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토요일
PS3으로 다운로드 받았다가 조작감이나 화질이 짜증나서
바로 홍콩계정 생성, PS4 데모 버전을 다운 받아 플레이를 했습니다.
여러 분들이 말씀 주신대로 몇가지는 진짜 잘 개선 되었다 싶었습니다.
1) 무작정 치고 달리는 플레이,뻥 축 플레이 ,성공률이 비정상적이던 로빙 플레이 등 과 관련해서 많이 다듬어진 부분
2) 선수 개개인 피지컬에 따른 극심한 격차가 나지 않도록 신경 써준 부분
3) 파울 판정이 칼 같아 진 점
4) 퍼스트 터치나 수비시 수비 버튼 누르는 타이밍이 세밀해진 부분 등 실제 축구에 가까워진 부분
5) 골키퍼가 강해진 부분 ( 예전처럼 노이어나 부폰 위주의 스쿼드가 판을 치지 않을 것 같음)
6) 플레이어의 컨트롤이 강조된 부분
하지만 그에 못지 않게 밸런스 조절이나 수정이 필요하다고 생각 하는 부분도 있엇습니다.
위에 장점으로 이야기 한 부분에 그 정도가 지나치거나 밸런스가 이상해서 단점이 되기도 하는 부분도 있죠.
우선 참고용 영상입니다.
- 슈퍼스타 난이도
- 양팀 모두 최상 컨디션 (실력 부족을 컨디션 탓으로 돌리지 않기 위해 ㅎㅎ)
- 플레이는 바르셀로나 (원래 주 플레이 팀이 바르샤)
- 상대는 프랑스 (데모 팀중 가장 상대하기 까다로워서)
2016에서 겨우 700 대 찍어 본....
요새 삽질을 너무 많이 해서 600중반까지 떨어진 쩌리 하수라
플레이가 여러 고수님들처럼 그렇게 고급지진 못 합니다.
그래도 대충 플레이 하는 모습을 보셔야 아래 이야기가 이해 되실 것 같아
제가 이긴 경기 위주로 올려 봅니다.ㅎㅎ
(비기기도 많이 비겼고 삽질로 지는 경우도 간간이 있었습니다.ㅋ)
데모 버전을 거쳐 상용 버전에는 나아지길 바라는 부분입니다.
1) 골키퍼가 너무 슈퍼맨 , 하지만 빈틈도 많음
: 영상에는 좀 덜하지만 골키퍼가 너무 슈퍼맨입니다.
: 1대 1도 막고 막혀서 흘러나온거 밀어 넣는 것도 막고 그걸 바로 해딩으로 내리 꽂아도, 들어가긴 했지만 거진 스치듯 들어 갑니다.
: 사이드에서 올리는 것도 어떨땐 2~3미터정도 대각선 앞으로 날아 올라 잡습니다.
: 수비수들이 시야를 가렸다고 판단 구석으로 찔러 차도 그걸 또 막습니다.(데어데블이냐? 소리로 보이냐!!!)
즉 한 게임에 슈퍼 세이브가 너무 자주 , 많이 발생 하는 느낌입니다.
: 박스 밖에서 직각 이동 하면서 중거리 때리면 그건 또 잘 들어 갑니다.
: 크로스 올리고 헤딩 떄리면 이것도 또 잘 들어 갑니다. (영상도 그래서 정면 승부 보단 수비 뒷공간 찔러주고 올려서 넣는 플레이를 많이 합니다 ㅎ)
이거야 원래 실축에서 잘 되는 플레이 이긴 하지만 1대1 바로 코앞도 3번 연속 막아내는 키퍼가 이정도도 못 막다니......
(슈퍼세이브는 슈퍼스타 COM 이 자주 하고 우리팀 키퍼는 빈틈만 있는 느낌은 그냥 느낌적 느낌이겠죠? ㅎㅎㅎ)
: 한쪽만 잘 들어가다 보면 그쪽만 파는 꼼수들이 생길거고...밸런스가 필요 하지 않나 싶습니다.
아니면 유저 모두가 컨트롤 슛 마스터가 되서 1:1 상황에 잘 쏴야 하지 않나 싶은데...이건 말도 안되는 거고..ㅎㅎ
2) 수비가 어렵습니다.
: 뻑하면 휘슬 울리고 반칙 이랍니다.
: X 버튼 누른 채로 붙어 다니는 수비가 더이상 통하질 않습니다.
쉽게 뚫리거나 파울이 되거나...뭐 그러더군요.
진짜 컨트롤이 중요해진 느낌입니다.
: 화살표 이동이 이상합니다. 이전작도 그랬는데 이번에 더 심한 느낌적 느낌입니다.
가까이 있던 녀석에서 갑자기 자동 이동 되어서 멀리 있는 놈으로 바뀌고
가까이 있던 놈은 어리버리 때리고...그렇게 역습 기회나 막을 기회를 상대에게 절호의 찬스로 헌납
: 화살표 이동 잘 신경 쓰고 달라 붙는건 컨트롤로
붙어서 타이밍 잘 판단해서 X 누르기를 해야 하는데.....피곤 합니다.ㅎ
3) 선수 속도나 피지컬 밸런스가 이상합니다.
: 분명 가속도가 더 붙어 있는 상황이거나 두세발 앞서 있는 상황이라 공을 밀어줘도
공근처 서너발 앞에서 갑자기 속도가 팍 줄어 들거나 하더니
공에 발도 못 대보고 공을 뺏깁니다.
