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텀 페인을 만들면서 2015년 최고의 액션 게임상을 받은 적도 있던 사람이 왜 굳이 게임을 재미없게 만들었을까라고 생각해 조금 자료 조사를 해봤는데, 코지마가 이런 말을 했더군요.
'최고의 액션 게임중 하나인 슈퍼마리오와는 정반대에 위치한 게임을 만들고 싶다.' 라고요.
슈퍼 마리오를 만든 사람은 미야모토 시게루죠.
그는 만인이 즐길 수 있는 게임, 즉 대중성과 재미를 최우선으로 추구합니다.
그런 시게루와는 정반대에 위치한 게임을 만들고 싶었다. 라는 것은 데스 스트랜딩은 대중성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재미없는 게임일 것이다. 라는 뜻이 될 수도 있을거고요.
그리고 엠바고를 일주일 일찍 푼 것도, 그가 다 의도한 것일 수도 있겠다란 생각이 들더군요. 조커같은 마케팅을 생각한 것일지도요. 조커도 자신들의 영화를 쓰레기라고 평가한 매체들의 평을 포스터에 떡하니 박아놓고 조커를 홍보했습니다. 그리고 이 영화는 문화적으로도 사회적으로도 큰 이슈가 되었죠. 데스 스트랜딩이 지금 리뷰를 일찍 풀면서 게임 업계에 큰 이슈를 만들어냈으니 그와 비슷한 상황에 있는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판매량을 원했다면 굳이 발매 일주일 전에 엠바고를 풀어버릴 일도 없었겠죠.
갓 오브 워의 디렉터 코리 발록이 데스 스트랜딩이 앞으로 게임계에 미칠 영향을 긍정적으로 평가한 것을 보면, 이 게임은 개발자들에게 앞으로 더더욱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작품을 만들라고 독려하는, 그런 게임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어떤 리뷰어가 이 게임은 최고중 하나다(One of the best ever made.)라고 평가하면서 말했던 Game changer란 단어는 이런 점에서 보면 맞는 말이 되는 것이죠.
전 재미있든 없든 가끔 나오는 이런 몇몇 업계들의 문제작들을 즐기는지라 취소하지 않고 발매 당일날 플레이해볼 생각입니다.
클리어하고 이 게임이 업계를 영원히 바꿔놓을 수 있는 토네이도를 일으킬 한 나비의 날개짓일지, 아니면 그냥 업계의 이단아정도로만 남을 것인지 토론해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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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디게임하고 뭔상관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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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가 안되는데요...왜 굳이 슈퍼마리오랑 정반대에 위치한 게임은 인디 게임이어야만 하는지 설명해주실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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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없는게임 안끌리고 안하는건 아주아주 이해가 가지만... 다른분들 쓰신글들보니까 가관이더군요.. 난 코지마 히데오가 만든게임들이 재밌다고 생각한적 없다. 코지마 히데오는 대차게 욕을먹어야한다.... 라고 하는데 재미있게 해본적 없으면 그냥 무시하면 되지 왜 욕을 먹고 욕을 해야되는지 이해가 안가게 어그로 끄는사람들이 많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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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수준이하의 생각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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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할수 있을리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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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디게임하고 뭔상관인지...;; | 19.11.03 15:4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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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리오랑 정반대 위치에 있는 게임 만들려면 인디게임 만들라는 이야깁니다 | 19.11.03 15:5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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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가 안되는데요...왜 굳이 슈퍼마리오랑 정반대에 위치한 게임은 인디 게임이어야만 하는지 설명해주실래요? | 19.11.03 15:5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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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fC
설명할수 있을리가.. | 19.11.03 16:1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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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자기 예술하고 싶으면 인디게임같은 소규모 게임으로 만들어야지 남한테 투자받아서 트리플에이급으로 만들지 말란 말 하고싶은 듯요. 일단 기본적으로 남의 자금으로 만드는 건데 투자금 회수가 필요한 부분이 있으니 게이머의 기본 인식, 대중성을 무시한 지금의 모습이 미워보이겠죠... 뭐 흥행하면 다 사라질 말이지만요 | 19.11.03 16:1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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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수준이하의 생각이네요 | 19.11.03 16:2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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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리오는 철저히 즐거운 시간을 보내기 위해 만들어 진 게임이고요 그 반대는 철저히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없게 하기 위해 만들어진 게임 이라는 말이거든요. 조올라 못만든 게임들이 이미 수 없이 이루어 놓은 노잼이라는 결과물을 예술로 승화 시키고 싶으면 저예산으로 만들어서 소비용으로 경험할 수 있게 인디게임으로 만드는게 자연스럽다 이겁니다. 재미있게 만들지 못했으면서 별 희한한 변명하는 코지마가 우스워서 하는 말이네요 | 19.11.03 19:0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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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먼소린지ㅡㅡ | 19.11.04 10:1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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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ㅋㅋ 영화관가서 조커나 한번 더 보고 오시길.. 식견이 이렇게 좁아서야 세상 사람들이랑 소통은 가능하냐?? 대중성 반댓말은 무조건 인디냐?? 예술영화라는 장르 자체가 괜히 있는게 아니다. 더불어, 예술의 경지까지 뽑아내고 대중성까지 잡아내는 능력자들도 많단다.. 물론, 데스스트랜딩이 어떤 작품이 될지는 직접 체험하지 않고는 모르겠지만. | 19.11.07 16:2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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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한의 비추보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9.11.07 22:3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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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을 안읽으셨나봐요. | 19.11.03 17:5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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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게임을 구지 재미없게 만들었을까 생각하고 자료조사 한거아니에요? 왜 리뷰어들이 재미없다고 했을까 하고 자료조사를 해봤습니다가 맞을듯 하네유 | 19.11.03 18:3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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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없는게임 안끌리고 안하는건 아주아주 이해가 가지만... 다른분들 쓰신글들보니까 가관이더군요.. 난 코지마 히데오가 만든게임들이 재밌다고 생각한적 없다. 코지마 히데오는 대차게 욕을먹어야한다.... 라고 하는데 재미있게 해본적 없으면 그냥 무시하면 되지 왜 욕을 먹고 욕을 해야되는지 이해가 안가게 어그로 끄는사람들이 많아서... | 19.11.03 20:2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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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하는데 재미나 예술성이 어디있어. 그냥 하고싶으니까 하는거지. | 19.11.04 12:0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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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분히 이해합니다. 하지만 무조건 맛있고 자극적인 반찬만 먹는거보다 때때론 밍밍하고 싱숭생숭하지만 나중에 한번씩 또 생각나는 반찬도 좋더라구요 저는. | 19.11.07 16: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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