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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감] 소울 시리즈 PK의 역사 #2 : 다크 소울 1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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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25.128.***.***

BEST
뒤잡덕분에 어떻게 생각하면 모든무기로 상대를 손쉽게 이길수있으니 가장 밸런스가 쩌는 작품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크소울1 뒤잡으로 여러 비아냥거리는 소리듣는거 많이 봤지만 이 글에서 본 드립이 최고네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6.10.14 16:20

(IP보기클릭)61.79.***.***

야슈님 글은 읽기전에 추천부터 박아야..
16.10.14 16:14

(IP보기클릭)220.86.***.***

헥토
시간이 없어서 정리를 안 하고 저장할 겸 일단 올리기부터 했습니다만 감사합니다. | 16.10.14 16:33 | |

(IP보기클릭)125.128.***.***

BEST
뒤잡덕분에 어떻게 생각하면 모든무기로 상대를 손쉽게 이길수있으니 가장 밸런스가 쩌는 작품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크소울1 뒤잡으로 여러 비아냥거리는 소리듣는거 많이 봤지만 이 글에서 본 드립이 최고네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6.10.14 16:20

(IP보기클릭)220.86.***.***

대주교님 입꼬리
그 어떤 무기로도 이길 수 있어야 가장 완벽한 밸런스라는 명제만을 놓고보면 다크 1 은 역대 최고의 밸런스죠. 그 방법론이 문제일 뿐 ㅎㅎ | 16.10.14 16:35 | |

(IP보기클릭)122.46.***.***

대주교님 입꼬리
리얼 무슨 무기를 들던간에 뒤잡만 잘하면 이길 수 있었죠. | 16.10.14 17:07 | |

(IP보기클릭)183.99.***.***

지금 저거....제가 다크소울 시리즈 해보기야 했지만 pvp는 안했는데... 저런 극혐현상이.....어.....으으.......
16.10.14 16:21

(IP보기클릭)125.128.***.***

with_the_Dark_Soul
렉 때문에 분명 서로 대치하고 있는데 뒤잡이 걸리고, 연속 뒤잡이라는 뒤잡당하고 일어설때 타이밍 맞춰서 바로 다시 뒤잡거는 기술까지 있었을 정도니 말 다 했죠... | 16.10.14 16:27 | |

(IP보기클릭)175.223.***.***

with_the_Dark_Soul
렉이 시리즈 중에 가장 심한 작품이었는데 여기에 강인도 시스템의 실패까지 겹쳤으니 사실상 멀티로만 본다면 다크 1 은 시리즈 역사상 가장 실패한 작품입니다. 비록 저는 재미있게 즐긴 작품이지만 말이죠. 뒤잡을 잘 하면 재미있는 PK, 뒤잡을 못 하면 짜증만 유발하는 PK라고 할 수 있습니다. | 16.10.14 16:39 | |

(IP보기클릭)174.126.***.***

최근에 ......는 아니고 한참전에 다크소울1용 모드? 노드를 잡아주는 프로그램이 개발되었었습니다. DSCM이었나요? 이로 지인과의 매칭을 수월하게 해주었고 기본 노드가 빨리잡혀 매칭이 빠릿하게 잡힐떄까지 걸리는 시간을 줄여주었죠. 침입 관련해서는, 인간화가 화톳불에서밖에 되지 않아서 닼솔2,3과는 달리 보스방 앞에 영체를 소환하려면 화톳불부터 인간화를 해야하는 패널티가 있었죠. 이때문에 뉴비킬러 보스중 하나인 온슈타인 스모우, 솔라 소환구간은 지금까지도 노드만 켜놓으면 침입이 엄청 수월하게 되는편입니다. =_=; 여담2, 저번에 스팀 온라인게임 동접 이용자수 보니까 닼솔1이 닼솔2보다 이용자수가 많던;;;
16.10.14 16:25

(IP보기클릭)174.126.***.***

Jeanne d`Arc
+@ 강화수가 매칭에 영향을 안끼쳐서 혼돈의 에스톡톡이가 딜이 참 미쳐날뛰었죠. 40렙에 저거+주술+생명 스테 올빵한 케릭으로 아노르론도 침입때리면 리얼 학살의 현장이 펼쳐ㅈ..... | 16.10.14 16:26 | |

