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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게임 전투의 문제점은 본인이 뭔가를 잘못하고 있더라도 꾸역꾸역 클리어는 되도록 만들어놓아서 결과적으로 시스템 이해도는 낮은 채 불쾌한 경험만을 반복하게 된다는 것... 차기작에서는 이 부분도 개선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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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닥소가 더 그지같음 한두대 때리고 구르고 한두대 때리고 구르고 한방먹으면 유다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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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7이 외관은 액션RPG로 보이지만, 전체 시스템은 결국 일반 커맨드식 RPG와 유사합니다. 커맨드 입력 RPG에서 이동, 방어, 공격만 턴 없이 되는 방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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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크소울은 어려운 게임의 대명사인데 그럼에도 적 패턴에 대한 인지가 명확해서 전투 가닥을 잡기가 수월한 반면에 파판7리메이크는 어려운 게임의 대명사도 아니면서 턴제인지 액션인지 모호한 경계선에서 전투 패턴에 대한 인지도 모호하고 ATB로 인해 전투 대기시간도 길어 차라리 이런식이면 그 어려운 다크소울이나 블러드 본의 전투가 차라리 더 나은거 아니냐? 는식의 비판인 듯요. 나름 의미가 있는 비교라고 보여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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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으면 체력만 빠지는게 아니고 atb가 찹니다. 그래서 맞딜하지 말고 막으라는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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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으면 체력만 빠지는게 아니고 atb가 찹니다. 그래서 맞딜하지 말고 막으라는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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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닥소가 더 그지같음 한두대 때리고 구르고 한두대 때리고 구르고 한방먹으면 유다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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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7이 외관은 액션RPG로 보이지만, 전체 시스템은 결국 일반 커맨드식 RPG와 유사합니다. 커맨드 입력 RPG에서 이동, 방어, 공격만 턴 없이 되는 방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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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게임 전투의 문제점은 본인이 뭔가를 잘못하고 있더라도 꾸역꾸역 클리어는 되도록 만들어놓아서 결과적으로 시스템 이해도는 낮은 채 불쾌한 경험만을 반복하게 된다는 것... 차기작에서는 이 부분도 개선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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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못하고 있다라기보다 모르고 있다라고 표현하는게 맞다고 봐요. 자신의 전투방식을 고수해도 깰 수 있다는건 전투의 자유도랄까. 그렇게해서라도 성취감을 얻느냐 아니면 욕을 하느냐는 전적으로 그 사람의 선택이죠. | 21.03.18 17:3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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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이 게임을 락온개념도 모른채 100 시간을 넘기며 하드모드를 깨나가면서도 성취감을 느꼈습니다. | 21.03.18 17:3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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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 정말 공감갑니다. 피에 여유가 있어서 필살기 썼는데 8번 상황. 그 담 즉시 시전에 가까운 무선딜 공격에 개피돼서 힐하려 보면 3번 상황. | 21.03.20 17:2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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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Villa7
