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썼던 제목이 다시 읽어보니 낚시성 같아서 약간 수정 했습니다.
록맨X 애니버서리 컬렉션 발매도 벌써 1년,
록맨X5 발매로부터는 무려 18년이 지난 지금에나 이런걸 쓰고 있네요.
아직 이 게임을 놓지 못하고 있는 (저같은) 유저분들께 재밌는 읽을거리가 되길 희망합니다.
1. 록맨X5의 헌터랭크란?
< X5를 플레이하신분이라면 누구나 보셨을 미션 클리어창 >
록맨X 시리즈로서는 X5에서 처음으로 도입된 플레이어 평가 시스템입니다.
스테이지 플레이 내용을 평가하여 스테이지 클리어시 결과창에서 발표되며
록맨X 시리즈에 설정으로만 존재하던 B,A,SA 등의 등급이 플레이어에게 부여됩니다.
록맨 X5에는 최저 등급인 B 부터 최고 등급인 MEH까지 총 6가지 헌터랭크가 존재합니다. (B > A > SA > GA > PA > MEH)
* 일부 외국 위키에서는 C~E 랭크를 언급하기도 하나 필자는 아직 실제 게임내에서 확인해보지 못했습니다.
2. 헌터랭크가 높으면 좋은 점?
결론부터 말하면, 뭐 없습니다.
헌터랭크가 높으면 DNA 파츠 장착개수가 증가하는 록맨X6나 EX 스킬을 획득할 수 있는 록맨제로 시리즈와는 달리
록맨X5에는 헌터랭크에 따른 해금요소는 전무합니다.
심지어 애니버서리 컬렉션 도전과제에도 헌터랭크 관련은 없습니다.
그래도 굳이 꼽자면 플레이어의 만족감?
그렇다고 헌터랭크가 게임내에 미치는 영향이 전무한것은 아닙니다.
록맨X5에서 헌터랭크가 영향을 미치는 유일한 요소는 바로 대면한 보스의 레벨입니다.
보스 레벨 또한 록맨X5에서 도입된 요소로 보스의 HP 및 클리어 후 강화 아이템 지급 여부와 관련됩니다.
보스 레벨이 4 이상일 때부터 8 보스 클리어 후 라이프 업 혹은 에너지 업을 선택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레벨 8 이상인 경우에는 추가로 라이프 업 혹은 에너지 업 선택에 따라 다른 DNA 파츠를 얻을 수 있습니다.
< 크레센트 그리즐리 Lv 3 과 Lv 5의 HP 바 비교. >
플레이어 헌터랭크에 따른 보스 레벨은 다음 규칙을 따릅니다.
B~A : + 0
SA : + 2
GA : + 4
PA : + 8
MEH : + 16
<출처 : https://gamefaqs.gamespot.com/pc/582191-mega-man-x5/faqs/16506 >
여담이지만 이 게임에서 볼 수 있는 가장 높은 보스 레벨은 41입니다. (최종 스테이지 레벨 96 제외)
결론적으로는 헌터랭크가 높으면 피통이 더욱 늘어난 보스와 싸울 수 있고, DNA 파츠를 좀 더 빨리 입수할 수도 있습니다.
이게 장점인가 아닌가는 여러분의 판단에 맡깁니다.
3. 헌터랭크에 영향을 주는 요소와 계산 체계
이 글의 본론입니다.
사실 록맨X5의 헌터랭크 계산 체계는 굉장히 비합리적입니다.
랭크를 높이려면 기본적으로는 안맞고, 빠르게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면 되지만
말은 쉽지만 일부 X5 를 플레이 해보신분들께서 분명 의문을 가지셨을 겁니다.
'막힘없이 노대미지로 몹 적당히 잡으면서 깼는데 왜 랭크가 안오르지?'
사실 록맨X5의 미션레포트 창에는 함정이 있습니다.
미션레포트에서는 클리어 시간, 쓰러뜨린 적의 수, 입은 대미지, 총 3가지 항목을 보여준 후 랭크를 보여줍니다.
따라서 이 3가지가 헌터랭크에 영향을 미친다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 X5의 헌터랭크에 영향을 미치는 항목은
1) 클리어 타임, 2) 쓰러뜨린 적의 수, 3) 입은 대미지, 4) 바이러스 접촉 횟수, 5) 보스에게 입힌 최대 대미지의 총 5가지입니다.
스테이지 클리어 시 각각의 항목들에 0 ~ 8점이 부여되고 5가지 항목의 총점(최대 40점)을 현재 랭크와 비교하여 랭크의 상승, 유지, 하락이 결정됩니다.
하지만 항목당 점수를 보여주는 록맨 제로시리즈의 결과창과는 달리 X5에서는 각 항목들의 점수를 게임내에서 확인할 수 없습니다.
