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는분들은 아실수있겠지만 마스터리그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몇가지 적어봅니다.
1.처음 시작시 FA선수부터 검색하자.
처음부터 1부 빅클럽으로 시작하면 큰문제없겠지만 2부 하위리그부터 시작할경우 돈도 거의 없고 힘들수있습니다.그럴때 FA선수를 검색하면 초반부터 상당히 쓸만한 선수들이 있습니다.추천선수로는 드록바나 제라드 사비 램파드정도?연봉도 비싸고 나이도 많고하니 반시즌이나 한시즌만 돌리고 비싼값에 팔고 다른선수를 영입하는걸 추천..ㅎㅎ
단 하루이틀 놓치면 다른곳으로 이적해버리니 얼릉 주워가야합니다.
2-1.정신력을 관리하자
이번작품부터 등장한 정신력 시스템이 게임결과에 상당부분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고있습니다.아무리 잘하는 사람이라도 정신력 15이상 차이나는 팀과 슈퍼스타로 대결시 좀 빡세다는 느낌을 받으실겁니다.
정신력 올리는 방법으로는 그냥 주구장창 돌리는 경우밖에 없습니다.주 포지션이 CF이지만 AMF로 쓴다거나 할경우 정신력은 내려가며 한 스쿼드로
계속해서 돌리면 올라가지만 새로 선수가 들어올경우 정신력은 내려갑니다.
너무 한 스쿼드로 가게되면 나중에 선수 로테이션시 정신력이 내려가는 경우가 대부분이기에 서브에 너무 묵혀두는것보다 로테이션을 적당히 돌려주는게 좋습니다.
2-2.정신력을 올리는 방법
위와 마찬가지로 정신력이 게임에 상당부분 중요요소로 자리잡고있기때문에 정신력 관리를 잘하셔야하는데요.
정신력은 전술설정에서도 차이가 많이 납니다.직플을 하시는분들은 팀콘셉트가 크게 중요하지 않겠지만 저처럼 관전모드가 더 재밌어서
감독에게 맡기기를 주로하시는분들은 팀콘셉트 설정을 잘하셔야합니다.
오버롤이 90짜리 선수와 80짜리 선수가 있다고 가정시 무조건 90짜리를 쓴다고 정신력이 올라가지 않습니다.
예를 들자면 팀 콘셉트를 긴패스위주로 설정해 놓았다 가정시 90짜리 선수가 긴패스1칸이고 80짜리선수가 3칸이라면 80짜리 선수를 기용시
정신력이 상승합니다.
또한 건너뛰기를 할경우 정신력은 올라가지않으니 참고하세요
3.팀콘셉트 설정
팀콘셉트는 직플로 할경우 어차피 크게 연관은 없겠지만 감독에게 맡기기를 주로하시면 승부에 큰차이를 두게됩니다.
한가지 설정으로만 주구장창가면 난이도 슈퍼스타로 트레블 달성하는게 그리 쉽지만은 않을겁니다.
팀콘셉트도 하나 설정해둔뒤 주구장창 돌리면 정신력이 상승하는데요(건너뛰기 제외) 여러가지 팀콘셉트를 로테이션 돌리게 되면
정신력이 많이 하락하지 않으니 2-3가지 전술을 준비해서 로테이션 돌리는걸 추천합니다.
3-1.팀콘셉트 팁
보통 공격에 대한 팁을 드리자면 크게 점유율축구와 역습축구,그리고 짧은패스위주,긴패스 위주가 있는데요,
긴패스 위주로 갈경우 공격시 측면에서 크로스를 자주 올리게 되고 수비라인이나 중미 수미가 공을 잡을시 전방으로 긴패스를 많이 찔러줍니다.전방에 속도가 느린선수가 있거나 긴패스를 찔러주는 선수 패스스텟이 낮을경우 성공률이 매우 적기때문에 저같은경우엔 개인적으로 많이 이용하지 않고 짧은패스위주로 합니다. 단 짧은패스는 측면에서 크로스를 거의 올리지않고 돌파후 패스를 하려고하는경우가 많습니다.
