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기짱 머리 위에 올라타는 악덕 지휘관)
https://www.bilibili.com/opus/1119012256800047145
중국의 공략 작성자가 올린 섬 계획에 대한 중간 평가입니다. 위 페이지에 접속해서 번역으로 보시면 좋습니다.
간단하게 요약하면 제정신으로 만든게 맞냐는 소리가 나옵니다.
갈수록 개발과 1차 가공품 생산을 위해 돈이 많이 들어가는데 돈 버는 방법은 복잡한데다가 오래걸려서 하루에 몇 개 팔 수도 없습니다.
특히 과일 나무는 가격이 어마어마한데 밭쪽은 개당 20원정도인 것에 비해 과일나무 씨앗은 개당 1000원이 넘습니다. 위 글에서 끝에 0을 잘못해서 하나 더 붙인게 아니냐는 소리가 있네요.
또한 재료를 교환하는 위탁쪽도 문제가 많은데 위 글에 언급되다시피 교환되는 재료가 지 맘대로인데다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새로고침도 안됩니다. 또한 현재 당근이 제일 문제인데 당근은 21레벨때 개방됩니다. 위탁 완료가 안되고 정체되는거도 문제지만 특히 데일리에 위탁을 완료하라는게 있다보니 이것을 해결 못하면 그동한 손해까지 입게 됩니다.
벽람항로의 지휘관으로서 저는 다양한 세력의 지휘관들과 담소하고 웃으며, 세계 해군력의 거점을 독점하고, 비콘 META 전투를 두려워하지 않으며, 중재 기관과 끊임없이 협상하고, 수수께끼의 적 X에 맞서 인류를 위해 싸웁니다. 저는 어떤 어려움에 직면하게 될까요?
당근에 목이 졸렸다는 게 무슨 말이에요?
위 글의 당근때문에 위탁이 막힌 것때문에 분노의 글을 쓴 것을 보고 매우 공감했습니다.
또한 수없이 많은 잔버그. 게시판에 딱히 올리지 않았지만 섬 계획 업데이트 이후 버그 수정 핫픽스 패치가 매우 많이 올라왔습니다.
제작진에 사람이 있는 한 이 섬 계획은 만들어질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 시스템을 고안한 사람은 그런 생각을 하지 말았어야 합니다. 만약 그가 그런 생각을 했다면, 그것을 조정할 사람이 없었어야 합니다. 만약 그가 조정했다면, 아무도 실제로 그렇게 해서는 안 됩니다. 만약 그가 그렇게 했다면, 내부 테스트를 하지 말았어야 합니다. 내부 테스트를 하지 않았다면, 피드백을 수정하지 않고 플레이어들에게 테스트용으로 제공하지 말았어야 합니다. 피드백을 수정하지 않았다면, 최종 결정을 내리고 서둘러 출시하지 말았어야 합니다.
위 글의 초반부에 언급된 문단입니다. 이 말대로 너무 급하게 낸 티가 나는데 서둘러 고쳐졌으면 좋겠지만 중추절때문에 당분간은 고쳐질 것 같지 않아서 아쉽습니다.
저는 Azur Lane이 오늘 무언가를 증명하기 위해 이런 종류의 콘텐츠에 의존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고, 공식 발표자도 게임플레이에 대한 불안감을 가질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게임플레이 부족을 비판하는 플레이어들에게 이런 종류의 콘텐츠는 필요 없으니까요. 제 생각에는 2D 픽셀 표현으로 만들어서 훨씬 작은 크기로 이벤트에 집어넣는다면 분명 더 나은 반응과 경험을 제공할 것이고, 그렇게 엉망으로 만들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후반부에 글 작성자가 언급한 내용도 공감이 되는데 당장 유게만 봐도 벽람의 일러는 이쁘고 야해서 좋은데 정작 인게임이 너무 재미가 없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이쪽만해도 그런데 외국도 똑같은 평가겠죠. 그래서 그런지 최근에 인게임 요소보다는 다른 쪽으로 힘을 주고 있는 모습입니다.(육성 계획, 숙사 계획, 그리고 이번에 나온 섬 계획까지) 하지만 이런걸 만들어도 깔 사람은 깔거고 이번 섬 계획처럼 외형은 그럴싸한데 내부 경제는 생각 없이 만든 듯한 모습은 썩 좋다고 보기 힘듭니다. 2D로 해도 좋으니 조금 더 가볍게 나왔으면 어떨까 싶네요.
https://x.com/AzurLane_EN/status/1972979739175579718
다른 해외 유저들 평가는 갈수록 무거워지는 게임에 슬슬 기타 컨텐츠들을 모아 그냥 다른 어플로 따로 만들라는 소리가 나오며, 오죽하면 글로벌 공식 X에 팁으로 섬 계획 관련 콘텐츠를 삭제하는 방법을 공지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