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감에 앞서 현재 딴짓만 하다보니 생존 20일차밖에 안됩니다.
리뷰평이 엄청 낮은데 대부분 버그관련으로 리뷰어들이 점수를 엄청 짜게 준 편입니다.
- 빨리 고쳐줘야할 심각한 버그들 -
차를 타고 가는데 차가 이상한 곳으로 날라가거나 아무것도 없는데 부딫쳐서 부서지는등 버그때문에 조심조심 플레이해야하네요
케릭터가 낑기거나 동료 NPC가 사라지기도 하고 이상한데서 죽는 경우도 있습니다.
멀티에서 엑박서버 불안정으로 인해 게임이 자주 끊기는 편이구요
- 로그라이크 -
게임내 모든 케릭터는 랜덤입니다.
게임을 시작하면 처음 고르는 케릭터가 메인처럼 느껴지실지 모르겠지만 좀비한테 당하면 죽는 게임시스템상 그냥 샘플케릭터라고 보시면 됩니다.
덕분에 케릭터들의 연기가 다 비슷비슷한 편인데 사망시 다른 케릭터로 플레이할때 위화감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그런지 음성이나 연기들이 약간무미건조하고 큰 개성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케릭터 명칭도 처음 고르는 인물 외에는 모드 랜덤이기 때문에 멀티나 다른 리뷰에서 케릭터 이름을 호칭하며 설명해도 다른사람이 똑같은 케릭터가 생성된게 아니니 이점 알아두세요
- 스토리 -
퀘스트는 리더를 뽑은 시점에서가 메인퀘스트라고 보시면 되고 4가지 계열로 나뉘어 각각 스토리가 다릅니다.
간단히 말하면 리더로 고르는 케릭터에 따라서 메인스토리라인이 4가지라고 보시면 됩니다.
리더는 한번 선택하면 추방하지 않으면 바꿀수 없으니 어느 스토리를 즐길지 신중하게 선택하세요
- 멀티플레이 -
멀티는 싱글플레이의 자기 케릭터로 다른사람 세션에 참가하게 됩니다.
이 때문에 멀티에서 케릭터가 죽으면 자기 세션에도 죽은걸로 처리됩니다.
케릭터가 지치는것도 싱글플레이랑 똑같이 적용되기 때문에 멀티에서도 지친 케릭터를 쉬도록 다른 케릭터로 바꿔키우며 플레이해줘야 합니다.
각종 제작기능은 방장세션의 것을 사용할 수 있지만 자원은 자기 세션에 것을 소모하기 때문에 가급적 자기 세션에 여유가 있는 상태에서만 타세션으로 참가하세요
멀티플레이에서 자원은 모두 방장 귀속이기 때문에 참가자는 소모품이나 장비품같은 아이템 이외에 자원을 얻지 못합니다.
무조건 방장의 세션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방장이 회복약이나 탄약등을 어느정도 도와주지 않으면 손해만 보고 나오게 됩니다.
가능하면 고생좀 해서 넉넉한 분들한테 부탁해서 자기 세션에 들어와서 자원수집을 도와달라고 하시는게 여러모로 쉽게 플레이 하실 수 있습니다.
엑박서버가 최대 난관입니다. 응답속도도 느리고 자주 끊기고 싱크도 자주 뒤틀어지기 때문에 엄청 짜증나실 수 있습니다.
- 컨텐츠 -
이 게임이 전투보다는 거점 생존관리에 촛점이 맞춰지다 보니 싸우는건 크게 기대 안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렇다고 전투가 재미없는건 아닙니다.)
등장하는 무기종류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단 무기개조는 소음기 소염기 보정기 초크등 총구만 개조가 가능합니다. 배그에서 총구부품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시설물 모드나 지역특성등 파고들기 요소가 제법 많습니다.
RPG다보니 케릭터 육성이 필수인데 근접 사격 체력등 이것저것 레벨업요소가 있고 반복행동을 통해 성장하게 됩니다. 전작이랑 똑같네요.
자기 식구 외에도 주변 생존자들과 친해지면 동맹을 맺거나 보상을 주는데 생존에 유용한 기능이나 버프등을 제공하니 미션하는 보람도 있고 관리할점이 늘어나서 흥미롭네요.
기지관리요소가 좀 피곤해져서 진입장벽이 높은것 같지만,
케릭터레벨과 거점발전이 어느정도 되면 본격 좀비학살겜으로 변하게 됩니다.
각종 무시무시한 총기를 난사하며 플레이할 수 있으니 너무 걱정하진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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