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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정말 몰라서 여쭤봐요 요즘 슈로대를 계속 어설픈 3D?로 만드는 이유가 있나요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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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06.101.***.***

BEST
기본적으로 메카를 그리는 사람, 연출하는 사람이 많이 없어졌습니다. 기존에 하던 사람들은 나이도 많고..그래서 해당 인원 자체가 부족한게 문제 두번째로는 고해상도 시대로 오면서 도트를 쓰려면 더 많은 작업이 필요하게 된게 있죠. 그래서 작업방식을 변경했는데 3D 캡쳐해서 2D화 시킨 방식일겁니다. 예전에 마장기신 만들때도 써먹었던거.. 그냥 3D로 안하는건 이미 예전에 3D로 만들어 봤다가 말아먹은 전적이 몇번있어서 그럴겁니다.
25.07.09 10:02

(IP보기클릭)211.235.***.***

BEST
그렇게 도트질 할 인력이 메카판에 없습니다
25.07.09 11:30

(IP보기클릭)223.39.***.***

BEST
예전처럼 처음부터 2d-로봇 그릴줄 아는 사람이 거의없음 아예 지제네처럼 풀3d-얘네 3d로봇대전 낼때마다 망해서 공포증있음+아예 처음부터 다시만들어야되서 재탕 못함 그래서 이도저도 아닌 3d모델링 리터치해서 2d로 바꾸는방법 쓴느듯 근데 진짜 이질감이 쩔긴해요..
25.07.09 10:49

(IP보기클릭)211.193.***.***

BEST
경력자 10 년 키워서 나온 결과물이 이거라면....ㅋㅋㅋㅋ하...
25.07.09 12:26

(IP보기클릭)59.12.***.***

BEST
절대다수의 만화 원작이 2d만화라는걸 잊으시면 안됩니다
25.07.09 15:22

(IP보기클릭)106.101.***.***

BEST
기본적으로 메카를 그리는 사람, 연출하는 사람이 많이 없어졌습니다. 기존에 하던 사람들은 나이도 많고..그래서 해당 인원 자체가 부족한게 문제 두번째로는 고해상도 시대로 오면서 도트를 쓰려면 더 많은 작업이 필요하게 된게 있죠. 그래서 작업방식을 변경했는데 3D 캡쳐해서 2D화 시킨 방식일겁니다. 예전에 마장기신 만들때도 써먹었던거.. 그냥 3D로 안하는건 이미 예전에 3D로 만들어 봤다가 말아먹은 전적이 몇번있어서 그럴겁니다.
25.07.09 10:02

(IP보기클릭)106.101.***.***

아이아야
그리고 OG시리즈는 자체제작이 아니고 토세에 외주 맡겨서 개발한거라 퀄리티 차이가 심한것도 있습니다. 요샌 유니티쪽에 2D화나 도트화 같은것도 꽤 있을건데 그런거로 잘 좀 만들어 줬으면 좋겠는데 앞으로 어떨지 모르겠네요. 저는 상황이 과도기라고 생각하고는 있지만 큰 기대 허고 있지도 않아서 그냥 나오기나 해라~ 하는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 25.07.09 10:13 | |

(IP보기클릭)211.193.***.***

아이아야
아 맞아요 계속 어디선가 봤던 이질감이었는데 마장기신이었네요!!! 3D모델링을 어설프게 2D화 시키면서 생긴 현상이었군요 | 25.07.09 12:24 | |

(IP보기클릭)223.39.***.***

BEST
예전처럼 처음부터 2d-로봇 그릴줄 아는 사람이 거의없음 아예 지제네처럼 풀3d-얘네 3d로봇대전 낼때마다 망해서 공포증있음+아예 처음부터 다시만들어야되서 재탕 못함 그래서 이도저도 아닌 3d모델링 리터치해서 2d로 바꾸는방법 쓴느듯 근데 진짜 이질감이 쩔긴해요..
25.07.09 10:49

(IP보기클릭)211.235.***.***

BEST
그렇게 도트질 할 인력이 메카판에 없습니다
25.07.09 11:30

(IP보기클릭)116.38.***.***

옛날처럼 도트?로 하면 시간 많이 걸리는 노가다 작업이라서
25.07.09 11:39

(IP보기클릭)182.209.***.***

우마스기 테라다 피셜 알파, og시리즈 때 경력자들이 지금은 타사 팀장이거나 이사쯤 되서 자기일 하기 바쁘고 비용이 너무 올라간다 그래서 경력자들을 자체적으로 키우고 있는게 이제 10년쯤되서 그나마 에기까지 왔다
25.07.09 11:54

