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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왜 던파로 가려하나요?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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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파로 가려는 것이 아니라 그냥 이 겜은 시작부터 던파인 것 같은데요. 던차처럼 안 만들려면 지금처럼 몬스터 슈아 떡칠 해놓은 후, 마나만 차면 결전기 날리게 만들어선 안되죠. 슬비 공간압축은 거기서 한발짝 더 나아간 것 뿐. 사실 크게 다를 것도 없습니다. 생존력도요. 사실 제가 생각하기엔 생존력도 세하가 짱이에요. 패턴을 피하는 것보다 더 좋은 방법은 아예 패턴이 나오기도 전에 죽이는 거니까요. 실제로 저는 세하로 보스전이 귀찮아질때는 그냥 일단 결전부터 먹이고 쿨타임 찰때까지 빙빙 돕니다. 결전기 세방먹이면 안 죽는 보스가 거의 없더군요. 아, 물론 결전기 먹일 기회가 없는 헤파나 마나를 없애는 아스타로트만 빼놓고요.
15.02.02 0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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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파만이 아니라 현 대부분의 게임이 다 그럽니다...... 아이온? 와우? 블소? 최소한의 안정만 보장되면 무조건 딜에 때려박는게 현재 게임의 메타입니다...... 패턴 보기 짜증나고 파훼하기 힘드니 딜로서 캔슬시켜버리는거죠-ㅁ-;;
15.02.02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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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우같은경우는 아직도 고레벨레이드가면 패턴숙지에서 순간순간딜로 해야되는게임아닌가요? 그래서 레이드 초보분들때매 멘탈이 많이깨졌는데.... 그냥 닥돌딜을 할려는분들이 너무많으심.. | 15.02.02 00:1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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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게 정상이 아니란거고 아직 시작단계인 이 게임은 그렇게 십년 가까이 지나 더이상 낼 패턴도 없고 추가된 홀딩 스킬만 수십개가 넘어 개발자도 머리를 짜낼 구석이 없는 그런 게임과는 다르니 그런 악습을 답습할 필요가 없다는 뜻입니다. | 15.02.02 00:1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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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뇨 무작정 무식하게 딜만 쳐넣는다는 소리가 아니라 딜 넣을 때 확실하게 때려박음으로서 시간을 줄인다는거죠-ㅁ-; 던파 오즈마의 배캔마냥 막 공격하다 딜이 안되면 끊고 빠져야 하는데 그걸 모르고 무작정 딜만하면 그건 바보죠;; | 15.02.02 00:1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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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파 베오캔을 언급하시니 말인데, 그걸 캔슬한다는 자체가 현재 던파가 얼마나 말도 안되는 방향성으로 가고있는지 알 수 있죠. 그냥 패턴을 안보기위해 버그나 다름없는 공략법이 성행하고, 그걸 당연하게 생각하며 그게 안되면 트롤이라 여기는게 현 던파의 실상이니... 오죽하면 레이드마저 무홀이 나오겠습니까. 사실 던파 패턴은 액션게임의 패턴이라기보단 퍼즐같단 느낌이 심하게 들지만.. | 15.02.02 00: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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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유리 최대의 문제는 딜이 아니라 히트 앤 런 식 스킬이죠-ㅁ- 스킬 자체가 연계가 제대로 안되는 완전 따로 노는 스킬이라서 슬비나 세하처럼 콤보를 넣던가 우다다다다~ 하고 우겨넣는게 안되니 상대적으로 딜이 굉장히 딸려보이는거죠...
