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에 한섭 1주년을 기념해서 인게임 경기장들과 G1 레이스 코스의 평면도를 잔뜩 그려다가 공유드린 적이 있었는데,
☞ 인게임 경기장 / G1 레이스 평면도 모음 (스압)
설마 한 달밖에 안되어서 또 새로운 평면도를 그리게 될 줄은 생각도 못했네요 ㅋㅋㅋ....
이번엔 일섭에서 2.5주년을 맞아 업데이트 된 프랑스 롱샹 경기장과 개선문상 코스에 대한 평면도를 만들어봤습니다 ㅇㅇ
처음으로 추가되는 해외 경마장이라 자료 찾는 데 평소보다 약간 품이 더 들긴 했습니다만,
어찌저찌 검색을 좀 해보니 필요한 최소 자료는 다 나오긴 하더군요 ㅇㅇ
(사실 프랑스나 영미권 자료보다 일본 애들이 개선문상 분석해놓은 자료가 더 자세했던게 함정 ㄷㄷ....)
사실 롱샹 경기장의 수많은 코스 중에서 인게임에 추가된 건 2400m 코스 하나 뿐이라 게임 관련 내용은 크게 다룰 게 없습니다만,
그냥 관련 자료 조사하면서 이것저것 알아본 경마장 관련 이야기 보따리도 함께 풀어봤으니 가벼운 마음으로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ㅎ
[ 롱샹 경기장 (ロンシャンレース場) ]
롱샹 경마장(Longchamp Racecourse)은 프랑스 파리 시내에 위치하고 있는 경마장들 중 하나로,
센 강을 끼고서 에펠 탑이나 개선문과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ㅇㅇ
(구글 어스로 주변 광경 보니까 위치가 정말 좋더군요 ㄷㄷ 주변에 다른 경마장도 두어 개 더 있고...)
평면도를 딱 보셨을 때 "엄청 복잡하게도 생겼네..."하는 생각이 드실 수도 있을 건데,
평소 보시던 일본의 경마장들과는 다르게 5가지 트랙과 3개의 결승선이 존재하는 등, 확실히 특이한 점이 많은 곳이긴 합니다 ㄷㄷ
▷ Grande Piste (그랑데 피스테)
- 직역하면 '큰 트랙' 정도가 되려나요. 경기장을 가장 크게 도는 트랙으로, 한 바퀴가 2750m에 달합니다.
▷ Moyenne Piste (무아옌 피스테)
- 직역하면 '중간 트랙'으로, 그랑데 피스테보다 250m 짧은 거리(한 바퀴 2500m)의 트랙입니다.
▷ Petite Piste (프팃
쁘띠피스테)- 직역하면 '작은 트랙'으로, 한 바퀴 2150m 길이의 트랙입니다. 그나마 이 트랙이 평소 많이 보던 형태의 타원형 트랙에 가장 가까운 느낌이네요.
▷ Nouveau Piste (누보 피스테)
- 직역하면 '최신 트랙'(
뉴트랙...?)으로, 경기장 제일 우측 상단에 뾰족 튀어나온 1400m 짜리 트랙입니다.▷ Ligne Droite (리뉴 드로와트)
- 트랙 전체가 시계(우) 방향 코스인 와중에 유일하게 좌측 방향으로 진행되는 코스로, 1000m짜리 직선 코스입니다.
- 여러분이 생각하시는 그 리뉴 드로와트 맞습니다 ㅇㅇ (애초에 여기서 따와서 무도회 이벤트 이름을 지은 것...)
▷ 3개의 결승선
- 스탠드 앞에 위치한 결승선 두 개는 100m 간격을 두고 있는데, 시행거리에 따라 사용하는 결승선이 다릅니다.
