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궤에 너무 실망했었는데 (학원물 + 너무 많은 캐릭터들+ 늘어지는 전개)
전체적으로 영의궤적 느낌으로 돌아간게 마음에 드네요.
난이도는 하드로 선택했는데, 1회차 나메할껄 후회중입니다.
(중반부터 쿼츠세팅하면, 체감난이도 확떨어지네요.)
노가다는 업적에서 쿼츠 및 아츠 얻기 달성을 위해 잠깐 해준거 빼고는 세피스나, 돈을위해 노가다 안해도 충분히 깨고도 남네요.
(돈수집업적으로 얻는 최강 수속아츠는 못었네요.)
***스토리
종장 전개는 늘어지는 전개라 아쉽긴했는데,(솔직히 졸립니다.)
섬궤같이 투비컨티뉴드식 마무리가 아니라 나름 만족합니다.
*** 전투
1. 필드전투
필드 전투 와 턴제전투 로 나누긴 했는데,
딱히 필드전투라고 할것도 없는게 턴제전투 선제치기를 위한 겐세이라고 보면 될것 같네요.
이스 플래시무브, 플래시가드 잘치는 분들은 코파면서도 저스트회피할 수 있습니다.
후반으로 갈수록 필드전투도 귀찮아서
전투수첩 채우기용 최초 전투만하고, 몹들 그냥 피하고 댕깁니다.
필드 메인캐로는 아니에스가 제일 편하네요.
2. 턴제전투
이전작과는 달리 이동하면서 스킬 위치를 정할 수 있기 때문에,
직선계열 스킬들이 활용도가 커진게 진짜 좋았습니다.
덩치 큰 적이나, 보스전은 반을 적 뒤쪽으로 전진시키고 어그로스킬 쓰면
장땡이라, 크게 어려운점은 없었구요.
막보스에서 한번 데이긴했지만, 아이템 세팅하고 리트후 수월하게 깼네요.
(상태이상, 능력저하, 지연 내성 이 3가지는 메인캐릭터들 껴줘야 스무스하게 클리어 가능했습니다.)
이번작은 무적방어가 없는대신 버프해제 스킬(올캔슬) 이라는게 새로 생겼는데,
스탯버프뿐 아니라, 적이 아다마스가드 무적걸어놓는 버프도 없애더군요.
전작에서 보스 피까이고 고양<자버프>쓰면 쫄았었는데,
해제스킬 덕분에 그런게 없어져 버렸습니다.
***메인 캐릭터 인게임 성능
저는 반, 아니에스 위주로 쿼츠, 아이템극세팅했습니다.
<솔직히 메인캐중 반, 아니에스 빼면 성능은 또이또이 한것 같습니다.>
1. 반 - 주인공. 탱커, 물리딜러 둘다 동시에 갖추면서 변신까지하는 사기캐
성우는 마모루판타지의 스노우군! 개인적으로 반가웠습니다.
탱, 물리딜 둘다 최곱니다. 반의 아츠는 자기한테 거는 아다마스가드 키는 용도로 썼네요.
2. 아니에스 - 아츠 최강캐
S크래프트가 전용딜이 없는게 아쉽긴 하지만,
파티 빈사상태일때 회복 활용도도 좋아, 0티어 캐릭~
3. 페리 - 서포트 캐릭
S 크래프트가 타수가 많아, 세피스 털이 턴이 왔을시 활용도가 높습니다.
파티버프 및 아츠 위주로 활용했네요.
크래프트는 버프빼고는 별로 볼게 없습니다.
<직선스킬이 그나마 딜 나오는 편이지만, 위치가 변동되어 꺼려지는 스킬이죠.>
4. 애런 - 물리딜러
성능준수합니다.
크래프트 딜이 전체적으로 높게 설정 되있어, 퓨어딜러 포지션이긴 한데
반으로 물리 세팅해도 충분해서 굳이 남캐를 더넣고 싶지는 않았습니다.
스토리 전개시 잠깐쓰고 안썼네요.
5. 리제트 - 서포트 딜러
성우가 2B 역할 했던분이더군요.
캐릭터는 예쁘지만,
괜히 즉사컨셉 가져와서, 똥캐라인 들어간 안타카운 캐릭입니다.
아츠로 세팅하면 나름 준수하긴 합니다.
(크래프트가 파티버프스킬 빼면 없는 수준입니다.
