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는 위 동영상
갑옷 이것저것 바꿔 끼면서도 계속 '이게 머양...' 싶었는데
이런 거였군요ㅎ
1. 데미지 계산공식
X = ( A - B ) × (1 - C×0.01 )
X = 실제 데미지
A = 적 무기 공격력
B = 데미지 감소
C = 데미지 흡수율(%)
B와 C 두 가지 요소를 요상하게 쓰는데, 뭐 제작진 마음이죠. 이유는 아무래도 4번 때문인가봐요?ㅋㅋㅋ
ex) 해골이 300 공격력으로 때리고
B 감소가 150이고
C 흡수율이 20%일 경우
실제 데미지 = ( 300 - 150 ) × (1 - 0.2) = 120
(20%까지는 완벽한 선형, 25% 까지도 선형에 가깝지만, 25% 이후부터는 점감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껴입는 분들 잘 없으니 생각 안하셔도 됩니다.)
2. 속성이 다른 데미지는 방어력이 위와 같은 공식에 따라 별개로 적용된다.
결론1 : 속성공격력이 엄청 큰 게 아니라면 깡물리 > 물리 + 마법속성
결론2 : 특정 저항이 낮은 몹이나 보스에 한해 깡물리 < 물리 + 마법속성
3. B 수치는 레벨업에 따라 증가한다
4. 갑옷 종류와 상관없이 천이든 중갑이든 아무거나 껴입기만 하면 무조건 B수치를 증가시켜 준다
가슴 + 20%
다리 + 14%
팔 + 6%
머리 + 10%
벗엇을 때 데미지 감소가 90이라면,
걸레조각 아무거나 걸쳐도
B = 90 × (1 + 0.2 + 0.14 + 0.06 + 0.1 ) = 135가 됨
결론1 : 변태같이 벗고 다니지 말 것ㅋㅋ
결론2 : 30% 이하로 맞추고 천옷만 걸치는 것만으로 패스트롤에 어느정도 피해를 수습할 수 있다.
5.
600~700 큰 데미지 한 방을 막으려면 중갑을
100~200 적은 데미지 여러 방을 막으려면 천조각을 껴라. 벗지 말 것.
단순비교를 위해 같은 등급 메일브레이커로 때리면
위는 조제 523
아래는 화염무보정 494
이것저것 몹 바꿔가며 무기 바꿔가며 때려봤는데 중후반 이후엔 확실히 깡뎀이 다 잘나오더군요.
지성이나 신앙 확실히 30까지 올려서 데미지 받거나, 특정 몹/보스의 약점을 노릴 게 아니라면, 숙련or힘or민or조제 물리깡뎀이 쵝오ㅋㅋ
하지만 기승전코스프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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