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딩본 기념으로 몇가지 팁 알려드립니다. 거의 이미 게시판에 공개되어 있을
거예요.
1. 캐릭터 생성 및 레벨업시 주의점
처음에 일반 직업(솔져나 스카우트 같은)으로 시작해서 두번째 혹성 단투인에서
제다이가 되면 전직이 이루어집니다. 전직하게 되면 이전 직업 레벨은 그대로
멈춘채 보존되고 이후 제다이로서의 레벨업이 시작됩니다. 레벨은 총 20이 끝이구요.
예컨데 솔져 레벨 6에 제다이 가디언으로 전직했다면 제다이 레벨 14가 최대입니다.
총합 20이죠.
레벨업 할때 스탯, 스킬, 피트, 포스(제다이인 경우)를 올릴 수 있습니다. 매 레벨
업시마다 포인트를 주는게 아니구요. 직업에 따라 다릅니다. 스탯은 거의 레벨업 끝
까지 한 세네번정도밖에 없구요. 스킬은 거의 매 레벨업시마다 피트와 포스는 레벨업
두번에 한번정도 줍니다. 일률적인게 아니구 직업마다 몇레벨에 스탯, 스킬, 피트,
포스를 주는지 그 양이 틀립니다.
검색해보시면 이에 관련된 차트가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솔저와 가디언(제다이)은
피트와 HP에 강점이 있고 스카우트와 센티널(제다이)는 스킬에 스컨드럴과 컨슐러
(제다이)는 포스에 강점이 있습니다.
스탯은 말했듯이 첨에 인물 정할 때 한번 정하면 이후 거의 포인트를 안주기 때문에
보완이 어렵습니다. 인물만들때 주의하시구요. 스트렝스는 근접공격, 덱스는 원거리
공격및 방어력 컨스는 HP와 연관이 있고, 인트는 레벨업시 주는 스킬포인트, 위즈덤은
포스양 및 강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카리스마는 포스와 대화시에 관련이 있는데
카리스마보다는 위즈덤이 더 포스캐릭터를 만들때 중요합니다. 덱스는 일단 높은게
좋구요. 포스위주 캐릭터로 키울경우 위즈덤, 근접캐릭으로 키울경우 힘이 중요합니다.
인트나 컨스는 거의 올릴 필요가 없습니다. 인트는 말그대로 주인공이 스킬이
많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높게 잡아줄 필요가 없구요. 컨스는 HP 총량과 관련이
있는데 나중에 아이템이나 포션등으로 올려도 HP 총량이 올라갑니다. 즉 소급적용
되니 먼저 올릴 필요가 없다는 소리죠. 나중에 아이템으로 올려도 됩니다. 카리스마도
그다지 필요 없더군요.
라이트의 경우 근접캐릭 혹은 포스캐릭 둘다 괜찮습니다만 다크의 경우 근접캐릭으로
하면 힐계열의 포스에 패널티가 붙어서 힘들수도 있습니다. 매디팩빨 근접캐릭으로
하셔도 됩니다만 말이죠.
스킬은 컴퓨터 사용, 수리 같은 잡다한 기술들인데 솔직히 게임에서 별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또 동료들이 각각 특화된 기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주인공이 이것저것
가지고 있을 필요는 없구요. 주인공에게 게임상 필요한 스킬은 2가지 밖에 없습니다.
바로 설득(퍼스웨이드)와 수리(리페어)입니다. 설득은 라이트 사이드로 간다면 또
게임진행을 편하게 한다면 반드시 높아야 하는 스킬이구요, 수리는 HK-47을 수리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주인공만 할 수 있구요 수리할 경우 HK-47의 스탯이 높아집니다.
HK-47을 주력 동료로 데리고 다닐 거라면 수리에 투자하셔야 되구요. 일반적인
진행을 위해서라면 15~20 정도까지는 설득에 투자하셔야 됩니다. 괜히 잡다하게
이것저것 올리면 이도저도 안됩니다.
