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일본 쪽 웹에 영상이 돌아다니기도 해서 올라왔을 것 같은데 안 보이더군요. 그래서 일단 대신 참고할만한 북미판 영상 하나 끌어옵니다. 31계층 보스 5턴킬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nETSOmk-1NU
추가: 일판 영상도 끌어옵니다. 트리플 몽환잔영 빌드죠. https://www.youtube.com/watch?v=VTsWw3rouyc
그리고 이건 제 베리에이션입니다. 라그나로크 양산+퀘스트 경험치로 은퇴한 애들 노가다할 때는 저 음식의 효과를 모르기도 하고 무쌍 빌드도 생각하지 못해 다소 불안정했습니다만 그때도 쓸만했죠.
장비: 거너/레인저 둘 다 무기/장비 다 최고 장비로 맞춰주시고 악세사리는 DLC 있으시면 금밸트로, 없으시면 AGI높이는 거로 달아주세요.
음식: 맹목 효과 업; 이거와 맹목 있으면 피할 수 있는 공격은 다 피합니다. 3턴 피하는 데 좋죠.
그리모어 준비: 언제나와 같이 속성은 통일해주세요. 특히 체이서는 서곡하고 속성이 안 맞으면 데미지가 떨어진다는 소리가 있어서 평소와는 다르게 이것도 맞춰줘야 합니다.
더블 레인져 공통: 웨폰 프리 (파프닐), 체이서 10 (소드맨/전사의 기술; 속성 하나 골라 통일시켜주세요), 영거리 사격 (거너)
- 체이서는 반드시 10으로. 10이 아니면 체이스 횟수가 하나 부족합니다.
- 웨폰 프리/영거리 사격을 하이랜더의 리미트리스로 대체할 수 있지만 데미지가 내려갑니다. 무쌍 빌드는 턴이 너무 늘어나네요.
- 나머지는 저번에 올렸던 무쌍 빌드를 채용해 올려 베기/상단 자세/무쌍의 자세(사무라이)로 갑니다. 뭐 아니면 적당히 데미지 올리는 패시브로 채우셔도 좋고요.
거너: 스네이크 아이 10 (다크 헌터), 버스트 샷 20, 영거리 사격 20, 사랑의 목도리 10 (적의 기술), 파워젤 10 (적의 기술), 선의 선 10 (사무라이)
커스메이커: 대역 (펫 기술) 10, 아무거나 TP 회복 부가효과 (전설의 모험가), 포스 에너지 (파프닐), 허약의 주문 20, 서클 10 (프린스/프린세스), 억제 공격 부스트 20
- TP회복 부가 효과 없으면 턴1때 포스 쓰고 TP올리는 아이템 왕창 달으면 됩니다. 기술 쓰는데 문제만 없으면 됩니다. 정 안되면 거너의 영거리 사격을 포기하고 1턴에 아이템으로 회복하는 것도 가능은 합니다..만 데미지가 조금 부족해질지도. 그 경우 6턴 넘어가서 포스 브레이크 하면 됩니다.
- TP회복이 된다는 전제 하에 레인져->커스메이커 전직을 추천합니다. 포스 부스트 쓸 때 LUC은 90 정도만 있어도 충분합니다. 사실 99은퇴면 커스메이커도 충분히 빠르긴 합니다만 제가 레인저->커스메이커 전도자라 (...). 커스메이커가 TP는 더 높으니 상황에 따라서.
- 매 턴 보스보다 빨리 움직여야 합니다. 사랑의 목도리를 1턴에 쓰면 큰 문제는 없겠지만 정 필요하면 DLC 보스 (전기 화살 쓰는 놈) 드롭으로 행동 속도 올리는 신발을 살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바드: 서곡 20, 환상곡 20, 음의 반향. 어차피 이것만 씁니다.
기타 기술:
패시브: 물리 공격 부스트, 무기 마스터리 등 데미지 올라가는 건 다 챙겨주십쇼. 거너 더블 액션도 보험의 느낌으로.
레인저: 사지타리우스 최소 1 필수에 10 추천. 어차피 쓰는 거니까.
커스메이커: 팔 봉해 저주, 맹목 저주는 다 10으로. 억제 공격 부스트와 저주 마스터리도 당연히 최고로 찍어주시고요.
바드: 속도 업 정도.
전투: 이번엔 좀 다르게 턴별로 진행을 씁니다.
1턴:
커스메이커: 대역 10
- 반드시 10이여야 파티 전원 방어가 가능합니다.
- TP부족시 여기서 포스 사용해서 포스 에너지를 통한 TP회복을.