(IP보기클릭)211.193.***.***

BEST 라스트오리진잘되게해주세요
경력자 10 년 키워서 나온 결과물이 이거라면....ㅋㅋㅋㅋ하... | 25.07.09 12:26 | |

(IP보기클릭)182.209.***.***

마탐정
실력은 많이 올랐는데... 인원이 적어서 기간내로 만들다보니 안 움직이는 연출같은 참사가 나왔데요 | 25.07.09 13:07 | |

(IP보기클릭)121.129.***.***

라스트오리진잘되게해주세요
10년 더 기다리라는거네... | 25.07.10 10:09 | |

(IP보기클릭)182.209.***.***

인천주차장
(10년뒤) 경력자들 타사나 타부서에 좋은 조건으로 스카웃 | 25.07.10 15:49 | |

(IP보기클릭)59.12.***.***

BEST
절대다수의 만화 원작이 2d만화라는걸 잊으시면 안됩니다
25.07.09 15:22

(IP보기클릭)182.215.***.***

그때 도트찍던분들이 지금 작업을 안하십니다. 물론 비용도 현재 3D제작보다 더 많이 들고 시간도 오래걸리구요 또한 슈로대 참전작의 원작 대부분이 2D시절 만화영화 소리 듣던거라 3D로 만들면 이질감이 생기기도 합니다 3D슈로대가 조지는 이유는 뭐 새로운 시도같은것도 이유가 되겠지만 대체로 원작느낌이 안난다는 이유가 가장 큽니다
25.07.09 15:33

(IP보기클릭)220.66.***.***

인력 문제(=예산 문제)겠죠. 슈로대가 판권료만 해도 꽤나 많이 나가기 때문에 한정된 예산에서 게임을 뽑아내려면 인게임그래픽을 그만큼 희생해야 할 겁니다. 결국 사람 손으로 한땀한땀 그리느냐 아니면 cg를 적절히 섞어서 예산을 아끼느냐겠죠. 게임가격을 올리거나 판매량이 획기적으로 올라간다면 예산이 좀 더 널널해지겠지만 현실적으로 그건 불가능하다고 보구요. 좀 다른 분야의 이야기지만 만화계와 비슷한 상황이라고 봅니다. 점차 많은 만화가, 작가들이 컴퓨터를 써서 작업을 하는데 아무래도 80~90년대처럼 손으로 그릴때보다 퀄이 떨어진다는 느낌이 들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문하생을 구하긴 어렵고 기껏 구한 문하생들에게 급여 주기도 마땅찮으니 컴퓨터를 활용한 작업으로 넘어가게 되는 거겠죠. 실제로 예전에 열혈강호 작가님이 언급하기로 컴을 쓰면 작업속도는 더 느려지지만 혼자서 일할 수 밖에 없는 상황 때문에 컴을 쓴다고 하기도 하였구요. 여튼 메카 도트 찍을 사람은 점점 줄어들고 인건비 문제 등도 있기 떄문에 퀄이 떨어지는 것 처럼 보이더라도 cg를 적극 활용할 수 밖에 없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25.07.09 16:03

(IP보기클릭)146.70.***.***

연출문제를 더 넓게 보면 결국 로봇물 자체가 사양길에 든게 가장 큰 원인임 건담은 그 팬층이 두꺼우니 버티는거고 ㅋ 당장 로봇물 편성을 해도 시청률 안나오니 편성 자체도 안함 즉 연출 기술자들 입장에선 로봇물 연출을 배워도 쓸 곳 없으니 안 배우게 되고 결과적으로 로봇물 연출 가능한 인력풀은 한정될 수 밖에 없음 슈로대의 경우 그런 인력이 필요한데 반남 입장에서도 슈로대는 대표 ip가 아니니 한정된 예산만 ok 하는거고 한정된 인력으로 굴릴 수 밖에 없음. 그러니 연출자들에게 과부화가 걸리는거임 ㅋ 그리고 인력 부족은 연출파트 뿐만 아니라 기획 인력들도 빠져나가고 있음 당장 슈로대 30 모가미pd도 30 판매량을 실적으로 타 ip로 도주함ㅋㅋㅋㅋㅋ 이게 슈로대의 현실임
25.07.09 16:05

(IP보기클릭)220.66.***.***

슈로대를 사랑하는 사람으로서 인정하고 싶지 않지만 사실 슈로대가 그렇게 메이저한 게임은 아니라고 봅니다. 가장 많이 팔린 알파가 70만장..... 것도 25년전 게임이고 25년간 수없이 후속작이 나왔음에도 알파보다 많이 팔린 작품이 없습니다. 게다가 신규유저 유입도 별로 없기 때문에 이 70만명+@가 사실상 슈로대 유저층의 맥시멈이라고 봅니다. 때문에 제작사 입장에서도 최대한 보수적인 입장으로 시장에 접근할 수 밖에 없다고 보구요, 연출이나 참전작의 문제도 그와 연관된 요소들이 아닐까 싶습니다.
25.07.09 16:08

