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왕 시작한지 18일(?) 된 인린이 VIDEOROX 입니다.
인왕 난이도가 제 뜻에 닳아
똥손과 서로 사맛디 아니할셰
이를 전초로 녀린 인린이들이 이루고저 할 배 이셔도
마침내 제 뜻을 시러 펴지 못할 넘이 하니라.
내 이를 어여삐 여겨 새로 가이드를 맹고노니
나락옥 등반에 힘을 보태고자 함일진저.
울지 말고 일어나 피리를 불어라
삘릴리 개굴개굴 삘릴릴리
무지개 연못에 웃음꽃 핀다.
얄리얄리 얄라셩 얄라리 얄라...
- 인린어천가
난 왜 맨날 눕는걸까. 레벨도, 장비도 어느정도는 되는것 같은데 왜 이렇게 맨날 눕기만 하고 힘들기만 할까..?
저회차든 고회차든, 나락옥이든 최종컨텐츠인 나락옥 심부를 달리고 있는 유저이든..
적지 않은 분들이 고민하고 계실겁니다.
저도 그렇거든요. 만렙인데 2회차쯤 되는것 같은 곳에 랜덤 나그네를 들어갔다가 누웠습니다.
땅 파고 들어가고 싶더군요 ㅠㅅㅠ
운좋게 고수분들의 영계동행에 끼어서 같이 나락옥이라도 갈 기회가 생기면 저는 대체로 바닥에 누워 있습니다.
나락옥 바닥은 참 따뜻한게.. 누워 있으면 등 따시고 찜질방 마냥 편하긴 해요. 구운계란하고 식혜만 있으면 딱인데... OTL
제가 잘 눕는 이유는 딱 한가지 입니다.
"컨트롤이 후져서... "
뭐가 어떻든 간에, 내 컨트롤이 후지기 때문에 눕는게 맞습니다.
안맞으면 안눕겠죠? 맞으니까 눕는겁니다.
저는 동체시력도 별로고, 손가락 반응도 느리고, 머리도 나빠서 몹 패턴도 잘 못외우고..
똥손의 모든 조건을 다 갖추고 있는 몸뚱이의 소유자 입니다. 그래서 맨날 눕습니다 ㅠ
어쩃거나 모든 똥손은.. 노력과 시간에 의해 서서히 금손으로 변해가게 마련이긴 하지만..
그 곶통의 시간과 노력들을 조금 보조해줄 수 있는.. 몇가지의 수단들도 또 존재하게 마련입니다.
아래에.. 저를 포함한 인린이 여러분들의 똥손 극복과정에 도움이 될만한, 조금 덜 누울수 있는 몇가지 수단들을 나열해 보려고 합니다.
비교적 경험이 많지 않은 인린이 분들을 대상으로 하는, '이런 수단들도 있다' 라는 정도의 글임을 감안하고 읽어 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가. 다시한번 말하지만, 내가 잘 눕는건 내 컨트롤이 후지기 때문이다. 잘 하는 사람들은 장비가 아무리 안좋아도, 레벨이 낮아도 안눕고 잘만 한다.
나. 하지만 모든 고수들이 처음부터 다 잘한건 아니니까 우리도 용기와 힘을 내자. 내가 컨빨이 없지 가오가 없나 어?
다. 내가 이 찬바닥에 누워 있는것은.. 몹에게 맞았기 때문이다. 안맞으면 안눕는다.
라. 똥손인 내가 안맞을 재간이 없는걸, 어쩌란 말이냐. 겜 하지 말까?
마. 그럼 몹한테 맞아도 덜 눕는 방법을 연구해 봐야지. 자 머리를 맞대 보자.
절대로 안눕는 좋은 방법이 하나 있습니다.
적이 공격을 할때 "번개처럼 쏙 쏙 피하면" 절대로 눕지 않습니다. 참 쉽죠?
쉽기는 개뿔이... 장난치나? 라고 생각하셨을 겁니다.
저도 그렇게 생각 하거들랑요 ㅇㅅㅇa 쉽기는 개뿔...
몹의 모든 패턴을 다 외워서 알고, 동체시력 및 반응능력이 좋아서 다 피할 수 있는게 아니라면..
맞았을때 조금 덜 아프고, 피가 1이 남더라도 살아 남을 수 있는 수단을 연구해 보는것도 방법 중 하나겠죠.
자 그럼.. 좀 살펴 봅시다. 똥손인 제가 안누우려면 대체 뭐가 필요한걸까요?
1. 내 피통이 너무 작은거 아닐까?
클수록 좋다 라고 하는것에는 대략 두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피통" 즉 최대체력이고..
또 하나 크면 좋은것은.....
에... 그러니까...
이건 패스 합시다. 말 안해도 알고들 계실터이므로.... 흠흠.
공격력 등을 위해서 보통 자신의 무기에 필요한 주력 스탯 위주로 스탯을 찍게 마련인데,
사실 스탯이란게 올리다 보면 어느정도 선까지 올라가고 나면 거기서 아주 큰 변화가 생기지는 않습니다.
즉 스탯의 특정 구간 이상이 되면, 공격력 상승의 효율이 아주 엄청 좋지는 않다 라는거죠.
잘 눕는 저같은 사람들은 그래서.. 다른곳에 찍을 스탯을 조금 아껴서 "육체" 에 찍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육체 스탯을 올리면, 피통이 늘어나니 그만큼 몹에게 한대 맞고 누울 일이 줄어들겠죠?
죽어가면서 몹의 패턴을 살펴보고, 그러면서 알아가는거다 라고들 하는데..
초보 입장에서 한대 맞고 순식간에 누워버리는데 무슨 패턴 파악이 되고 연구가 되겠어요.
일단은 몇초라도 버틸 수 있는 최소한의 시간 확보는 되어야 패턴도 보고 뭘 할수가 있는거겠죠.
내 손이 똥손이라는 전제 하에, 육체 스탯을 좀 올려줘 봅시다.