바드: 환상곡 20
더블 레인저: 올려 베기 (상단 자세)
거너: 사랑의 목도리 10
2턴:
바드: 서곡 20 (레인저 1)
거너: 파워젤 10 (레인저 1)
더블 레인저: 무쌍의 자세 10
커스메: 포스 부스트-맹목
- 맹목+음식 = 절대회피에 가깝습니다 (아직까지 피할 수 있는 공격 중에 못 피한 적 없음). 저주 10 + 저주 마스터리 10 + 억제 공격 20 + 포스 부스트 사용하면 LUC 90으로 아직 실패한 적 없습니다.
- 수정: 2턴째 적이 가능한 행동은 둘 다 공격이라 맹목+음식으로 피할 수 있습니다. 4턴째는 공격이나 상태이상인데 상태이상은 맹목으로 피할 수 없어서 팔 봉인을 해야 하는데 간혹 운이 없으면 2턴째에 팔봉인을 하면 4턴째에 끝나는 경우가 있더군요. 그래서 순서를 바꿨습니다. 최소 1턴은 있고, 맹목은 3턴째만 피하면 일단 필요 없으니.
3턴:
바드: 포스 부스트-버프 복사 (레인저 1->레인저 2)
- 적의 기술 지속턴이 짧은 편이라. 어차피 5턴째에 브레이크 쓸거니까 써줍시다.
거너: 스네이크 아이 10
더블 레인저: 사자성의 화살 (사지타리우스)
커스메: 팔 봉인
4턴:
바드: 버프 복사 (레인저 2-거너)
거너: 영거리 사격
더블 레인저: 영거리 사격
커스메: 허약 저주 20
5턴:
바드: 포스 브레이크
커스메: 서클 10
더블 레인저: 몽환잔영-체이서 10
거너: 액션 부스트로 버스트 샷
버프: 목도리 10, 파워젤 10, 서곡 20.
디버프: 환상곡 20, 스네이크 아이 10, 허약 저주 20
턴 버프: 서클 10, 최종결전의 군가.
해설:
- 사자성이 떨어지면서 체이스 파티 시작. 100% 확률이 아니긴 합니다만 워낙 히트가 많아서 왠만하면 5번 다 터질겁니다.
- 데부분의 뎀딜은 STR의존하는 체이서 자체가 아니고 그 체이서에 반응하는 레인저의 몽환잔영이 합니다. 한발당 레벨 99 기준으로 AGI 의존 400% 데미지... 이게 대충 한방에 2만 정도 나옵니다 덜덜. 체이서는 자기 몽환잔영에 반응하지는 않지만 다른 레인저의 몽환잔영에는 반응하죠. 즉,
사자성1-몽환잔영1-체이서2-몽환잔영2-체이서1-몽환잔영1-체이서2-몽환잔영2-체이서1... 이게 실패할때까지 가고, 실패하면,
사자성2-몽환잔영2-체이서1.... 로 다시 실패할때까지 반복.
뭐 이런 겁니다 대충. 운이 안 좋아서 다 안 터졌다, 하면 거너의 액트 부스트된 버스트 샷이 각 레인저에게 2번의 찬스를 더 줍니다. 순수 데미지만 따지면 거너를 다크헌터로 하는게 더 좋겠지만 (스네이크 아이가 20으로 올라가고, 무쌍 거너가 아닌 이상 트랜스 데미지가 깡패라 왠만하면 데미지가 더 잘 나옵니다) 혹시 운이 안 좋아 체이서가 다 안 터질 수도 있어서 그냥 거너로 뒀습니다. 데미지가 부족하다, 하시면 거너를 다크헌터로 전직한 뒤에 해보시면 됩니다. 살짝 실패할 확률은 올라가지만, 대신 한방 한방 데미지가 강해지니 일장일단이 있습니다. 사실 실패할 확률은 그리 높지 않으니 그냥 이쪽 하셔도 됩니다 -_-;
- 적 체력은 28만. 체이스 10 두 명이 5번씩 하면 10번에 사자성에 반응하는 것 까지 하면 11방이죠. 대략 한방 당 2만 뜬다 가정하면 22만입니다. 거너의 버스트 샷이 못해도 5만은 뽑아주고, 사자성 (5-6000*2) 과 체이스 (히트 당~1900)로 남은 1만 정도는 쉽게 때리고도 남습니다. 혹시 HP가 남아도 버그인지 다음 형태로 안 넘어가니 그냥 다음턴에 거너/레인저 포스 브레이크로 날려주시면 됩니다.