(IP보기클릭)175.223.***.***

Jeanne d`Arc
저렙 학살을 단점으로 언급하는 것을 깜빡했군요. 뒤잡 소울이다보니 20렙쯤으로 무기 풀강하고 에스토크 하나 들고 말벌 뒤잡만 하면 호스트고 흰팬이고 실려나가기 바쁜 수준이었죠. 저렙 침입캐 공략까지 했지만 너무 일방적인 학살에 재미가 없어서 그만둘 정도였으니까요. 다크 1 저렙 학살이 엄청난 비난을 받았기 때문에 다크 2 에선 소울의 기억 매칭 시스템을 도입했지만 다크 2 의 가장 큰 문제점이 바로 그것이었으니 정말 시리즈 전체를 즐기는 유저 입장에선 환장할 노릇이었습니다. 다크 1 에서 다크 2 를 거쳐 다크 3 레벨 + 강화 매칭까지 결국 시리즈 가장 마지막 작품에 와서야 가장 바람직한 방향으로 자리를 잘 잡았다 생각합니다. | 16.10.14 16:44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75.22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그란테인
저는 다크 1 좋아합니다. 그냥 히스토리 관점에서 팩트만 나열했을 뿐입니다 ㅋㅋ | 16.10.14 16:45 | |

(IP보기클릭)112.148.***.***

싱글로만 즐기는거시
16.10.14 16:43

(IP보기클릭)175.223.***.***

루리웹-3675256915
싱글도 재미있게 잘 즐긴 편입니다만 저는 멀티를 좋아하는 유저다보니 쌍욕을 하면서도 계속 잡게 되었네요. 소울 시리즈가 어떻게 나와도 실망하지 않는 현자 모드에 다크 1 이 지대한 공헌을 했습니다. | 16.10.14 17:18 | |

(IP보기클릭)116.32.***.***

이런걸보면 닼소3가 그래도 다크 소울 시리즈중에서는 가장 피빕 벨런스가 잘 잡혀있다는걸 느끼게되죠..다만 아이러니한것은 다크소울3의 피빕 벨런스는 데몬즈 소울과 대단히 유사한 점이 많다는것이 참..역시 데몬즈 소울은 그냥 실험작으로만 묵혀두긴 아까운 작품이었다는 생각이 많이 드네요..
16.10.14 17:04

(IP보기클릭)175.223.***.***

맨파쇼
데몬즈로 시작하여 멀고 먼 길을 떠나 욕을 한 바가지로 먹고 결국 시작점으로 돌아왔더니 가장 밸런스가 낫다는 평가를 듣고 있죠. 데몬즈가 정말 다시 생각해도 잘 만들어진 게임이었구나 느끼게 됩니다. 데몬즈 빠돌이인 저로서는 다크 3 에 나름대로 정을 붙일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하고요. 그럴 가능성은 거의 없겠지만 부디 플포로 데몬즈가 리마스터되어 다시 한 번 제대로 된 뽁뽁이 지옥을 유저들에게 선물하고 싶습니다. | 16.10.14 17:24 | |

(IP보기클릭)221.147.***.***

아슈르야님은 정말 프롬사 게임 플레이시간 합치시면 5천시간은 거뜬히 나오실듯 -_-;
16.10.14 17:05

(IP보기클릭)125.128.***.***

알드리치
언젠가 댓글중에 만시간은 하셧다는 글을 본적이 있습니다ㅎㅎ | 16.10.14 17:06 | |

(IP보기클릭)221.147.***.***

대주교님 입꼬리
데몬즈만 몇천시간 하셨으니... 충분히 납득이 가네요 | 16.10.14 17:08 | |

(IP보기클릭)175.223.***.***

알드리치
다크 2 때 이미 1만 시간은 훌쩍 넘었었죠. 블러드본은 성배 던전 때문에 때려쳤지만 그래도 1,000 시간 정도는 했었고요. 게임 많이 한 게 자랑도 아니고, 창피해서 어디 가서 말도 못 합니다. 적당히도 아니고 이 정도면 부끄러운 일이죠. 그리고 저는 킹스필드 안 해봤습니다. 데몬즈가 콘솔 게임은 처음이고, 그 전에 한 게임은 카트라이더와 닌텐도 DS 열풍일 때 몇 개 한 정도 밖에 없습니다. | 16.10.14 17:33 | |

