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치 자신이 이 게임의 디자이너라도 되는양 개발자에게 감놔라 배놔라해서
개발자를 소극적으로 만들고 있는 유저들의 문제라고 생각
최근 와우가 ↗망겜소리는 들어도 매 패치마다 유저를 돌아오게 만드는건 꾸준한 만렙 해금과 그에 맞춘 신규 컨텐츠 / 파밍요소의 등장인데
(물론 그게 길어야 3달을 못가더라도)
근 1~2년간 신규 직업내놓은거 빼고 뭔가 매력적인 컨텐츠가 나온게 없음
만렙해금은 언제나 에픽가치 운운하는 유저들의 빼애액질에 1렙올리는 것도 벌벌떨고 있고
신규컨텐츠는 리니지마냥 극 소수의 유저가 독점상태인 부유성임
컨텐츠라는건 계단과 같이 밟아 나가는게 일반적인데 이전 단계와 다음단계 사이의 갭이 너무커서
이미 올라간 유저와의 ↗목질로 끌고 올라가지 못하면 남은건 현질뿐
게다가 그 유저들이 중요시 한다는 밸런스는 너프조차도 제대로 못해서 유저 눈치를 봐야됨
'너프를 하면 캐릭터를 죽여버리니까요!'
라고 하는데, 정확히 말하면 캐릭터간의 파워인플레가 너무 심해서 조금 칼질해도 격차가 심하게 벌어지는 거라고 생각함
캐릭너프 하면 빼애애액질 하다가
상향해주면 좋다고 방실방실하는데 현실은 그만큼 던전이 강해지는 조삼모사인걸 모르는 동물원 원숭이들이 많은 것도
이 게임 말아먹는데 신나게 일조하고 있는듯
까놓고 본인은 이 게임 만렙 해금이 멈춘 시점에서 하는놈만 하는 아재게임화가 급격히 진행되는걸로 판단하고
접고 엑스컴2하고 있긴한데..그래도 10년가까이 했던 게임이 냄비속 개구리마냥 천천히 익어가면서 뒤져가는걸 보면 기분이 썩 좋진 않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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얘네 원래 소극적이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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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유저들이 극성으로 간섭하는건 줏대없는 운영진의 행보가 한몫 톡톡히 거들고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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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이런점이 젤싫음 개발진들이 자기만의 기준을 가지고 어느정도는 밀어붙였으면 좋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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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 알피지가 다 그렇다는 반증이라기 보다는...리니지처럼 고인물화 되어간다는 소리에요 적절한 캐쉬카우상태 게임 자체는 망하진 않을거에요 리니지처럼 호구들이 알아서 쥐↗도 안되는 컨텐츠에 앵무새처럼 주머니를 벌리는거죠 하지만 자신이 진짜 게이머라면 이런 상황이 즐거울지 슬플지는 글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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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게임이 현제 알피지 순위중 1위죠.. 그냥 국산알피지가 다 그렇다는 반증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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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이런점이 젤싫음 개발진들이 자기만의 기준을 가지고 어느정도는 밀어붙였으면 좋겠어요 | 16.03.05 00:4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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