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pg를 좋아해서 재미있게 하긴 했는데,
솔직히 절대 잘 만든 게임이라고는 못하겠네요;
밸런싱이랑 레벨디자인이 너무 엉망이어서요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게 캐릭터 육성에 따라 너무나 크게 달라지네요
이런 srpg는 처음 본 것 같아요
하드 클래식으로 노가다를 하지 않고 진행했더니,
극후반 가니까 선택할 수 있는 전략 전술에 제약이 너무 심해지더군요 할 수 있는 게 너무 없어서요
일루전을 안 쓰는 건 상상도 할 수 없고,
안정성 때문에 주인공 외에는 딜을 하기도 힘들고…
그래서 도저히 안 되겠다 싶어 노가다를 시작해 스탯 성장에 공을 많이 들여 봤습니다
스탯이 몇 개 오르는지에 따라 리셋이나 톱니-퇴각은 많이 했지만 레벨 자체는 그렇게까지 많이 올린 건 아니었는데도,
황당할 정도로 쉬워지더군요
보스고 뭐고 죄다 한두대 치면 죽으니까 뭘 생각할 필요도 없을 정도
srpg라기보다는 그냥 rpg라는 느낌, 그것도 80~90년대 rpg 느낌이라고 할까요
고전 리메이크인 건 아는데 그래픽만 리메이크고 게임 테이스트는 그냥 고전입니다
게임 전체적인 디자인이 노가다를 전제로 되어 있는 듯한?
지금 생각하면 던전 공물 외에 아무 용도도 없는 템이 쏟아져 나오는 것부터,
대놓고 노가다 하라는 것 같긴 하네요
아니 원작은 스탯 상한치가 20이라면, 그 옛날에 나온 원작도 노가다 하고 안 하고 차이가 이 정도로 심하진 않았을 거 같은데;
if는 어떤가요? 살까 말까 망설여지네요 ㅠ
좀 알아보니까 srpg로서의 게임성은 에코즈보다 나을 듯한데 맞을지요
스토리는 전혀 상관 없습니다 스토리 신경 썼으면 에코즈도 끝까지 못했을 것 같아요 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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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다수 if는 뭔가 다른게 있나요? | 18.07.23 13:2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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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정발판은 백야-암야 합본으로 나온 걸로 압니다. 일판은 따로 나와서 드린 말씀입니다. | 18.07.24 14:5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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