(IP보기클릭)122.46.***.***

재미는 있었는데 밸런스나 서버관리, 매칭문제가 심각했었죠. 그래도 재밌게 했으니 불만은 없지만... 이런저런 불만을 다크소울 3편에 오면서 충족시켜준것 같습니다.
16.10.14 17:08

(IP보기클릭)175.223.***.***

하즈스
솔직히 객관적으로 말하면 문제이지만 뒤집어 말해 잘 하는 사람 입장에선 이런 시스템을 이용하여 엄청난 이득을 취할 수 있었죠. 그러나 패치하면 할 수록 심해져서 DLC 때 절정을 이룬 렉이나 쓰레기 매칭은 도저히 용서가 안 됩니다. 회차가 중심인 게임이라 그렇지 멀티 중심 게임이었으면 후속작이 못 나올 수준이었다고 봐요. | 16.10.14 17:36 | |

(IP보기클릭)223.62.***.***

PK 의 역사라고 쓰고 다크소울 시리즈의 대서사시라 읽어야 합니다 여러분 !
16.10.14 17:13

(IP보기클릭)175.223.***.***

라이로스
시리즈 스토리나 스테이지 분석 같은 것은 많지만 멀티 플레이의 역사를 한 번에 아우를 만큼 매 시리즈마다 그 때 그 때 깊이 즐겨온 유저가 많지 않기에 꼭 한 번 다뤄야겠다 마음먹은 부분입니다. 다크 3 DLC가 나오기 전에 마무리지을 생각이죠. | 16.10.14 17:39 | |

(IP보기클릭)119.200.***.***

이래도 강인도의 부활을 염원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다크1의 뒤잡 참변을 모르는 분들이지요.
16.10.14 17:15

(IP보기클릭)175.223.***.***

이이다1
아마 상당수는 데몬즈나 다크 3 처럼 스킬을 연습할 필요없이 세팅만 맞추면 누구나 쉽게 뒤잡을 할 수 있었기 때문에 그리워하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대부분은 연습할 필요없이 쉽고 강력한 방법을 찾게 마련이죠. | 16.10.14 17:42 | |

(IP보기클릭)223.62.***.***

제가 pvp를 닼소3로 입문한게 참 다행이란 생각이 드는 글이군요 뒤잡이 아니여도 하벨총애끼고 하벨셋했다면....
16.10.14 17:20

(IP보기클릭)175.223.***.***

아르곤
하벨셋이 욕 먹은 것은 다크 2 부터이고, 다크 1 하벨셋은 강인도를 올리기 위한 장비였지 방어력 때문에 욕을 먹진 않았습니다. 물론 방어력이 좋긴 했지만 다른 갑옷들에 비해 그 차이가 크지 않았거든요. 강인도를 최저 중량으로 맞추기 쉽다는 장점이 하벨셋 유행의 이유였습니다. 물론 핵으로 강화 불가능한 하벨셋을 강화해버리면 엄청난 방어력이 나오긴 했습니다만. 그렇게 핵으로 강화한 사기 하벨셋이 바로 다크 2 하벨셋이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 16.10.14 17:45 | |

(IP보기클릭)122.46.***.***

아르곤
1편 하벨까진 별로 사기 아니었어요. 하벨총애가지고 하벨 풀셋을 낄 수 있었던것도 아니구요. | 16.10.14 18:21 | |

(IP보기클릭)211.209.***.***

하즈스
아하 그렇군요 전 1에서 하벨셋과 온슈타인세트를 즐겨입었는데 1에선 어느 장비세트가 사기였죠? 거인의아버지 세팅인가요? | 16.10.14 19:17 | |

(IP보기클릭)122.46.***.***

아르곤
거인의 아버지는 사기까진 아니고... 그냥 100레벨대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중량, 강인도, 데미지, 스턴락을 챙기는 셋팅이라서 좋았던것이고 특유의 캐릭터때문에 인기를 끈것입니다. 아무래도 하벨셋이 가장 좋긴 했는데 무게가 더럽게 무거워서 강인도를 챙기기위해 한두피스만 입는 정도였죠. | 16.10.14 19:19 | |

