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에 앞서
어디까지나 무과금 뉴우비 분을 위한 공략입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 있으므로 반박시 네 말이 맞을 수 있습니다.
1. 다이와 스칼렛의 특징
마일~ 장거리 까지 골고루 커버할 수 있는 기본지급 2성말. 장거리는 적성이 B이므로 인자가 필요
각질은 도주, 선행.
성장 보너스는 스피드 10%, 근성 20% 로 좋은편은 아니다.
고유스킬은 레드 에이스 - 레이스 후반에 전방에서 1위가 되는 힘을 근소하게 발휘한다.
(고유스킬의 경우 레이스 후반에 2등과 가까울 경우 속도와 가속도가 증가. 2등에서 1등으로 역전하거나 1등으로 달리고 있을때 따라잡히면 발동)
처음 체험해볼 수 있는 말딸이자 트윈테일 츤데레의 정석. 중학생이라고 믿어지지 않는 놀라운 몸의 소유자.
2. 육성 준비 - 거리와 각질을 정하자.
일섭 초반에 제시된 거리에 따른 스탯 추천. 각질과 고유 기술에 따라 변동이 있긴 하지만 대체적으로 맞다.
육성에 앞서 해당말을 어디에 내보낼지, 어떤 각질을 사용할지를 먼저 정하고 들어가는것이 좋다.
각질에 따라 추천 스탯이 다르고, 서폿 카드 편성도 달라지기 때문.
다이와 스칼렛의 경우 고유스킬이 도주에 유리하고, 각성 LV로 중거리 스킬 (킬러 튠) 을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시나리오 경기도 대부분 중거리 이므로 중거리 - 도주가 가장 키우기 쉽다.
3. 인자와 서폿편성 (타즈나+크릭 필수)
본 공략의 경우 프렌의 파워인자 + 슈퍼크릭 서폿 대여로 시작했다.
스피드가 가장 올리기 쉽고 중요하며, 중거리 이상은 슈퍼 크릭을 필참해야 한다.
추천 서폿 구성은 3스피드 + 1파워 + 1스테(슈퍼크릭) + 타즈나
혹은 3스피드 + 2스테(슈퍼크릭포함) + 타즈나.
보드카가 있으면 편리하기에 2스핏 1파워 2스테 타즈나로 진행하였으나 스핏이 아쉬운 결과가 나왔다.
도주마의 경우 파워가 낮아도 영향이 크지 않으므로 스피드를 좀 더 챙기는 것을 추천한다.
추천서폿
스피드
SSR 이벤트 스페 풀돌, 사일런스 스즈카, 비코 페가수스, 사쿠라 바쿠신 오
SR 킹 헤일로, 에이신 플래시, 스윕 토쇼
파워
SSR 보드카, 오구리 캡
SR 돌파 많이 된 파워 카드
스테미너
SSR 슈퍼크릭(필수)
SR 마야노 탑건, 맨하탄 카페
자신의 서폿 보유와 돌파도에 따라 인자와 프렌 서폿 카드를 빌리면 되겠다. (밑줄은 개인적인 추천)
4. 육성
육성시작~ 데뷔전 까지
맨처음 트레이닝은 무조건 타즈나가 있는곳으로 간다. 타즈나의 경우 1회 한정으로 컨디션을 올려주기 때문.
이후 외출 1회로 컨디션을 절호조로 만들고 끝까지 절호조를 유지하는 식으로 한다.
초반 트레이닝은 트레이닝 레벨을 올리면서 타즈나의 인연 경험치를 올리는 것을 주목표로 한다.
타즈나의 인연경험치가 녹색이 될 때 까지 타즈나를 따라 다니되, 타즈나가 근성, 지능 등 좋지 않은 곳에 있을경우,
혹은 스피드, 스테미나, 파워에 3마리 이상 동료가 몰린경우 해당트레이닝을 눌러도 좋다.
최종적으로 주력으로 미는 스탯 (스피드) 의 레벨을 5까지, 보조 스탯 (스테미너, 파워) 의 레벨을 3~4까지는 올려야 원하는 스탯이 나오기 쉽다.
