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정확한 정보가 아닌 데이터에 의한 추론에 지나지 않으니 이 점을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방금 연달아서 메테오 스웜과 슈팅 스타가 습득되어 어제 관련 글을 작성하신 분이 생각나서 저도 한번 추론을 해보았습니다
관련 글은 여기 -> https://bbs.ruliweb.com/family/516/board/185755/read/2859?page=6
우선 이 스크린샷이 슈팅스타와 메테오스웜이 연달아 습득한 직후의 숙련도입니다
이것이 어제 메일 스트롬만 습득한 당시의 숙련도입니다
일단 눈에 보이는 것이 바람과 물의 숙련도가 1000 정도씩 상승한 것을 볼수 있습니다
습득한 직후인 점으로 미루어 보아 무언가 딱 떨어지는 수치인 3000, 4000, 5000 과는 거리가 제법 있어 보입니다
그래서 한번 모든 술기의 숙련도 데이터를 적어보았습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a2jlhkI1Z0dQ4Jkwe7Sjc4S6lk3jHqLi6HyrKd6_r30/edit?usp=sharing
습득직후의 모든 술기의 숙련도 데이터를 그대로 옮겨왔습니다
스탯창에 있는 숙련도와는 총합부터 차이가 제법 있습니다
그래서 스탯창에 표기된 숙련도 수치는 관련이 없음을 추측할수가 있죠
왜냐면 바로 직후이므로 5172 같은 딱 떨어지지 않는 숫자는 연관이 없기 때문입니다
슈팅스타와 메테오스웜을 얻고보니 메테오스웜의 속성이 빛속성으로 표시됩니다
생각한 것과는 매우 다른 속성이 부여되어있어서 처음에는 당황했습니다
우선 스탯창에 표기된 숙련도 표기의 의미를 한번 생각해보았습니다
린웰의 통상기는 각각 빛과 물, 바람속성의 기술을 날립니다. 데이터로 설명이 되는것은 이 각각의 통상기에 부여된 각각의 빛과 물, 바람의 통상타가 각각 스탯창에 표기되는 숙련도에 포함된다는 것으로 추론할수 있습니다
그런데 술기를 습득할때는 항상 어떤 기술을 사용할때입니다. 통상타에서 술기가 습득되지는 않습니다
전통적으로 테일즈의 숙련도 관련 습득조건이 붙을때는 항상 술기의 사용횟수가 곧 숙련도로 작용합니다
해서 데이터에는 오직 술기의 사용횟수 (숙련도) 합계만을 내보았습니다
데이터를 한번 자세히 살펴보니 아래의 데이터가 눈에 들어옵니다
일단 습득직후였으므로 가장 유의미한 숙련도 숫자에 근접한 것이 아닐까 생각해서 자세히 살펴보니
빛속성의 총 숙련도 합계가 3502, 물속성의 마법만 집계한 합계가 1202 였습니다
우선 슈팅스타는 물과 빛의 조합입니다. 해서 물의 숙련도가 1200 이었음을 알수 있습니다
메일 스트롬때의 데이터는 이렇게 모든 술기의 숙련도 총합을 내지 않아서 알수 없습니다만 아마도 1100 이상임을 미루어 볼수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왜냐면 메일스트롬은 물과 바람의 조합이므로 각각 모두 이 조건을 만족하는 것은 1100 이상이라는 점이기 때문입니다
메일스트롬 습득후 꽤 시간이 지난 상태이기 때문에 1162 라는 바람속성 마법의 합계가 습득후 사용빈도등을 고려할때 시기상으로도 딱 맞아 떨어집니다
그러면 남은게 메테오스웜뿐인데 마법숙련도 합계가 1716 이라는 데이터는 지금 빛속성 관련 마법 숙련도 데이터로 설명이 안됍니다
그래서 눈에 들어온게 빛속성 모든 술기의 숙련도 합계가 3502 라는 것이었습니다
데이터만 놓고 보았을때 설명이 되는것은 총 빛속성 숙련도 합계 뿐입니다
그래서 메테오스웜에 작용하는 조건은 빛속성이 붙은 모든 술기의 사용횟수가 적용됨을 데이터로 설명이 됩니다
종합해보면
메일스트롬 : 물과 바람의 마법숙련도 합계가 각각 1100 이상일때 물과 바람 둘중 어느쪽의 마법기술을 사용함으로 습득
슈팅스타 : 물과 빛의 마법숙련도 합계가 각각 1200 이상일때 물과 빛 둘중 어느쪽의 마법기술을 사용함으로 습득
메테오스웜 : 빛속성 총 숙련도 합계가 3500 이상일때 빛속성 마법기술을 사용함으로 습득
이라는 추론이 나옵니다
마법뿐만 아니라 린웰의 모든 술기에는 모두 속성이 붙어있습니다
해서 메테오스웜은 빛속성이 붙은 모든 술기를 사용할때라고 생각되어집니다
어디까지나 추론에 지나지 않기 때문에 정확하지 않다는 점을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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