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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Nucleartooth입니다.
뉴게임 프로페셔널 기본장비 올섬멸 노데스런 도전 중 통제 불가 수준의 즉사기에 반복적으로 데스를 해서 현타가 오지게 왔었거든요.
그래서 이유/ 근거를 찾아보던 중 이해가 되지 않았던 의문이 풀렸습니다.
일단 저는 RE 시리즈 뉴비이기는 하지만 위의 노데스런을 하기 전에
이미 프로페셔널을 5번 이상 클리어를 했습니다.
프로페셔널 S+ 는 물론
뉴게임 프로페셔널 미니멀리스트(고양이 귀 미사용)
뉴게임 프로페셔널 권총 금지런(기본 장비)
뉴게임 프로페셔널 SG, W 샷건 사용 금지런(기본 장비) –초반부 나이프 런
뉴게임 프로페셔널 특전 무기 사용 금지 노데스런(닭대가리 + 애슐리갑옷)
등 제한을 걸면서 클리어를 해왔습니다.
즉, 어느 정도 산전수전 겪었고 당할 것 대충 다 당해봤다는 것이죠.
또한 누군가의 공략이나 플레이를 보고 카피하는 성향이 아니라
많이 죽더라도 반복적으로 충분히 경험하며 플레이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닭대가리 + 애슐리 갑옷 입고 노데스런을 1트에 성공을 하게 되었죠.
그런데 이상하게도 닭대가리 + 애슐리 갑옷을 벗고 모든 적을 다 죽이며 노데스런을 하면 계속 실패를 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실패를 하는 상황이
멘데스 탈출 구간, 전기톱 자매 상대 시 캐비넷에 넣어던 애슐리가 스스로 탈출, 애슐리에게 떨어지라 명령을 내리면 적 가운데로 돌진, 딜레이 없는 즉사기 등
그 동안 플레이를 하며 당해보지 못한 상황을 반복적으로 겪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프로페서널 난이도가 아닌 것 같다라는 의문을 제기 했었고
많은 분들이 RE4에는 DA랭크 시스템이 있어 가변 난이도이지만 프로페셔널은 11 고정이다 라고 답변 주셨습니다.
저는 DA랭크 시스템이 오피셜인 줄 알고 내가 직접 체감했던 뭔가 다른 느낌은 그냥 재수가 없는 억까를 당한 것인가? 라는 생각에 해당 노데스런을 포기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이해하기 어려운 상황에 대한 의문을 풀고 싶어 DA랭크에 대해 좀 찾아보았고 해당 원문을 직접 확인하고 나서야 모든 상황이 이해되기 시작했습니다.
제가 확인한 DA 랭크 시스템 원문 링크는 아래와 같고 핵심 내용은
DA 랭크 시스템 링크: https://www.reddit.com/r/residentevil4/comments/12g981k/re4_remake_damage_system/
1. 설정 난이도 외에 DA랭크 시스템이 있다.
작성 유저가 본인 플레이하며 난이도가 변경 되는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아 단순히 피통 증가량(?)을 기준으로 랭크를 11단계로 구분했다.
2. 같은 난이도 내에서 피통은 가변의 형태를 보인다.
특히 원문 작성자는
하드코어: 7 ~ 11
프로페셔널: 10 ~ 11 로 구분을 하였고 프로페셔널에서도 가변성임을 제기하였습니다.
3. 해당 랭크 시스템을 변경하는 요인은
- 얼마나 많은 적을 죽었는가?
- 얼마나 데스를 하였는가?
- 유저의 아이템이 좋은가?
- 현재의 피통
입니다.
제 경우 올 섬멸, 노데스, 풀파밍에 거의 데미지를 입지 않으니 모든 조건이 충족됩니다.
해당 원문을 보고 저는 모든 의문이 풀렸으며 제가 생각한 논리와 가정을 적어보겠습니다.
1. DA 랭크 시스템은 오피셜이 아니다(팩트)
그래도 유의미한 것은 분명 피통 증가량 측면에서 가변적인 형태를 띄고 있다는 것은 실험을 통해 확인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공식적 시스템이 아니기 때문에 맹신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2. DA 랭크 시스템은 단순히 피통 증가량으로만 분류를 한 것이다.(팩트)
적의 접근 속도, 공격 성향, 어그로 범위, 즉사기 발동 패턴 등은 고려가 되지 않은 부분입니다.
