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너지가 20~30% 선으로 고정되고 있는 현 추세에 따라 소울브링어의 '시너지'는 방어력 감소 23%로 잡았습니다. 암깎이 아닌 방깎을 택한 이유는 크게 2가지입니다. 첫째로 속성저항 감소는 캐릭터의 속성 강화 및 속추뎀 여부에 따라 효율이 급격하게 요동치기에 20~30% 의 효율을 잡을 수가 없었습니다. 둘째 이유는 2에서 설명합니다.
2. 네오플 캐릭터팀 팀장님께서는 개발자 노트를 통해 원소 속성에 따른 시너지 차이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공언하셨습니다. 그리고 수속성 시너지 딜러였던 빙결사의 수속성 시너지가 6월 22일 정기점검 패치를 통해 전부 사라졌습니다. 암속성 시너지 역시 남아있을 이유가 없으며, 오히려 남아있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에 대해 반론이 있으신 분들은 수속성 시너지가 전부 갈려나간 현재, 소울브링어의 암속성 시너지를 남긴 상태에서 각 속성별 시너지 격차를 해결할 방법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 현재 소울브링어는 본인 딜 상승의 상당량을 암속성 저항 감소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또한 강력한 시너지 때문에 딜러로서의 계수 자체가 굉장히 낮게 책정되어있습니다. 그 탓에 속성 강화를 통한 공격력 증가량이 남들에 비해 낮은 편입니다. 암속성 저항 감소가 사라지는 만큼 소울브링어의 전반적인 공격력 증가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래 개선안대로면 소울브링어의 공격력이 약 30% 증가합니다.
* 소울브링어의 천 마스터리
- 캐스팅 속도 증가량이 감소합니다. (5피스 기준 50% -> 30%)
* 카잔
- 아군 힘, 지능 증가량이 50% 감소합니다.
* 사슬 해제
- 습득시 소울브링어의 캐스팅 속도가 증가하고 카잔과 브레멘의 효과가 증가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이 효과는 사슬 해제의 레벨을 올려도 증가하지 않습니다.
- 소울브링어 캐스팅 속도 증가량 : 20%
- 카잔 : 소울브링어의 지능이 10% 증가
- 브레멘 : 방어력 감소량 13% 추가 증가
* 달의 커튼
- 몬스터 암속성 저항력 감소 기능이 삭제되며 습득시 소울브링어의 암속성 강화가 증가합니다.
- 마스터 기준 암속강 70이 증가하며 레벨 당 증가치는 5입니다.
* 몽롱한 눈의 브레멘
- 방어력 감소량이 전 레벨 구간 10%로 고정됩니다.
- 소울브링어가 습득시 소울브링어의 스킬 공격력이 증가하는 패시브 기능이 추가됩니다.
- 마스터 기준 스킬 공격력이 20% 증가하며 레벨 당 증가치는 1%입니다.
* 역병의 라사
- 1레벨 마스터, 한계 패시브 스킬로 변경됩니다.
- 물리 방어력이 감소하는 기능이 삭제됩니다.
- 소울브링어의 주위에 자동으로 라사의 영역이 펼쳐져 소울브링어가 공격하는 적에게 역병 디버프가 걸리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 역병 디버프 옵션 : 소울브링어가 공격시 10% 추가 피해 (이펙트 : 블랙니스 오토 어깨 블랙 스웜)
* 칠흑의 공포
- 적 암속성 저항력이 감소하는 기능이 삭제됩니다.
- 1레벨당 소울브링어 스킬공격력 증가량이 1%에서 1.5%로 증가합니다. (16레벨 기준 스킬 공격력 증가량 25% -> 34%)
* 광폭의 블라슈
- 귀신 1마리당 블라슈 공격력 증가량이 40%로 증가합니다.
- 귀신 제한 수가 2로 감소합니다.
- 9레벨 옵션이 변경됩니다.
- 기존 : 귀신 제한 수 1 증가
- 변경 : 블라슈 공격력 10% 증가
* 툼스톤 트라이앵글
- 적의 암속성 저항을 감소시키는 기능이 삭제됩니다.
* 팬텀 마스터리
- 카잔의 힘/지능 상승치가 증가하는 기능이 삭제됩니다.
* 크로니클
- 영역의 지배자 세트의 옵션이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 6셋 옵션
└ 달의 커튼 몬스터 암속성 저항 감소치 7 증가 옵션이 삭제됩니다.
