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격255 민첩255(우선 170까지만 해도 충분함) 캐릭이 되었으면 이후로는 아니마를 이용하지 않고 직접 때려잡아서 순서대로 스탯작업을 하면 끝납니다.
앞으로의 작업순서는 개략적으로 보자면
공격255 민첩255 >>> 물방255 와 마방255 추가 >>> 운205(또는 115) 와 hp99999 추가 순서로 하면 됩니다.
위에 써진 공격, 민첩, 물방, 마방, 운, hp 까지는 핵심스탯이고
그 외에 명중, 회피, mp, 마력은 적당히 자신의 상황에 따라 아무때나 하면 됩니다.
- 공격255 민첩255 에서 가능한 것
운, 물방
마방, 명중, 회피, mp (명중률을 맞추거나 or 어택릴같은 오버드라이브)
다크소환수 (발파레나 시바) 에게 리본방어구 받기
- 물방255 마방255 까지 되면 가능한 것
럭키 (마방 필요 -반격기로 프레어)
hp 미지로의날개 (물방 필요 - 카운터공격)
투귀에게 기본스피어40개받기 (물방이 없어도 죽으면서 잡으면 되지만 물방작업이 되면 편함)
마력 (마방필요)
여기까지는 방어구 옵션은 오토헤이스트만 있으면 충분하며 리본이나 hp한계돌파옵션없이 hp가 3천~5천정도만 되어도 전혀 문제없습니다.
대강의 흐름은 이런 식이고 이제 세세한 내용으로 넘어갑니다.
1.공격255 민첩255 상황
스피어반작업 시작하면서부터 돈이 되는한 7명에게 빠르게 오토헤이스트방어구를 마련해줘야 합니다.
(hp한계돌파나 리본은 없어도 지장 없음)
저번 글에서 쟈가노트(공격력)와 펜릴(민첩) 공략까지만 쓰며 글을 마무리했는데
쟈가노트와 펜릴은 오토헤이스트가 없어도 잡는데 지장이 없어서 설명을 보류해두었으나 빨리 마련해도 좋습니다.
1-1. 다크소환수에게 리본방어구 받기
공격력이 255라면 다크발파레는 어택릴1방에 죽고 다크시바는 어택릴 + 에이스오브더브리츠 or 챠지앤어설트에 죽습니다.
발파레와 시바는 반격기가 없어서 물방마방이 없어도 오버드라이브로 순삭이 가능합니다.
포획으로 받은 다크마타99개로 1명분의 리본방어구가 있으니 7명분의 무기7가지 방어구7가지중에서 6/14확률로 방어구가 나오면서
리본옵션이 붙을 수가 있습니다.(체감상 막타친 캐릭의 장비가 더 잘 나옵니다)
리본옵션에 드는 다크마타99개 모으기가 장난이 아니니 꼭 리본옵션을 줍도록 합니다.(hp한계돌파는 볼거없음 리본이 중요!!)
다크시바는 세이브포인트와 거리도 멀고해서 조금 귀찮을 수 있지만 발파레정도라면 어택릴 1번 쏴보고 방어구 옵션 확인후 리셋이 편합니다.
원하는건 4칸방어구에 리본이 달려있는겁니다.
3칸짜리 리본방어구라도 상관은 없고 발파레에게서 리본방어구를 안주워도 상관없습니다. 나중에 요진보노가다를 많이 하면 됩니다.
무언가의 이유로 다크소환수는 지금 죽이지 않고 남겨놓겠다면 안해도 됩니다.
다크요진보 노가다에 리본옵션은 없어도 전혀 문제가 없으므로 거기서 리본방어구모으기를 하면 되요.
(요진보전투에서 리본이 없어도 문제없음. 석화된거만 풀어주면 됨)
다크소환수에게 받은 리본방어구에 오토헤이스트를 붙이고 나머지 애들은 마카라냐숲의 완츠에게서 빈칸4개짜리 방어구를 사와서
클리어스피어 구매에 지장이 없는 선에서 돈이 되는 한 오토헤이스트를 붙여서 착용합니다.
