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사양은
i7-10700
RTX 3070 oc 8gb
램 3200MHz 16gb
QHD 모니터 쓰고 있는 중입니다
RTX 카드 첨 써보는거라 1회차 초반에 레이트레이싱 여러번 건들다 프레임 문제로 포기하고
엔딩까지 레이트레이싱 끄고 옵션조절해서 플레이하다가 2회차 접어들었는데
멀티게임도 아니고 3070 업글했으니 그래픽 뽕맛 함 느껴보자해서 프레임 체크해가며
각잡고 옵션 조절 해봤습니다
유튜브나 퀘이사존 같은 곳에서 이미 여러 정보들이 있긴하지만
프레임 영향 1~4% 내외라던 옵션들도 사실상 인게임에서 7,8 프레임 하락하는게
몇개 있었고 제 기준 QHD, 3070 사양으로 RTX 키고 55~75프레임 뽑을 정도로 맞춰놓고
2회차 진행중입니다. 최대 프레임이 75인 이유는 제 모니터가 75Hz 모델이라 그렇구요
최소 프레임이 가능한한 60프레임 아래로 내려가지 않게끔 목적으로 세팅한거라
원활한 구간에선 최대프레임이 80-85프레임까지 잡힐거라 예상합니다
요즘 게임들은 적용되는 최신 그래픽 옵션들이 더 많아져서, 효과는 계륵인데 프레임은 미친듯이
잡아먹는 옵션들이 있습니다. 아무리 컴사양이 좋아도 프리셋 풀옵 고집하면 프레임은 포기해야
하는게 현실이죠. 게임들이 아무리 최적화를 잘한다해도 그거랑은 별개의 문제에요.
본론으로 넘어가서
일단, RTX 키게 되면 DLSS가 필수인데 DLSS가 해상도의 절반 해상도로 낮추고 그걸 업스케일링하는
구조라서 4k같이 높은 해상도일수록 빛을 발하는 옵션이고 fhd 모니터에선 화질손실 체감이
어마어마하게 큰 옵션입니다. 따라서 fhd 사용자들은 RTX 설정시 DLSS 퀄리티를
무조건 품질로 해야할거고 선택권이 사실상 없을거라고 봅니다. 품질로 해도 화질손상이 꽤 클테고
엔비디아 게임필터 등으로 선명도를 좀 더 끌어올리는걸 추천드립니다.
각 그래픽 옵션들에 대해 설명하자면
필름그레인 - 끄기 추천 (자글자글 영화필름같은 효과라 선명한 화면 원하면 끄세요)
색수차 - 끄기 추천 (몰입감 주기 위해 모서리 부분을 어둡게 처리하는 효과, 사펑은 웅크리기 할때나
어두운 배경에서 특히 더 어두운 편이라 저는 걍 껐습니다)
피사계심도 - 끄기 추천 (촛점 바깥의 먼 배경들을 뭉개는 효과인데, 사펑에선 이 옵션이
세련되지가 않고 진짜 말 그대로 뒷배경들이 다 뭉개져버려서 꺼버렸습니다)
렌즈 플레어는 취향대로 선택하세요.
이렇게 네개는 그래픽 퀄리티를 올리고 내리는 개념이 아니라 말 그대로 효과옵션들이라
저는 끄는걸 추천합니다. 프레임도 각 효과들마다 2,3 프레임 잡아먹습니다.
여기서 최소 5프레임 정도 확보하겠죠?
로컬 섀도우 메시 품질 - 중간 (프레임이 하락하는 구간에서 높음에 비해 6-8프레임이나 확보가능합니다. 그래픽 체감도 별로 없어요)
로컬 섀도우 품질 - 중간 (기본 그림자 옵션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높을수록 그림자가 선명해지고
디테일해지는데, 화면 두개를 직접 비교하지 않는 한 체감 어렵고 프레임 급락하는 구간이 많아지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캐스케이드 섀도우 범위 - 높음
캐스케이드 섀도우 해상도 - 중간 (태양광에 의한 그림자 해상도 옵션. 체감없는데 높음이랑
3-5프레임 차이)
원거리 그림자 해상도 - 높음
볼류메트릭 포그 해상도 - 낮음 (매우 중요. 레데리2에서도 괴랄한 옵션 1위입니다. 안개랑 연기 효과
해상도 및 디테일 차이인데 체감 전혀 안되고 프레임은 각각 10단위로 깎아먹습니다. 프레임 확보가
목적이라면 무조건 낮음으로 두세요.)
볼류메트릭 클라우드 품질 - 중간 (구름효과인데 이것도 레데리2, 어크 오리진 오디세이 등등에서 프레임 떡락시키는 옵션 2티어급입니다. 출시한지 한참 된 어크 오리진에서도 이 구름옵션 다 올리면 답 없습니다. 끄는건 좀 그렇고 전 중간으로 했습니다)
최대 다이내믹 데칼 - 울트라
스크린 스페이스 반사 품질 - 끄기 (RTX on), 높음 (RTX off)
(이거 이유 설명드리자면, 레이트레이싱 키면 이 옵션은 대체가 되어버립니다. 이 옵션은 비활성화가 돼요.