스쳐도 죽는다면, 한대쯤은 버틸수 있을 정도의 피통.. 도움이 될겁니다.
저는 그래서 육체 스탯을 150을 줬습니다. 750렙인데, 피통 즉 체력이 6136 정도 되네요.
높은편은 아니고 조금 낮은편인데, 그래도 나락옥 심부 혼자 가서 보스한테 1방컷 안나는 정도는 됩니다.
여러분들께는 좀 나중의 이야기가 되겠지만, 은총의 효과나 방어구 효과 등을 조합해서 대략 8천~1만을 넘기는 세팅도 하자면 할 수 있습니다.
육체 스탯 150을 찍었을때 얻을수 있는 이득이 하나 또 있는데, 그건 다음 항목을 봅시다.
2. 육체의 심오가 뭔지 아니? 넌 좀 심오해져야돼.
두루마리에 달 수 있는 각종 "~~ 의 심오" 라는 옵션들이 있습니다.
그중에 "육체의 심오" 라는게 있죠.
이 육체의 심오를 장착하면, 내 몸이 쪼매 심오 해집니다.
농담이 아니고 정말로 쪼매 심오해져요. 아래 사진과 이어지는 설명을 읽어 봅시다.
이 육체의 심오의 효과는, 적에게 맞았을때 체력이 70퍼센트 이상 남았다면 자동으로 만피까지 회복이 되는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내 피가 1000 인데 잡몹에게 한대 맞아서 피가 750이 남았다고 칩시다.
육체의 심오를 달고 있다면, 피가 70퍼센트 이상이므로 만피인 1000 까지 금새 자동으로 회복이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나 아까 그몹 큰형" 이라는 쎈 몹이 갑자기 툭 튀어 나와서 800 짜리 대미지로 내게 똥침을 놨다면..?
그럼 살 수 있겠죠. 자동회복 기능이 없었다면 피가 750 상태였을테고, 그 상태로 800 대미지 짜리 공격을 받았다면 바로 누웠을 테니까요.
어때요, 쫌 심오하죠?
육체의 심오는 육체 스탯이 150 이상이 되었을때 효과가 발동됩니다. 모든 종류의 심오는 관련 스탯이 150 이상 이었을때 발동 되죠.
효과란게 제한적이고, 크게 도움이 안될거 같죠? 이거 하나만 보면 그렇게 보이는데, 여러가지를 섞어주면 이녀석이 매우 효자가 돼요.
아래 항목들도 찬찬히 읽어 봅시다.
3. 멧돼지 장식 투구 라고 들어 봤나?
투구 중에, 멧돼지 장식 투구 라는 중갑 투구가 있습니다. 중갑투구라 무게가 좀 나가지만, 옵션이 강력크 합니다.
이 녀석에는 "피해 반감(체력 최대일 때) 약 30퍼센트" 라는 옵션이 붙어 있습니다.
(스샷 찍을때, 외형복사를 해둔것을 깜빡하고 그냥 찍었는데.. 원래 멧돼지 투구는 고양이 그림이 아니라 멧돼지 머리 비스무리 합니다)
체력 최대일때 적에게 맞았다면 피해를 32.6% 줄여주는게 아니라,
체력 최대였을때 적에게 맞으면 약 32.6% 확률로 피해를 "반감" 즉 피해를 50% 줄여준다 라는 옵션입니다.
대충 생각해보면.. 적에게 맞았을때 1/3 확률로 피해를 반으로 줄여주는 것이죠?
내 체력이 1000 이라고 가정할때, 필드에서 "짱 쎈 아귀의 사촌 형" 이라는 녀석을 만나서 360 대미지 짜리 공격을 연속기로 3방 맞았다고 칩시다.
그럴때 이 멧돼지 투구의 고정옵션이 발동해서 그중 1번의 공격의 피해를 반으로 줄여줬다고 치면..
180(피해반감) + 360 + 360 으로 총 900 대미지를 입고 체력이 100 남은채로 생존 가능하겠죠.
멧돼지 투구를 착용하고 있지 않았다면 저 연속기 공격 한방에 360*3 = 1080 대미지를 입고 차디찬 바닥에 누웠을 거에요.
위에 언급한 육체의 심오를 달고 있다면 만피 상태를 유지하기가 비교적 쉬운편인데, 이 멧돼지 투구와 함께라면 시너지 효과가 꽤 크겠죠?
멧돼지 투구만이 아니라, 이런 비슷한 피해감소 효과를 가진 방어구가 몇 종류 있습니다만, 지금은 일단 설명을 위한거니 멧돼지만 들여다 보자구요.
저는 범갑 사용자임에도 불구하고 중갑 투구인 멧돼지 투구를 쓰는 이유가.. 이와같이 고정옵션이 너무나도 강력하기 때문입니다.
4. 자네.. 어느 가문 출신인가?
인왕2 게임 내에 여러 가문들이 등장합니다. 오다 노부나가의 오다 가문, 다테 가문, 우에스기 가문, 도쿠가와 가문 등등.. 정말 많죠.
유저들도 그런 "가문" 에 소속될 수가 있는데, 이 가문에 소속이 되면 해당 가문만의 독특한 "가문의 가호" 라는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지도 - 거점 - 선계의 다실에 가보면 "이적" 이라는 메뉴를 통해서 그런 여러 가문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문을 선택하면 그 가문 특유의 가호 효과를 받는데, 이 가문의 가호 중에서 생존율 상승에 아주 좋은게 하나 있어요.
바로 "혼다" 가문 입니다.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혼다 가문의 가호 효과가 무려...
피해 반감(체력 최대일때) 50%
무기 스킬 대미지 +4%
이렇습니다. 굉장하죠?
근데 위에 언급한 멧돼지 투구와 옵션이 똑같네요? 체력 최대일때 피해 반감 옵션.