* 글 최하단부에 다크소환수의 드랍템 옵션에 관해 추가하였으니 참고
1-2. 명중 마방 회피 mp (명중률이 필요한 경우)
외눈박이(마방스피어) = 명중23이상 100%명중, 평타2방
호넷(명중스피어) = 명중40이상 84%명중, 평타7방 or 어택릴1방
프테리쿠스 (회피스피어) = 명중150이상이면 100%명중, 평타2방 or 2방이상OD (어택릴, 챠지앤어설트, 에이스오브더브리츠, 진풍)
위자르샤 (mp스피어) = 명중200이상이면 100%명중, 평타1방(칠요무기) or OD
마방작업을 편하게 하기 위해 명중을 5개 작업합니다.
(스피어반완주한 경우는 명중이 높다면 하지 않아도 되고 원래 계획에 명중도 몇개 넣을 생각이면 필요한만치 넣어둡니다)
명중은 어차피 지우게 될텐데 150명중이나 200명중은 올리기는 귀찮고 호넷을 어택릴1방에 잡아서
명중을 5개까지 임시로 올려두고 나중에 지우죠.
명중을 5개 올리면 명중수치가 낮은 아론 유우나 루루도(명중초기치3) 명중이 23이 됩니다.
외눈박이정도는 평타로 때려잡기 위해 명중23은 만들어 두었다가 필요없다면 나중에 지우면 됩니다.
(행운90정도면 명중을 지워도 됩니다.)
*명중은 최종적으로는 다 지울텐데 90행운이 되기 전엔 외눈박이를 평타로 잡기 위해 최소한 명중 23을 만들려는거라 명중을 5개 넣었다가 나중에 지우는겁니다.
명중이 전원 23이상이면 명중을 새로 또 넣지 않아도 됩니다.
프테리쿠스와 위자르샤는 오버드라이브로 잡던가 or 그냥 잡는다 (명중률25%에서 도전) or 행운좀 올리고 잡는다(90행운정도면 100%명중)
회피 mp 는 급한게 아니니 나중에 운노가다 90이상 하고서 잡는게 편합니다.
1-3.휴지스피어(운스피어)
훈련소 오리지날 몬스터인 어스이터, 휴지스피어, 신룡은 ap를 5만이나 줍니다. 우선 ap확보를 위해 휴지스피어부터 잡죠
휴지스피어의 반격기 깔아뭉개기는 방어력과 무관하게 최대hp의 15/16데미지를 줍니다.(프로테스로 반감가능)
그래서 물방이나 마방도 필요없고 hp가 낮으면 더 쉽습니다.(몇만이상의 hp이면 체력회복이 더 힘듬)
어택릴1방 + 에이스오브더브리츠1방이면 죽어요.
챠지앤어설트로도 죽으니 아직 티더4번째 오버드라이브기가 없으면 여기서 티더오버사용횟수를 늘려서 4번째오버도 획득해둡니다.
일단 필요한만치(47개 또는 25개) 먹어두고 나중에 어스이터(럭키스피어)를 잡으면서 행운작업을 하면 됨.
ap를 많이 주니 와카, 티더 이외의 캐릭은 훔치기나 회복, 맡기기등을 하다보면 ap도 같이 받습니다.
1-4. 탄게트(물방스피어) 외눈박이(마방스피어)
물방과 마방은 순서는 뭘 먼저하든 비슷합니다.
마방을 먼저 작업하면 어스이터(럭키스피어)를 잡으며 ap확보가 쉽고
물방을 먼저 작업하면 신룡을 잡으며 ap확보가 쉽고(수중3인조한정) 투귀에게 기본스피어확보가 쉽습니다.
탄게트는 어택릴1방
외눈박이는 평타2방(명중23이상)
2. 물리방어255 마법방어255가 추가된 상황
이제 남은건 운(럭키스피어)과 hp 마력입니다. (그 외 회피나 mp)
럭키스피어와 hp스피어가 갯수면에서 질릴 정도로 오래 해야 하는 1~2순위죠. 마력이3위??
2-1. 점보프린(마력스피어)
마법으로만 데미지를 받는 130만hp의 점보프린입니다. 물리데미지는 1도 안들어가요.
이 녀석은 99999가 아니면 오버킬이 안되요. 9.8만 정도에도 오버킬이 안나옵니다.
