 5코스트밖에 안하는 미친 성능을 지녔습니다.
정말 독보적으로 사용하기 편한 광역능력을 가졌다보니 활용도가 하늘을 뚫는캐릭중 하나입니다.
1시즌 PVP에서도 최강조합중 하나에 쓰이는 캐릭이고 정말 쓸곳이 많으니 필수적으로 육성해두는걸 권장합니다.
[ 히후미 ]
특이한 유틸능력을 가지고있는 스테이지 특화캐릭중 하나입니다.
ex스킬을 쓰면 엄청나게 넓은 원범위에 약간의 데미지를 주면서 도발기능이 있는 어그로 인형을 소환하는데
이상하게도 저 약간의 데미지에 스테이지 잡몹들정도는 다 터져나가는걸 볼수있습니다.
범위가 정말정말 엄청나게 크고 어그로 돌리기 덕분에 숨돌리기가 되서 굉장히 편하게 중장갑 스테이지를 밀수있습니다.
3성이라 초기입수가 좀 힘든것과 패치가 많이 진행된 후반부에는 힘이 빠지는게 단점
[ 이오리 ]
리세 1순위 픽중 하나입니다.
광역능력 자체는 ex기에 작은 부채꼴 확산범위가 있는게 전부지만 3발을 여러 각도로 연속으로 쏘고,
일단은 휩싸이게되면 미친계수로 인해 사실상 즉사하다보니 단일특화치곤 생각외로 광역성능이 출중합니다.
오히려 중장갑 몹은 탱크나 거대로봇같이 단독으로 크고 강력한 몹이 많아서 해당몹들을 원샷원킬 할수있단점에서 효율이 뛰어나요
코스트도 3으로 매우 저렴하고 나중에 특화가 아닌 신비장갑마저 잡아내다보니 후반부 스테이지 진행때 체감이 많이됩니다.
[ 요시미 ]
이 캐릭같은 경우는 초기관통캐릭에 광역캐가 부족하다보니
울며 겨자먹기로 굴리게 될 가능성이 있는 캐릭입니다. 1성이라 앵간하면 얻게됩니다.
코스트도 4코로 조금 무겁게 느껴지고 스턴이 부가로 달렸지만 데미지도 약간 미묘,
그래도 이정도의 광역능력이 있는 캐릭이 부족하다보니 과투자는 하지말고 본인의 상황에따라서 채용해서 굴려볼만합니다.
히비키있으면 고려도 안해도됩니다.
<신비속성>
뉴비들 통곡의 벽 담당속성입니다.
초기가챠 신비캐릭 단 3개 (하루나-3성 / 치세-2성 / 아스나-1성)
그냥 있으면 써야합니다.
처음에 이오리 챙기라는 원인중 하나에요
[ 하루나 ]
리세에서 챙기기를 권장하는 3성 캐릭입니다.
입수자체는 캐릭피스가 굉장히 빠른 타이밍에 수급이 가능한편이라 조금 인내한다면 공짜로 얻을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없으면 10스테이지부턴 좀 많이힘들수밖에 없을거에요
육성효율도, 성능도 좋아서 (ex 맥스렙시 코스트 감소) 최우선 육성캐릭중 하나입니다.
[ 치세 ]
2성 범위특화 신비 캐릭터입니다.
범위공격이 우수한건 둘째치고 신비라서 키워야합니다.
하루나가 없어도 치세가 있으면 스테이지를 비벼볼수 있지만 치세를 안키우면 신비를 못밉니다.
메모리얼 예쁘니 그냥 키우세요
마치며,
혹여 캐릭 어짜피 나중에 쓸것만 쓰는데 저거 다 육성할 자원이 있음? 이라고 생각할수 있을텐데요
근데 어짜피 진도를 최대한 많이빼는편이 자원수급이던 육성이던 유리합니다.
스테이지 끝까지 밀면서 저 캐릭들 전부 스킬렙업 해줄필요도 없고 스킬렙은 그냥 1렙으로 밀면되요
장비템도 4티어를 올려야 효율이 극대화되서 무리하게 올릴필요가 없습니다.
레벨링만 적절하게 투자해줘서 스테이지 술술밀면됩니다.
레벨링에 드는 경험치랑 크레딧은 안아까운가? 할수도 있는데 레벨별 효율을 대충 보여드릴게요
레벨링 할수록 요구치 쭉쭉올라가서 과하게 아끼는게 더 비효율적입니다.
만렙근처에선 간에 기별도 안가게되고요
그러니 과한 미래시 보느라 진도 못빼지말고 즐겁게 쭉쭉밀면됩니다.
글이 너무 길었는데 요약하면
히비키, 이오리 가능하면 리세로 챙기고
탱커는 츠바키, 유우카로 진행
힐러는 세리나
신비 부족하니까 가능하면 다 챙기기
그리고 한정캐릭 같은 경우는 필수는 아니지만
신비캐릭은 최대한 챙기는것을 추천합니다.
신비가 워낙 적은데 한정비율이 높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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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도 작성해주시네요 또 좋은정보있으면 부탁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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