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버그 투성이인데...그래도 엄청 좋습니다
솔직히 버그 고쳐지면 얼마나 더 강해질 생각인지 모르겠다 싶을 정도
이전엔 캐노니어랑 비교가 안될정도로 약했는데 지금은 반대로 캐노니어가 설 자리가 없어질 정도
일단 생각보다 많이 변한 블팬부터 이야기 하자면
장갑 전개가 쓸모가 없어졌습니다...
행보호 변형없이도 자체 내장 + 열보호까지 자체 내장에 모든 범위 지정보호라는 보호기가 가질 수 있는 보호옵션을 최대로 가지게 되었고
장갑 전개시 얻을 수 있는 이점이 받피감 증가, 아군 전체 피해 무효화 1회, 방어력 중첩 상승, 반격인데
장갑 전개시에 잃는게 꽤 커져서...
반격은 상당히 강렬한 데미지가 나오긴 합니다만 근본적으로 탱인거 생각하면 굳이 싶고
새로 추가된 순항모드로 전투 개시시 ap 뿌리는 효과 덕분에 선공성이 매우 뛰어나져서 피해무효화도 딱히 간절하지 않으며
받피감은 장갑전개 안 한 상태로도 충분합니다
그런 반면에 얻을 수 있는 공격적 옵션은 패시브3의 아군 행동력 버프를 6% 잃고 대신 얻는 아군 공격력 버프12%인데
문제는 앞서 언급한 반격, 방어력 중첩상승, 피해무효화 등이 패시브1의 아군 전체 스킬위력 증가를 대체하는 효과라는 겁니다
그런데 스위증 수치가 결코 낮지 않아요. 10레벨 기준 20%에 아머드 메이든이면 40%입니다 호감도200이나 서약이면 22%, 44%고요
44%의 스위증이 너무 좋은 옵션이라
게다가 지금 버그가 있어서 이게 정상작동 안하고 22.22%로 적용되고 있는데
그래도 스위증 22% 옵션 쪽이 더 좋습니다
그리고 블팬의 장갑 전개는 웨이브가 지나가도 해제되지 않는 사양인데
덕분에 장갑전개 모드 상태로 웨이브 종료시
순항모드에 추가된 전투 개시시 아군 전체에 ap+4(호감도 200일 경우 4.4) 효과를 다음 웨이브엔 못 받고 시작한다는 소리입니다
이게 얼마나 좋은 옵션인지는 말하자면 입아픈 수준이죠
덤으로 정작 ap수치는 패치노트에만 적혀 있고 인게임에는 누락되어 있는건 좀 짜증나네요
여튼 그래서 종합적으로 순항모드 대신 장갑전개 모드를 사용할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광역 피해무효화 옵션이 간절해지는 상황이 생긴다면 고려해보는 정도인데 지금은 그런 경우가 없습니다
칼리는 사실 액티브에 협동공격 옵션이 추가된 정도인데
사실 이것만으로 타수도 화력도 무척 상승해서 심플하게 좋아졌습니다
그리고 블팬이 열보호가 생기면서 포지셔닝 자유도가 확 늘어나기 까지 해서 자체적인 성능은 크게 변화하지 않았음에도 좋아진 체감이 납니다
다만 지금 승급 패시브인 리볼버 패닝이 정상작동하지 않는 버그...? 가 있는데
잘 모르겠습니다 이게...
패치노트를 보니까 리볼버 패닝의 ap 증가 효과를 패시브1 자동 장전 장치 쪽에 넣어 표기한 다음
그 효과를 공격력 버프로 변경했더라고요?
그러니까 ap 증가 효과는 승급 패시브에 패시브1 효과를 변경해주는 효과가 달려서 생기는 건데
패치노트엔이걸 패시브1 자체적인 효과인 것처럼 표기한데다가 정작 인 게임 승급 패시브 텍스트는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패시브1에 공격력 버프가 추가되었을 뿐
나스호른은 액티브 소소하게 바뀐 것들은 사실 확인할 가치 없고
희대의 개쓰레기 패시브였던 전략적 대응이 엄청 고성능으로 바뀌었습니다
3라운드에 걸쳐 중첩되지만 수치가 10%이던 행동력 버프를 그냥 깔끔하게 중첩없는 20%로 바꾸었고
공격력 버프가 추가되었습니다
그리고 이오에게 있던 대경장 피해가 이쪽으로 어느정도 옮겨온 모양새가 되긴했는데...