- 한방 당 2만은 각 레인저가 부화효과 2개 (전격 업 3, 참격 업 3) 정도 가진 상태입니다. 계산하기 귀찮으면 그냥 체이스와 합쳐서 방당 2만이라 해도 계산상은 충분합니다.
수정: 스토리 모드 파티로 응용도 가능합니다. 파프닐을 거너처럼 사용합니다 (4턴째에 변신-액셀러레이트, 5턴째 영거리-웨이브-아카식 노바). 모두 99수련입니다.
파프닐: 3000*10(웨이브)-49000 (아카식 노바) = ~79000
- STR 91, TEC 86, ATK 715 (드래곤 레어드롭 3개 팔아야 나오는 칼 들고 있습니다)
- 파프닐 세팅: 파워젤/목도리/영거리 사격(화염 +3)/선의 선 10, 마인드 셧 20, 세이버 20. 그외 속성 공격 업, 무기 마스터리 패시브 10씩 찍었습니다.
- 수정: 상기 숫자는 스네이크 아이 10 쓴 숫자로 마인드 셧 20으로 하면 데미지가 올라갑니다. 둘 다 배율은 1.4로 같은데 스네이크 아이는 물리 방어만 내려가서 순수 속성 기술에는 적용 안 되죠. 계산기 두들겨보면 대략 88000 정도로 올라갑니다. 마인드 셧은 속성 방어 하락인데 체이서와 몽환잔영, 그리고 파프닐 웨이브/아카식 노바는 다 속성 공격이니 문제 없습니다. 사자성 데미지가 살짝 줄긴 할텐데 그건 애초에 얼마 되지도 않으니 큰 상관 없겠죠.
아리아나(레인저 전직): 3000(사자성)-2400*5(체이서)-12400*6(몽환잔영) = ~87000
- STR 68, AGI 70, ATK 552 (레벨 94입니다)
플라비오: 6000(사자성)-2300*5(체이서)-21200*6(몽환잔영) = ~144700
- 레인저와 다르지 않음. 그리모어 추가 효과에 전격 +3, 참격 +3, 참격 +3 달고 있습니다.
베르트랑 (바드 전직): 레벨 94. 바드와 동일합니다. 애초에 스탯은 크게 중요하지 않은 직업. 속도 업, 노래 마스터리 마스터 정도 했습니다.
클로이 (커스메이커 전직): 레벨 94 기준으로 포스 에너지/턴당 TP 회복 그리모어가 필요하며 1턴에 포스 부스트를 해야 되었습니다. 무기를 LUC+10올리는 지팡이가 아니라 케르케이온 들면 아마 괜찮을 거긴 합니다. 그거 외에 속도도 느려 스피드 업 그리모어가 필요합니다 (억제 공격 부스트 그리모어를 대체).
- AGI 38, LUC 93.
- 추가: 그래도 속도가 불안하다 싶으시면 악세사리를 커스메 악세 대신에 영웅의 증거 (HP/TP+80, 전 스텟 +5)로 대신해서 AGI를 올리던지 DLC 장비 중 속도 올리는 신발 있으니 그거 추가해도 됩니다. AGI 38+스피드 업 + 사랑의 목도리에서 한번 2턴에 얻어맞는 거 확인했습니다 (살아남긴 했지만). 영웅의 증거는 TP도 올려줘서 쓸만합니다.
턴 오더는 동일하며, 파프닐만 상기한대로 해주시면 됩니다.
총 데미지 310000이며, 데미지가 약 30000 오버로 저정도면 부과 효과 아무것도 없어도 아마 충분한 데미지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아리아나 레벨이 94라는 점 등 때문에 솔직히 부가효과 좀 노가다 해야 될 정도가 아닐까 싶었는데 그냥 되네요;;;
추가: 그래서 실험해봤습니다. 동일 파티로 온갖 데미지 증가 부가효과를 제외한 채, TP회복 부가효과도 배제한 채 격파 확인했습니다.
클로이: 얘 TP 문제 정도가 심했는데, 영웅의 증거 (HP/TP+80, 전 스텟 +5; DLC제외 100% 클리어 특전)를 클로이에게 주고 디버프 배율을 조금 포기하는 거로 (레벨 10 허약의 주문을 쓰고 TP 부스트 그리모어를 추가한다던지 메디컬 로드 같은 TP 덜 드는 기술로 바꾼다던지) 타협을 봤습니다. 영웅의 증거 단 상태로 포스 부스트 시 턴당 24씩 회복하는데, 마지막 턴까지 쓸 TP가 충분함을 확인했습니다.
