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frzyc.github.io/genshin-optimizer/#/
캐릭터에게 가장 알맞는 성유물 셋업을 만들어주는 Genshin Optimizer, 그리고 캐릭터의 상태와 각종 정보를 자동으로 스캔하는 Inventory Kamera는 현재 가장 개발이 많이 되어있고 KQM이나 레딧 커뮤니티에서 가장 많이 추천되는 계산관련 도구들입니다. 원래 ASPirine Calculator나 GIC도 많이 쓰였지만, 사실상 대부분 Genshin Optimizer로 사용이 통합되는 추세인 것 같습니다.
제가 작년 12월달에 소개와 자세한 사용글을 만들었지만, Genshin Optimizer의 디자인이 획기적으로 많이 바뀌었고 같이 사용되는 Inventory Kamera 또한 변경된 사항들이 있으며, 몇몇 오류들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냈기에 대대적으로 수정을 해서 다시 사용글을 적어봅니다.
참고로 뉴비분들에게는 그렇게까지 추천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점점 쓸 수 있는 성유물 파트들이 쌓여가고 가지고 있는 성유물만으로도 몇몇 세트를 완성할 수 있다면, 이 사이트를 활용해서 캐릭터들에게 제대로 된 성유물 세트를 착용해주면 좀 더 올바른 결정을 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1. 스캐너 설치 (GKHAGR21)
2. 원신 셋업과 스케너 실행 (AJKHJKX44)
3. 사이트 설정 (DFDCSAL)
4. 캐릭터 설정 (KJYJYBGF45)
5. 최적화 계산기 사용 (1JKHKJFDT3)
6. 마치며 (AKJJCEW1)
보너스: 최적화 그래프와 무기비교 (AKJITCW2)
1. 스캐너 설치 (GKHAGR21)
성유물들을 일일이 입력하는 것은 매우 고단한 일이기에 많은 경우 메크로를 이용해서 화면캡쳐후 OCD를 이용해 텍스트 파일로 전환하는 방식이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편한 것은 Inventory Kamera인데, 성유물 뿐만 아니라 캐릭터 정보까지 다 스캔하기 때문에 완전한 캐릭터 셋업을 다 가져올 수 있습니다.
단 역시나 맘에 걸리는 것은 이런 프로그램에 대한 미호요의 태도인데요.... 일단 이런 스캐너들은 미호요의 ToS에 현재 위배되지는 않지만 이건 정말 미호요가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것이라서 완벽하게 안전한 것은 아니라는 것을 유념하시기 바람니다.
여기서 Releases로 가서 최신 파일을 다운받습니다. 현재 최신버전은 1.2.5이상입니다.
먼저 GOOD포멧파일을 저장할 위치를 정해주서야 하며, 필요한 Weapons, Artifacts 그리고 Characters들을 체크해 주시면 됩니다. 현재 Development Items와 Materials은 쓸 일이 없으며 아직까지도 버그가 있기 때문에 제대로 읽어내지 못합니다. 따라서 체크를 해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딜레이의 경우 50정도가 좋습니다.
스캔을 할 때 각종 제한을 걸 수 있습니다. 무기의 경우 흑술창이나 드슬은 다들 쓰시기 때문에 왠만하면 최소 무기등급은 3으로 맞추시고, 성유물의 경우 4성 성유물을 쓰지 않으면 5성, 그렇지 않으면 4성을 선택합니다. 성유물 최소레벨은 완전히 레벨업된 성유물만 취급한다면 16, 그렇지 않으면 2로 맞추면 강화가 되어있지 않는 성유물들은 GOOD파일에 들어가지 않게 되어서 불필요한 성유물들의 숫자를 줄일 수 있습니다.
만일 스캐너를 실행할 때 새로운 버전이 나왔다며 업데이트를 하는데 이게 안될때가 있습니다. 이 경우 현재 시스템 로케일 문제때문에 일어나는 것으로, 제어판 -> 시간&지역 -> 지역 -> 관리자 -> 시스템 로케일 변경에서 밑에 유니코드 UTF-8 를 채크선택하시면 됩니다.
혹시 패드나 좀 다른 형태의 기기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입력 방법을 마우스&키보드로 설정하셔야 합니다. 메크로로 동작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렇게 설정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언어탭에서 영어를 선택합니다. 굳이 게임을 재시작 할 필요는 없습니다. 사운드는 그대로 두셔도 됩니다.