그 스킬마저 아니에스, 카트르도 보유하고 있는게 문제이죠...)
6. 카트르 - 서포트 아츠 캐릭
캐릭터 매력은 별로인데, 서포팅 성능이 좋아, 메인파티로 썼습니다.
(쉴드, 물마공, CP 회복까지 만능 파티버프캐)
리제트가 파티 CP 회복만 있었어도 썼을텐데 ㅜㅜ
망할 드론이 성능이 너무 좋습니다.
7. 주디스 - 하이브리드 딜러 (적버프 해제보유)
변신은 흠.... 그냥 변신 상태로 내줬어도 괜찮았을거 같은데,
변신 연출은 괜찮지만, 쓸데없이 버프시간 소비하는게 약간의 흠이 있는캐릭.
이번작 아츠가 사기라, 아츠세팅하고 보스 버프 해제용으로 썼네요.
9. 베르가르드 - 물리딜러 (적버프 해제보유)
소속사에서 퇴직하고 들어오셔서 그런지, 성능은 미묘합니다.
주디스와 같이 버프해제용 빼곤 거의 안썼네요.
*** 게스트 참전 캐릭 < 잠깐씩 써서 평가가 애매하네요. ai 조작은 제외 했습니다.>
1 . 일레인 - 물리, 아츠 딜러
하이브리드식으로 사용 가능하네요.
크래프트 스킬들이 간지 좔좔 흐릅니다.
S 크래프트 연출 좋구. 막타 슈퍼맨 자세 취향저격 했네요.
2. 진 - 물리딜러
스토리상 딱 1번 써봤습니다.
푸짐했던 형님이 너무 슬림해 졌네요.
s 크래프트 연출 좋구, 타격감 좋네요.
그외 크래프트 기술은 적이 S 클 한방에 뒤져 버려서.. 못쓴게 안타깝네요. ㅜㅜ
3. 피 - 스피드형 물리딜러
크래프트 스킬들 다 준수하고,
s크래프트 연출 개간지. 플레이 할수 있는 내내 스킵 안하고 계속 본거 같습니다.
4. 시즈나 - 물리딜러
린 여자버전??
딜적으로는 엄청 사기캐는 아니나, 성능이 발군입니다.
5장에서 선택해서 해봤는데, 얘로 필드 다썰어 댕겼네요.
잡몹은 질풍으로 하이패스, 덩치큰 몹 있으면 얼리는 크래프트 쓰고 홀딩
심지어 버프 해제 기술도 범위 직선기인데, cp 20 소요만 되는 만능캐...
5. 인 - 물리딜러
시궤에서는 몰이겸 딜러로 잘썼는데,
이번작에서 왠지 성능이 더 너프 먹은 느낌이네요.
시리즈가 갈수록 아니 이번작은 특히나, 바스트 비율을 너무 말도안되게 크게 해놔서
전체적인 캐릭터 디자인이 너무 언밸런스하게 보입니다.
S 크래프트 연출은 좋았습니다.
6. 르네 - 서포트 딜러
성우분은 그 유명한 르르슈 성우더군요.
억양이 간지 좔좔입니다.
이제는 안경 특유의 컨셉이 된건지,
턴땡겨오기 기술 한명 제한이지만, 능력버프치가 대
내성저하등 디버프 활용도가 높아서 서포터로서의 성능은 1티어라고 봅니다.
S 크래프트가 없는게 아쉽네요.
*** 마무리
스토리 보면서 거슬렸던점은 성소수자 캐릭터를 굳이 2명(npc포함)이나 넣었어야 했나싶습니다.
목소리가 특히나 듣기 싫었습니다. 이것때문에 스킵버튼을 누르고 싶은 욕망이 엄청들었네요...
빌런들의 포스는 예전작들 보다는 못한것 같습니다.
시리즈중 가장 기억에 남는 빌런은 뇌리에 꽂힌 빌런이 있다면, 와이스맨, 아리안로드 정도가 있네요.
개인적으로는 아리안 로드 빌런같은 캐릭 한번더 내줬으면 하네요.
종장 부분에 서브 컷씬에서 특정캐릭터의 떡밥을 약간 쳐놓고 가긴했는데,
다음작에서는 어떻게 풀어갈지 궁금하긴 하네요.
전체적인 만족도는 높은 편이고, 새로운 시리즈의 내용을 여는 작품이라, 입문 용도로도 괜찮은 작품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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