트레이닝시 체력이 50% 정도의 경우 실패 확률이 생기는데 한자릿수 라면 무시하고 진행시켜도 된다.
정말 재수 없으면 실패율이 1%라도 실패하지만 어지간하면 성공한다.
체력이 40% 밑으로 떨어지면 실패확률이 많이 올라가게 되는데, 이 때는 휴식을 눌러주는게 좋다.
2~3회 트레이닝 후 회복이 기본 루틴이 된다. 만약 체력이 애매한데 휴식은 누르기 싫은경우라면 지능을 눌르면 된다.
추가 트레이닝의 경우 가능하면 하는 편이 좋다. 턴을 소모하지 않고 능력치를 올리는 수단이기 때문.
다만 지능의 경우 체력을 회복하려고 누르는 경우가 많은데, 추가 트레이닝을 하면 회복한만큼 다시 날아가므로 추가를 하지 않을 때도 있다.
데뷔전에서는 스피드, 스테미너, 파워가 200 안팎이라면 1등을 할 수 있다.
다이와 스칼렛의 기본 각질은 선행이므로, 데뷔전에서 도주로 바꿔주는것을 잊으면 안된다.
데뷔전~ 1년차
서폿 카드의 팬 보너스가 낮을경우, 데뷔전을 1위했더라도 팬수가 모자랄 수 있다.
5턴 후 개최되는 중거리 레이스를 예약하고, 스스파 위주로 인연 포인트를 올리면서 트레이닝하자.
이 시기는 당장 올라가는 스탯보다 미래를 위해 인연치에 투자하는 시기이다.
서폿 카드의 레벨이 높아서 초기 우정치 보너스를 많이 받았을 경우, 인연치에 투자하는 시간이 짧아져 빠른 우정 트레이닝이 가능하니
서폿 카드를 선택할때 참고하면 좋다.
타즈나의 인연치가 녹색이 된 경우 이벤트가 발생하여 이후 타즈나와 외출이 가능하게 된다. (선택지 1번)
이 이벤트는 1년차 12월이 되기 전에 띄워 놓는게 좋은데, 미리 띄워놨다면 정월 참배후 타즈나가 스탯 보너스와 스킬 힌트를 주기 때문이다.
타즈나와의 외출은 총 5회로 구성되어있다.
1) 체력회복,컨디션 상승
2) 체력회복, 질병해제
3) 체력회복,컨디션 상승 (선택지 위)
4) 체력회복, 질병해제, 컨디션 상승
5) 체력회복, 컨디션상승, 스킬힌트 (집중력 or 컨센트레이션)
2번째 빼면 컨디션 상승이 포함되어 있고, 휴식에 준하는 만큼 체력을 회복해주는데다, 휴식시 생기는 랜덤 디버프도 없다.
3회까지는 휴식 대용으로 빠르게 소모하고 4회 부터는 아껴뒀다가 질병이나 컨디션 저하시 사용하면 유용하다.
새해 이벤트, 여름합숙, 2년차
새해 이벤트 선택지는 맨아래. 말딸마다 선택지는 다르지만 공통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맨아래가 스킬포인트 증가로 가장 쓸만하다.
4월쯤 계승 이벤트가 일어난다. 5월에 오크스와 일본 더비중 출전할 대회를 하나 고를 수 있다.
라이벌인 보드카가 있는 일본 더비로 대회를 바꿀 수 있는데, 난이도가 상승할 뿐더러 보드카가 우승 후 의욕상승 이벤트도 없어지기 때문에 비추이다.
7월에는 여름 합숙이 시작된다.
여름 합숙의 경우 모든 트레이닝이 레벨5의 효과를 가지게 되며 4턴간 지속된다.
이 때 쯤이면 우정 트레이닝이 가능해 질텐데, 1~2회의 우정트레이닝 + 나머지 지능 or 3회 우정트레닝 + 1회 회복 으로 보내면 된다.