└ 몽롱한 눈의 브레멘 마법 방어력 감소치 25% 증가가 삭제되고, 몽롱한 눈의 브레멘 소울브링어 스킬 공격력 10% 추가 증가 기능이 추가됩니다.
└ 9셋 옵션
└ 역병의 라사 관련 옵션이 삭제되고 몽롱한 눈의 브레멘 상태이상 저항 감소량 25% 증가 기능이 추가됩니다.
- 야차대장의 강신술법 세트의 옵션이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 6셋 옵션
└ 몽롱한 눈의 브레멘 마법 방어력 감소치 25% 증가가 삭제되고 몽롱한 눈의 브레멘 상태이상 저항 감소량 40% 증가 기능이 추가됩니다.
- 망각의 무덤비 세트의 옵션이 다음과 같이 변경됩니다.
└ 9셋 옵션
└ 툼스톤 트라이앵글 적 암속성 저항 하락치 100% 증가, 암속성 저항 감소 오라 범위 30% 증가 기능이 삭제되고 툼스톤 트라이앵글 비석 개수 1 증가 옵션이 추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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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씹소리라고 표현하시는 게 네오플에서 최근 추진하는 시너지 너프 및 일관화인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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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 중요한 거 빼먹으셨네 고뎀이던 퍼뎀이던 하나만 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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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멘도 오라화가 필요한게 아닐지 안그래도 범위가 무진장 넓지도 않은데 쿨타임도 있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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딜러하면 되는데요 -_- 저렇게 패치한다고 해서 서포트 능력이 아예 없어지는것도 아닌데다가 모든 소울이 서포팅만 하려고 키운것도 아닌데 딜캐를 만들려고 작정한다는 말씀은 너무 이기적인거 아닙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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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깍 날먹들 때문에 케이가 안붙은 하이테크 반지랑 유물상의, 왕가의비급도 변경좀. 답이 안나와서 무신 초월해서 간신히 맥렙만들어서 쓰고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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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 중요한 거 빼먹으셨네 고뎀이던 퍼뎀이던 하나만 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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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멘도 오라화가 필요한게 아닐지 안그래도 범위가 무진장 넓지도 않은데 쿨타임도 있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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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라슈
딜러하면 되는데요 -_- 저렇게 패치한다고 해서 서포트 능력이 아예 없어지는것도 아닌데다가 모든 소울이 서포팅만 하려고 키운것도 아닌데 딜캐를 만들려고 작정한다는 말씀은 너무 이기적인거 아닙니까? | 17.06.24 21:4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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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철식 너프하면 검신죽는다던 사람보는기분인데요 | 17.06.24 21: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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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깎 시너지도 남들만큼에 힘지능 상승까지 바라는 건 욕심 아닌지 묻고 싶네요 | 17.06.24 21: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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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때 1티어 딜러였다고 하면 믿으실런지 누가 이렇게 서포팅용 케릭이 될줄 알았겠습니까 ㅋㅋ | 17.06.24 21:4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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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이런 말씀은 작년 10월에 소울 리뉴얼 할 때 하지 그러셨어요. | 17.06.24 21:4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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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애초에 서포터 + 보조 딜역할이 맘에 들어오 해온 소울인데.. 