15.02.02 0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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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점은 본문에도 써놨습니다. 최소한 스킬간 연계에 대해 조금만 생각하고 디자인을 해놨어도 저리 되진 않았을텐데 그런 가이드라인이 전혀 보이질 않는다는게 큰 문제죠. 기껏해야 음속베기->넘어진 적에게 차렷! 정도가 자연스럽게 들어가는 콤보인데 이건 수습->훈련 연계인데다 음속베기 추가타 후 평타를 치면 몹이 넘어지지도 않아서 차렷 쓰는것도 사실 오버입니다. 이런 문제점을 지적해야지 화력 상향을 외치고 있는 사람이 상당수니...;; | 15.02.02 00:1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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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딜이 딸리는거 맞습니다.. 훈련 수습 스킬이 워낙에 뛰어나서 그러지... 정식 스킬은 상향해준 현재도 유틸성 말고는 데미지 자체가 장애에 가깝죠... 아무리 아직 렙이 낮다지만 만렙에 다 찍은 속전속결이 음속베기나 자동사격보다 약합니다-ㅁ-; | 15.02.02 00:1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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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리 - 세하 순으로 플레이 중인데 세하 딜 쎄긴 쎄요 근데 유리처럼 치고 빠지기가 안되서 피가 더 빠질때도 있는건 있음
15.02.02 0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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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진짜 인정이 되긴하는게 세하는 콤보한번넣고나서 빠지면 공백기가 너무큰타입인거같음.. | 15.02.02 00:1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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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하는 안정성을 포기하고 폭딜을 넣는 쪽으로 방향성이 잡힌 캐릭터이기 때문에 딜링이 강력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게 위험하게 파고들고, 심지어 슈퍼아머인 보스 몬스터는 뜨지도 않으니 에어리얼 보너스를 위해 스스로 점프해서 연계를 펼쳐야하는데 캔슬도 못시키는 패턴이 뜨면 그대로 죽어야합니다. 강력한 화력은 그에 대한 보상이라고 볼 수 있는거죠. 그 강력하다는 화력도 적당한 수준 정도인 스펙으론 패턴 보기전에 녹인다는 선택지가 나오지 않기때문에 세하의 밸런스는 적당한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10강 11강 이런 고강 기준으로 생각하면 거기까지 올라가지 못한 밑 사람들이 다 죽어버립니다. | 15.02.02 00:1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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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히 유니온 터릿 베하에서 구슬깨는 미션할땐.... 여긴 유리가 편하구나 하고 느꼈습니다-ㅁ-;; | 15.02.02 00:1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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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비의 공간압축은 진짜 개 밸붕 스킬입니다. 정체성이 사라진 수준; 지금껏 클로저스에 일어난 일들을 보면 프로그래머고 머고 총체적 난국이지만 그 중 게임 디자이너들의 겜알못이 심각합니다. 어쨌든 추천받아라!
15.02.02 0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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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리와 세하를 비교해보면 둘의 스킬을 만든 사람이 다른 사람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 심각하게 차이가 납니다. 아... 그래서 정슬비 스킬도 그 모양인가. 아무튼 추천 감사합니다. ㅎㅎ | 15.02.02 00: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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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나 아직 오픈 된지 1달 된게임이란게 함정이고 점차 개편할건 개편해야되지만 너무 심하지 않습니까. 우선 제 생각은 나딕이나 돈슨이 토론개시판의 의견이나 제대로 채택이나 하였으면 하는 바입니다! ps. 슬비는 귀엽고 사랑이죠. 유리는 가슴이죠. 갓세하 더 말할 여지가 있나요.
15.02.02 0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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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게시판이 있었나요? 거기도 올려봐야겠네요. 근데 거기 사람들이 이런 장문을 읽으려나 모르겠습니다. =_=;; | 15.02.02 00:2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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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공간압축이 아니라 웜홀만으로도 정슬비의 몹몰이와 생존기는 충분했죠. 공간압축이 진짜 밸붕
15.02.02 0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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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압축 - 화폭or레일건or전폭 = 방 클리어 | 15.02.02 00: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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웜홀은 환영할만한 스킬이었습니다. 그런데 공간압축은 진짜...;; 오히려 웜홀을 안써요 | 15.02.02 00: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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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아직 슬비 제대로 안키워서 모르겠지만 공간압축이 무슨 초창기 던파의 나할같은 스킬인가 보군요-ㅁ-;; 이리 입모아 사기라고 말하니;
15.02.02 0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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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아요 사기에요 어이가없음 정말.. | 15.02.02 00:2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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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런스를 붕괴시킨 수준으로 생각하면 더 심합니다. | 15.02.02 00:2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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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리의 유리일섬이 확정 치명타로 변경되는거와 비견될만한 사기입니다. | 15.02.02 00:2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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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일딜도 세하 영포급은 나오며, 슈아 1 파괴가 붙어있고 홀딩시간이 길며 범위도 괜찮습니다. 저기에 주력스킬 하나박으면 맵정리에요. | 15.02.02 00:2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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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들이 그런걸 원했고 나딕은 그거에 맞게 패치한거뿐... 개인적으로 던파 안하는이유가 바로 이건데 던파화되면 뭐 접어야죠 어쩌겠어요
15.02.02 0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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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설마 정식스킬이 결전기급 스킬들일줄은 몰랐습니다. | 15.02.02 00:2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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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와서 던파 따라가봐야 아무것도 안됩니다. 이 게임은 던파에 실망하고 그만둔 사람들과 실망했지만 할게 없어서 여전히 던파를 하는 사람들을 흡수하는 중일텐데(사실 던파는 지나칠정도로 커졌던 게임이라 이쪽 계통에 관심있는 사람 치고 안해본 사람이 드물겁니다.) 그 마이너버전이 되어봐야 그 사람들을 끌어당길 매력이 나올리가 없습니다. | 15.02.02 00:3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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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랑 똑같은 생각 하는 분이 계서서 다행이네요. 추천드립니다.