(IP보기클릭)211.209.***.***

하즈스
하벨 풀세트에 대방패는 무리고 전 지구력 40 조금 넘기고 아버지가면+하벨셋+아르토리우스대방패+흑기사의대검을 끼는게 가능했던거로 기억해요 | 16.10.14 19:22 | |

(IP보기클릭)222.106.***.***

아르곤
딱히 사기다 싶은 갑옷은 없었습니다. 방어력 차이가 있긴 했지만 그것이 큰 영향을 끼치는 정도은 아니어서 다크 3 갑옷 정도 생각하시면 큰 무리는 없습니다. 방어력이 좋고 무게 대비 효율이 좋은 갑옷 셋은 거인셋이 있었죠. 하벨셋 + 병사의 허리띠 조합은 강인도 53 기준 가장 무게가 낮아서 전세계에서 가장 널리 통용된 조합이기도 하고요. | 16.10.15 14:22 | |

(IP보기클릭)223.62.***.***

그런데 구경하는 입장에선 가장 통쾌함을 선사했던 작품 같아요.. 전 pvp를 2에서 입문하다보니 예전 작품 pvp가 궁금해서 가끔 아슈님 유투브 pvp 영상을 봤는데.. 1:3에서 압살하는 영상 모음을 보니 그렇게 통쾌하더라구요..힐링되는 기분?..^^
16.10.14 17:22

(IP보기클릭)175.223.***.***

Pgyver
다구리를 관광보내기 가장 쉬운 작품이었죠. 제가 다크 1 한창 할 때는 3명 다구리 파티 정가운데에서 슬슬 걸어다니며 아프리카 채팅하고 놀려도 다구리 파티 입장에서 어떻게 손을 쓸 수가 없었으니까요. 그러다 차례차례 한명씩 보내주고 어디까지 영체를 소환하는지 구경했으니 말 다 했죠. 침입 입장에선 그런 게 참 재미있었습니다. | 16.10.14 17:52 | |

(IP보기클릭)110.15.***.***

다크소울2도 해주시는 건가요?
16.10.14 17:27

(IP보기클릭)175.223.***.***

루리웹-242379381
시리즈 순서대로 연재하는 거라 다음 편이 다크 소울 2 입니다. | 16.10.14 17:53 | |

(IP보기클릭)119.200.***.***

2편 블랙홀 뒤잡 악명이 높던데 1편은 오히려 그냥 뒤잡 자체가 악명이 높네요. 의외입니다.
16.10.14 17:45

(IP보기클릭)175.223.***.***

텅스텐미스릴
2편 뒤잡은 1편에 비하면 뒤잡도 아닙니다. 2편에서 뒤잡이 엄청나게 너프당한 거에요. 대신 패링이 미친 듯한 버프를 받았죠. 그래서 1편은 뒤잡 소울, 2편은 패링 소울이 별칭입니다. | 16.10.14 17:55 | |

(IP보기클릭)122.46.***.***

텅스텐미스릴
블랙홀 뒤잡의 원조는 다크소울 1편이죠. 2편은 패링이 참... | 16.10.14 18:22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75.223.***.***

*Devi
원래 양키들은 버그를 기술로 여기는 경향이 강하죠. 연습이 필요하니 기술이라는 기적의 논리인데 데몬즈 때의 버그를 그대로 다크 1 까지 끌고 들어온 프롬이 가장 나쁜 놈들입니다. | 16.10.14 17:57 | |

(IP보기클릭)124.49.***.***

결론 : 다크1의 멀티는 시리즈 역사상 가장 쓰레기다. 코옵좀 하자. 사공왕좀 잡자. 주장하고 싶은 결론 : 다크1의 회차는 시리즈 최고였다. 데몬즈도 상당히 훌륭했지만 플레이 규모가 다소 적었고 접근성을 따져서도 데몬즈가 상당히 어려운 편에 속하므로 다크1쪽이 살짝이나마 더 우월하다고 주장하고 싶네요.
16.10.14 19:03