몇번 돌려보니 점유율축구로 진행시 공격수는 많이 수비수는 적게 두는게 좋구요 역습축구로 진행시 공격수는 적게 수비수는 많게 두는게 좋습니다.
물론 포메이션이나 상대방 마크설정에 따라 달라질수있는 부분이 자신의 팀만의 전술을 맞춰보는게 가장 좋습니다.그냥 참고만 해두시면 될듯합니다.
4.돈벌기꽁수
이적시장이 열리면 가장 먼저 본인의 유스팀과 고급검색에 FA선수를 잘 확인하셔야합니다.초반에는 크게 중요하지않지만 2-3시즌 지나가면
환생선수가 본인의 유스팀으로나 FA선수로 환생하기때문에 그런선수들만 데리고와서 팔아도 몇백유로씩 그냥 공짜로 주워먹습니다.
고급검색에서는 시장가치가 보이지만 유스팀에서는 시장가치가 보이지않기때문에 선수 이름을 잘모르면 그냥 오버롤만 보고 영입하시는분들 많을텐데 유스팀에서도 정렬기준을 시장가치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면 보이진 않아도 위에서부터 시장가치 높은애들로 정렬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같은경우엔 돈이 너무 많으면 재미가없어서 제 유스팀으로 나온 유망주 환생선수가 나오면 위약금 나가더라도 그냥 영입후 방출합니다.
유스에 썩히긴 아깝고 다른팀가서 성장하라고..ㅎㅎ
5.팀역활중 마스터와 그랜드마스터의 팀역할 효과
이번작품부터 등장한 팀역할.그중에서도 선수 성장에 굉장한 도움을 주는 마스터와,그랜드마스터(반디에라와 레전드도 마스터기능포함)
팀중에 팀역할 마스터와 그랜드마스터가 있으면 선수경험치에 추가 적인 보너스경험치가 그냥 주니 포지션별로 한명씩 준비해두는게 선수성장에 많은 효과를 주게됩니다.
단,선수 본인들은 그효과를 못보고 동료선수에게만 보너스효과를 주게됩니다.
마스터는 같은 포지션일경우에만 보너스를 줍니다.(RFW면 동료 RFW만)
그랜드마스터는 같은포지션에 추가로 총괄 포지션카테고리에게 보너스를 줍니다.(RFW면 RFW와 추가로 LFW,CF,SS까지 단 추가보너스를 10%적게줌)
보너스 수치는
CF 마스터선수 한명 영입시 같은 CF동료선수들이 10%추가 경험치 마스터레벨 상승시 5%씩 추가
단,CF마스터 선수 2명있다고 20%를 주는게 아닙니다.혹시나해서 실험해봤는데 코나미도 바보가아닌지 추가영입하니 3% 더 올려서 합13%추가 효과 주더군요..ㅎㅎ하지만 그랜드마스터와 마스터로 합쳐지면 다른것같으니 참고만 하세요..;;
CF그랜드마스터선수 한명영입시 같은 CF동료선수들이 20%추가경험치,다른 RFW,LFW,SS포지션 10%추가경험치,이것도 레벨상승시 5%씩추가
그랜드마스터 선수같은경우에는 선수가 그리 많지않기때문에 키워서 만든 그랜드선수면 웬만하면 팔지않기를 추천드립니다.ㅎㅎ
그냥 경기에 뛰지않아도 효과는 주니 마스터 싼선수 포지션별로 하나씩 준비해두면 좋을듯 싶습니다.ㅎㅎ
또한 마스터선수들 주장으로 둘시 경험치 보너스가 추가적으로 있다고하니 주장설정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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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생각나는대로 이정도 적어봤는데..적을때는 1시간정도 쓴거같은데 막상 쓰고보니 얼마 안되네요..
도움이 될 만한게 있을지도 모르겠고..;;
추가로 생각나는 부분있으면 나중에 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좋은 팁있으면 서로들 공유해요~^^
그럼 오늘도 즐거울 하루 보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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