15.02.02 0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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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하시는 분들이 많아 다행이네요. 일부러 시간 투자한 보람이 느껴집니다.ㅠㅠ | 15.02.02 00: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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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비는 캐스터죠. D&D 액션게임의 그 간지 쩌는 법사캐요. ....네. 사실. 일발 역전의 키가 되기 때문에 슬비의 그 이상한 메타를 저는 용납했습니다. 괜찮아요. 법느님이니깐. 유리의 경우, 디자인상 레인저입니다. 데미지는 별로 못줘도 다종 다양한 국면에서도 찔끔찔끔 데미지를 넣고 끈질기게 살아남는 레인저죠. 뱀술폭풍에서도 파티원 전멸하고선 무빙샷으로 제히르를 화살로 쏴죽인 레인저가 생각났습니다. 리얼 생존능력은 갑이거든요. 때문에 저로서는 별 불만이 없긴 합니다. 불만이 있다면 오히려 이거죠. [왜 딜링에만 집착함?] 가끔보면 칼질 한번에 모든 적들이 다 뒤져나가야 한다!! 라는 인상을 주는 글들이 있던데, 이 게임 부캡은 3개 이후로는 돈으로 사야하니까 결국은 생존력이 딜 능력 못잖게 중요한데, 딜에만 집착하네요. 아 갑갑해. 그럼 데미지 계수만 존나 쳐 올리던가. 클래스별 특징을 무시하고 딜딜딜딜 그러면 먼치킨 플레이어랑 뭐가 다름? ㄱ- --------------------------------------------------------------------------------- 속 시원한 말이었습니다. 진짜. 추천 박고 갈게요.
15.02.02 0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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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느님이라 해도 캐릭터간 형평성은 지켜져야한다 생각합니다. D&D법사가 강캐인마냥 코스프레하지만 실상은 스크롤없으면 마냥 단검 크리티컬만 노려야되는 트롤이죠. 실제론 킬레릭님만 믿고가며 4레벨 5레벨 스크롤은 냉큼 헌납해야되는 그런 스펠쳐... ㅎㅎ 공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15.02.02 00:40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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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식달고 스킬 찍은 후 긴방 간 순간 황당해지더군요. 제가 아는 긴방이 아니라 던파가 눈앞에 펼쳐지고 있었습니다. 익숙한 던파가 되는순간 아닌게 아니라 게임이 졸리더군요. 유리는 타 캐릭터에 비해 딜링이 약한건 사실이지만 그럴만한 회피기를 가진 캐릭터입니다. 포텐셜을 다른데 박았으니 당연히 딜링이 낮을 수 밖에 없죠. 그렇다고 몬스터를 못잡을 수준도 아니고 나름 적절하다 생각합니다. 정식은... 일단 제껴두겠습니다.=_=; 아무튼 저도 얘 문제는 스킬디자인이지 대미지가 아니라 생각합니다. | 15.02.02 01: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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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그래도 공간압축 동영상 보면서 불안불안 했는데, 정슬비로 승급하고나서 써보니 진짜... 문제 많더군요. 긴방 마저도 공간압축 한번 써주고 파티원들 달려붙어서 결전기 쓰면 순삭되니 긴장감이 많이 떨어집니다. 전 피약마나약 마셔가면서 살려고 발버둥치고 그게 안되서 한번씩 부캡도 써주고 하면서 어렵게 클리어 해나가는 클로저스가 좋습니다. 던파처럼 바뀌는건 정말이지 사양하고 싶네요. 부디 클로저스만의 재미를 보존하고 던파색에 물들지 않았으면 합니다. 진짜로요.
