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 리마스터로 입문하여 열심히 달리고 있는 화면조정시간 입니다.
순서에 따라 1->2->3 순으로 클리어 도전 중인데,
유난스럽게 2는 노가다도, 구성도, 보스들도 악의적인 것들이 꽤 되더라고요-_ㅠ
그 중에서도 히든 보스인 원시의 유아를 밤에 상대할 때의 악명이 높은데....
13개의 사이클로 도는 낮 유아와 달리 완전 랜덤 패턴으로 알려져 있습니다만,
몇 번 헤딩해본 결과, 밤 유아도 나름의 패턴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일단 밤 유아 만의 특이사항은 아래와 같이 생각됩니다.
- 던전 내에서 세이브 한 후, 로드하여 재도전 하는 경우 개막 첫턴부터 '사라져라, 영원히'를 시전.
(던전 세이브/로드로 재도전 노가다 하지 말라는 뜻인가 봅니다;;;)
- 2 턴 간 일정량 이상의 데미지를 주지 못하면 '사라져라, 영원히'를 시전.
(딜링이 모자라는 경우에 대해 사실 상 전멸 기믹)
- 사망자가 2명 이상 존재하는 상태가 되면 '사라져라, 영원히'를 시전.
(불확실한 조건이나, 애초 사망자가 이 정도로 나오면 딜로스가 크게 발생하므로 전멸기 맞을 조건이나 다름없음.)
- 원시의 유아가 올 본디지 등으로 봉인 당한 경우, 봉인이 풀리자 마자 '사라져라, 영원히'를 시전.
즉, 일정 턴 내에 딜링으로 밀어붙이지 못하면 전멸기가 발동 되는 기믹이 기본으로 깔려있는듯 합니다.
(진여신전생 5에서 히든보스 인수라를 상대해보신 분들이라면, 익숙하실 기믹으로 생각됩니다.)
위의 특이사항을 기본 전제로 깔고 공략하였을 때, 제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패턴이 보였습니다.
01턴: 강자에게의 찬가
02턴: 고독은 존귀하다
03턴: 고독은 존귀하다
04턴: 미친듯이 춤춰라
05턴: 미친듯이 춤춰라
06턴: 미친듯이 춤춰라
07턴: 숙련자에게의 찬가
08턴: 고독은 존귀하다
09턴: 고독은 존귀하다
10턴: 강자에의 찬가
11턴: 미친듯이 춤춰라 or 사라져라 영원히
12턴: 숙련자에게의 찬가
13턴: 나를 만지지 마라
14턴: 은자에게의 찬가
15턴 이상은 굳이 패턴을 확인하지 않았습니다만
15~16턴 이상 공략 턴이 넘어간다면 밤 유아를 잡는데에는 다소 무리가 있는 파티가 아닐지 싶습니다.
(2 턴 간 일정량 이상 데미지를 주지 못한다면 전멸이라는 부분을 반대로 표현한다면,
딜링으로 밀리지 않고 공략이 될 파티라면 대충 일정 턴 이내에 잡게 된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공략 간 제가 구성하였던 파티는 아래 2개의 경우이고, 준비물은 아래와 같습니다.
*파티 구성: 전원 99레벨 / 전열 캐릭터 들은 무조건 HP 999, 후열 캐릭도 스킬로 HP Lv. 10까지 찍어주었습니다.
- 전열: 팔라딘 (드라그 반딜 착용) + 다크 헌터 + 무사 / 후열: 메딕
*준비물
- 엑셀러: 6개
- 엑셀러II: 최소한 4개 (엑셀러 II는 많을수록 좋습니다.)
딜이 빠듯한데, 왜 4인 파티냐.... 싶으실텐데,
02/03/08/09턴의 '고독은 존귀하다'가 고정으로 날아오는 패턴이라 그렇습니다.
특별히 야리코미 파티로 진행하시는 경우가 아닌 이상,
3명으로 진행하면 데미지는 한자리수로 끝나겠으나, 딜이 정말 빠듯해서 전멸기를 맞을 수 있고
5명으로 진행했다가는 받는 데미지가 4자리수이므로, 저 패턴을 넘기지 못하고 전멸입니다.
적당히 힐발로 버티면서 넘길 수 있는 인원이 딱 4명이라고 봅니다.
던전 내 세이브/로드로 도전/재도전 하지 마시고,
일단 밤에 여관에서 시작하셔서 30층 자축 기둥을 타고 원시의 유아를 만나러 갑니다.
전투 시작하면 01/02/03턴 동안 팔라딘은 프론트 가드 고정, 다크 헌터는 트래핑 고정이고
나머지 둘은 힐/디버프/엑셀러(팔라딘에게) 등을 써주는데....
중요한 부분이.... 04턴을 맞이할 때 까지 팔라딘의 포스가 가득 차 있어야 합니다.
기분 탓인지는 모르겠으나, 밤 유아는 낮 유아와는 비교도 되지 않게
'미친듯이 춤춰라' 시전 시 상태 이상율이 높은 느낌입니다.
즉사/석화/혼란의 인원이 2명 이상 되는 순간, 딜 로스가 어마어마하게 생기므로
전멸기를 맞을 확률이 대폭 올라가서 공략 가능성이 확 떨어집니다.
개인적으로 에브리코와 바드의 버프, 그 외 수단 등을 사용하여 상태이상 회피를 시도하여 보았으나
사실 상 저 스킬을 맞으면 무슨 수단을 사용하던지 의미없고, 일단 뭔가 걸린다고 생각을 하는게 속 편했습니다.
(운발에 기대기에는 리스크가 너무 큽니다.)
그렇다면 방법은 안맞는 수 밖에 없으니, 팔라딘의 포스기 '완전 방어'로 저 스킬을 막는게 제일 입니다.
04턴은 모여있는 팔라딘의 포스로 완전 방어, 힐러와 다크 헌터는 엑셀러 II를 팔라딘에게 사용, 나머지는 딜
05턴도 팔라딘의 포스로 완전 방어, 힐러와 다크 헌터는 엑셀러 II를 팔라딘에게 사용, 나머지는 딜
06턴은 팔라딘의 포스로 완전 방어, 힐러는 힐, 다크헌터는 엑셀러(혹은 II)를 팔라딘에게 사용 다른 한명은 딜
마찬가지의 요령으로 07~10턴 까지
팔라딘의 프론트 가드 + 다크 헌터의 트래핑 + 힐 + 나머지 딜/엑셀러(팔라딘의 포스가 모자라 보이는 경우)로 진행합니다.
(참고로 '숙련자에게의 찬가'와 '은자에게의 찬가'는 돌+뇌 복합 속성이므로 쇼크 가드 Lv. 10으로 대응하셔도 좋습니다.)
11턴 째에는 '미친듯이 춤춰라' 혹은 '사라져라 영원히' 가 날아오므로,
무조건 팔라딘의 포스기 완전 방어를 사용할 수 있는 상태여야 합니다.
이후로는 13턴 째의 '나를 만지지 마라' 정도만 주의하셔서 비슷한 요령으로 대응하시면 12~13턴 째에 거의 잡게 됩니다.
혹여 다른 변수나 패턴이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밤 유아 공략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