마력이 낮으니까 점보프린을 잡는건데 마력이 255라도 프레어로는 99999가 애초에 나오지도 않고
알테마도 99999보장이 안됩니다. (9.3만 ~ 99999)
마법부스터가 있다면(루루의 칠요무기) 겨우 알테마(마력220이상) 프레어(마력235이상) 로 99999가 보장이 됩니다.
참고 - 홀리는 225마력정도에서 99999가 보장. (부스터의 경우 180이상에서)
근데 스피어반에 있는 마력을 싸그리 긁어모아야 120~130정도 올라가는데 이래서는 오버킬을 못해요.
여기서 다시 아니마를 이용합니다.
아니마의 페인은 마법공격으로 취급되어서 확실하게 99999데미지가 보장됩니다.
(아니마의 마력이 140정도 이상이면 99999가 보장될겁니다. 페인데미지는 공격력과 관계없음)
-내용추가 : 아니마 마력 137에서 99999가 안되다가 140에서 99999
아니마의 마력은 유우나의 각종스탯(특히 마력)이 높아야 올라가는데 물방마방255까지 작업한 정도면 충분히 130 ~ 140 넘어갑니다.
마력작업 이전에 스피어반의 유우나영역을 지우며 (특히 마력) 진행한 경우 아니마 마력이 낮을 수 있으니
마력255작업은 가급적 유우나 스탯(특히 마력)을 지우기 전에 하는게 좋습니다.
- 점보프린과의 전투
아니마가 헤이스트, 디스펠 두 가지만 배우면 됩니다.
공255 민첩255 물방255 마방255 까지 된 유우나라면 아니마 마방이 높아서 쉘, 케알가 같은건 필요없어요.
점보프린은 유일하게 상태이상 슬로우가 걸립니다.
점보프린에게 오토리플렉이 있으니 그냥 걸면 안되고 아군에게 리플렉을 써주고서 슬로우를 리플렉된 아군에게 쓰면 됩니다.
전투 시작하면 먼저
아군에게 리플렉을 걸고 >> 슬로우를 리플렉아군에게 쓰고 >> 아니마를 소환 >> 헤이스트를 걸고 계속 페인99999공격
(혹시 점보프린이 리제네를 쓰면 디스펠로 지움)
만약 슬로우도 아니마로 쓸거면
아니마 소환 >> 헤이스트 >> 리플렉 >> 슬로우 >> 계속 페인공격
(헤이스트는 오토리플렉상태인 점보프린에게 써도 반사되어서 아니마에게 걸립니다)
근데 아니마가 혼자 다 하는 것보다 슬로우 거는 정도는 아군3명 상태에서 하는게 더 빠릅니다.
참고 = 아니마의 페인공격대신에 아군 3명이 연속알테마나 연속 프레어로 hp를 빼다가 막타만 아니마페인으로 99999공격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막타를 언제 칠지 데미지계산하는 고생도 있지만 막상 해보면 연속프레어,알테마를 해도 시간이 짧지 않습니다.
아니마 페인도 연출시간이 길지만 프레어는 데미지가 약하고 알테마는 연출시간이 길어서 그리 득보는 기분이 안들어요.
이제 hp와 운이 남았는데 뭘 먼저 할 지는 상관 없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운을 먼저 90~110정도 올려놓고 hp를 작업을 추천
운과 hp가 적당선이 되면 취향대로 마저 hp를 올리든 행운을 올리든 하면 됩니다.
-내용추가(단계별 운수치에서의 의미)
캐릭별 운 초기치는 17(유우나, 루루, 아론) 18(티더, 류크, 키마리) 19(와카)
행운을 2개 넣으면 25(유,루,아) 26(티,류,키) 27(와)
아주 가아끔 투귀(운25)에게 헛손질 하는 경우가 사라짐
행운을 18개 넣으면 89(유,루,아) 90(티,류,키) 91(와)
프테리쿠스, 위자르샤, 사보텐더 등의 회피가 높은 적들(운15)을 명중을 다 지워도 명중률 100%가 되는 수치가 행운 90
펜릴(30) 호넷(33)은 105 정도에서...