15.02.02 0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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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오히려 반대로 생각했습니다. 정슬비 PV영상에선 슬비가 양손을 뻗은채 계속 고정된 모습이었고 정작 코앞에 있는 몬스터조차 안쪽으로 끌려들어가질 않고 있었죠. 거기다 정식요원 스킬설명 페이지에는 스킬키를 눌러 3초간 유지가 가능하다 했었는데, PV처럼 몹이 끌려가지도 않으면서 제자리에 말뚝박는 채널링 스킬이라면 이건 진짜 자살용 or 파플용 스킬이겠구나 싶었습니다. 그러나 패치된 결과는...=_= | 15.02.02 01:1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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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슈아떡칠에 반격마저도 심심찮게하는 몹들이 공간압축을 맞는순간부터 그로기 상태로 계속 얻어맞는 상황을 보면서 이건 아니겠지 본섭에 나올땐 빠져나가기도하고 반격도 해오겠지 생각했습니다. 근데 결과가 ㅎㅎ | 15.02.02 01:2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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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수수님 말에 동감합니다. 저도 던파를 한창 하다가, 그냥 버튼 눌러대는 게임이 된 것 같아 이쪽으로 넘어와 재미를 붙였는데 말이죠 ㅜ | 15.02.02 18:3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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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ST
던파로 가려는 것이 아니라 그냥 이 겜은 시작부터 던파인 것 같은데요. 던차처럼 안 만들려면 지금처럼 몬스터 슈아 떡칠 해놓은 후, 마나만 차면 결전기 날리게 만들어선 안되죠. 슬비 공간압축은 거기서 한발짝 더 나아간 것 뿐. 사실 크게 다를 것도 없습니다. 생존력도요. 사실 제가 생각하기엔 생존력도 세하가 짱이에요. 패턴을 피하는 것보다 더 좋은 방법은 아예 패턴이 나오기도 전에 죽이는 거니까요. 실제로 저는 세하로 보스전이 귀찮아질때는 그냥 일단 결전부터 먹이고 쿨타임 찰때까지 빙빙 돕니다. 결전기 세방먹이면 안 죽는 보스가 거의 없더군요. 아, 물론 결전기 먹일 기회가 없는 헤파나 마나를 없애는 아스타로트만 빼놓고요.
15.02.02 00: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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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슈아떡칠이라는 G타워도 사실 초반부의 블레이더의 튕기기 후 반격일섬 패턴만 제외하면 충분히 해볼만합니다. 위상집속검 후 평타몰이가 용궁까지 통용되는 수준이니까요. 몰아서 결전기란 패턴은 그런게 가능하기도 하다는거지 그것만으로 진행한다는건 좀 오버가 심합니다. 긴방같은 경우엔 좀 예외이긴한데, 거긴 결전기를 다 쏟아붓고도 몬스터 피가 남아서 결국 각개격파에 들어가야 되는데 그 각개격파도 쉬운게 아니죠. 남는건 결국 네임드고 보스라... 말씀하신 것처럼 도망만다니며 결전기만 박아대는 플레이를 한다면... 뭐 그런 플레이를 권장하고 싶지도 않지만 그렇다고 부정하고 싶지도 않습니다; 사람마다 맞는 타입이 있는 법이니. 아무튼 그렇게한다면야 전 캐릭터의 난이도가 다 동일해질겁니다. 포션소모는 둘째치고 결전기만 박는데야 뭐...; 그렇다해도 긴방 4인팟 아스타로트 블래스터 안드라스 3인방이 나오면 유리의 생존력이 부각될 수 밖에 없죠. | 15.02.02 01:1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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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던파를 하면 그냥 몬스터들이 스킬만 막 맞으며 경직만 받다가 죽는 그런 다굴액션 게임이 되어서 던전을 돌면서 생기는 긴장감 같은 것이 없었습니다. 클로저스의 슈퍼아머와 카운터는 그런 몬스터들이 경직만 먹다가 죽어버리는 그런 상황을 없애고 게임의 액션적인 요소를 더 부가시켜주는 좋은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까지마세요 ㅜ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 15.02.02 18: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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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특성이 화력을 요구하니 그런 말이 나오는 거라 봅니다. 잡몹마저 슈아에 카운터에 이거저거 다 달고 나와 캐릭터별 특성이 빛을 발하지 못 하고 순간 폭딜이 자잘한 문제를 단번에 해결하니 말이죠.
