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 x t 30을 거쳐오면서 참 많은걸 느꼈는데요 매번 새로운걸 보여줘야 하는 제작진의 마음도 이해는가지만 개인적으로 슈로대가 어느정도는 슈로대 다워야 한다는 취지에서 몇글자 써볼게요
요즘 슈로대 하시면서 플레이 할때 전략이나 짜릿함 등은 못느끼고 보스빼고 나머지 잡졸들은 청소하는 느낌이 드는 이유가 무엇인가 생각을 해보니 몇가지 생각이 떠오르더군요
슈로대는 일단 전략인데 리얼계와 슈퍼계 지원계로 나뉜다고 생각을 합니다
기체와 캐릭터의 장갑 운동 조준치 사격거리 등을 생각하여
전방 후방으로 배치 강력한 적은 전함이나 보급 수리 정신등으로 보조하는게 우리가 해왔던 슈로대 아닌가요?
요즘은 전부 무쌍찍고 경계가 없어요 파일럿 육성에서 온갖 스킬 다 달수 있어서 슈퍼 리얼 지원으로 나눌 필요가 없어 졌어요 전략이 생기는 부분을 아래 나열해 보면
파일럿의 고유정신커맨드
기체 고유의 실드 배어내기 분신 분리합체 특수능력
지형이나 건물등으로 받는 영향
숨겨진 요소도 맵상에 파츠나 자금 동료얻기
다회차 보너스로 개조단계 파츠 늘어나는 재미 등등 있는데
편의 봐주려고 너무 많은 혜택을 처음부터 다 준것도 문제지만 밸런스파괴의 가장 큰 문제는 파일럿 육성 올 스킬 장착이라고 봅니다
스킬을 추가로 다는걸 5~6개로 축소만 해줘도 많은 전략이
캐릭 기체의 개성이 살아날거 같아요
아니면 모든스킬 장착은 3회차 정도에 열리던가 하는게 필요할것 같네요
예로 4차 로봇대전이 트라이앵글 스트래티지가 그래픽이 연출이 좋아서 재미가 있는거라곤 생각안합니다 적절한 난이도 전략 다회차 보너스 숨김요소 등이 있었기에 재미가 있지 않았나 하네요
모든지 과하면 독이라고 하죠 요즘 슈로대가 그런것 같아 안타까워 푸념글 써봤어요 못썼지만 읽어주신분들 감사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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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시스템적인 면에서 마징기신 F가 여러모로 완성형이 아니였나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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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갯수 줄여도 꿀스킬만 넣죠. 이건 바꿔도 별 차이 없을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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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아요. 전에는 몇 턴안에 지정 위치 도착 미션 이런것도 있고 그랬는데. 아이템 얻으려고 지정위치 특정 유닛 가기도 하고..그리고 난이도 제일 낮춘 원인은 과한 SP회복과 EN회복, 사시급 정신기(선견, 감응)들 탓도 큰거 같아요. 정신기에 보급하고 기대가 아무 필요가 없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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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성 시스템을 활용하기 나름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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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스로 제한건다고 하는건 좀 의미가 없는게 5단 개조만 하고 파츠만 껴줘도 오토전투로 앵간하면 클리어 해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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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아요. 전에는 몇 턴안에 지정 위치 도착 미션 이런것도 있고 그랬는데. 아이템 얻으려고 지정위치 특정 유닛 가기도 하고..그리고 난이도 제일 낮춘 원인은 과한 SP회복과 EN회복, 사시급 정신기(선견, 감응)들 탓도 큰거 같아요. 정신기에 보급하고 기대가 아무 필요가 없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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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쵸 그래서 각성 돌진 2회이동등 고유 파일럿이 필요하고 정신보조 파일럿도 키워야했고 버리는 기체도 없이 플레이 한건데 요즘은 ex스킬에 육성스킬까지 죄다 가속 기본에 2회이동이 기본이니까요 | 22.04.28 08:5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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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4차 느낌의 슈로대 내줬으면 좋겠네요 리메이크라도좀 ㅜㅜ | 22.04.28 09: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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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성 시스템을 활용하기 나름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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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스로 제한건다고 하는건 좀 의미가 없는게 5단 개조만 하고 파츠만 껴줘도 오토전투로 앵간하면 클리어 해서요 | 22.04.28 17: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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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시스템적인 면에서 마징기신 F가 여러모로 완성형이 아니였나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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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장기신을 안해봤어서 음 시간되면 함 해봐야겠어요 | 22.04.28 17:2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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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두 바래봅니다 다음작품은 젭알~! | 22.04.28 17:2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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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젠간 리마스터나 리메이크 해줄거라 희망회로를 돌려봅니다 | 22.04.28 17: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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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갯수 줄여도 꿀스킬만 넣죠. 이건 바꿔도 별 차이 없을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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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회차 안하고 일반적으로 스킬갯수 제한된 상황에 초숙련 정도면 힘들지 않을까요 | 22.05.01 00: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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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유저는 없고 틀, x차시절 고인물들만 있으니 가능한 일이죠. 물이 썩어버렸음 | 23.11.17 00:4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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