멧돼지 투구를 착용하고 혼다 가문을 선택하고 있다면, 멧돼지 투구의 체력 최대일때 피해반감 30% 가량과..
혼다 가문의 가호까지 합쳐져서 체력 최대일때 피해반감의 확률이 80% 를 조금 넘게 됩니다.
즉, 체력이 최대였을때 적에게 피격시 피해량이 반으로 감소 할 확률이 80퍼센트 이상.
이정도면... 상당하죠? 만피 유지만 잘 할 수 있다면 적에게 피격당할때의 대미지가 대부분 반으로 줄어든다는 거잖아요?
육체의 심오(체력 70퍼 이상일시 빠른 자동회복) + 멧돼지 투구(만피시 피해반감 30퍼 확률) + 혼다가문 (만피시 피해반감 50퍼 확률)
이걸 다 조합하면..... 생존력이 확 올라갈 수 있겠죠?
이게 다가 아니라 또 있습니다. 억수로 중요한것이니 눈에 힘주고 읽어봅시다.
가문을 선택한채로 게임을 열심히 하다보면, 공헌도 라는게 있어서 해당 가문 내 랭크가 올라가게 됩니다.
공물을 헌상하거나 해서 빨리 올리는 방법도 존재하는데, 나그네/영계동행을 좀 한다거나, 사냥을 열심히 해서 무공을 많이 얻는다거나..
기타 무공을 얻는 행위들을 좀 하다 보면, 해당 가문내에서 내 랭크가 오르고, 직무를 얻을수 있게 됩니다.
이 과정을 통해서 "슈쿠로" 라는 단계의 직무를 얻으면 가문의 가호에 "보너스 효과"가 생깁니다.
여기서 오른쪽을 확대 해서 봅시다.
사진을 보시면, 피해반감(체력 최대일떄) 의 수치가 80퍼센트까지 올라갔습니다.
원래는 50퍼센트였는데, 괄호 안의 파란색 보너스 효과 30% 까지 합쳐져서 80% 가 되었다는 의미에요.
그 아래 무기 스킬 대미지도 괄호안의 3% 가 더해져서 총 7% 가 되었죠.
굉장하죠?
자 그럼, 멧돼지 투구의 30% 가량과, 혼다 가문 기본 가호+ 슈쿠로 보너스까지 해서 80% 면..
합쳐서 110 % 넘네요?
이 상태에서 내 캐릭터의 상태 창을 보면..
위 사진과 같이 피해반감 옵션의 확률이 112% 까지 올라갑니다.
즉, 만피만 유지하고 있다면.. 적에게 피격 당했을 시의 피해가 그냥 반으로 줄어든다는 뜻이 됩니다.
어마무시하죠?
이 상태에서 내 캐릭터의 피통이 1,000 이라는 가정을 또 해봅시다.
만피 상태에서 필드를 쫄랑 쫄랑 걸어가다가..
"주먹 한방에 모든걸 날려버리는 원펀맨" 이라는 적 보스를 덜컥 하고 만나버렸다고 칩시다.
이 "원펀맨" 보스는 한방에 피통 2,500을 날려버리는 특수한 공격을 쓴다고 치고, 이거에 맞으면 피통 1,000 인 저는 즉사하겠죠.
위 과정들을 통해서 얻은 "피해반감 확률 100 % 이상" 의 효과를 본다고 하더라도, 2,500 대미지의 절반 즉 피통이 1250 이상이지 않으면..
저는 뭘 어찌해도 "원펀맨" 보스의 공격 한방에 누울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왠지.. 이 친구를 만날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제가 미리 "호신부" 를 스윽~ 하고 써뒀다고 칩시다.
호신부라는 놈은, 정확하게는 모르겠는데 대충 현재 내 피통 만큼의 보이지 않는 추가 실드를 만들어주는 주술이라 생각합시다.
즉, 효과가 지속되는 동안 대충 내 피통이 2000 이 된다는 의미와 비슷한거죠. 대미지를 받아도 피통이 줄지를 않습니다.
(실제 호신부의 효과는 이보다는 한참 낮습니다. 설명을 위한 예시이니 참고 바랍니다)
자 이 상태에서 짱 쎈 "원펀맨"의 2500 대미지 공격을 받고, 멧돼지+혼다 슈쿠로 효과를 받아서 1250 피통이 날아갔다고 칩시다.
그럼 호신부 효과 때문에 실제로는 피가 750이 남겠죠?
피통 1000 이었는데 750이 남았으면, 몇초만 안맞고 버텨주면 육체의 심오 효과 때문에 다시 만피로 금방 차겠죠?
그럼 피해반감 효과 또 볼 수 있고, 호신부 효력이 남아 있는동안 적의 필살기를 또 버텨낼 수 있게 되는겁니다.
이런식으로, 보스전 등에서 적의 필살기 1방컷 스킬 등을 어찌 저찌 되었든 한방은 버텨낼 수 있는 세팅이란게 바로 이런겁니다.
이걸 해내게 되면 저 "원펀맨" 은 저 때문에 이제 "투펀맨" 으로 이름을 바꿔야 되는거죠. 나 만세~
자.. 이런 상태를 만들어 둘 수 있다면, 이제 만피를 유지하는것이 가장 큰 관건이 될텐데..
만피를 상시 유지하는게 쉽냐? 회복약에도 한계가 있잖아?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또 방법들이 있어요.
다음 항목을 들여다 봅시다.
5. 흡혈귀가 되어보자 ^ㅠ^
자아, 위 과정들을 훑어 보면서.. 체력 최대일때 피격시 피해 반감 효과를 확보 했다고 칩시다.
근데 사냥을 하다 보면 체력 최대 즉, 만피를 항상 유지한다는게 쉬운건 아니에요.
몹들은 여기 저기서 튀어 나오지, 막 다굴 패지, 불화살과 총탄이 여기 저기서 날아 오지... 어휴....
육체의 심오가 있다고는 해도 맞았을때 체력이 항상 70% 이상 남는건 아닐테니..