일단 다시 닫고 스캔을 하기에 알맞는 장소로 갑니다. 스캐너의 특성상 배경이 복잡한 곳에서 스캔을 하면 오류가 날 수 있으니 성유물들의 색상과는 많이 틀리면서 단조롭지만 패턴이 존재하는 배경이 가장 좋습니다. 예를 들어서 몬드성의 성벽이 좋겠죠. (지금 밤이기 때문에 벽 색깔이 파란색이라서 그렇게까지 좋지는 않지만....)
이 상태로 ESC키를 눌려서 페이몬 메뉴로 갑니다.
이 상태 그대로 두시고 Inventory Kamera의 "Scan Genshin" 버튼을 누릅니다. 이제부터 마우스나 키보드를 건드리시면 삑사리가 나니 다 끝날때까지 가만히 두서야 합니다. 만일 뭔가 잘못되어간다면 Enter키를 눌려서 스캔을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제 프로그램에서 마우스와 키보드를 움직여 필요한 정보들을 스캔합니다.
혹시 무기들을 스캔중에 광석에서 프로그램이 멈추는 버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3성 무기와 3성 광물을 혼동해서 일어나는 버그인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상인으로부터 2성무기 하나 구입을 하고 다시 스캔을 돌리면 이 문제가 해결됩니다. 실수로 갈아버리지 않게 잠가둡니다.
다 끝나면 이와같이 Inventory Karma에서 "Finished"라고 뜰 겁니다. 만일 에러가 있었다면 로그에 에러가 기록되며, 만일 프로그램이 아무말도 없이 그냥 닫혔다면 스캔 오류이거나 현재 원신 버젼에 맞는 업데이트가 아직 안나와서 튕기는 것이니 다시 Inventory Kamera github에 가서 혹시 업데이트가 나왔는지 확인합니다. 아니면 Options -> update. Lookup Tables 을 선택해서 새로운 성유물이나 무기리스트를 다운받을 수 있지만 아마 에러가 날 겁니다.
문제없이 잘 되었다면 이렇게 뜹니다. 참고로 성유물의 경우 전부 다 스캔을 하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에러가 없는 것을 볼 수 있는데 그 이유는 3성 성유물은 스캔을 하지 않아서 그런 겁니다. 이제 지정해둔 폴더로 가면 이름이 "genshinData_GOOD_XXXX_XX_XX_XX_XX.json" 형식으로 되어 있는 파일이 있는데 이것이 바로 GOOD포멧 파일입니다.
다 하셨으면 원신 해상도와 언어는 다시 원상복귀하셔도 됩니다.
3. 사이트 설정 (DFDCSAL)
이제 다시 사이트( https://frzyc.github.io/genshin-optimizer/#/ )로 가서 Settings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뜹니다.
언어를 한국어로 할 수 있지만 번역이 많은 부분에서 현재 안 되어 있기 때문에 큰 도움은 되지 않습니다만 그래도 영어가 불편하신 분들에게는 그나마 좀 나으실 겁니다. 여기 Database Upload에서 Upload를 누른 후 전에 만들었던 GOOD포멧 파일을 선택합니다. 그 다음 초록색으로 된 버튼까지 클릭하셔야 재대로 업로드가 끝난 것이며 이것은 위의 메뉴에서 캐릭터를 선택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각 창이나 옵션을 누를때마다 간단한(???)설명창이 나옵니다.
정기적으로 스캔을 해서 GOOD파일을 새로 만든다음 다시 업로드를 하면 자동으로 아이템들을 업데이트를 해주니 일일히 뭔가를 지우거나 넣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4. 캐릭터 설정 (KJYJYBGF45)
먼저 최적화를 돌리기 전에 캐릭터 셋업을 좀 하셔야 합니다. 다른 계산기와는 달리 버프들이 전부 다 꺼져있는 상태로 나오기 때문에 잘못하면 완전히 틀린 결과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단 사이트 메뉴 위의 캐릭터탭을 눌려서 자신이 작업하고 싶은 캐릭터를 선택해서 버프를 일일히 활성화를 해주어야 합니다. 설명을 위해서 저의 허접한 호두를 예제로 삼겠습니다. 캐릭터 리스트의 호두가 나와있는 카드에서 밑에서 옷걸이 아이콘을 누르면 Equipment로 갑니다.
