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평점 :
9.3 더보기 +

[공지] 디제이맥스 3 수정 필요 부분, 그 외 부분 글 [12]




(546521)
작성일 프로필 열기/닫기
추천 | 조회 34996 | 댓글수 12
글쓰기
|

댓글 | 12
1
 댓글


(IP보기클릭).***.***

드럼타운 싱크밀림 현상을 정리해봤습니다. 우선 기본적인 오해를 수정하자면, 드럼타운은 특정 키만 밀리는게 아니라 모든 키에서 노트가 음악보다 빨리 나와서 밀리는 현상이 있습니다. 이때 일시정지를 하면 노트의 복귀가 음악의 복귀보다 늦어서인지 노트가 살짝 뒤로 밀리면서 싱크가 맞게 되는 것이죠. 그런데 왜 유난히 6키만 더 어긋나게 느껴지는가 하면, 6키에는 다른 키보다 드럼 사운드가 많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키음으로 쓰인 소리는 BGM에서는 제외시키는게 보통이지만 드럼 사운드만은 볼륨을 낮춰서 BGM에 포함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싱크가 어긋날 경우 스네어 소리가 '타닥' 하고 들리게 되고, 혹은 키음으로 쓰인 베이스와 BGM에 포함된 하이햇비트가 어긋나면서 유난히 신경쓰이는 것이죠. 일시적으로 싱크가 맞는 것 처럼 느껴지는 현상에 대해 계속 연구해봤는데, 싱크가 맞는 느낌이 드는 부분에서 일부러 브레이크를 내니 아무 소리도 나지 않더군요. 그래서 "드럼사운드이면서 BGM에 포함되지 않은 일부 부분" 에 의한 오해라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중요한건 각 모드마다 밀리는 정도가 다르다는 겁니다. 대부분은 일시정지를 이용해서 싱크를 맞출 수 있지만, 각 모드마다 밀리는 정도가 달라서 특정 모드에서는 완벽하게 맞춰지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6.2T같은 경우는 제법 절묘하게 밀려서 스네어 사운드의 어긋남이 마치 엇박 리듬처럼 들리기도 하지만 확실히 모든 모드에서 밀리는게 사실입니다.
11.01.06 00:00

(IP보기클릭).***.***

3.2T 엔비레인저 리믹스의 레벨표기에 문제가 있습니다. TS와 WS 모두 7레벨로 표기되어 있는데, 같은 7레벨 TS 드오윈과 비교해보면 엔비레인저의 TS가 7레벨이라기엔 너무 약합니다. 버그라고까지 하기는 애매한 부분이지만, 최소한 동일한 모드의 동일 곡에서 난이도별 레벨차이가 없다는건 수정되야 할 부분이 아닐까 싶네요 ㅎ
11.01.06 00:00

(IP보기클릭).***.***

Luv is True 에서 보컬이 키음으로 사용된 부분의 효과음이 깨집니다. 처음엔 키 사운드파일이 손상된건가 싶었는데, 계속 플레이해보니 "보컬이 키음으로 쓰인 부분에서는 제거되었어야 할 보컬파트가 BGM에 소량 남아있어서" 일어나는 현상인듯 합니다. 'once again'과 'in my life'의 시작 부분에서 깨지는 느낌이 나는데, 브레이크를 내보면 각 단어의 앞자락만 살짝 남아있습니다. 의도한 것일지도 모르겠는데, 그렇다면 좀더 키음과 자연스레 연결되도록 수정이 필요한 부분으로 보입니다. 그것이 어렵다면 과감히 BGM에서 제거해야 하겠지요.
11.01.06 00:00

(IP보기클릭).***.***

드림오브윈드 모든 모드에서 미묘하게 싱크가 밀리는 느낌이 있습니다. 드럼타운과 비슷한 현상인데, 일시정지로 노트를 밀어보면 지나치게 밀려서 오히려 노트가 늦어지는군요; 확인할 방법이 없어서 좀 주관적인 방법이긴 하지만 노트를 안보고 음악만 들으면서 쳐보니 키음은 위화감없이 들리는데 판정은 70~80대를 왔다갔다 합니다. 반대로 노트만 보고 쳐보면 100이 떠도 뭔가 어긋난 느낌을 지울 수가 없네요. 특히 3.2T에서 심하게 느껴지는데 다른 분들은 어떤지 궁금합니다. 4개나 폭풍같이 쓰긴 했는데 그다지 자신이 없어서 하나씩 확인해 주셨으면 합니다 ㅎ
11.01.06 00:00