그럴땐 선약으로 만피를 유지해야 되겠는데, 들고 있는 선약은 한계가 있지..
이쯤 되면 짱구를 한번 굴려 볼만 합니다.
"공격을 하면 체력이 채워지는 뭐 그런거 없을까? 다른 게임들처럼 피를 쪽쪽 빠는 피흡 옵션이 있을거 같은데..?"
많은 류의 게임들에 피흡 옵션이 존재하는데, 인왕2에도 역시 몇가지 방식으로 존재 합니다.
아래 사진을 봅시다.
위 사진 보시면 "무기 스킬로 체력 흡수 99" 가 별옵션으로 달려 있습니다.
사진 보시면 바로 알 수 있겠지만, 무기 스킬로 적을 공격했을때 단위당 99 만큼의 체력을 흡수 한다는 뜻입니다.
흔하게 말하는 "피흡" 또는 "흡혈" 옵션인거죠.
이 옵션이 무기에 별옵으로 달릴때 최대 수치 100 까지 가능하고,
대장간에서 두벌구이로도 달 수 있는데, 별옵과는 달리 수치가 30 내외밖에 되지 않습니다만, 없는것 보다는 훨씬 낫죠.
별옵으로 "무기 스킬로 체력 흡수 100" 옵션이 달려 있다면, 스킬로 적을 패기만 하면 체력이 꽤 찹니다.
타격수가 많은 무기류라면 효과가 좀 더 좋겠죠?
타격수가 많은 무기라면, 별옵이 아닌 대장간 두벌구이로 붙인 30 정도만 해도 상당히 피가 잘 차는 편입니다.
위 과정들을 쭉 거쳐와서 육체의 심오, 멧돼지 장식 투구, 혼다 가문+슈쿠로 까지 되어 있는 상태에서..
무기에 이 옵션을 붙여 두었다면.... 체력 최대 상태 즉, 만피 상태를 유지하기가 꽤 쉽겠죠?
내가 공격중에 적의 공격을 실수로 맞더라도, 때리다 보면 피가 차오르고, 피가 70% 이상이 되면 육체의 심오 효과 덕에
자동으로 피가 100 퍼센트까지 빠르게 차 오르게 될테니, 만피 유지가 쉬워집니다.
이렇게 여러가지 조합 효과로 만피 유지가 된다면, 적에게 또 맞더라도 피해량이 반으로 주니까.. 훨씬 안전해지죠?
그리고 또 다시 피를 쪽쪽 빨고... 좋지요?
"드루와 드루와 내가 쪽쪽 빨아 줄것인게! 피흡 흡흡흡! 쪽쪽! "
"앗.. 거긴 안...."
고수분들이야 저런 옵션 없어도 잘들 하시지만, 똥손인 저는 "무기 스킬로 체력 흡수" 별옵션이 붙은것을 1티어로 칩니다.
파밍을 하다보면 이런 무기스킬로 체력흡수 외에도, 적 처치시 체력회복, 파고들기로 체력회복 등의 옵션이 달린것들이 나오기도 합니다.
적 처치시 / 파고들기로 체력 회복의 경우는 회복 단위는 크지만, 그 상황이 지속적으로 일어나는 것은 아니기에
무기 스킬로 체력회복 등의 옵션에 비해서 피흡 효율이 낮은 편이라 특정 세팅을 제외하면 그리 선호되지는 않는 편입니다.
6. 요괴스킬로도 체력회복이 가능하다규. 흡혈귀가 되어보자 2 !
인왕2를 하면서 사냥을 할때 다마시로 요괴스킬의 적절한 활용은 필수죠.
잘 살펴보면, 이런 다마시로들에도 "피흡" 을 할 수 있는 옵션들이 달린게 있습니다.
대표적인게 "화차" 다마시로 입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화차 다마시로는 첫번째 고정옵션에 "요괴스킬 명중으로 체력 흡수 AA+" 옵션이 달려 있습니다.
즉, 화차 다마시로를 수호령에 장착하고 있다면, 화차를 포함해 장착중인 다마시로 요괴스킬을 사용해서 적을 맞추면
체력을 흡수 할 수 있다는 뜻이 됩니다. 배율 옵션 중 가장 높은 등급인 AA+ 등급을 달고 있죠.
제가 잇폰다타라, 화차, 화몽의 오니 이렇게 3가지 다마시로를 주 수호령에 장착한 상태라고 가정하면..
사냥을 하다가 몹에게 맞아서 피가 좀 빠졌을때, 잇폰다타라를 쓰던, 화차를 쓰던, 화몽의오니를 쓰던..
요괴스킬로 적에게 피해만 입힌다면, 적에게 준 대미지와 옵션의 배율에 따라서 피를 흡수해서 체력이 회복된다는거죠.
화차 같은 경우 요괴스킬 시전시의 딜레이, 적을 밀어내는 문제 등등 해서 멀티플레이 시에는 사용을 자제하는 편이기는 하지만
특정 몬스터류(스이키, 야차 같은 물 속성이나 벌레류:쓰치구모 같은 녀석들..?)에 특효약인 경우도 있어서 꽤나 선호되기도 합니다.
요괴스킬 자체의 성능도 성능이지만, 달려 있는 피 흡수, 암리타 흡수시 이동속도 상승 등의 패시브 효과가 너무나도 뛰어나기 때문에
애용되고 있죠.
다른 사진도 하나 봅시다.
제가 부수호령에 장착해서 스왑 해가면서 사용하는 료멘스쿠나 다마시로 입니다.
위 사진은 료멘스쿠나 다마시로에 "요괴스킬 명중으로 체력 흡수" 옵션을 "계승옵션" 으로 붙여준 것 입니다.
화차처럼 요괴스킬 체력흡수가 고정옵션으로 붙은것도 있지만, 이렇게 계승옵션으로 붙일수도 있습니다.