(IP보기클릭)124.49.***.***

*Devi
결국 제가 하고싶었던 말은 재미가 모두 싱글플레이에 쏠려버렸다는거죠. | 16.10.14 19:11 | |

(IP보기클릭)222.106.***.***

오라아아앗!!!
회차는 아무리 최고여도, 쓰레기여도 사실 저는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 어차피 회차 위주 게임이기 때문에 프롬에서 역량을 결집하여 잘 만들려고 애쓰는 부분이니 사실 어떻게 나와도 나쁘게 나오진 않으니까요. | 16.10.15 14:24 | |

(IP보기클릭)1.235.***.***

개인적으로 pvp 생각을 거의 안하고 회차 기준으로 밸런스를 맞춘게 닼1이라고 생각합니다. 제작진이 pvp밸런스를 신경 썼다면 딴건 몰라도 강인도랑 뒤잡을 그렇게 설계했으면 안됬다고 봐요
16.10.14 19:09

(IP보기클릭)1.235.***.***

칸다군
결과적으로 2에서 강인도를 한번 너프했지만 그래도 강인도 때문에 밸런스가 털려서 3의 강인도가 이렇게 변했다고 밖에 볼 수 없죠. 이미 2의 dlc에서 3의 강인도와 슈퍼아머를 시험해보기도 했고요 | 16.10.14 19:13 | |

(IP보기클릭)222.106.***.***

칸다군
물론 소울 시리즈가 회차 위주의 게임이긴 하지만 회차와 멀티가 동시에 이루어지게끔 설계를 했으면 회차와 멀티는 다르게 적용되게끔 설정하던가 했어야 하는데 상당히 성의가 없었다고 봅니다. 늑대 반지가 뻔히 있는데도 어두운 나뭇결 반지를 너프한 것만 봐도 무성의함을 느낄 수 있죠. 물론 성의있게 한다고 다크 2 처럼 누더기 패치를 한다면 그것은 그것대로 문제지만. | 16.10.16 02:31 | |

(IP보기클릭)121.176.***.***

왠지 아슈님자체가 닥솔pvp 역사인듯한 느낌은? ㅎㅎㅎ 데몬즈때부터 항상 보고배운게많은 팬인지라 ... 재밋네요 닥솔1하던생각도나고 좋은글입니다^^
16.10.14 20:18

(IP보기클릭)222.106.***.***

Darkforest*
감사합니다. 시리즈를 쪽 거치며 제 때을 놓치지 않고 오랫동안 깊게 플레이한 유저가 생각보다 많지 않기 때문에 이렇게 한 전 되짚어보는 것도 의미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지금의 다크 소울 3 가 그냥 하늘에서 툭 떨어진 게 아니니까 말이죠 ㅎㅎ | 16.10.16 02:34 | |

(IP보기클릭)211.211.***.***

저같이 블본에서 넘어온 유저에겐 좋은 정보네요 이전엔 어땟는지 간접경험하고갑니다~
16.10.14 22:31

(IP보기클릭)222.106.***.***

sermeyu_케르베로스
블러드본 PK도 충분히 즐겼습니다만 다크 소울과는 묶어서 말하기에 너무나 이질적인 게임이라 제외하려고 합니다. 블러드본은 그냥 서로 간만 보는 메뚜기 뛰기 게임 같아서 별로 정이 가질 않더군요 ㅎㅎ | 16.10.16 02:36 | |

(IP보기클릭)183.96.***.***

양키하면 자이언트 대드 빌드죠 ㅋㅋ
16.10.14 22:37

(IP보기클릭)222.106.***.***

성현군
양키들은 대형 무기를 참 좋아하죠. 그래서 덕분에 꽁으로 먹는 승리가 참 많지만. | 16.10.16 02:37 | |

(IP보기클릭)117.55.***.***

참... PVP에선 그렇게 문제입니다만, 하지 않는 유저에겐 강인도가 저렇게 까지 평가가 심했나 합니다(...) 회차를 진행 하면서 회피라는 걸 거의 할 수 없는 유저 입장에선 강인도 만큼이나 고마운 시스템도 없더군요.
16.10.15 02:50

(IP보기클릭)222.106.***.***

뷰너맨
이 글은 회차가 어떠했던간에 멀티 플레이만을 다루니까요. 저는 회차엔 딱히 관심이 없습니다. | 16.10.16 02:38 | |

(IP보기클릭)218.239.***.***

크.. 그야말로 살아있는 역사시네요. 다음편 기대중입니다.
16.11.03 2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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