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장비들로 헬다이브 난이도로 계속 돌아봤습니다
우선 다들 궁금해하실 최종 해금 무기인 블리처부터 리뷰합니다
1. 블리처
- 다행히도 준수한 성능으로 나와서 무기 선택폭을 넓혀줄 듯 합니다
- 사거리는 중~근거리 정도이며 탄약은 무한인 대신 매 사격마다 재장전 모션을 취합니다
그리고 사격 후 재장전 키를 누를 필요가 없어 1초 후 다시 사격 버튼만 눌러도 사격이 됩니다
- 사격 방향은 전방으로 범위가 좁은 원뿔 형태입니다
- 예상과 다르게 아크 방사기처럼 주변으로 전이되진 않지만 원뿔 방사형 범위 내에 들어온다면
전부 맞습니다. 코앞에서 쏴도 자신에게는 데미지가 들어오지 않습니다
- 원뿔 방사 범위 내에서 유도 기능은 살짝 있는 듯 하지만 범위가 넓지 않기 때문에
사격 방향을 잘 잡아야 합니다
- 헤드샷을 날릴 시 워리어 계열(덩치 큰 빨강 녀석, 머리 장갑 두꺼운 녀석) 1~4방, 스퓨어 계열 3~4방
스토커 2~3방으로 죽일 수 있습니다.
- 아이템 설명에 써있지는 않지만 일반 장갑 관통입니다(medium armor penetrate)
- 차저 등 중장갑에게 사격 시 머리쪽으로 자동 유도돼버려 약점 샷이 힘듭니다
총평 : 탄약 무한으로 중장갑 바로 밑 유닛들을 금방 정리할 수 있어서 유용하지만
사거리가 짧아 오토마톤 전에서는 도미네이터, 스코쳐 등의 장거리 주무기를 더 추천합니다
2. 퍼니셔 플라즈마
- 폭발 범위는 어느 정도 되지만 데미지가 너무 낮아서 폭발 범위를 노리고 써도
폭발 범위 데미지로는 헌터도 여러방 맞춰야 죽일 수 있습니다
- 사격 방향은 포물선 탄착 방식입니다
- 사거리는 탄낙차가 발생하지만 꽤 멀리 날아갑니다
- 폭발성이기 때문에 스코쳐처럼 코앞의 적에게 쏘면 자신까지 같이 데미지를 입습니다
총평 : 유일한 용도가 범위 데미지를 넣는 것인데 범위 데미지가 너무 낮고 이것만 보고 쓰기엔
다른 주무기 선택지가 많아 아쉬운 무기입니다
3. 시클
- 레이저 무기들의 공통 특징답게 과열 전까지만 쏘면 무한 탄창이지만 약 20~25발 쏘면 과열돼버리는데
데미지가 낮은데다 경장갑 관통만 가능해서 잡몹 잡는 용도로 밖에 못씁니다(일반 장갑 사격 시 튕김)
- 사격 방향은 직선 사격입니다
- 쏘기 전 워커 기관총처럼 예열 시간이 필요해 바로 사격이 불가능합니다
총평 : 잡몹 잡는 용도로 쓰는 것 이외엔 용도가 없어서 아쉬운 무기입니다
기존에 주무기를 경장갑 이하 잡몹들을 잡는 용도로 쓰시던 분들한테는 좋은 선택지인 듯 합니다
4. 기절 수류탄
- 연막 수류탄과 마찬가지로 데미지가 없기 때문에 버그굴, 오토공장 등을 부술 수 없습니다
- EMS 효과를 수류탄으로 가지고 다니는 방식인데 오토마톤전에서는 상당히 쓸만합니다
- 오토마톤전에서는 탱크 제외 전부 EMS에 걸립니다
- 버그전에서도 차저, 타이탄의 경우 최대 3초까지 경직을 줄 수 있으므로 평소에 차저, 타이탄을
스트라타젬 폭격으로 잡는 분들에게는 유용할 듯 합니다
(최대 3초라 적은 이유는 1초만에 풀리는 경우도 있는데 이유는 단순히 랜덤인지 아니면 다른 변수가
있는지 실험 중입니다)
- 타이탄의 경우 발밑에 던져서 터져도 걸립니다
총평 : 오토마톤전에서 매우 유용합니다. 던질 시 꽤 준수한 범위로 데바스테이터, 브루저(헐크) 등을
묶어 놓을 수 있어서 한결 잡기 쉬워집니다
버그전의 경우 차저, 타이탄도 최대 3초까지 묶어놓을 수 있지만 평상시 차저랑 타이탄을 무반동포, 대전차,
궤도레일 등으로 잡던 분들에게는 다른 수류탄을 드는 것이 더 좋아보입니다
5. 위치 정보 교란 부스터
- 실험 결과 몹이 증원을 부르는 시간을 늦춰주지는 않습니다
- 대신 증원 간의 간격을 늘려서 결과적으로 증원으로 추가되는 몹 숫자를 줄여줍니다
ex) 기존 플레이 시 증원으로 인한 적을 상대 중 처리가 끝나지 않았는데도 또 증원을 불러서 난감해지는 경우가 많았지만
부스터 사용 시 적이 증원을 하고 나면 한동안 강제적으로 증원 요청이 불가능해져서 증원 후 또 증원, 또 증원하는
경우가 사라집니다
총평 : 전체 미션 동안 증원으로 인해 추가되는 병력을 상당히 줄여주기 때문에 극추천합니다
6. 대거
- 레이저 권총이라서 조절만 잘한다면 무한 탄창이지만 초당 데미지가 매우 저조합니다
- 사격 방향은 직선 사격입니다
- 사격 전 예열 시간이 잠깐 필요합니다
- 버그전에서 잡몹을 정리하는 용도로 기존 보조무기인 리디머를 대체할 수 있을까 실험해봤지만
리디머의 경우 가장 하급몹을 1~2방만 쏴도 정리되는 반면 대거는 거의 1초 가량을 해당 몹을 조사해야만
죽일 수 있어 몹 정리 속도가 매우 느립니다. 헌터를 상대하는 경우도 같습니다
- 오토마톤전의 경우 기존 보조무기인 세너터의 1발당 데미지와 대거의 1초당 데미지가 같기 때문에
사격 후 바로 엄폐를 해야 하는 오토마톤전 특성상 사격에 노출되는 시간도 더 길어져 안정성이 떨어졌습니다
총평 : 기존 보조무기인 리디머, 세너터를 대체하긴 힘든 무기입니다
7. 결론 < 살만한 전쟁 채권인가? >