합숙때 최대한 스탯을 올려야 하므로 미리 체력을 체워와야 하는데, 휴식했다 부작용이 생기면 해제할 수 없으니 타즈나로 채우고 오는 것을 추천한다.
3주차 선택지는 공통으로 1.파워 2. 근성을 올려준다. 파워를 고른다. (다이와가 엄마 같긴 하다)
2년차가 가기전에 서폿들과의 우정도를 최대한 올리면서 이사장 인연치도 녹색 근처까지는 올려두길 권장한다.
팬수가 모자라다면 11월~12월 즈음 있는 G1 대회를 출장해서 팬 수도 일정이상 챙겨줘야 한다.
새해 이벤트, 발렌타인데이, 팬미팅, 여름합숙, 아리마기념, 크리스마스, 3년차
새해 이벤트의 경우 역시 가장 아래 선택지. 스킬포인트를 선택. 새해 이벤트 후 1월 하반기엔 뽑기 이벤트가 있다.
보통 당근 하나가 나오는데 대부분 체력을 회복시켜주므로 훈련을 한번해서 체력을 미리 빼놓자.
만약 여기서 온천 티켓을 뽑았고, 말딸이 URA 우승을 했다면 우승 후 온천 이벤트를 볼 수 있다.
발렌타이데이 이벤트 (2월전반) 고유 스킬렙을 올려준다. 조건은 팬수 6만이상. 팬수가 모자란다면 스킬 포인트만 받는다.
이후 두번째 계승이 이뤄지고... 이즈음 최소 스탯치는 스스파 C 이상이어야 한다.
이보다 못하다면 시나리오 클리어도 어렵고 URA 파이널 우승은 사실상 힘든편.
팬미팅 이벤트 (4월 전반) 고유 스킬렙 업. 조건은 팬수 7만이상 이사장 인연도 녹색 이상. 카렌짱이 찾아온다.
2번째 여름 합숙은 1번째와 크게 다르지 않다. 여름 합숙 후 지능이 250~350이 될 정도로 여유 내에서 투자해주고,
주력 스탯에 우정 트레이닝을 하면 된다. 우정트레이닝 개꿀
텐노상은 무난하지만 12월 초반 아리마기념은 장거리 이므로 준비가 많이 필요하다.
인자로 장거리 A를 챙겨왔으면 더욱 좋겠지만, 최소 금테 체력 회복 스킬을 하나 이상은 들고가야한다.
(다행히 아리마 직전에 마에스트로가 떠줬다.)
최종목표인 아리마 기념 까지 돌파 했다면 크리스마스 이벤트가 찾아온다.
크리스마스 이벤트의 조건은 팬 12만 이상. 목표 레이스에서 꾸준히 1등을 했다면 자연적으로 되는 수치다.
시나리오상 스킬레벨을 3 올릴 수 있기에 모두 성공하면 5레벨이 된다. (2성 혹은 5성일때)
그리고 마침내 URA 파이널로 돌입한다.
URA 파이널은 예선-준결승-결승으로 각각 1턴의 텀이 있다. 여름 합숙과 비슷하게 체력을 채워두고 2회~3회의 훈련을 할 수 있다.
각 대회를 우승할 때 마다 모든스탯 보너스 12가 주어지므로 시계를 사용해서라도 돌파하고 나면 다음 라운드는 예상외로 쉽게 이기는 경우도 있다.
시계의 경우 한단계 윗상태로 만들어 주기때문에, 만약 절호조 였을 경우 절호조+가 되어 더 나은 활약을 한다.
따라서 아슬아슬하게 졌다고 하면 시계를 한번 써보는것도 좋다. 시계사용까지 포함해서 목표 스탯을 맞추는 전략도 있다.
그리고 대망의 결승을 우승한다면...! 우마뾰이 공연이 트레이너를 기다린다.
결승 후 각 NPC 친밀도에 따라 보상을 받을수 있다.