RTX 킨 상태에서 이 옵션 하나하나 바꿔가며 비교해봤는데 그래픽 효과 변화없고
프레임도 변화 없더군요. RTX 키면 이 옵션이 클릭 안되게끔 비활성화 시키든가 할 것이지
진짜 헷갈렸네요. 프레임 차이가 전혀없어서 끄기로 굳이 해야하나 저도 의문이 들지만 사펑이
아직 최적화 문제랑 버그가 너무 많아 혹여나 프레임이 급락하는 구간에서 이유가 되진 않을까 해서
끄기 추천합니다. RTX off에서 높음 추천하는 이유는, 사이코 제외하고 낮음부터 울트라까지 전부
반사부분이 자글자글하게 보이는 현상이 있는데 중간까지는 그 자글거림이 너무 심하고 울트라는
자글거림이 높음에 비해 덜하다 뿐이지 아얘 사라지는것도 아니고 프레임은 5-6정도 내려가서 비추.
사이코만 자글거림이 없어지는데, 문제는 프레임 급락 구간들에서 RTX 켰을때의 프레임이랑
비슷해질 정도로 프레임을 떡락시킵니다. 높음에 비해 15-20프레임까지 내려가서 RTX 글카가 아닌
분들 제외하면 비추)
서브서피스 스캐터링 품질 - 높음
앰비언트 오클루전 - 높음
색 정밀도 - 중간 (안그래도 색깔들 휘향찬란하고 조명 번쩍번쩍하는 게임인데 눈도 보호할겸
중간 추천합니다. 높음은 색 채도가 더 찐해지고 프레임도 2-3 차이납니다)
반사 품질 - 높음
디테일 수준 - 높음
이렇게 해주면 프레임 급락하는 구간들에서 그래픽 퀄리티 손실 거의 없이 풀옵보다
최소 15-20프레임은 확보 가능합니다
레이트레이싱은 취향차이에요. 그냥 프리셋 맞추고 레이트레이싱 켰을때는 프레임이 너무 안나와서
포기했던건데 제가 추천한대로 옵션타협해서 프레임 확보했으면 이젠 RTX키고도 할만해지는거죠
레이트레이싱 반사 - 켜기 (사실상 RTX 존재의 가장 큰 이유겠죠?)
레이트레이싱 그림자 - 끄기 (로컬 섀도우, 캐스케이드 섀도우 옵션들을 대체. 반사에 비해 그림자 영역은
처리해야할 양과 디테일이 어마어마해서 그런지 오류도 많고 퀄리티도 들쭉날쭉해서 비추)
레이트레이싱 조명 - 중간 (중간정도만 해도 충분히 뽕맛 다 느낄 수 있다는게 결론입니다)
DLSS - 4k, QHD는 균형 fhd는 품질 (균형이 화질손실 대비 프레임 상승률이 제일 좋습니다. 품질은
화질손실이 제일 적지만 균형에 비해 10-12프레임정도 더 낮아져서 비추합니다. DLSS가 기본적으로
손실시키는 화질이 꽤 크기 때문에 품질도 그렇게 선명도를 기대하기는 어렵기 때문이죠.
배경보다도 캐릭터들 머리카락 보면 체감이 확 되더군요. 그나마 qhd 기준으로는 균형이랑 품질
체감폭이 크지가 않아서 10프레임 더 확보하고 균형을 선택했습니다. 4k에선 굳이 품질까지 갈 필요가
없을 정도로 체감폭이 더 적을거라 예상합니다. 다만 fhd는 DLSS를 키는 순간 화질이 걷잡을수 없이
낮아지기에 품질이 필수)
여기까지 레이트레이싱 on/off 상관없이 평균 10-15프레임 정도가 아쉬웠던 분들을 위해
그래픽 옵션 최적화 글 적어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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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그 해상도 낮추면 야간에 멀리있는 불빛 주변 안개들 도트가 튑니다 개인적으론 꽤 거슬리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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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옵션 설정 정보 감사합니다. 정성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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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기로 말씀드립니다. RT뽕을 느끼면서 프레임도 챙기려면 자동세팅을'낮음'으로 맞춘뒤, rt다키고 싸이코로 하면 뽕맛 제대로 볼 수 있습니다.(이렇게 하고 DLSS는 플레이하면서 조절) 가까이서 보면 디테일의 차이는 확실히 좀 나지만, 낮은 옵션에서도 훌륭한 그래픽을 보여주기때문에 RT뽕에 취하기엔 최적의 조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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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수차는 이미지를 약간 왜곡시키는 효과지 밝기와는 거의 관계가 없어요. 말씀하신 가장자리가 어두워지는 효과는 비네트효과인데(은신해서 앉을때 가장자리가 어두워지는게 비네트) 사펑에는 없는 옵션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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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옵션 설정 정보 감사합니다. 정성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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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기로 말씀드립니다. RT뽕을 느끼면서 프레임도 챙기려면 자동세팅을'낮음'으로 맞춘뒤, rt다키고 싸이코로 하면 뽕맛 제대로 볼 수 있습니다.(이렇게 하고 DLSS는 플레이하면서 조절) 가까이서 보면 디테일의 차이는 확실히 좀 나지만, 낮은 옵션에서도 훌륭한 그래픽을 보여주기때문에 RT뽕에 취하기엔 최적의 조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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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그 해상도 낮추면 야간에 멀리있는 불빛 주변 안개들 도트가 튑니다 개인적으론 꽤 거슬리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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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게요. "볼류메트릭 포그 해상도" 이거 낮추면 가로등 같은 조명 주변의 안개들이 완전 개판되는데 체감이 안된다는게 낮에면 끄고 켜봤나보네요. | 21.01.11 11:5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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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수차는 이미지를 약간 왜곡시키는 효과지 밝기와는 거의 관계가 없어요. 말씀하신 가장자리가 어두워지는 효과는 비네트효과인데(은신해서 앉을때 가장자리가 어두워지는게 비네트) 사펑에는 없는 옵션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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