이런 계승옵은 다양한 다마시로 및 혼령의 다마시로에 가끔 붙어 나와서, 그걸 원하는 다마시로에 계승해서 사용할 수 있죠.
위와 같은 옵션을 달아준 료멘스쿠나 다마시로의 요괴스킬을.. 다수의 적에게 다굴 맞는 상황에서 시원하게 한방 날려주면..
다수의 적들에게 대미지를 주면서도 내 체력을 왕창 회복시킬 수 있기도 합니다.
료멘은 발동이 빠르며, 직진성이 좋고 대미지도 발군, 거기에 속성도 걸기 좋아서 피흡 옵션을 붙이고 화차 대용으로 쓰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화차가 빠지는 대신 이동속도 패시브는 장갑에 "음양술 명중 이속 상승" 옵션을 붙여서 커버하죠.
이런식으로, 다마시로의 요괴스킬을 이용해서 체력을 회복하고, 만피를 상시 유지하는데 활용을 할 수도 있는겁니다.
요력수급 세팅이 잘 되어 있다면, 위의 피해반감 및 무기 피흡, 요괴스킬 피흡을 동원해서
강한 적에게 맞아가면서도 너 두방 나 한방 치고 받고 할 수 있는 맞딜 세팅도 가능해질 수 있는거죠.
7. 어허 이걸로 끝이 아니여. 흡혈귀가 되어보자 쓰리! 3 ! 삼 !
위에서 무기, 다마시로의 옵션을 통해서 "피흡" 을 구현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근데 이것말고도 또 있어요.
아래 사진을 봅시다.
위 사진을 보면, 몸통 방어구에 "암리타 흡수로 체력 회복" 이라는 옵션이 붙어 있습니다.
대장간의 두벌구이로 손쉽게 붙일 수 있는 옵션입니다.
이 옵션은 "탈령부" 라는 주술을 사용했을때 효과를 볼 수 있는 옵션입니다.
주술 중에 위처럼 탈령부 라는 녀석이 있는데, 이것을 사용하고 적을 때리면 적에게서 암리타가 분리되어서 내게 들어옵니다.
적의 약점(뿔이나 노랗게 빛나는 영석 부분)을 때리다 보면, 노란색 혼 같은것들이 자신에게 날아와서 빨려들어오는거 많이 보셨죠?
이게 탈령 효과 입니다. 탈령부는 이런 탈령 효과를 강화해서 "적의 그곳 아무곳을 때려도 탈령효과" 가 생기게 해주는 버프 주술입니다.
이런 탈령 효과를 받고 있는 상태에서 위처럼 방어구에 "암리타 흡수로 체력 회복" 옵션을 달고 있다면..
피가 쭉쭉 차오르겠죠?
이렇게, 오늘도 인왕2의 다양한 몬스터님들께서는 여러가지 방편으로 저에게 헌혈을 적극적으로 해 주고 계십니다.
요즘은 뭐랄까, 피해다니기 바빴던 다테에보시 누님, 화차 누님이 그렇게 반가울수가 없네요.
아주 찰싹 달라붙어서 헌혈 받고 싶어서 쫓아다니고 있는 저를 발견하게 됩니다.
"눈나 거기 서 봐.. 헌혈 좀 하구 가~"
8. 이런것 외에도 몇몇가지 회복관련 옵션들이 또 존재한다
한참 나중이 되겠지만, 여러분들이 인왕2의 최종 컨텐츠인 "나락옥 심부" 라는 곳을 갈 수 있게 되면..
그때부터는 "지옥 등급" 두루마리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 지옥등급 두루마리에는 "~~로 인도" 라는 추가옵션이 하나 붙어요.
위 사진처럼, 지옥등급 두루마리의 맨 밑에는 "~~~로 인도" 라는 옵션이 하나 붙습니다.
이 사진에 붙은 "아귀도로 인도" 라는 옵션은, 바로 위의 "암리타 흡수로 체력회복" 과 같은 옵션입니다.
정확하게는 "암리타 흡수시 체력 회복 +50" 의 효과를 가지고 있죠.
몸통 방어구에 암리타 흡수 체력회복 옵션과, 이 지옥 두루마리의 아귀도로 인도가 합쳐지면 이것도 상당한 효과가 나겠죠?
인린이 여러분에게는 한참 나중의 일이 될테니, 지금은 이런게 있다 정도만 기억해 두고 일단 넘어 갑시다.
이것 이외에도, 장비들에 붙는 옵션중에 자주 쓰이진 않지만 "기력 0 이 되면 자동회복" 이라던지..
"궁지 상태(피 30% 이하) 가 되면 자동회복" 이라던지 하는 여러가지 옵션들이 존재 합니다.
상황에 따라 이런것들을 조합해서 잘 세팅하면.. 생존력 향상에 여러모로 도움이 될 겁니다.
9. 주수호령/부수호령 옵션을 통한 생존력 상승
피흡 옵션이 다소 생뚱맞은 곳에 붙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죠.
위 사진 보시면, 암리타 흡수로 체력회복 옵션이 붙어 있죠?
이것은 "황" 이라는 정속성 수호령에 붙은 옵션중 하나인데, 이 황 수호령을 주수호령으로 쓰던, 부수호령으로 쓰던 암리타 흡수시 체력회복 효과를 봅니다.
황 수호령을 주수호령으로 사용할때는 "암리타 흡수로 체력 회복 30" , 위 사진처럼 부수호령으로 사용하게 되면 그 효과의 절반인 15 만큼의 효과를 봅니다.
모든 수호령에는 위 사진처럼 옵션 앞에 여우모양 요괴마크가 하나씩 붙어 있는데, 이 마크는 해당 수호령을 "부수호령" 으로 사용했을때에도
상시 패시브 효과로 동작하는 옵션이라는 의미 입니다.
따라서 이런걸 잘 보고, 생존력에 도움이 될 수 있을만한 것을 골라서 부수호령으로 세팅한다면.. 이것도 효과가 더해져서 도움이 꽤 되겠지요?
