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스타.. 중렙달성한 시기 불만사항
1. 왜 타격을 하려는 순간에 화면이 흔들리게 만드는가?
-> 패턴은 단순한데 이런 요소가 난이도 밸런스를 붕괴시킴
패턴이 한화면에 복잡하게 나오는것보다 이런것이 훨씬 치기까다롭고
외우지 않는한 첫플레이에 올콤보가 불가능함.
2. 스윙(화살표)입력 딜레이
-> 정직하게 입력하려고하면 입력을 이미 씹거나, 한참뒤에 입력이 들어간다.
해결방법은 다음 스윙까지 예상해서 미리입력을 하면되지만, 여전히
플레이할때마다 입력이 씹힐까 두려운 마음이 든다.
능력껏 치라는 개발자의 아량인가 보다.
(안드로이드 레퍼런스격 모델인 갤3임에도 불구하고 성능의 문제라면..GG)
3. 플레이비용
->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코인은 5개다(코인은 9분에 한칸씩 찬다-_-;)
이지는 코인1, 노말은 코인2, 스페셜은 코인이 3개를 먹는다.
'팡'류 게임도 마찬가지로 5개의 코인이 주어지지만, 플레이하는데 드는
비용은 오직 코인이 1개만 필요하다.
이 게임을 본격적으로 즐기기 위해선 노말곡들 위주로 플레이하게되는데
전체코인 5개중 노말에 소용되는 비용은 2개이므로, 2곡을 플레이하면
다음 플레이하기 위해서 걸리는시간은 무려 45분(9분*5코인)이다.
이는 캐쉬를 사용해 코인을 구매하지 않는 이상은 맛보기 수준밖에는
체험할수가 없다는 말이고, 이는 사람들의 흥미를 급격히 떨어트린다.
'팡'류게임의 절반정도도 안되는 플레이타임으로는 적극적인 참여는 물론,
경쟁심리도 떨어트릴게 분명하다. 그렇다면 코인이 이토록 소모되는 이유는?
선정된 곡들의 대부분이 대중가요를 기반으로 하고있고, 따라서
이에 지불해야되는 저작권료때문인걸로 추측이 가능하다.
4. 점수 산정
4-1 . 크리티컬 포인트??
-> 곡을 플레이 하기전에 항상 묻는 문구가 있다.
바로 크리티컬 포인트라는 괴상한 시스템인데, 별45개를 소모하면
곡 내에서 '랜덤'하게 추가 포인트를 얻을수 있다.
도대체가 이유를 알수없는 시스템이다. 모든 리듬게임들이 그러하듯이
콤보수, 그리고 노트 판정에 따른 결과를 '정직'하게 내는데 반해
이 게임은 이 크리티컬 포인트를 사용하지 않으면 남들보다 총점
30~40점은 떨어지게 되어있다. 높은 점수를 얻고싶으면 비용을 내야한다는
압박을 주는셈인데.. 이미 시작부터 공정한 경쟁은 없다는걸 의미하는 바이다.
4-2. 레벨 포인트??
-> 판정에 따른 결과를 그대로 합산하는것이 아니라, 유저레벨에 기반하여
점수를 내는 형태이다. 내가 한 곡을 마스터를 했다고 쳐도, 레벨이
낮거나 크리티컬 포인트를 사용하지 않으면 백번잘해봤자 아래 순위에 위치하게
될거라는 말이다. 레벨을 많이 올리려면, 순수하게 플레이를 통해 올리는 방법보다도
오디션시스템을 통해 '별'을 투자하면 쉽사리 올릴수 있다. 그 별은 어떻게 얻느냐?
기본적으로 곡에서 어느수준 이상을 달성하면 별50개를 얻을수 있는데,
정말 우습게도 크리티컬 포인트를 사용하므로 별45개는 이미 사라지는 셈이다 -_-;
남는 별은 5개.. 경험치를 올리는데 필요한 별은 30개다.
결론은 뻔하다. 남들보다 '빨리' 우위에 서고 싶으면 캐쉬질을 하면된다. 캐쉬는 실력보다 위대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