보시다시피 호마봉의 버프가 활성화가 꺼져있는 상태이며, 성유물의 시메 4셋 효과또한 활성화 되어있지 않습니다. 호두의 경우 체력을 50%로 만든다음 극딜을 하는 식이니 이것들이 활성화가 되어있지 않으면 아무 의미가 없죠. 눌려서 활성화를 하면 Basic Stats의 숫자들이 틀려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이트과는 달리 이 사이트는 계산식들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 Formulas & Calculations 탭 오른쪽의 작은 화살표 버튼을 누르면 전체 데미지표가 나옵니다.
보시다시피 숫자들도 매우 낮은데 대부분의 글자와 숫자들이 회색/앏은 파란색으로 되어있습니다. 그것들은 현재 아무련 원소반응이 없는 보통공격이라는 것입니다. 현재 무기 옵션과 성유물은 활성화가 되었지만 호두의 돌파특성과 원소반응이 아직 정하지 않았기에 숫자가 낮습니다. 오른쪽의 화살표 버튼을 누르면 이런 숫자들이 어떻게 계산이 되는지 사용된 공식들이 나오며 이런 투명성이 이 사이트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시 오른쪽 위의 Formulas & Calculations 이라는 글자옆의 화살표를 눌려서 데미지표를 닫습니다.
이제 남은 탭들은 Talents, Team Buffs 그리고 최종목표인 Optimize(최적화) 탭들이 있습니다. 일단 저는 조합에 구애받지 않는 증발딜만 알고 싶어서 Team Buffs는 그냥 내버려 두고 Talents를 마저 확인합니다. 참고로 Overview는 말 그대로 일반적인 캐릭터의 스탯을 다 보여주는 항목입니다.
역시나 나비의 서와 핏빛 분장이 활성화가 되어있지 않습니다. 호두는 언제나 나비의 서를 킨 다음 딜을 하는 방식이고 핏빛 분장은 체력 50%에 관련된 버프이니 둘 다 활성화를 해줍니다.
이렇게까지 하면 숫자가 많이 올라가고 글자색이 빨갛게 변하는데 이것은 순수 불원소 피해이며 증발피해는 아닙니다. 이 숫자들이 정말 대충이라도 맞는지 확인을 할 겁니다. 저의 경우 보통 종려없이 호두/행추 강공격 크리가 나오면 5만대의 증발딜이 뜨는데 과연 이 계산기가 맞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일단 위쪽을 보면 데미지 타입과 원소반응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강공격 크리이니 Critical Hit DMG를 선택하고 증발인 Vaporize를 선택합니다.
이제 Formulas & Calculations에 다시 가서 숫자들을 확인합니다.
크리시 강공격피해를 보면 숫자들이 잘 맞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이렇게 증발에 기초한 세팅을 가지고 최적화를 시도해 볼 건데 현재 상태로는 무조건 강공격 크리데미지만 고려되니 다시 Avg. DMG로 돌려놓는 것을 잊으시면 안됩니다.
참고로 이 수치들은 같은 레벨에 10% 저항을 가지고 있는 적을 때리는 것을 가정하는 것이며 이것 또한 조정이 여기서 가능합니다.
오른쪽 화살표를 누르면....
이렇게 설정창이 뜹니다. 그런데 나중에 이거 다시 원상복귀하는 거 까먹으시면 곤란합니다.
5. 최적화 계산기 사용 (1JKHKJFDT3)
만일 캐릭터 설정을 건너뛰시고 오셨다면 곤란하니 반드시 캐릭터 설정을 먼저 읽고 제대로 세팅을 하서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잘못된 결과들이 나옵니다.
그리고 그대로 따라하셨다면 데미지의 Critical Hit DMG를 Avg. DMG(평균 데미지)로 다시 바꾸시는 것을 잊으시면 안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빌드들이 그냥 딜뽕버젼들만 나올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제 탭에서 Optimize를 선택합니다.
이쪽에서도 활성화가 안된 성유물들까지 고려해야 하므로 다른 성유물들의 세트옵션을 봐주어야 합니다. Default Artifact Set Effect Conditional 버튼을 눌려줍니다.
