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생 처음으로 소감을 남겨보네요.
클리어 까지는 대략 40시간 정도 한거 같습니다.
주인공 일족의 의상 디자인도 좋습니다.
2. 막대한 컨텐츠
게임 하나 오래 붙잡고 있기 힘든 직장인입니다만... 급하게 깨려고 한게 40시간 걸린겁니다.
맵이 복잡해서 어려워 한 적은 있어도 지겨워 한 적은 없습니다.
나오는 신들의 유래, 중간 중간 나오는 신들의 이야기, 여러 조합이 가능한 자손 남기기..
코칭의 자세한 설명... 아마 반의 반도 못 즐기고 클리어한거 같은데요.. 시간만 여유가 된다면 2회차를 즐겨도 지겹지 않을 거 같네요.
어떻게 보자면 스토리 자체는 길지 않고 단순한 구조라 할 수 있지만, 그에 대한 곁다리 이야기들이 정말 많습니다.
3. 스토리
많은 분들이 단점으로 지적해 주셨는데요, 1편을 언압으로 즐기지 못했던 제게는 주인공 일족이 주인공이 아닌 느낌이 그리 나쁘지는 않았습니다.
내 가족은 가족이되, 스토리는 스토리라 생각을 하고요.
가족 외에 누에코의 스토리가 나쁘지 않았고 오히려 마지막이 참 좋았네요.
스포가 될 수 있어 자세한 이야기는 할 수 없지만, 이래저래 세이메이와 그 XXXXX신의 감정, 생각에 대해 기분이 묘했습니다.
아내에게 게임 이야기를 잘 안하지만, 이 게임의 마지막 장면에 대해서는 이야기를 나누었네요.
이제 단점에 대해서 말해보겠습니다.
1. 시스템
뭔가 불편한 구석이 있습니다.
심기체 개념에 대해서도 정확히 이해가 안가고, 유전 성질이라든지 데미지를 계산하는 구조,
자손을 남기는 형태 (신과 교접하는 것과 타국의 일족과의 결혼은 밸런스가 붕괴된거 같네요.) 기타 등등
게임이 조금 어려운게 아닌가 싶습니다..
2. 맵
전체 맵 보기도 없고 나라마다 맵들 구성이 달라서 매번 헤매야 합니다.
한 맵이 3단계 구조로 되어있다고 하는데,
클리어 할 때까지 2단계를 넘어가 본 적이 없어요... 필요성도 못 느끼겠고.. 게임내 시간도 없고.
300시간 즐기기를 달리시는 분들은 괜찮으실 수도 있겠네요.
3. 프레임
중간중간 게임 프레임이 끊기는 구간이 많습니다.
큰 불편은 없지만 보기 좋지 않은건 사실입니다.
매우 재밌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비타 최고의 RPG라 생각했던 페르소나4와 비슷할 정도의 즐거움이 있었습니다.
아직 안해보신 분들이시라면 강력히 추천합니다.
PS.
코칭이 매우 귀엽습니다. (코칭이 무엇인지는 해보시면 알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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