(IP보기클릭)116.45.***.***

2d 동화 작업은 너무 노가다고 메카 쪽으론 동화 깔끔하게 뽑을 사람도 별로 없음
25.07.11 23:18

(IP보기클릭)211.35.***.***

도트는 해상도가 높아짐으로 인해 작업량이 몇배수준으로 뻥튀기가 되는데 sd에서 이젠 4k시대다보니 말할게 없을 것 입니다. 국내 도트하면 던파인데 던파는 아직도 FHD가 최고해상도며 던파도 하는데 왜 슈로대는 안할까 잘 생각해보면 큰 차이가 납니다. 던파는 하나의 게임을 계속 가져가기에 가능한 것이고 슈로대는 매번 새로 만들어야 합니다. 게임 연속성 차이죠. 그리고 일반적인 게임성 차이로 매출 차이가 너무 하늘과 땅차이입니다. 할수 있음과 없음의 차이로 보입니다. 슈로대의 전투관련 고점이 ps3의 2차 슈퍼로봇대전 og이며 재탕해서 ps4의 다크프리즌, 문드웰러즈로 이어졌습니다. ps3로 슈로대가 발매시기도 무기한 연장하고 작정하고 리뉴얼해서 돈을 쏟아부은게 판권이 싼 2차슈퍼og로 타겟해서 제작했으나 문제는 발매도 늦추고 돈은 돈대로 발랐는데 의외로 판매량이 꺽였다는게 제일 큰 문제였고 오리지널 판권작 문제인가 싶어서 비싼 판권작의 슈로대 시옥편을 2차 슈퍼og 그래픽으로 힘들게 만들었지만 판매량은 계속 하양세가 이어졌으며 천옥편은 부끄러운 수준의 판매량을 찍으며 이후부터 슈로대 시리즈는 돈이 안되는 게임으로 찍히게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후에 제작비를 줄여 나오기 시작한 것이 슈로대 V며 전투씬은 해상도만 높아졌을뿐 퀄리티가 급감하여 지금 이모양인걸로 압니다.
25.07.12 08:20

(IP보기클릭)211.215.***.***

필살기급만 연출 힘주고 일반 무기공격 연출은 예전처럼 단순하면서 타격감 위주로 해야 반복전투가 질리지 않고 재밌는데 이건 뭐 죄다 평범한 필살기급으로 넣어놔서 전투장면 보는게 지치고 지겨운것도 문제임. 유니콘 오버로드 같은 경우 연출이 슈로대보다 지극히 단순해도 타격감이 워낙 좋아서 반복전투해도 질리지가 않고 계속 보게됨.
25.07.13 12:22

(IP보기클릭)211.215.***.***

슈로대 휴대용 구작들도 연출은 단순해도 타격감이 좋아서 반복전투가 지루함은 없었음 특히 발칸포, 미사일, 머신건, 라이플 같은 무기쓰면 HP 쭈욱 줄면서 피격될때 그 타격감은 정말 중독적이었음. 그 느낌을 없애고 플래쉬 애니 연출만 난무하니까 처음에만 우와 그럴뿐 자꾸 볼수록 늘어지고 지루할수밖에... 전투스킵 ㅅㅂ
25.07.13 12:25

(IP보기클릭)211.215.***.***

연출말고 속도감과 타격감을 높여야함. 프레임 잘라내는 그 ㅈ같은 연출 아리오스 그분인가 뭔가 테라다가 아니라 그 사람을 뺏어야함
25.07.13 12:27

(IP보기클릭)125.132.***.***

3d의 장점은 아무래도 재사용성이죠. 하나 만들어놓으면 수많은 구도 동작을 쓸수 있고 심지어 다음 작품에도 그 애니와 모델링을 쓸수 있습니다. 실제로 철권은 최신 버전인 8에도 예전 철권 1,2,3 때 애니매이션을 재사용해서 슬로우 모션으로 보면 허리가 완전히 비틀어지죠
25.07.15 21:58

(IP보기클릭)58.237.***.***

길티기어같은 그래픽이면 괜찮을텐데
25.07.15 23:07

(IP보기클릭)103.114.***.***

해상도가 높아지면서 거의 그리는 식으로 바뀐지는 오래 되엇습니다. 위엣분 말씀대로 메카를 그릴수 잇는 애니메이터도 부족하고 기존 작업자 들도 고사양으로 해상도가 5배 이상 뻥튀기 되면서 프레임도 그렇고 그 간극을 매꿀 기술력도 부족한것도 잇죠. 여러모로 어쩔수 없다고 생각은 합니다만........................ 그래도 돈받고 파는 상품인데 갈수록 성의가 없어지는게 눈에 보이는게 슬픕니다..
25.08.13 1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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