다크소울은 어려운 게임의 대명사인데 그럼에도 적 패턴에 대한 인지가 명확해서 전투 가닥을 잡기가 수월한 반면에 파판7리메이크는 어려운 게임의 대명사도 아니면서 턴제인지 액션인지 모호한 경계선에서 전투 패턴에 대한 인지도 모호하고 ATB로 인해 전투 대기시간도 길어 차라리 이런식이면 그 어려운 다크소울이나 블러드 본의 전투가 차라리 더 나은거 아니냐? 는식의 비판인 듯요. 나름 의미가 있는 비교라고 보여짐 | 21.03.17 11:0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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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부족보단 패턴연구를 스킵하고 클리어하는경우 이렇케 생각하는거같음 닥소의 경우 물약떨어지고 죽으면서 패턴연구할때 이겜은 꾸역꾸역 회복하면서 계속 싸울수있음. 회복수단이 많은겜이기도 하고 이러니 리트하며 패턴분석을 건너띄고 맞딜+회복만 하니 재미를 못느낄수있긴함 | 21.03.18 04:5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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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확하신 지적같습니다. 상당히 많은 수의 유저들이 이러고 있는게 문제같습니다. 저처럼 정말 오래도록 게임을 해 온 사람도 그런 우려를 뼈저리게 느꼈습니다. 차라리 로딩 시간이 대폭 짧았다면 부담이 많이 줄었을 겁니다. 피로도 높은 전투 시간 + 로딩 시간이 맞물리면서 파해햐야겠다라는 욕구보다 일단 살고 살리고 회복해서 클리어를 하자라는 식의 욕구가 더 강해게 작용하더라구요. | 21.03.19 17:2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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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확하시네요. 하면 할수록 어려운 게 아니라 불합리하다는 느낌입니다. 시점 변경도 거지같은데 화면 밖에서 공격이 들어오는 상황이 종종 생기고 어떤 공격은 모션에 비해 데미지가 너무 크고 연사형 공격에 맞으면 피가 얼마나 닳는지 즉각적으로 인지가 안 돼서 피통 확인해야 돼요. 다크소울은 맞으면 ㅈ되는 공격은 그에 걸맞은 모션이나 연출이 있어요. 하다못해 캐릭터가 아파하면서 담 부턴 피하라는 무언의 압박을 주죠. 근데 여긴 그냥 어느 순간 보면 빨피고 처음보는 애들은 어떤 공격이 특히 아픈지, 굴러야 되는지 막아야 되는지 당최 알 수 없네요. 그냥 맞아가면서 패턴 익히고 딜타임 재야됨. 요는 특정공략을 강요하면서 겜상에 아무 힌트가 없는 게 너무 짜증나네요. 대표적인 예가 리바이어던이나 헬하우스에요. 진짜 공략을 보지 않는 이상 돌파구가 안 보일 듯 합니다. 마배리어가 필요하니 배리어를 미리 업시켜두라고 미리 언질이라도 주던가 가뜩이나 마테리아가 이것저것 쏟아져서 무기 업글 슬롯확장부터 해도 모자라는데ㅋㅋㅋ 헬하우스는.... 저는 속성 마법 캐릭마다 1종류씩 끼워놓았는데도 참 기가 찼는데 저 시점에서 아예 하나도 세팅 안 한 사람들도 있었을 건 아니에요? 오리지널 파판7이랑 병행 중인데 오리지널이 훨씬 재밌네요. 거긴 몹마다 따로 바꿀 필요없이 보편적인 세팅하나면 막힘없이 할 수 있어요. 이 글 첨 올릴 때가 헬하우스 헤딩할 때였는데 댓글과 달리 턴제라는 거 알았고 버스트 위주로 전투도 하고 있었어요. 첨 보는 애들은 무조건 간파하라는 말을 듣고 시작해서. 근데 여전히 전투가 거지같네요. | 21.03.20 17:1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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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턴연구 하다가 빡쳐서 올린 글입니다. 패턴 몰라서 죽었으면 다시 도전했겠죠. 다크소울처럼요. 다크소울은 센 공격은 그에 상응하는 연출이나 시전 시간이 있어서 처음 겪어도 대강 눈치는 챌 수 있어요. 근데 여기선 적들 공격 선딜도 그렇고 뎀지도 들쭉날쭉이라 그냥 쌀보리 같아요. 굴러야 할 지 막아야할지도 직관적으로 판단하기 어렵고 쉬운 전투는 너무 허무하게 끝나고 어려운 전투는 너무 고구마같이 답답하네요. 담에 무슨 공격할 지 아는데 구르거나 이동해서 피해지진 않고 막아도 데미지 닳고 atb없어서 힐도 못하고 평타 치다가 또 쌀보리식 즉시 시전 공격에 죽고.... 패턴을 알면서도 죽는 상황이 반복되니 거지같은 거죠. | 21.03.20 17:2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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죄송합니다. 닼소 블본한테 미안해지네요 | 21.03.20 17: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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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말말고 클래식버젼으로 해보세요 | 21.03.31 18: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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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런게 있나요? 감사합니다. 한번 해봐야겠군요 | 21.04.08 22: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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