오토나시 기자
0 - 스킬포인트
50% - 올스탯 3, 스킬포인트
MAX 일 때- 올스탯 5, 스킬포인트. 육성 우마무스메가 잡지 표지를 장식
이사장
MAX가 아닐때 - 올스탯 10, 스킬포인트
MAX일 때 - 이사장의 부채를 받는다. 올스탯 15, 스킬포인트
타즈나
MAX가 아닐때 - 올스탯 5~6, 스킬포인트
MAX일때 - 올스탯 6~9, 스킬포인트
(MAX가 아니기 힘들다)
기자의 보상이 이사장 보다 구리기 때문에 보통 이사장 MAX만 노린다. 이사장의 경우 레이스에 출전해서 우승해도 친밀도가 오른다.
상점가 뽑기 이벤트에서 온천 티켓을 뽑았다면 온천 여행 이벤트도 나온다.
우마무스메와의 후일담과 함께 올스텟 보너스를 받으면서 URA 시나리오 끝!
가능하면 배우지 않고 버티면서 최후반에 몰아서 배우는게 힌트 때문에 포인트가 절약된다.
그러나 스킬을 배우지 않으면 경기에 이기기 힘들기 때문에 우승예상을 보고 힘들것 같다면 미리미리 배워두는 편이 낫다.
추천 스킬은 아래와 같다.
곡선의 마에스트로 (슈퍼 크릭 이벤트 힌트) - 코너에서 체력회복.
호전일식 (보드카 or 이사장 이벤트 힌트) - 직선에서 체력회복
도망자 or 굳히기 준비 (사일런스 스즈카 이벤트 힌트) - 마지막 코너에서 선두를 유지하기 쉬워진다.(도주)
킬러튠 (각성 LV, 엘콘도르파사 이벤트 힌트) - 레이스 중반에 앞쪽에 있다면 좋은 자리를 잡기 쉬워진다
뒷심 - 라스트 스퍼트에서 속도 증가
컨센트레이션 (타즈나 마지막 외출) - 출발을 잘하게 되어 지연되는 시간이 짧아진다
특히 아리마 기념등 장거리 레이스의 경우 마에스트로가 있고 없고로 순위가 결정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초반에 포인트를 아꼈다가 마에스트로가 뜨는 순간 배우는 편이 좋다.
스테 회복 스킬이 하나도 나오지 않은 경우 스테미너 훈련을 좀 더 해줘야 할 필요가 있다.
5. 마치며
다이와 스칼렛 육성 공략이지만 타즈나 사용설명서가 된 것 같기도 하다. 사실 대부분의 말은 대동소이 하다.
육성은 그때 그때 선택도 중요하지만, 미리 계획을 세워 육성 우마무스메에 맞춘 서폿 카드를 들고 가는것이 더욱 중요하다.
서폿 카드의 종류와 레벨에 따라 말의 최고 스펙도 사실상 결정되기 때문.
본 공략을통해 리세에 추천하는 SSR을 가진 트레이너들이 모두 우마뾰이를 감상하길 바란다.
또한 이벤트도 원만하게 진행해서 무과금의 희망인 스페셜위크 풀돌도 반드시 하나씩 챙겨가길 바라는 마음이다.
이상으로 공략을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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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즈나는 키류인으로, 크릭은 보드카 호전일식으로 대체를 해볼수 있긴한데.. 키류인은 풀돌 아니면 효율이 떨어지는데다 나머지 서포터 스펙이 높을때 써봄직하고, 호전일식은 발동되는 타이밍이 영 꽝이라서 사실 마에스트로를 대체하긴 어렵습니다. 마에스트로를 제외한 체력 회복스킬중에 써볼만한건 먹보가 있긴 한데 선행 한정이라.. 둘중 하나가 있다면 나머지는 대여를 하시거나 둘다 있는쪽으로 리세하는게 나을수도 있습니다. | 22.06.28 06:5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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탭이 잘못되엇나요? 바꿔주시면 감사합니다. | 22.06.28 11:0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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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 참여 글은 이벤트 탭으로 쓰시면 됩니다 수정해드렸어요 감사합니다 | 22.06.28 11: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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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드디어 다이와 우마뾰이했네요ㅠㅠㅠㅠㅠㅠㅠ | 22.06.30 08:5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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