사실 스킬 텍스트 상으론 한쪽이 대중장으로 적용되어야 하는데 둘 다 대경장인 상태입니다 지금
어쨌든 수치가 낮아서 기존 이오의 완전대체라 보기는 미묘
주포 전개가 횟수 제한 삭제 장비 제한 삭제 대기로 변형으로 바뀌었습니다만
애초에 주포 자체가 그다지 쓸 일이 없어서
오히려 전장 꼈을 때 전투 개시시에 쓸데없이 주포 전개 상태로 시작되지 않게 되었다는 점이 좋아진 점일 정도 입니다
전장쪽 텍스트에 여전히 주포 전개 관련 흔적 기관이 남아있습니다만
오히려 쓸데없는 효과였어서 이제 진짜 완소 전장이 됐습니다
이거 있고 없고가 나스호른의 버프력이 차원이 다른 수준이라
없으면 반쪽짜리인 수준입니다
지금 제일 뭐라 하기 애매한데
좋아진 점도 있고 나빠진 점도 있거든요
일단 아군 전체 버프 효과가 적군 전체 디버프 효과로 바뀌었습니다
효과 저항 당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긴 한데
그래서인지 효과저항 감소 옵션을 같이 가지고 있습니다 수치도 상당히 높아서 사실 웬만하면 적용된다 봐도 무방
효저 감소 옵션 자체가 꽤 귀한 옵션인걸 생각하면 꽤 후한 대우이긴 합니다
그리고 아군에게 대경장 피해량 증가 버프를 주는 대신 적 전체에게 받피증 효과(중장일 경우 2배)를 부여하게 되었는데
대경장 피해증가보다 범용성은 좋지만 비교했을 때 수치가 많이 낮아서 아마 가장 평이 갈릴 부분이라 생각됩니다
하필 기존 이오가 주는 대경장 피해량 버프 수치가 엄청 높았던지라
그리고 또 추가된 효과가 방어력 감소(경장일 경우 2배)인데
그러니까 한마디로 말하자면 다분히 변소 3-60 첫 웨이브의 철파르탄을 의식한듯한 효과입니다
이거 생기면서 기존 아머드 메이든 통곡의 벽이었던 철파르탄을 대충 오토 돌려도 뚫을 수 있게 됐습니다
전체적으로 경장갑 파괴라는 이름에서 장갑 파괴라는 이름으로 바뀐 닉값하는 듯한 효과고
사실 장갑 파괴라는 이름부터 디버프스러운 이름이라 디버프로 적용되게 된 것도 납득은 됩니다
여튼 옵션 자체도 하나하나가 좋은 편이긴한데
한쪽으로 크게 돌출된 형태였던게 준수한 크기의 육각형이 된 상태라 해야하나
그래서 마냥 좋다고 하긴 애매합니다
액티브들은 칼리랑 마찬가지로 협동공격 옵션이 추가된 정도인데
역시 심플하게 좋아졌습니다
종합적으로는 아머드 메이든의 이오로서는 좋아진게 맞고
용병 이오로서는 사용처도 달라지고 미묘해졌다? 정도 같습니다
자버프였던 루머 콜렉터가 아군 전체 버프로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쓸데없던 2웨이브부터 발동 조건이 없어졌고
아군 방어 관통 버프가 추가되었습니다
심플하게 좋아졌습니다
마찬가지로 액티브에는 협동공격 옵션들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1액티브의 방어관통과 대중장 추가 피해가 0이 하나 더 붙어서 10배로 적용되고 있는 버그가 있습니다
100만씩 뜨고 그럼;;
종합적으로 버그만 없었으면 좋은 개편이라 생각됩니다
이오 정도만 평가가 갈릴거라고 생각합니다
구조 개편은 협동공격만 추가되었고 그 외엔 딱히 없지만 그냥 체급 자체가 엄청나게 올라갔고
그리고 그것만으로 지금 버그 있는데도 무진장 강합니다
공격기들에게 협동 공격 옵션을 무지성이라고 할 정도로 그냥 다 박아뒀는데
덕분에 타수, 화력 모든게 좋아졌습니다
그리고 순항모드의 블팬에게 준비만전 효과가 추가됨으로서 이게 전장 나스호른의 라운드 개시시 본인제외 아군 ap+3랑 합쳐져서
전투 개시시에 아군 전체에 ap+7(나스호른은 블팬 +4, 자기 전장 +2, 중장지원 OS+2해서 +8받고 시작) 받고 시작해서
선공성이 말도 안되게 되었습니다
이오의 패시브 변경으로 통곡의 벽이던 철파르탄을 대충 오토로 밀 수 있게 되었고
또한 스프리건과 나스호른에게 없었던 아군 전체 공격력 버프들이 추가되어 비헤더 돌파도 더 간단해졌습니다
그래서 뭔가 전체적으로 변소 저격스러운 패치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지금도 세지만 버그만 고쳐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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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버그 있는 상태로도 캐노니어보단 강하다고 생각해서... 정작 캐노니어도 변소 멀쩡히 잘 미는거 생각하면 캐노니어가 인플레에 밀린 것 같기도 하고 패치 이전에 항상 캐노니어 대신에 아머드 메이든 쓸 이유가 뭐냐라고 생각했었는데 격세지감이란 느낌이었습니다 | 25.09.29 21:4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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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상 최강의 미사일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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