행운을 25개 넣으면 117(유,루,아) 118(티,류,키) 119(와)
다크요진보에게 명중 100%가 되는 행운 (메이거스세자매를 제외한 모든 적에게 명중률 100%)
행운을 47개 넣으면 205(유,루,아) 206(티,류,키) 207(와)
라그까지도 100% 명중이 되는 행운
2-2. 어스이터(럭키스피어)
드디어 노가다의 결정체 운노가다입니다.
운205까지 올리는 경우 운스피어47개와 럭키스피어329개가 필요하고
운115까지 올리는 경우 운스피어25개와 럭키스피어175개가 필요합니다.
어스이터 행동패턴은 서있는 상태에서는 맞으면 반격기로 즉사효과가 있는 주먹공격을 합니다.
10만이상 데미지를 받으면 드러눕고
누운 상태에서는 반격기로 프레어공격 (마방255에서 대략 2500정도 데미지)
어스이터가 서있는 상태에서 티더 오버드라이브 챠지앤어설트를 쓰면 즉사공격반격없이 그냥 드러눕는 점을 이용해서
서있는 어스이터를 챠지앤어설트로 눕히고 >> 어택릴 2번 + 평타 0~1번 정도
>> 어택릴 1번 + 평타 4~6번 정도
>> 어택릴 0번 + 평타 10~12번 정도
대략 이런 식이면 됩니다.
티더의 행운수치가 몇인지에 따라 오버드라이브 1방당 2.5만 데미지가 크리가 떠서 5만이 되는 횟수가 달라지므로
어택릴2번만에 죽는 수도 있고 어택릴1번 + 평타 4번정도에 죽는 수도 있는등 다소의 변동이 있습니다.
(크리100%는 운110정도부터)
즉사방어구가 없는데도 어스이터의 선제주먹공격에 즉사하지 않고 반격기로 어스이터에게 99999로 때려버리는 경우도 있는데
이럴 때는 1대 더 치면 그대로 드러누우니 챠지앤어설트 안써도 됨(10만이상데미지에서 드러누움)
참고 = 드러눕혀놓고 오버드라이브 고고로 와카 혼자만 남긴상태에서 어택릴을 쓰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 경우는 오버드라이브 승리로 그냥 3명상태로 오버드라이브게이지량에 따라 적당히 어택릴 써가며 평타로 잡는게 편하기도 하고
ap도 많이 받아서 그냥 때립니다.
(고고를 습득하고 싶으면 도둑맞은기도자의동굴에 가서 매직포트를 만나고 2명은 죽이든 도망치든 하고 1명상태로 계속 턴이 돌아오게 하면 됩니다)
어스이터가 15만길짜리 무기방어구도 간간히 주는 등 어스이터노가다를 해야 돈도 많이 벌리고 ap도 상당히 받게 됩니다.
(어스이터작업 이후부터 돈이 넘쳐나게 되더라구요)
마방작업을 빠르게 끝내고 우선 어스이터노가다부터 하는게(럭키스피어를 당장 쓰지 않더라도)
뇌물로 쵸코보깃털을 충당할 돈마련에도 도움이 되고 ap도 잘 모여서 좋습니다.
어스이터노가다 이전에는 스탯스피어는 모이는데 ap가 부족한 상황일테지만
어스이터 노가다가 되는 시점부터 ap는 모이는데 스탯스피어가 부족해지는 상황이 될겁니다.
다른 스탯스피어모으기와 럭키스피어모으기를 적절히 배합하면 원만하게 흘러갑니다.
대략 이 정도면 돈이 남아도는 시점일텐데 가가제트의 레이징스파이크에게 뇌물 20만길에 파라미터스피어1개 기준으로
파라미터스피어를 얻어서 럭키스피어를 대체하는 수도 있는데 이것도 1개씩 받기는 은근 귀찮습니다.
하여간 이래저래 운노가다는 쉬운 길이 없어요.
2-3. 아이언크라드(hp스피어)
이녀석은 아론의 정벌 or 류크의 철갑수류탄으로 아머브레이크를 걸어야 오버드라이브 데미지가 99999가 나옵니다.
정벌 or 철갑수류탄 >> 어택릴 + 에이스오브더브리츠 면 딱 죽습니다.