15.02.02 0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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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피와 기동력으로 충분히 파훼가 가능합니다. 유리가 어디 딜이 모자라서 게임클리어가 안되는 수준이었나요; 정유리 안나왔을 당시만해도 유리 유저들은 스킬연계가 개판이란 말은 나왔을지언정 자기들 딜이 모자라단 소리는 드물었습니다. 그런 상태에서 몬스터 상향도 없고 유리 하향도 없는 상태로 정유리 추가에 정유리스킬 대미지 상승패치에 유리의 기본기 성능 향상패치까지 있었는데 느닷없이 딜링 부족이야기가 튀어나와요. 자기 위에 한명만 있을땐 상관 없었는데 같이 딜 낮던 애가, 심지어 얜 생존력을 포기했는데도 딜까지 낮던 애였는데 확 올라가버리니 상대적 박탈감이라도 들었던걸까요? 아무튼 슬비 스킬인 공간압축이 문제가 되는거지 유리의 대미지는 문제를 제기할만큼 큰 에로사항이 아닙니다. 그럼 그 속도랑 생존력을 버리고 딜링에 투자할건가요? 세하처럼? | 15.02.02 01:0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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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능하고 불가능하고는 부차적인 문제죠. 계속 해볼만하다, 가능하다 라고 말씀하시는데 불가능하다고는 말하지 않았어요. 어렵지 않고 짜증나는 패턴들을 누구는 손쉽게 정리가 가능하니 그렇다는겁니다. | 15.02.02 01:1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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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작 그 짜증난다는 블레이더 카운터나 우로보로스 기어가는 패턴은 세하도 질릴만큼 봅니다. 그걸 안보려면 결전기를 써야하는데 정작 결전기 범위가 제일 좁은게 세하에요. 세하가 갓취급받는건 충격파->영포에 이은 콤보로 상대적으로 몬스터 정리가 쉽다는건데 저 패턴들엔 그것도 소용없습니다. 몬스터 패턴에 대해 불평불만 터트리는 사람중에 세하유저도 적지 않다는걸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그 화력이 좋다는 세하도 결전기를 쓰지 않는 한 볼 수 밖에 없는 패턴이고 그건 지금까지 설정된 딜링 안에선 폭딜이란 해결책으로 볼 수 없다는거죠. 그런데 슬비는 그걸 가능하게 해버렸으니 문제가 되는거고요. 이런 상황인데 정작 유리유저들은 딜링이 문제라 생각하고있으니 그 또한 문제로 보인다는게 윗 글의 내용입니다. | 15.02.02 01:3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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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그건 저도 정세하 키워봐서 잘 알아요. 세하로도 반격, 슈아 안 당할 수 없죠. 하지만 그게 타캐릭에 비해 덜하다는겁니다. 세하의 폭딜도 완전한 해결책이 될 수가 없는게 현 상황이지만 그 폭딜이 넷 중 가장 낫다는 것이지요. 그러니 딜 이야기가 나온다.. 라는 것이 제 댓글 내용이구요. 저도 이런 이야기가 왜 나오는가? 를 말씀드린거지 유리 상향을 말하는건 아닙니다. | 15.02.02 01:3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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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항, 이해했습니다. 유리는 딜을 올려야한다는 말씀으로 오해해버렸네요. 죄송합니다.orz 아무튼 결국 딜을 올려서 패턴보기전에 죽여버리는게 가장 편한 해결방식이긴하나 그게 액션게임으로서 추구해야할 방향성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막말로 대미지에 차이만 있을 뿐 핵으로 몬스터를 죽여버리는 것과 결과적으로 다를게 없는 일이니까요. | 15.02.02 01:4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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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그렇다고 슈아 카운터 이런 것들을 없애버리면 회피, 기동 등이 없는 단순한 DDR게임이 되 버리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 15.02.02 18:3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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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전까지는 각 캐릭터의 화력을 올리자! 이런 말을 듣고도 별 생각이 없었는데, 좋은 분석을 해주시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15.02.02 1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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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이 게임이 던파처럼 간단한 타임어택형식의 게임이 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ㅠ
15.02.02 18: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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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내용에 동감하지 않습니다. 집속탄으로 몹 모으고 결전기 충격파로 몹 모으고 결전기 옥돌로 몹 모으고 결전기 유리스타로 몹 모으고 결전기 블랙홀로 몹 모으고 결전기 달라진게 뭔가요? 메타는 전과 똑같고 몹몰이 성능 좋은 스킬 하나 생긴거에요 공간 압축 성능이 언밸런스지만 스킬 하나 추가된게 메타를 바꾼건 지나친 비약이죠
15.02.03 2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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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작 던파는 지금난이도개편에 무한홀딩 방지패치때문에 패턴을 보는추세로바뀜... 난이도가 노말 - 익스 - 마스터 - 킹 - 슬레이어 로 패치됬는데. 음. 마스터로만 가도 이계보스피가 9천만을 상회함 패턴안보기 힘듬
15.02.04 1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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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로저스

평점
6.1
장르
액션
한글 지원
미지원


플랫폼
온라인
가격정책
부분유료화
개발사
나딕게임즈


일정
[CBT] 2014.08.20 (온라인)
[OBT] 2014.12.23 (온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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