3. DA 랭크의 한계치는 11 이상일 수도 있다. (가정)
피통 증가량 만으로는 11까지 일 수 있지만 적의 공격 성향, 즉사기 발동 빈도, NPC AI 등 여러가지 변수를 활용한 상위 랭크가 있을 수도 있는 것입니다.
4. DA 랭크 11 이상의 랭크가 있다는 가정이 맞다면 그 동안 게시판에 있었던 의문 제기가 이해가 됩니다.
1) 하드코어 S+ 하는데 프로페셔널 보다 더 어려웠다.
2) 잘하고 있을 때 발생하는 이해하기 어려운 죽음 – 통칭 억까!! / 피통 증가량 만으로 이해 불가
3) 일반 프로페셔널에서 통했던 루틴이 갑자기 안되는 경우
4) 말도 안되는 속도의 엘리트 몹의 접근 능력
5) 애슐리의 트롤 짓
6) 한번도 경험하지 못한 즉사기 패턴
결론 및 요약을 하면
1. DA 랭크 시스템은 오피셜이 아니므로 맹신하지 말자.
2. 하지만 피통 증가량으로 가변 난이도임을 확인한 유의미한 내용이다.
3. 가변 난이도는 단순히 피통 증가량 만이 아닐 수 있다.
4. 내가 잘하고 있을 때는 계속 난이도가 증가하고 있을 수 있다고 가정하자.
5. 특히 즉사기가 있는 구간에서는 과대응을 해서라도 살아남자.
6. 직접 해보지 않았으면 의문 제기가 틀렸다고 단정하지 말자.
입니다.
위의 결론에 도달하자 이제는 노데스런에 자신이 붙었습니다.
반드시 올섬멸, 노데스런을 완주하겠습니다.
추가.
1. 지멋대로 캐비넷에서 나오는 애슐리. (R3 누른 것 아님)
https://youtube.com/clip/UgkxITCZGUsQ6nwWHGg-uwS9zJXWHfOATKqF
2. 거리 벌리라고 명령 했더니 적진으로 돌진 하는 애슐리
https://youtube.com/clip/UgkxXDkXZn_CDY8US5Kzhf_3yDijimL4E6hi
3. 경직 - 체술 때렸더니 딜레이 없이 즉사기로 반격하는 적
https://youtube.com/clip/UgkxJkGnXZlvVXQxf7YptNa5TixA8mmx07d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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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랭크는 데미지 미터기 설치하면 바로 뜨는데 그냥 재수가 없는 경우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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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콤 게임은 90년대에도 가변 난이도가 있는 경우가 많았고 바하 RE2에도 분명히 있었죠. 그러니 이번에도 분명히 있다고 봅니다. 다만 구체적으로 랭크가 몇부터 몇까지 있는지 조건이 정확히 수치가 어찌 되는지 그게 공개가 안되었을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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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2같은 경우 죽은 좀비 확인 사살용으로 설치했었는데, 가끔 표준난이도에서도 즉사급 데미지 들어와서 확인해보면 랭크가 끝까지 올라가 있더군요. DA 시스템 자체는 있는게 맞는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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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랭크는 데미지 미터기 설치하면 바로 뜨는데 그냥 재수가 없는 경우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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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읽어보시면 DA랭크는 오피셜이 아닌 해당 유저가 피통 증가량 변화로 나눈 것 입니다. 패턴 변화 등 다른 변수는 전혀 고려되지 않은 거에요. 그것을 오피셜로 착각하고 맹신할 필요가 없다는 내용입니다. 하지만 피통 증가량 변화라는 유의미한 변수를 확인했기 때문에 그 이상의 가변 난이도가 있을 수 있다는 가정을 할 수 있었고. 그게 단순히 재수 없었던 게 아닐 수 있다는 것입니다. | 23.04.26 10:0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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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레이븐
Re2같은 경우 죽은 좀비 확인 사살용으로 설치했었는데, 가끔 표준난이도에서도 즉사급 데미지 들어와서 확인해보면 랭크가 끝까지 올라가 있더군요. DA 시스템 자체는 있는게 맞는것 같네요. | 23.04.26 10:0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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넵. 저도 그렇게 느끼고. 그게 맞아야 하드코어 S+ 도전 시 프로페셔널 보다 어려웠다는 다른 분들의 경험도 납득이 되는 것이죠. | 23.04.26 10:0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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캡콤 게임은 90년대에도 가변 난이도가 있는 경우가 많았고 바하 RE2에도 분명히 있었죠. 