데미지는... 까먹었습니다 (...). 기억나는 대로 적어보면 아리아나가 몽환잔영 히트가 11000 정도로 내려갔고 플라비오가 17000대로 꽤 많이 내려갔습니다. 부과효과 3개가 대충 1.18배에 1.4배 (실 적용 1.24) 버프를 1.3배 (실 적용 1.18)로 바꿨으니 계산 상으로는 얼추 예상되는 데미지네요.
파프닐: 3200*10+53000 =~ 85000 (마인드 셧 20 사용한 데미지입니다)
아리아나: 11000*6 = 66000
플라비오: 17000*6 = 102000
27000 정도가 부족한데 기억하는 숫자로 대충 배율 역산해보면 플라비오는 *80% 정도고 아리아나는 *95% 정도니까 사자성이나 체이서 데미지 더해보면 대충 아슬아슬하게 맞을겁니다. 저 데미지도 3자리부터 버린 숫자라 실제보단 높을거고. 어쨌든 격파 확인은 실제 플레이로 했으니 되는 건 확실합니다 (...). 그리고 전에도 말했지만, 뭣하면 그냥 다음 턴에 포스 브레이크 쓰던 세이버-체이스*2 쓰던 하면 어차피 죽습니다.
추가: 오리지널(이라고 생각하는) 트리플 몽환잔영 비디오 링크 추가했습니다. 덧붙여 적의 기술 중에 Glinting Blade/流光の追刃 (유광의 추인?)이라는 체이서 비스무리한 게 있는데 안타깝게도 이건 몽환잔영이 발동하지 않더군요 ㅠㅠ (체이서와는 다르게 '활 공격'이라 인식되지 않는 듯 합니다). 기술 자체는 레벨 10 체이서보다 5% 데미지가 높고, 공격 속성이 체이스 하는 속성을 따라간다는 링크 오더나 스피어 인볼브의 체이서 버전 같은 느낌입니다. 상황에 따라서 소드맨/전사가 아닌 다른 직업(트랜스 뎀딸 다크 헌터)이 체이스를 쓸 경우는 이 기술이 조금은 나을 수 있겠네요. 거너/거너/유광의 추인 식으로 대 드래곤 조건드롭 헌터라던지 (...거너 혼자 킬 딸 수 있다는 건 잠시 잊고 말이죠).
그리고 잡설인데, 일단 빌드 자체는 일격필살을 노릴 게 아니면 좀 더 낮은 레벨에서도 가능은 할법도 한데 문제는 길드가 은퇴 99인애들로 꽉 차서 -_-; 근데 체이서 레벨이 10 이하면 발동 찬스가 너무 줄어서 좀 힘들지도 모르겠네요. 그렇다면 대략 체이서 10 그리모어를 구할 수 있게 되는 정도... 4계층 전후? 자력으로 다 구하려면 자애의 목도리가 6계층 산이고 파워겔 (...번역팀 솔직히 말하세요. 그냥 별 생각 없이 카타카나 읽었죠? 그렇죠? 악셀라 레이트도 그렇고 -_-)은 5계층이니 5계층이 마지노선 정도겠고... 그때쯤이면 그리모어 슬롯도 다 해금될테고 레벨 10 그리모어도 적당수 모이기 시작할 즈음이니... 대충 세계수 3탄의 일기당천 빌드 (루트에 따라 4계층 후 해금) 비슷한 느낌입니다. 일기당천 쪽은 매 전투 사용 가능하고, 이쪽은 일턴필살로 뭐든 날려버릴 수 있다는 점이 있긴 합니다만.
이 이야기를 꺼낸 이유가, 무쌍 거너*2로 30층 보스를 4턴에 썰면서 생각해보니까 무쌍 빌드의 최소 턴은 (카타나 들고 자세 발동할 때까지 리셋하는 거 아니면) 상단-무쌍-(차지)-공격인데, 어차피 거너 쓰면 굳이 사자성의 화살을 날릴 이유가... 거너가 아니어도 술장 연금술사 써도 되고... 어차피 31계층 보스가 아니면 거너 데미지/체이스 일부 불발이라고 해도 충분히 오버킬 나오는 데미지인데 그럼 4턴으로 단축해서 써도.. 좀 더 나아가서, 굳이 한 턴에 끝내려는 게 아니면 상단-무쌍-체이스-차지-체이스도 할 수 있고 말이죠...
잡설 3: 사무라이->레인저로 전직한 뒤 체이서 데미지를 올려보자! 했는데 활을 들면 AGI공격으로 계산하는지 체이서 데미지가 안 나와 fa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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