"봉황" 수호령의 경우는 "요괴에 의한 피해 감소 7%" 라는 옵션이 붙어 있기도 합니다.
즉 요괴를 상대할때 피격시 대미지를 7% 감소 시켜 준다는거죠.
"아틀라스 곰" 같은, 파고들기를 하면 체력회복 되는 옵션을 가진 수호령도 있습니다.
10. 방어구에도 "피격시 피해감소" 류의 옵션이 붙는다.
몸통, 허벅지 방어구를 보면, "공격으로 받는 피해 감소" 라는 옵션이 달린 녀석들을 가끔 발견 할 수 있습니다.
저회차 진행중인 유저분들은 구경하기 힘들수도 있는데, 나중에 고회차 올라가고 나락옥 등반하고 하다보면
운이 좀 따라준다면 이런 옵션을 가진 방어구를 먹을 수 있습니다.
보시다 시피 "공격으로 받는 피해 감소 -5.1%" 옵션이 별옵션으로 붙어 있습니다.
말 그대로, 적에게 공격을 받았을때의 피해량을 5.1% 줄여준다는 의미 입니다.
이 몸통 방어구의 애용도를 최대로 올리면 미미하기는 하지만 효과가 아주 약간 증가 합니다. (1% 미만)
허벅지 방어구에도 동일한 옵션이 붙을수 있는데, 애용도 0 기준 3.6~3.7% 정도가 보통 붙습니다.
몸통, 허벅지 방어구에 둘 다 이 옵션을 붙인다면, 약 9~10 퍼센트 정도의 피해감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멧돼지 투구, 혼다 가문 가호 효과와 함께 이런 옵션 효과까지 합쳐지면... 피해감소효과 상당하겠죠?
나중에 5회차쯤 가고 나서 꽤 파밍을 열심히 해야 먹을수 있는 옵션이기는 하지만,
그때 가서 이런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라는 정도로 기억해 두고 넘어가시면 되겠습니다.
비슷한 옵션으로 "공격으로 받는 피해 감소(궁지)" 라는 것도 있습니다.
보통 "궁지세팅" 이라는 좀 특수한 세팅이 있는데 여기에 붙여주면 시너지가 생기는 옵션인데,
체력이 30% 이하 상태(궁지상태)에서 효과가 생기는 옵션이다 보니 위에서처럼 멧돼지+혼다 등을 통한 만피유지 세팅에서 쓰이지는 않습니다.
역시 이런게 있으니까 기억해 두자 정도로 챙겨 두시면 됩니다.
숙련자 범갑 세트에는 공격 동작중 피해감소 옵션이 있고, 원령귀 같은 다마시로에 이런 옵션이 붙어 있기도 합니다.
잘 살펴보면 다양한 장비, 다마시로 등에 회복관련, 피해감소 관련 옵션들이 존재하고 이걸 잘 활용하면 생존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11. 니 컨트롤 실력으로 경갑을 입는다고라? 저기.. 여보세요..!?
유뷰트 영상들이나, 이곳 게시판에 고수분들의 영상을 보면..
경갑을 입고 엄청 민첩하게 움직이시는 분들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뭐, 팬티만 입고 나락옥 심부를 유린하는 굇수분들 영상이 넘실대는 이 시점에서..
경갑 정도 입으면 충분한거 아니냐? 라고 생각할 수 있죠.
근데..우리는 똥손입니다.
경갑이라 함은, 나는 안맞고 널 때리고만 싶을때 입어야 되는 방어구죠.
즉, 안맞고 다 피할수 있는 능력이 될때 사용할만한, 방어력을 버리고 민첩성을 높인 방어구가 경갑이란거죠.
경갑들 주욱 살펴보면 옵션이 좋은게 잘 붙습니다.
특히 경갑 신발의 경우는 회피무적시간 연장, 회피행동 이동거리 연장이 같이 붙기도 하고..
막 3~4 별옵션에 화려하게 붙은 세트템도 많죠.
근데, 아무리 옵션이 좋아도 경갑입니다.
애초에 경갑은 견고함과 방어력이 높아보이더라도 "물리저항" 수치가 범갑/중갑보다 낮아서 약하거든요.
우리 똥손으로는 적에게 안맞고 때리기만 할 수 있는 능력이 없어요.
게시판에서 어떤 좋아보이는 세팅을 보고, 누군가가 경갑 좋아요 라고 이야기를 하더라도..
안맞을 자신이 없는데 아무리 좋은 경갑을 입은들 무슨 소용이겠습니까?
혹시 여러분이 경갑 사용자인데..
허구헌날 맞아서 눕기만 하고, 뭔가 더이상 진전이 안된다 싶은 생각이 든다면..
겸허한 자세로 경갑을 벗고 범갑이든, 중갑이든 갈아입어 보는것도 방법일 수 있습니다.
나의 똥손이 그냥 손이 되는 그날, 그때쯤 고이 넣어둔 경갑셋을 다시 꺼내 입어도 되리라는 생각을 해 봅니다.
범갑을 입고 위 세팅들 고려해가면서 생존세팅을 해봤는데도 잘 눕는다면..
그때는 방어력 빵빵한 중갑으로 바꿔 입고 위처럼 생존세팅을 해볼 필요도 있는겁니다.
다들 경갑 범갑 입고 잘하는데 왜 난 안되는거야! 하고 좌절할 필요 없어요.
사람마다 특성이 다 다른데, 내게는 중갑이 잘 맞는걸수도 있을 뿐. 중갑세팅들도 엄청 좋은것 많습니다.
12. 방어력은 곧 체력이다
생존력 향상을 위해서 체력을 엄청 올리고, 위 내용들처럼 이것 저것 옵션들을 갖추고 해왔다고 모든게 해결되지는 않겠죠.