피트는 종류도 상당히 많고 끝까지 레벨업 되더라도 주는 피트포인트는 몇 안되기
때문에 상당히 주의깊게 올려야 됩니다. 일단 모든 캐릭터에게 추천 피트는 양손
스킬입니다. 3단계까지 업하면 어택패널티 거의 없이 양손에 무기를 달 수 있는
데요 한마디로 공격력이 2배가 된다는 소리입니다. 컨더러스의 경우 처음에 헤비웨펀
쪽으로 특화되어 있어 올리지 않아도 좋습니다. 헤비웨펀은 무기 하나를 양손으로
들어야 되거든요.
듀얼링은 한손무기를 쓸때 어택포인트와 디펜스에 보너스를 주는데 절대 올리지
마시구요. 이거 찍을 피트 포인트 있으면 다른거 찍으세요. 양손에 각각 무기들면 적용이
안됩니다. 컨더러스의 경우도 양손무기라 듀얼링 적용 안됩니다.
공격스킬은 플러리 추천합니다. 파워어택은 별로구요, 크리티컬은 괜찮습니다만
플러리보다는 못합니다. 또 스턴계열 포스와 중복되기도 하구요.
나머지 추천 피트들은 컨디셔닝, 터프니스, 임플런트, 제다이 디펜스 등이 있습니다만
잘 봐서 캐릭터에 맞게 찍어주시면 됩니다.
포스는 제다이에게만 적용되는데 일단 라이트 계열만 꼽자면 단연 푸쉬계열이
최강입니다. 3단계까지 올리면 전방의 모든 유닛에 30가까운 데미지를 주고 짧은
시간동안 스턴까지 줍니다. 웬간한 적들은 세네번 연발하면 전멸입니다. 포스도
별로 안먹구요. 스턴 계열도 좋긴한데 그건 스턴만 시킬뿐 추가 데미지가 없죠.
또 드로이드에게는 안걸립니다. 그래도 스턴시간은 좀 길긴 하더군요.
스턴 드로이드는 라이트 계열이라면 추천합니다. 3단계까지 올리면 웬간한
드로이드는 2방이면 죽습니다. 막판 스타포지에서 드로이드가 주력유닛이고
말락과 싸울때도 필요하기 때문에 꼭 풀업하세요.
공격포스는 푸쉬와 스턴드로이드 계열이면 충분하구요. 남으면 스턴 하세요.
보조로 힐과 디펜스, 포스 이뮤니티, 스피드 정도면 됩니다. 전부 필수는 아니구요
포스 이뮤니티의 경우 큰 도움이 안됩니다. 또 Mind-affecting 계열 아이템을
착용하면 포스에 잘 걸리지 않구요. 하지만 막판에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남으면 찍으세요.
아 그리고 포스전문캐릭 졸리는 꼭 맨오브발러 던가요. 일정시간 동안 파티원
전원의 스탯을 올려주는 포스스킬이 있는데 이거 꼭 3단계까지 찍으세요. 전투시에
무지하게 도움됩니다. 주하니는 안그래도 포스가 부족하니 찍지 마시구요.
주인공도 스컨드럴로 키우는 중이라면 올려도 좋습니다.
오토로 하면 컴퓨터가 세이버 날리기 짜꾸 올리려고 하는데 별로 필요없는
기술이니 찍지 마세요.
다크사이드의 경우 대부분의 보조스킬에 포스코스트 패널티가 붙습니다. 즉
같은 기술을 써도 다크의 경우 포스를 더 먹습니다. 아마 패널티 안붙는게
스피드 밖에 없을거예요. 푸쉬의 경우 중립포스스킬이라 다크사이드라도 패널티
없습니다만 스턴 혹은 스턴 드로이드는 올리지 마세요. 패널티 붙습니다.
푸쉬도 좋습니다만 다크만의 공격포스스킬이 충분히 많고 정말 화려하고 좋습니다.
피어계열도 좋구요. 지지기, 라이프드레인 좋습니다. 다크의 경우 힐에 패널티가
있기 때문에 라이프드레인은 가급적 올려주는게 좋습니다.
