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시간 반 걸려 클리어했습니다.
일단 엔딩 이후에....
이번 작품 내용에 IF 요소를 넣어서 뜨앜한 육성 게임이 하나 새로 나와서 이제까지 못 모은 희망의 조각 모아보라는 친절한 설계!
전작 내용에 IF를 붙인 소설까지 통째로 투입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제목에 왜 "슈퍼"를 붙였는지 이해가 가는 대목이었네요.
본편 안에서 최고의 포인트는 역시 챕터 5의 충격과 공포였다고 생각됩니다.
나나미 우와아아아아아아아ㅏㅇ아아ㅏㅏㅏ
본편 진행하면서 왠지 모를 느낌에 희망의 조각 공략을 나나미부터 했습니다만 설마 히로인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성우진이 하도 빵빵하다 보니까 "이 성우를 썼으니 얘는 히로인급이겠구나!" 하는 예상이 불가능한 것이 단간론파 시리즈의 함정.
마지막 챕터에서는 에노시마가 다시 나올 줄 생각도 안 하고 있었기에 ?!?!!?!?!?!?!?!!?!?!?!?!? 해버렸군요.
(게시판 보니 스포일러 장난이 아니었나보더군요. 잘 피해다녀서 다행이지.. =ㅅ=)
논파를 하는 장면을 통한 연출이라든지, '가상'에서 일어난다는 점을 이용해서 갖가지 노이즈들과 BGM 변형 등등,
"마지막 챕터"라는 관점에서 보면 1편에 비해 2편에서 그 연출이 더 강했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처음에 죽어나간 가짜 토가미. 게임 내에서도 정체불명, 스탭롤에도 "초고교급 사기꾼"으로만 나오는 저 낚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게다가 "코마에다 나기토"의 아나그램 '나에기 마코토다' 도 낚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초고교급 능력까지 '행운'이라 써두니...
...........하긴 나에기는 '행운'이 아니었었죠, 생각해보니. 본편 내내 불운의 아이콘(...)이었고.
어쨌든 전작에 이어 걸출한 작품 하나 나왔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슈퍼"라는 단어를 붙인 것은 탁월한 선택이었다고 보네요.
게임 중에 불편했던 건 이동할 때 메뉴를 불러와서 맵을 호출해야 하는 것 정도?
차라리 스타트 버튼을 맵 호출로 썼으면 좀 더 편하지 않았을까 싶기도 하네요. 조작 안내는 게임 내에서 계속 볼 것도 아니다 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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