그러니 이번에도 분명히 있다고 봅니다. 다만 구체적으로 랭크가 몇부터 몇까지 있는지 조건이 정확히 수치가 어찌 되는지 그게 공개가 안되었을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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넵. 현재 PC에 프로그램 상 깔은 로직 DA시스템을 오피셜로 아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그 DA 자체가 그냥 피통 증가량만 반영된 내용인 것 임을 모름. | 23.04.26 10:1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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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 이벤트성 탈출은 불가능하죠. 앞에 놈들 다 죽이는 것은 가능한데 뒤에서 떨어지는 놈은 불가능 하니까요. 이벤트가 아닌 상황에서 모든 전투 모든 적 스킵 없이 다 죽이는 조건으로 하고 있어요. 서브미션 포함해서요. | 23.04.26 10:2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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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우 그거 완료하시면 한동안 바하4는 쳐다도 안보시겠네요 ㅋ | 23.04.26 10:3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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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거 완료하면. 뉴게임 프로 기본무기 모든 의뢰 노세이브 S+ 하려구요. 참고로 PS5 패드 플레이입니다. 🤣 | 23.04.26 10:3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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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노특전 뉴게임 3시간이내 클정도만 목표로 잡아놨어요 저도 플스구요. 이정도만 해도 일반인으로는 어느정도 목표에 도달했다고 생각돼서.. 플스로 뉴겜 노특전 노글리치 2시간대는 유뷰버도 본적이 없네요 플스로 스런자체를 안해서 그런디 | 23.04.26 10:3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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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런도 참 어렵고 고통의 도전인데 대단하십니다. 꼭 성공하시길 바래요. | 23.04.26 10:4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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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게임상 플레이의 완성도가 높아질 경우 가변 난이도가 된다면 그렇게 미친 접근성, 어그로 부분 등 억까 부분이 단순히 운빨이 아니라 난이도 조정일 수 있다는 생각이에요. 그렇다면 반복 트라이하며, 맞아가며, 전투 스킵하며 플레이 했던대로 하면 뒤질 가능성이 있다는 겁니다. | 23.04.26 10:3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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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인 수준의 스런에 비하면 제가 하는 노데스런은 일반인 수준에서도 도전해봄직 합니다. 저도 40대 아재 일반인 이고 타 유저 플레이를 베끼지도 않고도 이제는 고성까지는 대충 진입합니다. 그렇지만 사실 고통스러운 건 맞아요. ㅠㅠㅠ | 23.04.26 10:3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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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세계적인 기록도 벽넘기나 스코프 회피로 나온기록이라 없어지면 2시간중반이내는 어려울걸로 보입니다. 지금 하시는것도 완성돼서 유튭에 올라가면 댓글꽤나 올라올거예요 화이팅입니다 | 23.04.26 10:4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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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아이디어 입니다. 도전 해볼께요. ㅋㅋㅋㅋ | 23.04.26 10:4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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헉!!! | 23.04.26 10:46 | |