- 리뉴 드로와트에 위치한 결승선 한 개는 오직 1000m 직선 레이스에서만 사용합니다. 스탠드에서 결승선이 많이 떨어져있는데, 레이스 관전이 잘 될런지는 모르겠네요 ㄷㄷ
그리고 제일 눈에 띄는 부분은 평면도를 가득 메울 정도로 많은 수의 시행거리인데, 그 수가 무려 46가지에 달합니다 ;;;
(일본 경마장 중에선 교토 경마장이 20개로 제일 많은데, 그거의 2배 이상 ㄷㄷ)
단순 거리만 따져보면 1000m부터 4000m까지 29가지 거리 뿐입니다만,
동일한 거리라도 도는 트랙이 다르거나 결승선이 다른 식으로 두 세가지 코스가 존재하는 경우가 있다보니...
평면도를 보시면 각 시행거리 옆에 "(PP▶2)"같은 식으로 부연 설명을 붙여놨는데,
이게 죄다 시행거리별로 트랙 및 결승선이 제각각이라 그렇습니다 ;;;
예를 들어 "1900m (MP▶2)" 같은 경우엔 "Moyenne Piste를 돌아서 2번 결승선으로 골인하는 1900m 코스"라는 뜻이죠.
3000m급의 초장거리 레이스들의 경우엔 "(NP▶GP▶1)"같은 식으로 부연 설명이 더 깁니다만, 내용은 동일합니다.
예를 들어 "3400m (NP▶PP▶1)" 같은 경우엔 "처음엔 Nouveau Piste에서 출발하고, 그 다음엔 Petite piste를 돌고, 마지막으로 1번 결승선으로 골인하는 3400m 코스"라는 뜻입니다.
(시행거리를 표시해 둔 원래 자료에선 색상 구분과 범례 등을 이용해 적절히 구분해놨던데, 전 색상을 다른 용도로 쓰고 있어서 부득이하게 표기법을 제멋대로 바꿨습니다 ㅋㅋ...)
한편 평면도에선 크게 티가 나지 않습니다만, 롱샹 경기장의 가장 큰 특징이라 하면 역시 고저차 10m(!)의 엄청난 언덕이죠!
일단 인게임에서 확인할 수 있는 오르막/내리막이 Grande Piste의 언덕 뿐이라 그쪽만 평면도에 표시해두긴 했습니다만,
다른 트랙까지 포함하여 엄청 높은 언덕이 경기장 전체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ㄷㄷ
10m라고는 해도 오르막/내리막 전체 길이가 긴 덕택에 경사도는 그리 높지 않습니다만,
일본 경마장들의 고저차가 아무리 커봤자 4m 정도?인 걸 고려하면 여전히 엄청난 언덕이죠.
(일본 경주마들이 개선문상에 그렇게 도전하면서도 왜 맨날 우승을 못하는지에 대한 하나의 해답인가 싶기도)
그래서인지 인게임에서도 뛰어보면 기존 경기장들과는 달리 언덕이란 것이 눈에 확 띕니다 ㄷㄷㄷ
마지막으로 롱샹 경기장의 주요한 특징을 꼽아보라고 한다면, 역시 엄청난 길이의 최종 직선이 빠질 수 없습니다.
개선문상의 골인 지점인 1번 결승선을 기준으로 533m 길이의 최종 직선이 자리 잡고 있는데,
최종 직선이 길기로 유명한 도쿄 경기장(525.9m)과 동일한 수준으로 긴 최종 직선이죠 ㅇㅇ
근데 거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최종 직선 앞에 또 직선이 붙어있어서 실질적인 최종 직선 길이는 훨씬 더 깁니다!
이른바 '폴스 스트레이트(false straight)'라고 불리는 직선인데, 270m 정도의 직선 구간이 추가로 붙어있습니다 ㅇㅇ
일반적인 경마장은 최종 코너 다음에 바로 최종 직선이 이어지는데, 롱샹 경마장은 '최종 코너 - 직선 - 최종 직선' 구조로 되어있는 셈이죠.