내 캐릭터의 "방어력" 은 얼마인가도 들여다 볼 필요가 있어요.
저도 인린이 인지라 실제 인왕 2에서 방어력과 피해량의 정확한 배율계수 까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대충 아주 간략화 해서 아래와 같은 공식이 적용된다고 가정 해 봅시다.
내 피통이 1,000 이고 피해량과 방어력이 1:1 로 매치 된다고 가정했을때
적 보스가 평타 1,200 대미지의 공격을 시전 -> 내 방어력이 1,000 -> 실제 피해량 200 = 남은 체력 800
뭐 이런 아주 단순한 공식이라고 가정을 해 봤다 칩시다.
근데 적이 날 한대만 때리고 "잘지내 다음에 또 봐~" 하고 가버리진 않잖아요?
통상의 적이란건 "내가 죽을때 까지 패고 또 팬다" 입니다. 내가 적을 죽을때까지 패고 또 패듯이 말이죠 ㅎ
이걸 생각해 보면, 내 방어력이 1000 인것과 800 인것은, 몇대 맞고 죽느냐 라는것에서 엄청난 차이가 생기겠죠?
즉, 너무 쉽게 눕는다면 현재 내가 할 수 있는 선에서 모든 자원을 총동원해서 "방어력을 올려라" 라는 걸 말하고 싶은겁니다.
내가 현재 착용하고 있는 투구가 190 (+108) 짜리라고 칩시다.
그리고 방어구 인벤토리를 살펴보니 팔, 몸통, 허벅지, 다리 등에 안쓰는 190 (+104) 짜리 방어구 16 개가 있다고 칩시다.
저라면, 매우 귀찮은 작업이 되겠지만 +104 짜리 2개를 합쳐서 +105 를 만들고, 이걸 반복해서 최종적으로 16개를 다 합쳐서
+108 짜리 한개를 만들어서라도 꼭 투구를 +109 로 만들겁니다.
강화수치 +1 더 올린다고 무슨 큰 차이가 나겠냐 생각할수도 있지만, 이게 모이고 모이면 피 1 차이로 죽고 사는 상황이 갈릴 수도 있습니다.
혼주입 강화를 게을리 해서는 안되는 이유중 하나죠.
당연하게도, 대장간의 "개조" 기능을 이용해서 방어구를 "고도화" 또는 "중후화" 또는 "혼합 개조"를 해줘서 방어력을 올려줘야겠죠?
개조 관련 설명은 이 글 말미에 링크를 달아 둘터이니 잘 모르고 계셨던 분들 계시면 한번 읽어 봅시다. 중요한거에요.
또 한가지, 사람들이 흔히 소홀히 하는 부분이 있는데.. 바로 악세서리의 강화 입니다.
악세서리를 하나 먹으면, 옵션이 좋으면 방어력 신경 안쓰고 대충 착용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런 악세서리도 분명히 "방어구" 의 하나 입니다.
따라서 악세서리도 레벨과 +강화 수치 및 방어력이 존재 합니다.
4회차 쯤에서 주울 수 있는 방어구가 대충 레벨 180(+20) 짜리 라고 치면
이 악세서리의 방어력은 대충 140~200 사이 일겁니다.
근데 이 악세서리를 대장간의 개조 기능을 통해서 "고도화" 해주면 방어력이 한 40~50 정도 더 올라가고..
신사에 있는 "난행의 돌" 기능을 이용해서 악세서리의 레벨과 +강화를 해주게 되면 방어력 수치가 점점 올라가죠.
190레벨 (+110) 강화 정도가 되면 방어력이 600대 후반이 됩니다.
나중에 5회차 접어들어서 난행의 돌 +9 단계 정도가 크게 어렵지 않게 되는 수준이 되면
인왕급 원령귀 두루마리 이용해서 악세서리 난행의 돌 +9 단계 계속 돌려서 200 레벨 (+120) 강화까지 만들면 방어력이 694 까지 올라갑니다.
방어력 150 정도였던 악세서리가, 최종적으로는 694 까지 올라갈 수 있는거죠.
이런 악세서리가 2개입니다. 방어력 차이가 상당하게 나겠죠?
3회차 정도를 하고 있는 유저가 난행의 돌 +9 까지 올려서 하기는 쉽지 않지만..
그 단계를 벗어나서 나중에 좀 더 강해지고 4~5회차쯤 가게 된다면..
착용중인 악세서리도 잊지 말고 난행의 돌로 강화해서 방어력을 올려두자는 말이죠.
원령귀 두루마리 노가다 이용해서 난행 돌리면 쉽고 빠릅니다.
악사세리 역시 당연하게도 대장간에서 "개조" 를 통해서 방어력을 올려야만 합니다.
이외에도 머리~신발까지의 방어구에 "방어력" 옵션을 계승옵션 등으로 붙여주는 방법도 존재하고..
다마시로에도 방어력을 붙일 수 있으며..
특정 상황을 구현하면 방어력 증가 등의 옵션도 존재합니다.
멧돼지 중갑 투구+음양무사같은 범갑 방어구 + 악세서리 2개를 적절히 개조했다면,
방어구를 풀 강화(+120) 했을시 방어력이 12000 살짝 넘게 될겁니다.
공격력을 아주 살짝 희생해서 근력을 좀 더 찍고, 방어구를 "중후화" 또는 "중후화+고도화 혼합개조" 해준다면
풀강화가 아니어도 방어력 12000 을 넘길수 있게 됩니다.
예전 정보글에 따르면,
방어력 10000 = 피해감소 23% 정도
방어력 11000 = 피해감소 34% 정도
방어력 12000 = 비패감소 52% 정도 입니다.
방어력 2천 차이에 두배 넘는 피해감소량 차이가 생기죠.
공격력을 높이는 방법 궁리도 좋지만, 방어력을 어떻게든 높여주고 살아남아서 1대 더 때리는것이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
13. 정말 나에게 맞는 은총을 사용하고 있는걸까?