철갑수류탄은 조합으로 기본스피어 2개인데 (파워스피어 + 파워스피어 식으로 아무거나 2개)
hp스피어 333개를 얻기 위해 기본스피어를 334개를 써야 합니다.
hp스피어 대신 다크마타가 나오는 경우도 있으니 거의 400개 가까이 쓰게 될텐데
커맨드입력만 잘된다면 정벌이 많이 편합니다.
정벌 커맨드입력에 자신이 없고 철갑수류탄을 쓸거라면 아이템정렬에서 자동대신에 수동으로 기본스피어를 가장 처음에 놓으면 조합이 편합니다.
2-4. 신룡(미지로의날개)
스탯스피어는 아니지만 hp한계돌파 옵션을 달기위해 하게 될 녀석입니다.
ap를 5만이나 주는 오리지날 훈련소몹이지만 수중3인조만 혜택을 받음
류크 강탈1방 + 와카 어택릴1방 + 티더 에이스오브더브리츠1방 이면 딱 죽습니다.
티더 운이 높아져서(티더운115정도면 100%크리) 1방당 7~8만정도 되는 오버드라이브 데미지가 크리로 99999가 자주 되는 상황이면 강탈1방이 없어도 죽는데
신룡의 훔치기템은 3/4확률 승부사의혼 1/4확률 쓰리스타즈이니 훔치기도 해두면 좋긴 합니다.
3. 그 외 기타등등
3-1. 오버드라이브기 수급
오버드라이브타입 승리 상태에서 전투가 끝나면 트리플오버드라이브옵션이 있으면(칠요) 60%가 찹니다.
2번 전투로 1인분이 찬다는 점을 생각해서 전투 1번에 0.5인분 3명을 받으니 토탈 1.5인분이 생깁니다.
OD 안쓰거나 1번에 끝나는 전투는 OD가 점점 쌓이고 OD2번이상 쓰는 전투는 OD가 점점 부족해집니다.
탄게트같은 어택릴1번에 죽는 몹 상대로 계속 싸우면 전투에서 1인분의 오버드라이드기를 쓰는데 승리후 1.5인분씩 모여서
전투를 할수록 오버드라이브기가 점점 쌓이는 경우도 있고
휴지스피어처럼 오버드라이브 2번을 써서 죽이는 경우는 반대로 오버드라이브기가 모자라지니
이런 두가지 경우는 같이 혼합해서 잡으면 편하고 지루함도 덜해집니다.
(OD2번이상 써서 부족해질 만한 전투는 아이언크라드, 어스이터, 신룡정도)
아론 + 티더 + 와카 로 OD3인분을 써서 잡는 아이언크라드의 경우
아이언크라드 (OD3인분사용) >> 네무리다케 평타1방 >> 아이언크라드 (OD3인분사용) ... 이하 반복
3명이 0.5인분씩 OD가 생기고 3명 전원 OD가 꽉차고 3명이 0.5인분씩 OD가 생기고
이런 경우에서 네무리다케 대신에 외눈박이(마방) 프테리쿠스(회피) 위자르샤(mp) 투귀(기본스피어) 식으로 적당히 상황에 맞춰서
3-2. 캐릭별 ap수급량
지역제패몹 = ap 8천, 종족제패몹 = ap 1만, 오리지날몹 = ap 5만 특히 오리지날 몹이 경험치를 많이 주는데
스피어반작업을 진행하며 얻는 경험치를 보자면
ap2배가 칠요무기에 달린 와카, 류크, 유우나, 키마리가 많이 받고 (전원칠요무기인 경우)
아이언크라드(hp333개) 담당인 와카, 티더, 아론(or류크)이 많이 받고
신룡(미지로의날개) 담당인 수중3인조 와카, 티더, 류크 가 많이 받다보면(hp한계돌파가 얼마나 필요한지에 따라 변동)
와카 > 류크 >> 유우나 > 키마리 >>>>> 티더 >> 아론 > 루루
이런 느낌으로 ap가 많이 쌓이게 됩니다.
제 경우 ap노가다 없이 스피어반작업을 바로 하는데 ap2배 멤버(와카,류크,유우나,키마리)는 끝까지 ap노가다가 필요가 없게 되고
아론과 루루 (특히 루루)가 막판 hp작업에서 ap노가다가 필요해져서 잠깐 하게 됩니다.