거예요.
1. 캐릭터 생성 및 레벨업시 주의점
처음에 일반 직업(솔져나 스카우트 같은)으로 시작해서 두번째 혹성 단투인에서
제다이가 되면 전직이 이루어집니다. 전직하게 되면 이전 직업 레벨은 그대로
멈춘채 보존되고 이후 제다이로서의 레벨업이 시작됩니다. 레벨은 총 20이 끝이구요.
예컨데 솔져 레벨 6에 제다이 가디언으로 전직했다면 제다이 레벨 14가 최대입니다.
총합 20이죠.
레벨업 할때 스탯, 스킬, 피트, 포스(제다이인 경우)를 올릴 수 있습니다. 매 레벨
업시마다 포인트를 주는게 아니구요. 직업에 따라 다릅니다. 스탯은 거의 레벨업 끝
까지 한 세네번정도밖에 없구요. 스킬은 거의 매 레벨업시마다 피트와 포스는 레벨업
두번에 한번정도 줍니다. 일률적인게 아니구 직업마다 몇레벨에 스탯, 스킬, 피트,
포스를 주는지 그 양이 틀립니다.
검색해보시면 이에 관련된 차트가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솔저와 가디언(제다이)은
피트와 HP에 강점이 있고 스카우트와 센티널(제다이)는 스킬에 스컨드럴과 컨슐러
(제다이)는 포스에 강점이 있습니다.
스탯은 말했듯이 첨에 인물 정할 때 한번 정하면 이후 거의 포인트를 안주기 때문에
보완이 어렵습니다. 인물만들때 주의하시구요. 스트렝스는 근접공격, 덱스는 원거리
공격및 방어력 컨스는 HP와 연관이 있고, 인트는 레벨업시 주는 스킬포인트, 위즈덤은
포스양 및 강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카리스마는 포스와 대화시에 관련이 있는데
카리스마보다는 위즈덤이 더 포스캐릭터를 만들때 중요합니다. 덱스는 일단 높은게
좋구요. 포스위주 캐릭터로 키울경우 위즈덤, 근접캐릭으로 키울경우 힘이 중요합니다.
인트나 컨스는 거의 올릴 필요가 없습니다. 인트는 말그대로 주인공이 스킬이
많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높게 잡아줄 필요가 없구요. 컨스는 HP 총량과 관련이
있는데 나중에 아이템이나 포션등으로 올려도 HP 총량이 올라갑니다. 즉 소급적용
되니 먼저 올릴 필요가 없다는 소리죠. 나중에 아이템으로 올려도 됩니다. 카리스마도
그다지 필요 없더군요.
라이트의 경우 근접캐릭 혹은 포스캐릭 둘다 괜찮습니다만 다크의 경우 근접캐릭으로
하면 힐계열의 포스에 패널티가 붙어서 힘들수도 있습니다. 매디팩빨 근접캐릭으로
하셔도 됩니다만 말이죠.
스킬은 컴퓨터 사용, 수리 같은 잡다한 기술들인데 솔직히 게임에서 별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또 동료들이 각각 특화된 기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주인공이 이것저것
가지고 있을 필요는 없구요. 주인공에게 게임상 필요한 스킬은 2가지 밖에 없습니다.
바로 설득(퍼스웨이드)와 수리(리페어)입니다. 설득은 라이트 사이드로 간다면 또
게임진행을 편하게 한다면 반드시 높아야 하는 스킬이구요, 수리는 HK-47을 수리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주인공만 할 수 있구요 수리할 경우 HK-47의 스탯이 높아집니다.
HK-47을 주력 동료로 데리고 다닐 거라면 수리에 투자하셔야 되구요. 일반적인
진행을 위해서라면 15~20 정도까지는 설득에 투자하셔야 됩니다. 괜히 잡다하게
이것저것 올리면 이도저도 안됩니다.