(IP보기클릭).***.***

드럼 타운 같은 경우에는 확실히 밀리는 듯한 느낌도 있으면서도 어떻게 보면 원래 맞는가 하는 생각도 해보게 합니다. 정말 판단하기 어렵더군요. 난이도 표기에 대해선 옛날부터 있었던 훼이크 레벨 표기가 있어서 거기에 맞춰서 생각한다면 그냥 넘어가도 될만한 사항이라고도 생각합니다만 확실히 속는 사람들의 기분이 전부 다 그냥 그러려니 할 수는 없을 것 같기도 합니다. 러브 이즈 트루의 경우 첫부분 좀 끊기는 듯 하면서 좀 이상하다 생각했는데 그런게 있었군요. 드림 오브 윈드는 좀 사람마다 다를 듯 합니다. 이건 사람들 의견을 좀 많이 들어보긴 해야 할 듯... 개인적으로는 별로 틀린 것은 없는 것 같았는데.. 의견 감사합니다.
11.01.06 00:00

(IP보기클릭).***.***

옵션에서 피버를 다른 키로 해도 게임플레이시 그래픽적으로는 "X PUSH"로 표기 그냥 FEVER로 고쳐졌습니다;
11.01.08 00:00

(IP보기클릭).***.***

드림오브윈즈 저도 밀립니다.
11.01.10 00:00

(IP보기클릭).***.***

드림오브윈즈의 싱크밀림은 더 정확히 얘기하면 리스타트를 할 때마다 그 밀림 정도가 달라집니다. 어떤 경우에는 거의 맞고, 또 어떤 경우에는 완전히 어긋나 있습니다. 6키 하드가 특히 심합니다.
11.02.07 00:00

(IP보기클릭).***.***

로//뭔가 크게 오해하신 것 같네요 보컬이 키음으로 나올경우 깨짐,혹은 끊김현상은 보컬이 문제가 아닌 예전부터 있었던 이펙트 끊김 현상 + 기기적 한계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의 보컬은 당연하겠지만 버튼음 같은 한 개의 음만으로는 이루어지지 않아 음정이 아주 미세하게 움직이는 것을 한 음에 담아 그것을 연속해서 자연스럽게 연결하는것은 솔직히 거의 불가능하죠. 보시면 알겠지만 보컬의 가장 중요한 부분만을 어느정도 잘라 붙인 것을 바로 재생하는 거라 중간중간 끊기는 것은 버그가 아니라 당연한겁니다 그리고 reg 보시면 BGM보시면 그 부분에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T인가? 그 음빼구요) 결국 BGM에 잘려나가야할 부분이 조금 남아있어 그렇다 라는 추측은 잘못된 겁니다. Sweet Dream 이나 그 외 보컬이 이어지는 잘 들어보시면 100% 미세하게 혹은 크게 끊기는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최대한 끊김을 줄이기 위해서 보컬을 그대로 키음으로 하지 않고 엄청난 필터를 적용한 기계에 가까운 보컬이 키음으로 나오죠)
11.03.17 00:00

(IP보기클릭).***.***

ㄴ 보컬이 키음으로 쓰이면 어색해지는건 어느 곡이나 다 있지만, 유난히 이곡만 눈에 띄게 소리가 깨지니까 여러가지 생각을 해본 것입니다. 말씀하신대로 키음 하나로 보컬음을 다 표현할 수가 없으니까 BGM에서는 해당 노트를 누르기 직전까지 보컬음을 넣어두고 키음이 들어가는 순간부터는 그 목소리가 끊어져야 합니다. 그런데 '보컬이 남아있는 부분'과 '키음이 시작되는 부분'이 자연스레 이어지지 않고 사이에 '무음'의 간격이 들어가버려서 소리가 끊어지는게 아닐까 생각했습니다. 위 댓글은 지금보니 말을 좀 이상하게 썼네요; 보컬 키음은 애초에 플레이어가 '틀린다'는 가정을 하면 안되지만 조금 어긋나더라도 크게 어색하진 않도록 어느정도 BGM과 키음이 겹치는 구간을 남겨두는 것이 좋지요. 그런데 그 남겨진 부분(이 경우는 그게 아닌 것 같지만)이나 끊어야 할 부분이 키음과 크게 차이가 벌어져서 정확하게 연주했음에도 이정도의 큰 어색함이 느껴진다는건 버그라고 할 수 있다고 봅니다.
11.03.23 00:00

(IP보기클릭).***.***

스윗드림은 정확하게만 연주하면 큰 어색함을 느낄 수 없습니다. 심지어 같은 러브이즈트루 에서도 다른 보컬음은 다 정상적으로 이어져서 들리는데 유난히 저 구간들만 끊어진다는건 패턴 제작시의 실수이고, 제작자들의 실수로 인해 일어나는 게임상의 문제를 '버그'라고 한다면 이게 버그가 아닐까요?
11.03.23 00:00