이제 왠만한 옵션은 다 활성화를 해주는데 너무 특이한 케이스의 경우(반암, 기사도, 청록)는 활성화를 하지 않았습니다.
이제 옵션들을 하나하나 살펴 보겠습니다.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본다면...
먼저 특정 성유물세트들을 착용한 경우만 계산할지 결정합니다. 예를 들어서 시메4의 경우만 계산하고 싶다면 "Force Artifact Set Filter"를 눌려서 시메를 선택한 후 4셋을 선택합니다. 물론 이것으로 2+2세트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이 되어 있지 않다면 계산기는 모든 세트를 염두에 두고 계산합니다.
그리고 계산할 때 다른 캐릭터들이 작용하고 있는 성유물도 들어갈 것인지 결정합니다. 그렇게 하고 싶다면 "Use Equipped Artifacts"에 체크를 합니다. "Use Excluded Artifacts"의 경우 나중에 어떤 특정한 성유물은 사이트내에서 제외하는 것으로 마크를 할 수 있는데 그런 성유물에 관련된 옵션이므로 무시합니다.
Artifact Level Filter로 계산에 들어갈 성유물들의 최소와 최대 레벨을 정할 수 있습니다.
Main Stat는 20강이 아닌 성유물들에 해당되는 것으므로 만일 0강 성유물의 경우 자동으로 메인옵만이라도 정해진 레벨까지 올렸다는 가정을 하고 계산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물론 부옵은 자동으로 올려지지 않습니다. 저의 경우는 최소 16레벨까지는 자동으로 올려지게 두었습니다.
그 다음은 시계, 성배, 그리고 왕관의 주옵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만일 아무 설정이 되어 있지 않다면 모든 주옵을 염두에 두고 계산이 됩니다. 이번 예시의 경우 시계는 체력과 원마, 성배는 체력과 불원소피해, 그리고 왕관은 치명타 확률을 주옵으로 가진 것들만 취급하는 것으로 세팅을 만들었습니다.
다음은 필요하다면 최소 스탯(Build Constraints)을 설정합니다. 이게 설정이 되어 있지 않다면 치확 10%, 치피 300%같은 극단적이고 효율이 떨어지는 빌드가 나올 수 있으므로 여러가지 제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번의 경우 간단히 최소 치확을 50%로 둡니다. 그리고 위에서 다시 증발과 평균 데미지가 선택된 것을 확인합니다. 아, 지금 Generate버튼을 누르시면 안됩니다.
마지막으로 맨 오른쪽 밑을 보면 최적화 목표(select. an Optimization Target) 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눌려줍니다.
옵션에서 두개 이상을 여기서 선택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거 하나만 택하는데, 호두는 다른것도 아닌 강공격이므로 강공격을 선택합니다. 현재 글자들이 노란색이라는 것은 증발 데미지를 뜻합니다.
드디어 대망의 Generate Builds 버튼을 눌려줍니다. 옆의 파란 버튼을 눌려서 만들어낼 빌드의 숫자를 늘리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물론 제작할 빌드의 숫자가 높을수록 걸리는 시간도 늘어납니다.
만일 이렇게 노랗게 나온다면 경우의 수가 매우 많아서 많은 시간이 걸린다는 것입니다. 사이트 서버에서 계산하는 것이 아닌 사용자의 컴퓨터로 계산하는 것이기에 컴퓨터의 성능에 따라 좀 오래 걸릴 수도 있습니다.
다 끝났으면 밑에 빌드들이 뜹니다. 비교를 위해 왼쪽의 "Compare against equipped artifacts"를 선택하여 현재 착용중인 성유물셋과 비교합니다.
요미미야가 가지고 있는 성배를 강탈하면 평균적으로 강공격이 163.86 올라간다고 하는데, 굳이 바꿀 필요는 없어보입니다.
만일 이 사이트가 만들어낸 성유물셋이 마음에 드신다면 게임내에서 이렇게 바꾸어서 착용을 한 뒤, 다시 성유물 리스트를 처음부터 업데이트 할 필요없이 "Equip Build"를 누르면 알아서 성유물의 소유자들을 바꾸어줍니다.