: 아무리 순간 가속도며 , 단거리 가속도 등을 따지고 수비수들 피지컬을 고려 한다 쳐도
월드 클래스 공격수가 너무 쉽게 자빠지고 밀리고 허우적 거리고
공 잡고 달리는 것도 아니고 향해서 뛰는 건데 스피드가 툭툭 떨어지는 건 이해 불가입니다.
: 이전작이 이런 부분에 대해 사기 선수니 뭐니 하면서 사용자들 이야기가 많은걸 보고 아예 완전 너프 시켜 버린 느낌입니다.
물론 너무 차이가 나는 플레이도 밸런스가 안 맞는 거지만 너무 안 통하는 것도 반대로 안 맞는 다는 생각입니다.
4) COM이 너무 강해 졌습니다.ㅎㅎ
: 컨트롤이 중요해지고 수비가 어려워 진데다 키퍼가 슈퍼세이브를 남달하다 보니 COM 이 특출나게 강한 느낌입니다.
: 어느 작이던 비컴어레전드를 즐기는 저에게 가장 크게 걱정되는 변화부분입니다.
5) 그래픽이 맘에 안 듭니다.
: 너무 뿌옇고 선명하지 않고 잔상 느낌이 많습니다.
오래 하다 보면 갑갑, 답답한 느낌까지 들 정도로 흐리멍텅,뿌연 느낌입니다.
같은 TV 로 2016 할때랑 다르니...제눈이나 티비 문제는 아닐듯 합니다.
리플레이 화면은 무슨 코미디 영화 빨리 감기 같은 느낌을 지울 수가 없습니다.
: 기본 카메라 각도 셋팅도 입맛에 맞지 않습니다.
화면이 선명하지 않은 느낌인데 기본 설정인 다이나믹 와이드는 상황에 따라 줌인/아웃이 자동으로 되서...어지럽기까지 합니다.
제가 커스터 마이징 해서 썼습니다.
6) 컨트롤이 조금더 예리하고 세밀 해야 합니다.
: 물론 고급 플레이를 위해서 필요한 부분이기는 합니다.
: 단순히 공 잡고 패스를 해주면 차단 각입니다. 한두번 정도 쳐주고 해야 안전 합니다.
: 공격시나 수비시 L1 컨트롤은 이제 기본이고 그 외의 요소도 잘 써야 플레이가 잘될듯 합니다.
특히 상대가 COM 이라면 단순 플레이는 툭툭 끊겨 버리겠죠.
: 파울 판단이 칼같아서 컨트롤 좀만 실수해도 파울 상황이 됩니다.
: 퍼스트 터치 , 진로 , 수비 수가 오는 방향 , 우리 선수 위치,빈공간 등등을 고려해야할 게 많습니다.
: 이전작 한판 할떄보다 손가락 피로도가 훠~~얼씬 높은 느낌적 느낌?!ㅎㅎ
여튼 아직 상용작도 아니고
서비스가 나오고도 패치등으로 조정해나가는 녀석이기에 데모에 완벽까진 바라지도 않았고
이런 방향을 잡은 것에 대해선 대찬성이고 2016 보다 재밌을 것 같은 생각 이긴 합니다.
제가 실력이 미천해서 느끼는 부분들 일수도 있구요.ㅎㅎ
그리고 1),4),6) 항목은 vs COM 이기에 발생 한 불만이고
사람을 상대로 했을 땐 서로 적응이 어느 정도 되었느냐에 따라 실력차가 발생할 부분이라
불만이라고 하면 안될 부분이긴 하구요.
하지만 게임을 하면서 패드를 몇번 던지게 되는 경우가 발생 하니 투덜 거리지 않을 순 없게 되네요.
전작까지만 해도 아무리 슈퍼 스타지만 이렇게 어렵게 이기진 않았는데...싶기도 하구요.ㅋㅋ
분명 내가 앞섰는데!!(갑자기 속도가 느려지더니 공에 발도 못 대고 삽질 함 ㅎㅎ)
왜 저놈은 공을 지나쳐!!화살표는 왜 대체 저기 가있는 거야!!!(화살표 땡겨오기 전에 한골 내줌 ㅎㅎ)
뭐 이런 상황이 매게임마다 너무 자주 나와서....
아무리 데모버전, 테스트 플레이 라곤 하지만 COM에게 지기는 싫어서
아예 정면 승부는 포기 하고 사이드에서 올려서 헤딩 플레이 위주로 할 수 밖에 없는 것도 짜증나구요.
기대도 크고 리얼리티라는 방향이 너무 맘에 들어서
이거 저거 바라는 것만 많아집니다.
애정이 있는 만큼 불만이 생기는 거겠죠.
그래서 글도 길어 진거구요.ㅎㅎ
지금 제일 기대 되는 건 ,달라진 게임성에서 대인전입니다.
지금 방향이라면 이전작처럼 뭔가 확실한 루트를 얼마나 수행 해느냐가 아니라
개개인의 컨트롤이나 실축처럼 적절한 게임 운영을 얼마나 하느냐가 실력이 될 것 같은데....
왠지 재밌을 것 같아 두근 두근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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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느끼기엔 수비 컨트롤을 잘해야 되게 나와서 com 은 com이니 파울이 안되게 터치가 들어 오는 거고 전 조작을 잘못해서 파울이 불리게 되는 거라고 느꼈어요. 그래서 최근 게임 (영상속 게임 이후) 에는 좀 신경 써줬더니 파울도 줄고 공도 뺐어지고 그러네요.ㅎㅎ | 16.08.30 10:0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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