3-3. 다크요진보전투(리본방어구노가다)
리본방어구가 없어서 요진보 노가다를 하는데 요진보 공략에는 리본은 없어도 되고
운115(명중100%를 위해) + 와키자시(2.2 ~ 2.4만 데미지) 버티기가능 두 가지가 전제조건입니다.
(오토헤이스트는 당연히 있고)
도둑맞은 기도자의 동굴의 요진보 얻으러 들어가는 발판 위치에서 아래로 내려가면(세이브포인트있는방향) 다크요진보와 전투가 시작되고
총 5회전투를 하면 다크요진보가 클리어되니 4번까지만 전투를 하고 다시 처음부터 리셋시키면 됩니다.
요진보 얻으러 들어가는 발판을 이용해 바로 출구로 순간이동하면 요진보전투가 리셋됩니다.(음악이 바뀜)
세이브파일을 로드해도 리셋.
요진보와 전투가 시작되면 필드에서는 잡몹과 인카운트 되지 않습니다.(음악이 계속 전투음악)
3-3-1. 오토프로테스가 없는 경우
hp를 2.5만은 넘겨놓고 싸워야 합니다. (hp한계돌파 필수)
3-3-2.오토프로테스가 있는 경우
hp를 1.3만을 넘겨놓고 싸워야 합니다. (hp한계돌파필수)
3-3-3.오토프로테스가 있지만 hp한계돌파옵션을 붙이고 싶지 않다.
hp9999에서 격려5중첩을 사용합니다. (hp한계돌파 필요없음)
곧 리본방어구를 줍게 될거 같은데 hp한계돌파를 붙였다가 새로 줍는 방어구가 생기면 미지로의날개 30개가 헛되는 상황을 피하고 싶은 경우입니다.
즉, 방어구에 오토헤이스트 + 오토프로테스 2가지만 달랑 있는 경우로 hp9999 상태에서 싸우는 경우입니다.
와키자시 최대 2.4만 데미지를 프로테스로 1.2만정도까지 반감시켰지만 9999hp에서 버티려면 더 줄여야 합니다.
격려5회중첩이면 물리데미지 1/3감소효과로 인해서 1.2만정도로 반감시킨 물리데미지를 다시 1/3줄여서 8천정도로 줄일수 있습니다.
격려5회를 3명이 돌아가며 해도 되지만 요진보1차전은 선제공격을 당하기 때문에 아론으로 첫 턴을 잡아놓고 류크의 조합으로 격려5중첩을 한방에 하면 됩니다.
격려5회가 되는 조합은 하이메가바올 (별의커텐 + 별의커텐 등)
울트라바올 (회복의샘 + 회복의샘 등)
하이메가바이탈W (체력의비약 + 포션, 체력의비약 + 체력의비약 등)
3가지가 있는데 요진보에게서 체력의비약은 꾸준히 훔쳐지므로 하이메가바이탈W를 쓰면 격려5중첩 효과가 1방에 나옵니다.
이 상태에서는 9999hp라도 요진보노가다가 가능합니다.
참고 - 격려5중첩도 하기 귀찮고 돈이 남아돈다는 상황이면
대요진보용으로 오토헤이스트 / 오토프로테스 / 물리방어20% / 완전석화방지 방어구를 임시로 만들어서
사용하면 9999hp에서 더욱 편하게 요진보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물리방어20%로 인해 격려가 없어도 와키자시데미지가 9천초반대로 들어오니 케알가로 회복하면 풀피가 됨)
물리방어20%는 성스러운마석4개인데 지역제패의 사보텐더를 잡으면 6개 나옵니다.
- 4칸리본방어구가 잘 안나온다.
요진보가 4칸 리본방어구를 주는 경우는 단순계산으로 하면
원하는 캐릭의 방어구인가? (1/14)
4칸인가? (1/2)
리본이 있는가? (1/2)
완전커즈방어가 없는가? (1/2)
(임의로 1/2확률이라고 써둔거고 실제로는 조금 다릅니다.
리본이 붙는 경우는 1/2이 안되어 보이고 완전커즈방어가 1/2이상으로 잘 붙어서 드랍되는 기분이 ...)