- 블리처, 기절 수류탄, 위치 정보 부스터만으로도 살만한 가치가 충분해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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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 (헐크)를 추가했습니다 브루저가 장거리고 헐크가 근거리 버전이라 브루저만 썼는데 앞으로는 같이 표기해놔야겠네요 | 24.03.14 21:0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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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탄도 걸려요 | 24.03.15 01:1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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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그리 생각했었는데 여러판 공방 플레이해보니 그렇게 되진 않더군요 예상하신대로 난전에선 쓸모가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위에 적은 것처럼 은신 플레이 시에는 유용합니다 | 24.03.14 21:1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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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단발장전식인 퍼니셔 시리즈중 유일한 탄창형이라는 베리트도잇죠 특정맵에선 효율좋습니다 스푸어 바일스푸어 많이나오는맵이나 알터트리기는미션같은 | 24.03.14 21:1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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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못봤나 싶어서 다시 들어가서 퍼니셔 플라즈마로 실험해봤는데 블리처로는 1방에 잡히는 애들이 3~5대를 넣어야 됩니다. 데미지는 잘못 아신 듯 하고 알터트리기에서는 저도 유용하게 썼습니다 | 24.03.14 21:2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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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 추가로 썼지만 호출을 막으면 거의 곧바로 다른 몹이 다시 호출을 하고 또 막으면 다시 다른 몹이 호출을 하더군요. 그래서 매우 아쉽지만 몹들을 전부 시야 내에 넣고 은신 플레이하는 경우가 아니면 쓸모가 없었습니다. 직접 써보시면 느끼실 겁니다 | 24.03.14 21:3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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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그걸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1초라는 시간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고 있죠 막말로 이 1초 단 한발이라도 더 쏘면 막을수 있거나 반응을 했으면 막을 경우가 있을지도 모르는데 1초를 벌려준다라는 점에서 엄청난 이점 입니다 제가 9단을 위주로 다녀서 그런지 몰라도 이 1초 정도만 더 시간 있었다면 증원 부르는거 저지 할수 있었을텐데 라며 제발 증원 부르는거 좀 천천히 해 줬음 좋았겠는데 라는걸 몇번이나 느꼈는데 겨우 1초가 아니라 드디어 1초가 늘어난다는 점이 큽니다 이 1초 가지고 못 막을 경우도 많겠지만 이 1초덕에 증원 부르는걸 막는 일이 더 많을껍니다 하이브 가드의 경우에도 수류탄 던질 시간만 있어도 저지할수 있을텐데 이 1초의 유무로 인한 하이브 가드에게 수류탄 꼽을수 있냐 없냐 판가름 나기도 하거든요 | 24.03.14 22:0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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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커도 헤드샷 시 2방인 것을 확인했습니다 | 24.03.15 11:4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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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03.15 11:5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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