(IP보기클릭)5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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넵. 제가 지금 변수를 최대한 통제 하는 방법으로 마을은 어찌어찌 돌파합니다. 평소 프러페셔널을 하던 방식으로는 이상하게 억까를 많이 당하더라구요. 그것을 억까가 아니라 난이도 차이가 생겨서 방법을 바꿔야 한다라고 관점을 바꾸니 해법이 보이기 시작했어요. | 23.04.26 11:13 | |
(IP보기클릭)59.28.***.***
저는 그냥 좀 죽어주고 해야겟습니다 ㅎㅎ.. | 23.04.26 11:21 | |
(IP보기클릭)118.235.***.***
하지마세요. 고통입니다. ㅠ 저도 그냥 목표를 갖고 도전 해보는 거에요. | 23.04.26 11:2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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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에는 안죽고 해보기 이런거 해보고싶었는데 아 진짜 의욕이 감소합니다 ㅋㅋㅋ.. | 23.04.26 11:5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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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해보고 싶었다면 하셔야죠!!! 꼼꼼히 하면 하실 수 있을 겁니다. 스런 1등 같은 건 불가능의 영역이지만. 이건 불가능의 영역은 절~~대 아니에요. | 23.04.26 11:54 | |
(IP보기클릭)59.28.***.***
글킨하겟지만 수많은 시행착오를 생각하면 다른분들 하는거 열심히 봐놔야지 그나마라도 할만하겠어요 ㅋㅋㅋ | 23.04.26 12:15 | |
(IP보기클릭)112.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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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랭크, DA랭크 하길래 저는 DA랭크가 공식 오피셜인줄 알았어요. 그런데 실상은 일반 유저가 적들 피통 증가 기준으로 랭크를 설정한 것이었어요. 피통 증가량만으로 체크한거죠. 하드코어 DA랭크 7 수준의 적 공격 성향과 프로페셔널 DA랭크 10 수준의 공격 성향의 차이가 엄청나듯이 피통 증가는 DA랭크 11이 한계치이지만 그 외에 공격 성향 등의 특성 들은 DA랭크 12, 13 … 수준이 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억까라고 생각하는 예상 밖의 상황이 그 영역에서 발생되는 것이라는 가정이죠. 그렇다면 억까는 더 이상 억까가 아니게 되는 겁니다. 변수에 포함해야하죠. 스런 한다고 프로그램 깔아놓고 피통 증가량으로만 구분한 DA랭크 11 로직을 오피셜로 받아 들이는 분들이 있는데. 그 분들이 실제로 이와 같은 상황을 직접, 반복적으로 경험해보고 통찰력 있는 고민을 했을지가 의문입니다. 저도 얻어 맞고 뒤져가며 전투 스킵할 때는 억까 별로 당하지 않았거든요. 🤣🤣🤣. | 23.04.26 13:1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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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8.235.***.***
저도 궁금해서 원문을 찾아보았고 공식 오피셜이 아닌 유저 개인이 분석, 정의한 랭크입니다. 납득이 가는 것이 피통 증가는 확실히 증가량을 수치로 확인할 수 있지만 공격 성향이나 패턴 등은 캠콤에서 공식 발표 하지 않는 이상 수치화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RE4가 난이도 조절 시 적 피통, 공격 대미지 증가 만이 아닌 공격 성향도 달라지기 때문에 DA랭크 11에서 피통은 MAX로 한정하고 그 이상은 다른 부분으로 가변 난이도를 조정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 23.04.26 14:2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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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8.235.***.***
https://www.reddit.com/r/residentevil4/comments/12g981k/re4_remake_damage_system/ 위 링크가 DA랭크 시스템의 원문이고 이 분석을 기반으로 해당 모드 프로그램을 만든 것 같아요 결국 DA랭크는 오피셜이 아닌 개인 유저의 분석을 기반으로 가정한 시스템이고 데미지 변수로 랭크를 구분합니다. 랭크가 낮을 수록 배율이 올라가는 것으로 볼 때 피통으로 보는게 맞을 것 같아요. 하드코어 맥시멈 랭크 13은 위의 원문으로 비춰볼 때 잘못된 정보 같구요. 다만 피통에 증가량에 의한 한계치 랭크 11 이상으로 수치를 확인할 수 없는 적의 공격 성향, 패턴, 감지 범위, AI 수준 등의 변수로 랭크 12, 13 등의 랭크가 있다면 하드코어가 더 어렵게 느껴지는 타이밍 있다는 의견에 설득력이 있습니다. DA랭크가 오피셜이 아니기 때문에 맹신할 필요는 없지만 분명 일정한 난이도에서 세부적인 가변 난이도가 존재한다는 것을 확인했다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제가 가정하는 부분은 DA랭크 11 수준 이상의 랭크가 존재한다고 느끼고 유저가 잘하고 있을 때 말도 안되는 억까가 그 상황에서 발동 되는 것이 아닐까 의문을 제기하는 것입니다. 이 가정이면 하드코어가 더 어렵게 느껴지는 부분이 이해가 됩니다. | 23.04.26 15:55 | |