애초에 폴스 스트레이트라는 이름이 붙은 이유도, 다른 경마장들과는 다른 구조 탓에 경주마들이 거기가 최종 직선이라고 착각하는 일이 많아서 그렇다고... (한 마디로 경주마들이 쉽게 낚이는 코스란 소리 ;;;)
앞서 롱샹 경기장에 수많은 시행거리가 존재하는 것을 보셨겠습니다만,
이번 2.5주년 업데이트로 추가된 코스는 잔디 2400m 코스 하나 뿐입니다.
(개선문상, 니엘상, 푸아상, 세 가지 모두 2400m 코스에서 치러지죠)
롱샹 경기장 전체에 대해 설명하면서 주요한 특징들을 이미 다 언급했기에 특별히 더 다룰 부분은 없으나,
'폴스 스트레이트'라는 특이한 구간이 존재하기 때문에 여기에만 주의해주시면 되겠습니다 ㅇㅇ
▷ 폴스 스트레이트는 최종 직선이 아니라 단순 직선 구간으로 취급됩니다. 최종 직선에서 발동하는 스킬은 여기서 발동하지 않죠. 대신 '육박하는 그림자'처럼 종반 직선에 발동하는 스킬은 여기서 발동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 폴스 스트레이트와 최종 직선 사이는 살짝 꺾이는 부분이 있으니 코너 취급 아닌가?싶기도 합니다만, 일단 제가 연습 모드로 실험해봤을 때 코너 스킬이 죄다 제3 코너 아니면 최종 코너에서만 발동하는 걸 보면 그건 아닌 것 같습니다.
일본 웹 쪽을 보면 코스 특징에 따른 각종 가속력 스킬의 유효 여부나 클구리의 활약 가능성(...) 등등을 벌써 뚝딱뚝딱 연구하고 있던데,
국내에도 10월의 개선문상 챔미를 앞두고 관련 정보가 돌 것으로 보이니 적절히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ㅎ
그나저나 말딸 일섭이 처음 나왔을 땐 우스갯소리로 "게임 연구하다가 경마 고수 되겠다"라는 소리를 했었던 것 같은데,
게임에 프랑스 경기장이 추가됐다고 프랑스 경마 자료를 조사하고 있는 제 모습을 보니 이젠 농담같지 않긴 하네요 ㅋㅋㅋ
게다가 경기장 운용 방식이나 용어 등등 처음 보는 것들 투성이라 좀 당황스럽긴 했습니다만, 이래저래 조사하다보니 재미는 있습니다 ㅋㅋ
(이제 언젠가 한국 경기장도 말딸에 추가되면 대박일텐데.... 일단 지금은 희망사항 정도로 ㅎㅎ)
아, 참고로 업데이트 된지 아직 이틀 정도밖에 안된 시점이라 인게임 자료는 좀 부정확한 부분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맨날 보던 GameTora 사이트에 아직 롱샹 경기장 데이터가 업데이트되질 않아서....)
혹시나 수정 사항이 생기면 늦게라도 반영해두도록 하겠습니다 ㅎㅎ
글 쓴지 두어 시간도 안되어서 GameTora에 상세 데이터가 업데이트 되었네요 ㅋㅋ (북미권 사이트라 한국 시간으론 새벽에 업데이트하넹...)
내리막 구간의 길이가 조금 더 길어져서 종반 직전까지 늘어난 것을 제외하곤 제가 찾아본 자료들과 일치했습니다 ㅇㅇ
해당 부분을 수정한 이미지로 교체해놨으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당
(IP보기클릭)108.181.***.***
(IP보기클릭)211.243.***.***
아직 도주/선행으로 플레이해보진 않았긴한데, 제 말딸이 앞 각질 애들 따라잡는거 보면 역으로 당할 때 얼마나 공포스러울지(?) 짐작이 가긴 합니다 ㄷㄷㄷ ㅋㅋㅋㅋㅋ | 23.08.26 15:08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