(IP보기클릭).***.***

- 6.2T가 해금되지 않은 상태에서 하드모드로 플레이 하지 않고도 노말모드로 할 수 있는게 발견 됨. 이 버그 고쳐진듯 합니다 패치버전 에서 링크처럼 햇더니 프리스타일커서가 4T로 옮겨집니다.
11.09.08 00:00


1
 댓글





읽을거리
[게임툰] 황야에 피어난 메카의 로망, 샌드랜드 (9)
[게임툰] 레트로로 그린 잔혹동화, 리틀 구디 투 슈즈 (59)
[PC] 2년 기다림이 아깝지 않은 장독대 묵은지, 브이 라이징 (22)
[PS5] 국산 게임의 별로서 기억될 칼, 스텔라 블레이드 (163)
[MULTI] 탐험으로 가득한 사막과 맛있는 메카 전투, 샌드랜드 (40)
[MULTI] 아쉬움 남긴 과거에 보내는 마침표, 백영웅전 리뷰 (54)
[MULTI] 고전 명작 호러의 아쉬운 귀환, 얼론 인 더 다크 리메이크 (27)
[게임툰] 자신만의 용을 찾는 여행, 드래곤즈 도그마 2 (51)
[게임툰] 공주의 변신은 무죄,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35)
[NS] 창세기전: 회색의 잔영, 기념사업의 끝 (158)
[MULTI] 개발 편의적 발상이 모든 것을 쥐고 비틀고 흔든다, 별이되어라2 (88)
[NS] 여아들을 위한 감성 영웅담, 프린세스 피치 Showtime! (49)



글쓰기
공지
스킨
ID 구분 제목 글쓴이 추천 조회 날짜
118 전체공지 업데이트 내역 / 버튜버 방송 일정 8[RULIWEB] 2023.08.08
9375243 공지 [디제이맥스 리스펙트] 공략&팁 모음 루리웹 게임 6 298191 2017.07.29
9374535 공략/팁 플레이 전에 알아두면 좋은 잔지식(수정) (20) Tsuyosa 17 132361 2017.07.28
9374420 공지 [디제이맥스 리스펙트] 친구추가 (110) 루리웹 게임 4 106786 2017.07.10
9374419 공지 [디제이맥스 시리즈] 공략&팁 모음 루리웹 게임 1 89846 2017.07.10
9375243 공지 루리웹 게임 6 298191 2017.07.29
9374535 공략/팁 Tsuyosa 17 132361 2017.07.28
9376028 공략/팁 장항선임피역 4 120326 2017.08.03
2486459 공략/팁 UNSPEAKABLE 110989 2007.04.01
9374420 공지 루리웹 게임 4 106786 2017.07.10
9374419 공지 루리웹 게임 1 89846 2017.07.10
2043239 공지 히스테릭블루 87542 2006.01.25
3427761 공략/팁 지노™ 65409 2009.03.25
9375830 공략/팁 루리웹-0789971400 6 64840 2017.08.01
9375847 공략/팁 Daejang 51 59520 2017.08.01
2056034 잡담 지노™ 57804 2006.02.02
3427855 공략/팁 스켈리오 57708 2009.03.25
9379588 정보 2 55772 2018.10.12
9380181 정보 tkdghks0517 5 55078 2019.12.24
2491130 정보 PureMaN 54598 2007.04.04
4329668 공략/팁 지그군 2 42678 2011.01.06
3631339 공략/팁 나물캐는팬더 41984 2009.09.12
3280923 잡담 스켈리오 41554 2009.01.04
9376512 공략/팁 Daejang 15 39297 2017.08.07
9374908 공략/팁 장항선임피역 5 38383 2017.07.29
3427825 공략/팁 스켈리오 37188 2009.03.25
4213941 공지 지그군 34996 2010.10.18
3427777 공략/팁 소스케 중사♡ 34870 2009.03.25
9380215 잡담 루리웹-1118104773 33835 2019.12.28
9376763 공략/팁 Tsuyosa 17 33656 2017.08.12
9375401 공략/팁 금빛섬광 5 33395 2017.07.30
9380457 공략/팁 FireWalk 24 33334 2020.05.06
9374817 공략/팁 Tsuyosa 6 32778 2017.07.28
글쓰기 104166개의 글이 있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디제이맥스 리스펙트

평점
9.3
장르
리듬
한글 지원
한국어지원(자막)


플랫폼
PC, PS4
가격정책
패키지구매


유통사
SIEK
일정
[출시] 2017.07.28 한글판 (PS4)
[출시] 2019.12.19 디제이맥스 리스펙트 V / 얼리 액세스 (PC)
사이트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