독립시행이니 전부 곱해서 1/112 확률이라는 어이없는 확률이 나오는데
리본 붙을 확률을 임의로 1/2로 잡았지만 실제로는 더 낮을겁니다. 리본이 붙을 확률이 체감상 1/2이 안되어 보이거든요.
잘 안나올 경우 다크마타 80~90개 정도 주울 동안에 한 개도 안나오다가 겨우겨우
리본이 붙고 커즈방어가 없는 4칸방어구를 주운적이 있습니다.
(리본방어구가 이미 있는 캐릭과 겹치는지 문제는 별개로)
5명정도 이상 리본방어구 마련된 상태에서는 요진보가 드랍하는 리본방어구는 거의 기대가 안되고
실상은 다크마타만 계속 줍는거나 매한가지의 상황이 될 공산이 큽니다.
단순히 다크마타만 노리게 되는 상황인듯 하다면 요진보잡아서 7/8확률로 다크마타를 얻는 것과 비교하면
평타1~2방에 잡히는 네무리다케, 외눈박이, 프테리쿠스 등등등 체력 적은 애들한테서 1/8확률로 다크마타 얻는 것이 더 괜찮을 수도 있습니다.
3-4. 럭키스피어작업이 짜증나는 경우
운 205 에 맞춰서 메이거스세자매의 라그를 평타로 때려잡은 경우 이제 더이상 명중을 위해 운이 205나 필요한 적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칠요무기가 있어서 크리율을 위해 높은 운을 유지할 필요가 없다면(칠요무기는 크리가 없어도 99999가 나오므로)
메이거스 세자매 격파후에 운을 115까지 낮추면서 지워버리고 민첩 회피 명중등 다른스피어로 대체하여 채워놓아도 상관이 없습니다.
(일부(3명)만 운을 올려놓고 나머지는 운작업이 안되있는 경우에 사용가능한 방법)
스피어반 작업이 끝나면 각종 훈련소 몹들과 다크소환수 데어리히터와 싸우는 일이 남았습니다.
다크소환수 전투관련은 http://bbs.ruliweb.com/game/3384/board/read/9409518?page=4
* 다크소환수 드랍템 정리(내용추가)
- 발파레
무기 = 데미지한계돌파. 사키가케(즉시행동), 불공격, 전기공격, 물공격, 얼음공격
방어구 = 리본, hp한계돌파, 오토리제네
- 이프리트
무기 = 데미지한계돌파, 불공격
방어구 = 리본, hp한계돌파, 불흡수
- 익시온
무기 = 데미지한계돌파, 전기공격
방어구 = 리본, hp한계돌파, 전기흡수
- 시바
무기 = 데미지한계돌파, 얼음공격
방어구 = 리본, hp한계돌파, 얼음흡수
- 바하무트
무기 = 데미지한계돌파, 더블드라이브, ap2배, mp소모1
방어구 = 리본, hp한계돌파, 오토프로테스
- 요진보
무기 = 데미지한계돌파, 카운터, 마법카운터, 드라이브를ap로
방어구 = 리본, hp한계돌파, 완전커즈방어
- 아니마
무기 = 데미지한계돌파, ap3배, mp소모1, 즉사공격개
방어구 = 리본, hp한계돌파, 완전즉사방어
- 마그(메이거스세자매)
무기 = 데미지한계돌파, 트리플드라이브, 길2배, 약의지식
방어구 = 리본, hp한계돌파, 오토피닉스
- 도그(메이거스세자매)
무기 = 데미지한계돌파, 트리플드라이브, 회피카운터, 마법카운터
방어구 = 리본, hp한계돌파, 오토쉘
- 라그(메이거스세자매)
무기 = 데미지한계돌파, 트리플드라이브, 마법부스터, mp소모1
방어구 = 리본, hp한계돌파, 오토헤이스트
그 외 모든것을초월한자는 무기는 데미지한계돌파 방어구는 hp한계돌파 가 있습니다
모든것을초월한자의 경우 인터내셔널이 나오기 전인 오리지날 시절의 최종보스격이라 인터내셔널판에서 새로 등장한 리본옵션은 드랍하지 않습니다
여기까지 엔딩후 공략이었습니다.
다른 분들도 파판10을 재밌게 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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