6. 마치며 (AKJJCEW1)
맞춤법에 그리 강하지 않다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여기까지 백스페이스를 누르지 않고 잘 오셨습니다. 이 복잡한 수식들과 체크리스트만 봐도 드러눕는 분들이 많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원래 원신은 쉬운 게임은 아닙니다.
원신 게임자체와 자동연결은 안되고 이렇게 스캐너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보통 일주일 정도 달리신 후 주말에 스캐너를 돌리는 스케줄을 짜시는 것이 편합니다. 여기에서 설명은 안했지만 이 사이트의 자체적인 성유물 관리탭 또한 매우 쓸만합니다.
보시다시피 부옵이 어떻게 붙었는지 한눈에 알 수 있으며 "효율 계산에 사용할 부 옵션"을 잘 이용해서 옥석을 가려낼 수 있습니다.
보너스: 무기비교 (AKJITCW2)
이번에 향릉의 경우를 생각하면, 데미지뿐만 아니라 원충 또한 생각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단순히 최소수치에서 원충을 정한 후 가장 좋은 빌드를 보는 것이지만, Theorycrafting Mode를 사용해서 각 원충마다 가장 알맞는 셋업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처음 GOOD파일을 집어넣은 Settings에서 맨 아래의 Theorycrafting Mode를 활성화합니다.
향릉의 화륜피해를 기반으로 하고, 최소 치확을 50으로 설정한 후 자세히 보면 "Optimization Target vs" 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원충 (Energy Recharge) 를 선택하고 Generate Builds를 누릅니다.
X축은 원충이고 Y축은 화륜데미지이며, 각 점은 현재 제가 가지고 있는 성유물로 가능한 셋업들을 표현하고 있으며, 오랜지색선에 있는 점들이 최소치확 50%에 맞추어진 가장 최적화된 빌드들입니다. 그래프를 보면 원충을 땡기면 더 땡길수록 데미지가 낮아지는 것을 눈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를 이용해서 무기비교를 할 수 있습니다. 위의 Download Data를 누르면 그래프의 수치들이 복사&붙여넣기를 할 수 있게되어서 나옵니다.
이 사이트에서 Genshin Optimizer에서 나온 그래프를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All Data에 있는 그래프를 복사해서 붙여넣으면...
이렇게 복사가 됩니다. 이제 다시 Genshin Optimizer로 돌아가서 향릉의 무기를 마루로 바꾸어주고 이 과정을 다시 되풀이 합니다.
마루를 착용했을때의 그래프입니다. 같은 방식으로 저 위의 사이트에 집어넣습니다.
분홍색이 어획이고 파란색이 마루입니다. 보시디시피 특정구간을 제외하고는 화륜데미지만 본다면 마루가 어획에 비해 딸린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실 마루가 앞서는 구간 (원충 210%대에 있는 점)은 단지 그 위치에 알맞는 성유물을 제가 가지고 있기에 이렇게 나오는 것이지, 만일 제가 진짜 고인물이고 사용할 수 있는 절연 성유물들이 많았더라면, 거의 모든 구간에서 마루가 어획보다 딸리게 나올겁니다.
가지고 계신 성유물의 숫자가 많을수록 그래프는 더 정교해집니다. 이번에는 라이덴의 무기들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베넷궁과 왕실4셋을 받은 라이덴궁의 첫타 데미지, 최소치확 60%
물론 Genshin Optimizer가 만능은 아닙니다. 특정 로테이션 데미지를 정확히 계산할 수 없기에 위와같이 향릉의 경우처럼 마루가 어획보다 딸리게 보이지만, 실상은 마루의 공속증가 효과로 인해 콤보 하나를 더 집어넣을 수 있기 때문에 최종 데미지에서는 어획보다 마루가 아주약간 더 높게 나옵니다. 하지만 이 사이트에서는 그 정도까지의 계산은 할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그런 부분들만 잘 인지하고 있다면, 내 캐릭에게 현재 가지고 있는 성유물을 기반으로 하여 가장 잘 어울리는 무기를 찾을 수 있습니다. 원충이 240%을 넘어가는 순간 다른 무기들은 전부 다 추락하는 것을 볼 때 현재 저의 라이덴에게 잘 맞는 무기는 예초, 어획, 그리고 콤보를 생각한다면 마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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붕괴에서 시도를 해봤으나 결과가.... | 22.05.19 12:57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