3회차부터 은총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무기 및 방어구에 은총 달린게 나오기 시작하죠.
아래의 내용은 저회차 유저에게는 좀 먼 이야기가 됩니다만..
좀 극단적인 예를 가정해서..
가령 제가 5회차 즈음 접어들었고, 아메노우즈메, 스사노오 등의 은총이 좋다는 말을 듣고선
그걸 쓰고 있다고 칩시다. 그리고 쉴 새 없이 계속 누워대고 있다고 치죠.
이쯤되면, 내 똥손에 달린 똥 손가락도 문제일거고, 장비에 문제가 있나 고민도 해볼만 한데..
정작, 내가 사용중인 은총이 정말 나에게 맞는 은총인가? 를 고민해볼 필요도 있겠네요.
제 똥손으로는 몹의 공격을 다 회피할만큼 패턴을 파악한 수준이 아니라서 자주 몹에게 맞고 눕고 이런 상태인데..
아메노우즈메 은총의 춤과 같이, 스사노오의 다재다능 같은 다소 복잡한 컨트롤이 필요한..
스택을 많이 쌓아야 공격 효율이 나오는 그런 은총을 쓰고 있다면..
이건 현재 내 능력에 걸맞지 않는 잘못된 선택일수도 있겠죠?
물론 연습을 해가면서 실력이 늘면 되는 문제지만, 당장 내가 문턱에 걸려 있고 너무 힘들어서 포기하고 싶을 정도라는
생각이 든다면, 사용하고 있는 은총이 현재의 내 상황에 맞는것인지 다시 한 번 점검해볼 필요도 있습니다.
과감하게 아예 세트템으로 바꿔보거나, 좀 더 내가 컨트롤 하기 쉬운 류의 은총을 검색해 보거나..
뭔가 이런 시도도 해볼 수 있겠습니다.
길고도 긴 이 글의 끝에, 잔인하게도 또 다시 언급하게 되지만..
여러분과 제가 잘 눕는 이유는 "손이 똥손이라서" 입니다.
하지만 우리의 똥손이 그냥 손이 되고, 그냥 손이 금손이 되는 날은 틀림없이 꼭 올겁니다.
그 날을 향해 달려가는 과정에서, 조금이나마 고생을 덜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하는 고민으로 써 본 글이었습니다.
인린이 여러분들께서 이런 저런 노력끝에 훗날 나락옥 108층을 졸업하고 나락옥 심부를 올라가게 된다면, 거기서는 또 더 나은 생존세팅도 있습니다.
오야마스미 은총 + 우에스기 가문을 활용하는 방법인데, 대략 위의 멧돼지 + 혼다와 비슷하지만 더 강력합니다.
위 소개한 내용들은, 제가 인왕2를 플레이 해오며 생존력에 대해 나름 이리 저리 둘러보았던 흔한 내용들을
정리해본 것에 불과하므로 이런것도 고려해볼 수 있다 라는 정도로 생각해 주시면 됩니다.
생존 세팅들은 제가 이 글에서 언급한것 이외에도 아주 많습니다.
검색 등을 통해서 또 다른 좋은 정보들도 얻으실수 있기를 바라며..
이 글이 여러분 앞에 놓인 넘어야 할 문턱 높이에 단 1mm 의 도움이라도 되면 좋겠다는 마음을 가지며 마무리 해 봅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절 받으세요 OTL
시간 나시면 아래 링크들도 눌러서 쭉 읽어 봅시다.
인린이 배워보자 시리즈
[배워보자] 두루마리 특수 룰 우선출현 에 대해서 배워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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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세한 공략 잘 봤습니다. 많은 부분 공감이 됩니다. 저도 지금 도끼로 플레이하면서 중갑을 쓰고 있는데요. 중갑도 굉장히 좋네요. 재밌습니다. 현재 레벨도 600이 안되고 세팅을 만들고 있는 중이지만 피통이 11,000이 넘어갑니다. ㅎㄷㄷ. 조금 더 다듬으면 생존과 딜링 모두 할 수 있는 도끼를 완성할 수 있을 것 같아요
(IP보기클릭)110.70.***.***
대박입니다 추천!
(IP보기클릭)1.124.***.***
글도 어찌 이리 재미나게 쓰실까요 ㅋ 잘 읽고 추천 드리고 갑니다 :)
(IP보기클릭)61.74.***.***
추천을 안드릴수가 없는 글이군요. 마치 강의를 듣는듯한 느낌입니다 ㅎㅎ 인왕 교수님이라 해도 손색이 없을거같네요.
(IP보기클릭)223.38.***.***
우왓 저같은 인린이에게 정말 도움되는글입니다! 아,, 가문보너스는 전혀 모르고있었네요... 가문에 헌상많이해야겠어요, 오늘도 좋은 정보와 알차고 유쾌한 정보 감사드립니다!!
(IP보기클릭)110.70.***.***
대박입니다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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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도 어찌 이리 재미나게 쓰실까요 ㅋ 잘 읽고 추천 드리고 갑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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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을 안드릴수가 없는 글이군요. 마치 강의를 듣는듯한 느낌입니다 ㅎㅎ 인왕 교수님이라 해도 손색이 없을거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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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왓 저같은 인린이에게 정말 도움되는글입니다! 아,, 가문보너스는 전혀 모르고있었네요... 가문에 헌상많이해야겠어요, 오늘도 좋은 정보와 알차고 유쾌한 정보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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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세한 공략 잘 봤습니다. 많은 부분 공감이 됩니다. 저도 지금 도끼로 플레이하면서 중갑을 쓰고 있는데요. 중갑도 굉장히 좋네요. 재밌습니다. 현재 레벨도 600이 안되고 세팅을 만들고 있는 중이지만 피통이 11,000이 넘어갑니다. ㅎㄷㄷ. 조금 더 다듬으면 생존과 딜링 모두 할 수 있는 도끼를 완성할 수 있을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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