(IP보기클릭)58.79.***.***
레딧글은 그냥 설명할려고 조사한걸 적어놓은거지 저 사람이 모드를 만든것도 아니고 참고 했는지 안했는지도 알수없죠... 모드로 확인할때 랭크 올라가는게 체력 기반으로 보는건지 시스템을 확인해서 올리는지도 알수 없고요 https://residentevil.fandom.com/wiki/Game_Rank_(RE4) 랭크관련 글이 많이 보이지는 않는데 랭크가 올라갈수록 데미지와 공격성도 증가한다고 적혀있네요 동영상도 봤는데 전부 억까당하면 있을만한 상황같더군요 | 23.04.26 18:33 | |
(IP보기클릭)58.79.***.***
https://tgd.kr/s/ingne135/39607556 스피드런으로 유명한분인데 전작 re2,3 때지만 da랭크에 대해서 적혀있네요 | 23.04.26 18:35 | |
(IP보기클릭)121.152.***.***
그래서 어떤 말을 하고 싶으신 건가요? 저는 드레이븐님이 얘기한 부분 대부분 동의하는데요. | 23.04.26 18:42 | |
(IP보기클릭)58.79.***.***
DA랭크, DA랭크 하길래 저는 DA랭크가 공식 오피셜인줄 알았어요. 그런데 실상은 일반 유저가 적들 피통 증가 기준으로 랭크를 설정한 것이었어요. 피통 증가량만으로 체크한거죠. 댓글중에 이부분이 이해가 안가는데 레딧 글쓴이가 정보차원에서 적어놓은걸 레딧 글쓴이가 랭크 만들었다고 생각하시는것 같아요 미터기 만든 모더랑은 왜 연관되는지도 모르겠구요 님이 당하신 억까상황에서 DA랭크가 11을 초과해서 올라간 영향으로 발생한것 같다 이부분도 보는 사람에 따라 충분히 있을만한 상황이라 생각되네요 일하다가 틈틈히 보면서 적은거라 저도 잘못 이해한게 있을수 있겠네요; | 23.04.26 18:51 | |
(IP보기클릭)118.235.***.***
의견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23.04.26 20:38 | |
(IP보기클릭)1.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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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모드나 미터기를 사용해보진 않았으나 같은 구간 같은 무기에서도 데미지가 다르게 들어가는 현상이 간간히 있었기에 개인적으론 게임 내부 DA 시스템 보단 단순한 랜덤성일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적또한 행동중에는 경직이나 밀쳐짐같은 리액션반응에 어느정도 저항, 무시가 생기기때문에 상기한 변칙적 데미지와 더불어 되던게 안된다라고 느끼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는 지원, 표준에서도 같은 현상이 간간히 발생하고 DA가 없다면 무기가 강화될수록 변칙 폭이 커져서 더 빈번할 수 있고 실제로도 DA가 있더라도 AI상의 패턴 변화는 없을것 같습니다 특히 AI의 행동패턴 변화는 사실상 허용 가능범위에 있는 변칙성이라 플레이어의 인벤토리를 체크하고 드랍률을 조정하는 정도 이상의 무언가가 있다고 보긴 힘들것 같습니다 다만 애슐리가 캐비닛에서 뛰쳐나오는건 버그같네요 애슐리 대사를 봤을때 레온이 구역을 이탈할때 합류하는 AI가 트리거 된거 같습니다 | 23.04.26 17:3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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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4.55.***.***
다른 사람의 정보를 인정하고 싶지 않은 것이죠 | 23.04.26 18:58 | |
(IP보기클릭)118.235.***.***
핵심 내용을 정확히 잘 요약해주셨습니다. 아무래도 확인되지 않은 가정, 가설에 관한 내용을 설득력 있게 하기 위해 여러 내용을 담다보니 이해하기 어려운 분들이 있는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23.04.26 19:03 | |
(IP보기클릭)118.235.***.***
더그_
제가 얘기하는 오피셜은 캡콤의 오피셜. 즉, 제작사에서 공식 인정한 내용이 아니라는 얘기입니다. 저는 DA랭크, 즉 가변 난이도가 분명히 있다는 입장이며. 단, 그 한계가 11 이상으로 오히려 가변 난이도에 더 무게를 싣어주는 내용입니다. 제 글을 아예 반대로 이해하신 것 같습니다. | 23.04.26 20:36 | |
(IP보기클릭)112.185.***.***
(IP보기클릭)118.235.***.***
네. 확실히 있습니다. 현재 자체적으로 규정한 한계치 11 이상의 수준으로 있다고 생각해요. 내 생각 이상으로 적이 빠르게 모이거나 콤보를 넣고 냅다 즉사기를 시전하는 것을 억까라고 단지, 운이 없었다로 넘어 갈 것이 아니라 지금 이 상황이면 분명 억까가 나온다라고 예측 및 대비를 해야할 것 같아요. 솔직히 이 부분은 경험하고 체감해봐야 알 수 있어요 | 23.04.26 20:46 | |
(IP보기클릭)112.185.***.***
계곡넘기고 업글하니까 델라고가 드럽게 안디지네요 ㅠㅠ | 23.04.26 21:18 | |
(IP보기클릭)223.39.***.***
(IP보기클릭)118.235.***.***
저도 지원S+ 못땄어요. ㅎㅎㅎㅎ | 23.04.27 09:38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