이제와서 뭔 딜러를 하라는지.....왜요 그냥 홀딩이고 홀리고 에반이고 다 없애고 그냥 모두 딜러하면 되겟네요. 캐릭터들 참 개성이 너무너무 넘치네요 그죠? 애초에 던파가 이지경이 된 것도 증뎀 크증뎀 등등부터해서 스증뎀 등등 너무 많은 퍼센테이지 데이미 증가템들이 넘처서 파워인플레가 심해 이지경까지 온건데... 아무도 그걸 해결할 생각은 안하고 자기 템 맞추는거 너프 될까봐 겁나서 ㅂㄷㅂㄷ 하면서 게임의 제일 근간이 되는 캐릭터 베이직디자인까지 때려부수려고 하나요? | 17.06.24 21:4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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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소울 리뉴얼 때 엄청 만족했는데요... 요새 소울 너프네 뭐네 하도 씹소리가 많으니 그러는 거지 최근까지 아주 즐겁게 갬했습니다. | 17.06.24 21:5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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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나 운영진이나 비이상적인 아이템의 각종 데미지 증가 수치들을 정상화 시킬 해결책은 없고 이제는 과거부터 서포터 역할을 해온 캐릭들을 딜러하라 하면서 죽여버리네...진짜 | 17.06.24 21:5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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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씹소리라고 표현하시는 게 네오플에서 최근 추진하는 시너지 너프 및 일관화인데요. | 17.06.24 21:5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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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조에서 님같이 주장하는 분들 보면 항상 하는 이야기가 있는데요. 정말로 서포터가 좋았으면 님은 지금 상황에 만족하면 안되거든요? 1. 레벨링 / 크로니클 이외의 투자 선택지도 없고 (스탯 계수 없음) 2. 암속깎밖에 없고 3. 제작픽도 올릴 게 없는 서포터로 보면 진짜 구조 ㅄ 탑인 캐릭 붙잡고 계시면서 왜 만족하시는지? | 17.06.24 21:54 | |
(IP보기클릭)220.70.***.***
서포팅 + 보조딜러로 만족한다는 겁니다. 저도 망무충들 정말 싫어하고 망무너프는 겁나 바라는데요. 그렇다고 나머지 서포터 스킬까지 아작내냐구요.. 망무 안끼고 다닙니다. 에픽끼고 다닙니다. 샛별셋 맞추고 방어주는 덕지덕지 에픽들이지만 서포팅 보조딜러 역할 만족하고 다닙니다.. 뭔... | 17.06.24 21:58 | |
(IP보기클릭)58.150.***.***
그거에 님혼자 만족한다고 다른사람도 그런게 아니라구요 님혼자 소울키워요? 던파 혼자하십니까? | 17.06.24 21:5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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홀리 에반은 완전 아군 버프형 서포터고 소울은 원래 디버퍼 + 보조딜러 + 카잔으로 보조 서포터 + 보조 홀딩러 같이 하나로는 최고가 못되도 이래저래 다재다능한 캐릭인데..... 보저 서포터죽이고 뭐 디버프도 너프먹이고 딜줄게 딜러해라????? 참내 | 17.06.24 22: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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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소울 베이직 디자인은 공식적으로 귀검사 개편할 때 밝힌 스피디한 암속 마공 딜러가 맞고요. 애초부터 그 이전 시기는 게임으로서 제대로 완성도 되지 않았던 시기라 '태생이' 어쩌고 하는 건 부적절한 주장이라고 생각하네요. 그 완성도 안 된 시기 이야기를 끌고 오신다면 수라 배메는 아직도 무큐기가 없어야 정상입니다. | 17.06.24 22: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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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디버퍼? 저는 2006년부터 소울 했는데 안톤 레이드 등장 이후 브레멘 세팅을 처음 봤습니다. 원래 소울은 그냥 시너지 가진 딜러였어요 | 17.06.24 22: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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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조에서 찾아보면 저같은 의견도 분명존재하는데.. 그러면 소울너프하자는 사람들만 던파하나요? 그사람들말만 진립니까? 이런 말꼬리잡기식 님만 뭐뭐해요?? 이런글은 달지 말길 | 17.06.24 22:01 | |
(IP보기클릭)220.70.***.***