피트는 종류도 상당히 많고 끝까지 레벨업 되더라도 주는 피트포인트는 몇 안되기
때문에 상당히 주의깊게 올려야 됩니다. 일단 모든 캐릭터에게 추천 피트는 양손
스킬입니다. 3단계까지 업하면 어택패널티 거의 없이 양손에 무기를 달 수 있는
데요 한마디로 공격력이 2배가 된다는 소리입니다. 컨더러스의 경우 처음에 헤비웨펀
쪽으로 특화되어 있어 올리지 않아도 좋습니다. 헤비웨펀은 무기 하나를 양손으로
들어야 되거든요.
듀얼링은 한손무기를 쓸때 어택포인트와 디펜스에 보너스를 주는데 절대 올리지
마시구요. 이거 찍을 피트 포인트 있으면 다른거 찍으세요. 양손에 각각 무기들면 적용이
안됩니다. 컨더러스의 경우도 양손무기라 듀얼링 적용 안됩니다.
공격스킬은 플러리 추천합니다. 파워어택은 별로구요, 크리티컬은 괜찮습니다만
플러리보다는 못합니다. 또 스턴계열 포스와 중복되기도 하구요.
나머지 추천 피트들은 컨디셔닝, 터프니스, 임플런트, 제다이 디펜스 등이 있습니다만
잘 봐서 캐릭터에 맞게 찍어주시면 됩니다.
포스는 제다이에게만 적용되는데 일단 라이트 계열만 꼽자면 단연 푸쉬계열이
최강입니다. 3단계까지 올리면 전방의 모든 유닛에 30가까운 데미지를 주고 짧은
시간동안 스턴까지 줍니다. 웬간한 적들은 세네번 연발하면 전멸입니다. 포스도
별로 안먹구요. 스턴 계열도 좋긴한데 그건 스턴만 시킬뿐 추가 데미지가 없죠.
또 드로이드에게는 안걸립니다. 그래도 스턴시간은 좀 길긴 하더군요.
스턴 드로이드는 라이트 계열이라면 추천합니다. 3단계까지 올리면 웬간한
드로이드는 2방이면 죽습니다. 막판 스타포지에서 드로이드가 주력유닛이고
말락과 싸울때도 필요하기 때문에 꼭 풀업하세요.
공격포스는 푸쉬와 스턴드로이드 계열이면 충분하구요. 남으면 스턴 하세요.
보조로 힐과 디펜스, 포스 이뮤니티, 스피드 정도면 됩니다. 전부 필수는 아니구요
포스 이뮤니티의 경우 큰 도움이 안됩니다. 또 Mind-affecting 계열 아이템을
착용하면 포스에 잘 걸리지 않구요. 하지만 막판에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남으면 찍으세요.
아 그리고 포스전문캐릭 졸리는 꼭 맨오브발러 던가요. 일정시간 동안 파티원
전원의 스탯을 올려주는 포스스킬이 있는데 이거 꼭 3단계까지 찍으세요. 전투시에
무지하게 도움됩니다. 주하니는 안그래도 포스가 부족하니 찍지 마시구요.
주인공도 스컨드럴로 키우는 중이라면 올려도 좋습니다.
오토로 하면 컴퓨터가 세이버 날리기 짜꾸 올리려고 하는데 별로 필요없는
기술이니 찍지 마세요.
다크사이드의 경우 대부분의 보조스킬에 포스코스트 패널티가 붙습니다. 즉
같은 기술을 써도 다크의 경우 포스를 더 먹습니다. 아마 패널티 안붙는게
스피드 밖에 없을거예요. 푸쉬의 경우 중립포스스킬이라 다크사이드라도 패널티
없습니다만 스턴 혹은 스턴 드로이드는 올리지 마세요. 패널티 붙습니다.
푸쉬도 좋습니다만 다크만의 공격포스스킬이 충분히 많고 정말 화려하고 좋습니다.
피어계열도 좋구요. 지지기, 라이프드레인 좋습니다. 다크의 경우 힐에 패널티가
있기 때문에 라이프드레인은 가급적 올려주는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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