1) 클리어 타임.
당연하지만 빠를수록 좋습니다.
0 ~ 1 분 : 8점 (PA 랭크 한정)
0 ~ 2 분 : 8점 (PA 랭크 제외)
2 ~ 3 분 : 4점 (단 PA 랭크는 1~3분)
3 ~ 6 분 : 2점
6분 이상 : 1점
X5의 랭크 체계가 불합리한 이유 첫번째.
저 기준이 스테이지 길이와 상관없이 모든 스테이지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강제 스크롤로 진행되는 타이달 맥코인 스테이지는 사실상 8점을 받을 수 없어 랭크하락을 피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랭크업을 위해선 랭크가 낮을 때 스테이지가 긴 스테이지를 미리 공략해두어야합니다.
2) 쓰러뜨린 적의 수
록맨 제로에도 존재하는 항목이지만, 적용방식이 반대입니다.
0 ~ 40 : 8점
40 ~ 80 : 4점
80 ~ 150 : 2점
150 이상 : 1점
X5의 랭크 체계가 불합리한 이유 두번째.
쓰러뜨린 적 머릿수를 일부러 채워야했던 록맨 제로 시리즈와 달리 X5에서는 적을 최대한 적게 잡아야합니다.
몹들의 머릿수 뿐만 아니라 적이 발사한 탄환 파괴수까지 카운트 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3번의 중간보스전을 치뤄야하는 타이달 맥코인 스테이지에선 역시나 8점 받기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더 많은 적이 출현하는 하드 모드에서는 더욱 조건이 가혹하기 느껴집니다.
3) 입은 대미지
당연하지만 적을수록 좋습니다.
0 ~ 16 : 8점
17 ~ 32 : 4점
33 ~ 64 : 2점
65 이상 : 1점
플레이어 재량의 영향을 많이 받지만 그나마 스테이지에 의해 강제로 제한되지 않는 수치입니다.
사망시엔 현재 캐릭터의 남은 체력만큼 대미지를 입은 것으로 계산되므로 최고점을 받기 위해선 노데스가 필수입니다.
참고로 강화 아이템을 하나도 입수하지 않은 엑스와 제로의 기본 HP는 32 입니다.
4) 바이러스 접촉 횟수
효과가 미미해서 많은 분들이 큰 신경을 쓰지 않는 시그마 바이러스지만, 헌터랭크에는 큰 영향을 미칩니다.
0회 : 8점
1회 : 4점
2회 : 2점
3회 이상 : 1점
한번만 접촉해도 점수가 반토막나니 고랭크를 목표로 한다면 기피대상 1위입니다.
무적기술이나 DNA 파츠 바이러스 버스터를 적절히 이용하여 대피해야합니다.
단 바이러스 버스터 장착상태로 시그마 바이러스를 격파할 경우 이 또한 쓰러뜨린 적의 수에 카운트됩니다.
바이러스가 출현하지 않는 스테이지에선 무조건 8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5) 보스에게 입힌 최대 대미지
누적이 아닌 보스에게 한번에 입힌 가장 큰 대미지에 따라 결정되는 수치입니다.
대미지 8 : 8점
대미지 7 ~ 6 : 4점
대미지 5 ~ 4 : 2점
3 이하 : 1점
캐릭터별로 보스에게 한번에 대미지 8을 줄 수 있는 기술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엑스 : 보스별 약점 웨폰 차지, 노바 스트라이크 (얼티밋 아머)
제로 : 보스별 약점 웨폰, 멸섬광 (멸섬광을 무효하는 일부 보스 제외)
위 5가지 항목 총점과 현재 헌터랭크를 비교하여 헌터랭크의 상승, 유지, 하락이 결정됩니다.
헌터랭크는 스테이지 클리어 1회에 한 단계씩만 증가 혹은 하락합니다.
< 항목별 점수 및 계산 체계 정보 출처 : https://gamefaqs.gamespot.com/ps/258931-mega-man-x5/faqs/34107 >
4. 결론
지금까지 비합리적인 록맨 X5 랭크 시스템 체계를 살펴보셨습니다.
랭크 업에 필요한 점수가 빡빡한데, 감점은 크고
심지어 최고점을 받을 수 없는 스테이지들까지 여럿 존재합니다.
따라서 MEH 랭크를 얻기 위해선 전용 루트를 필수로 설계해야합니다.
다음엔 여유가 있을 때 제 MEH 랭크 도전기를 써볼까 합니다.
게시판도 죽은것 같고, 이 게임에 관심있는 분들도 이젠 얼마 안계시겠지만
옛 게임의 향수에 이 게시판을 가끔 찾아오시는 분들께 흥미로운 읽을거리가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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