완성이 안됬자니... 무슨 어거지 주장인가요? 그리고 소울이 언제부터 메인 딜러였나요? 보조딜러였지... 홀백토솔 부터 소울 최고 쓰레기 시기인 해상시기 까지 메인딜러인 적이 없었는데요. | 17.06.24 22:0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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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오플은 게임 오픈 이후 단 한 번도 소울브링어의 디버프 능력을 상향시킨 적이 없고 꾸준히 너프하면서 딜하라고 계속 패치해왔는데 대체 '베이직 디자인'이 왜 디버퍼라는 건지 모르겠네요 | 17.06.24 22:0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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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홀백토솔 시기에 소울이 메인딜러였는데요. 정확히는 홀백토솔이 아니라 홀백토 + 메인딜러였고요. | 17.06.24 22:0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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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거지 주장이라니요. 각 캐릭터별로 1차 개편이 완료되기 전까지는 분명히 기초적인 구조조차 제대로 된 게 없는, 미완성 게임이었던 게 맞는데요. 막말로 무기에 마공 추가도 각 캐릭터별 개편 때 순차적으로 됐습니다만. | 17.06.24 22:0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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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부터 툼스톤 쿨타임 20초 오지는 걸로 보조딜하고 칼라딜은 블소 나 껴야 그나마 있으나마나한 때였고,,, 블라슈나 999999999 놀이하다가 나중에는 데미지도 안나오는 스레기 스킬이 됬었는데.... 그나마 10월에 리매리크 되고 순간딜 우겨넣기가 되서 보조딜러 입지를 되찾은 거구만........이게임이 언제 시작이 됬는데.... 소울 리메이크 이전 그 긴 기간동안은 미완성이고?? 위 같은 개편을 처박으면 완성된다? ㅋㅋㅋㅋㅋ | 17.06.24 22:05 | |
(IP보기클릭)58.150.***.***
님이 말하는 너프는 그저 서포팅능력 약화일 뿐이잖아요 던조가봐도 소넘약 소상필하면서 딜러하고 싶다는 소울이 '대다수'인데요 | 17.06.24 22:0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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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과거부터 차차 살펴보면 소울브링어 주류 템세팅은 안톤 등장 이전까지 항상 딜세팅이었는데요 ㅎ | 17.06.24 22:06 | |
(IP보기클릭)220.70.***.***
그니깐 거지같은 영지랑 망무 너프는 좋다구요.. 그런데 왜 나머지 스킬까지 이상하게 건들어서 파티에서 소울입지를 어거지로 딜러로 만드냐구요 | 17.06.24 22:07 | |
(IP보기클릭)222.107.***.***
2007년 귀신의 질주 패치 때 공식적으로 소울을 '스피디한 마공 딜러' 위주로 개편했다고 했고, 그 이전에는 게임 자체가 미완성이었다는 이야기입니다만 | 17.06.24 22:09 | |
(IP보기클릭)218.39.***.***
방깍 날먹들 때문에 케이가 안붙은 하이테크 반지랑 유물상의, 왕가의비급도 변경좀. 답이 안나와서 무신 초월해서 간신히 맥렙만들어서 쓰고있음
(IP보기클릭)222.107.***.***
그건 시너지와 관계없는 부분이라 빼놓긴 했는데 확실히 수정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 17.06.24 21:4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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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22.107.***.***
홀딩포지션으로 만들 생각이 없는데요. | 17.06.24 22:06 | |
(IP보기클릭)14.55.***.***
지금은 소울의 낮은 딜을 압도적인 암깎 시너지때문에 (딜러1, 소울, 홀딩)으로 파티 구성이 가능했는데 위처럼 된다면 딜도 애매 홀딩도 애매한 소울을 넣어서 오버방깎을 만들기보단(딜러1, 딜러2, 홀딩)으로 구성하는게 훨씬 좋지 않나요? 물론 소울의 딜이 딜러라고 할만큼 충분해진다면 상관이 없습니다만 '시너지'를 가지고 있는 이상 퓨어딜러보다 더 높은 딜을 받을수 없을거같아서 한 말입니다. | 17.06.24 22:11 | |
(IP보기클릭)58.150.***.***
지금 소울이 너무 과도한 시너지로 인해 과도한 파티 선호도를 가지는거지 소울이라고 해서 다른캐릭보다 선호도 우선권을 가질이유가 없죠 서포팅약화로 약해진 입지는 딜링강화로 매꾸면 되는겁니다 약캐소리들을 수준만 아니면 시너지가 있는 부분에서 분명 메리트는 존재하거든요 | 17.06.24 22:11 | |
(IP보기클릭)14.55.***.***
물론 소울이라 해서 다른 캐릭보다 우선권을 가질 필요도 없고 딜링강화가 재대로 된다면 상관이 없습니다. 그치만 시너지란 메리트가 존재해서 퓨어딜러보다 낮은 딜을 받게된다면 반대로 소울의 채용가치가 너무 사라지는거 아닌가 합니다. 아시다시피 지금 루크에 가는 홀딩캐릭들은 대부분이 방깎시너지를 가지고 있습니다(수라, 암제, 마도) 근데 이런 홀딩캐를 뽑고 딜이 퓨어딜러보다 낮은 소울을 넣어서 오버방깍을 만드느니 그냥 딜러를 한명 더 뽑거나 굳이 2시너지를 만들고싶으면 소울이 아니라 무녀, 염제같은 방깎이 아닌 시너지를 가진 캐릭을 뽑는게 더 효율적이겠죠. 그래서 차라리 소울을 홀딩포지션과 경쟁하게 만들면 좋겠다 싶어서 한 말입니다. | 17.06.24 22:36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