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죽어있는 디스트로이어의 컨셉
여런처 2차각성으로 인해 스톰트루퍼에겐 단순히 오래쏘는게 아닌 다단히트 간격 감소를 통하여 풀히트의 안전성과 중화기 지속시간 감소로 어느정도 개선경로가 잡혔다 반면에 디스트로이어의 채널링기는 거의 방치되어왔다 싶이 해왔으며 최근의 여런처 2차각성패치로 인한 지속딜링이란 컨셉을 잡아두는 의도는 좋으나 컨셉상 거의 방치되었다 싶이 해왔던 디스트로이어는 오히려 있던 컨셉마저도 망치게 되었다.
왜? 냐고 묻는다면 첫번쨰로 디스트로이어는 안톤컨텐츠 이전에 여런처와 달리 충전레이저라이플,익스트루더,양자폭탄등의 단타기위주의 광역뎀딜기를 주로 많이 사용했다(따라서 똑같은 스킬을 남/여런처와 나눠쓰되 뎀딜에 따라 무엇을 주로 쓰는지만 다른상태)하지만 이는 단순히 남런처가 양자폭탄과 레이저라이플등 뎀딜이 확실하게 여런처에 비해 더 강해서 사용비중이 많아진것일뿐
안톤이 나오면서 디스트로이어도 점점 채널링기[화염강타]를 위주로 셋팅을 구성하게 되면서 지딜기의 사용이 많아짐에 따라
사실상 순딜을 주로 쓴다던지 지딜을 주로쓴다던지 경계의 구분이 모호해졌다.
그래서 이 케릭터 스톰트루퍼보다 나은 방면이 있나? 없다 디스트로이어를 생각하지 않고 무분별하게 한케릭터만
우선으로 생각한 패치가 디스트로이어를 죽여버렸다 어떤셋팅을 한들 이성케릭터를 따라잡을수 없는
완벽한 하위호환 상태가 되어버린것이다.
그 이유중 하나로는 스톰트루퍼는 지딜특화라는 컨셉을 직접적으로 제시했기떄문에 추후 지속딜을 위주로 추가로 개선될 개선방향의 노선이 어느정도 잡힌것에 비해
디스트로이어의 2차각성땐 정적인 플레이스타일을 개선한다는것과 강력한 스킬을 추가했다는 언급뿐이고 대충 2각패를 통해
스킬기존의 구조를 개선하기보단 단순히 뎀딜만 올렸기떄문에 뎀딜외론 아무런 장점이 없는 케릭터가 되어버렸다.또 2각전 스톰트루퍼에 비해 뎀딜만 강하다는 이점을 받는 스킬들이 스톰트루퍼보다 약해짐과 동시에 이 케릭터는 무엇을 해도 스톰트루퍼보다 약하구나 라는 현재의 평가를 만들어내었다.
그렇다면 필자는 어떤방향으로 컨셉을 제시하는가?
일단 스톰트루퍼의 컨셉은 지속딜링스킬 강화와 빠른 중화기 순환을 통해 전방에 빠르게 난사하는 컨셉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퍼스트서버에 여런처 2차각성패시브 알파서포트에 관한 설명에 남런처보다 근력이 약한 여런처를 위해 지급된 중화기 서포트 파츠라 언급된바가 있다.
즉 이 말은 네오플에선 스톰트루퍼라는 컨셉설계상 디스트로이어보다 근력이 약하다는 컨셉을 베이스로 설계되었다 할 수 있다.
하지만 같은 2각패시브인 AJ강화파츠가 컨셉에 대해 모순을 발생시키고 있다.이 AJ강화파츠가 무엇인지 먼저 설명하자면 레이저라이플/익스트루더 화염강타/화염방사기등 사용하고 있는 중화기의 유지시간에 따라 중화기성능의 이득을 보도록 설계되어 있다는점
웃긴점은 현실적으로 생각했을때 부품을 추가할수록 중화기의 중량은 더 무거워지는데
이 중화기를 더 오랫동안 들고 있을수록 성능이 강화된다는 어이없는 패시브이다.
차랴리 근력이 약하다는 설정을 베이스로 스톰트루퍼의 중화기를 소형화 했고 대신 안전성이 떨어져서 중화기를 들고 있는 유지시간이 감소되었는데 이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부품을 추가하여 다단히트 간격감소의 장점으로 보완시킨것이
좀더 납득할 수 있고 이해 할 수 있는 설정이라 생각한다.
반면 디스트로이어는 컨셉이 근력이 강하다는점외론 아무것도 않는데
이 근력이 강함을 베이스로 부품을 추가해 중화기의 직접적인 화력이나 기능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컨셉을 장점으로 만들방향이 존재한다 위의 설정에 대해 잘 조율하기만 해도 양직업의 컨셉은 어느정도 기본적인 형태는 갖출꺼라 생각한다.
2.본격적인 스킬개선안
개선안을 쓰기전에 반드시 개선이 필요한 스킬들을 먼저 언급하고 가겠다.
근력강화 - 네오플이 야심차게 디스트로이어의 정적인 플레이를 개선해주겠다고 약속한 스킬이었지만 정작 근력강화에 추가된 후딜과 충전시간등 관련옵션 수치가 너무 낮아 체감은 생각보다 훨씬 미미한편또한 선후딜뿐만이 아니라 스팅어와 양자폭탄의 경우 폭탄 낙하속도 / 타겟조준시간 스킬시전모션 익스트루더와 같은경우 본체 설치시간/구슬 충전시간/발사후 후딜등 사실상 필요한것에 대해 전혀 개선이 되지 않았다. 또 충전레이저라이플 스킬같은경우 최소한 반동정돈 과감히 삭제 요청한다 아니면 스킬시전에 뒤로 밀릴정도로 임펙트 있는 연출에 맞는 매력있는 한방의 뎀딜을 가지던가 그럴것 아니라면 반동정돈 삭제되어야한다.(이와 같은 문제점이 남아있는 이유는 스킬설계상 고질적인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스킬들도 있는데 고작 패시브하나로
선후딜 관련 문제를 해결하려 했기 떄문이다 결국 어중간한 수치와 스킬자체에 대한 구조개선은 하나도 없이 넘어와
체감없음 정적인플레이방식 그대로 유지)
버스터빔 - 퍼스트 서버에 업데이트된 영상으로 보면 시전과동시에 몹몰이와 함꼐 피니쉬 어택을 바로 시전하도록 변경되었다.유저들이 원하던 시전시간 감소는 어느정도 해결되었지만 순수 뎀딜링 스킬인것과 2차각성 액티브라는 이름값에 맞게 수치가 제대로 책정되서 본섭에 돌아와야 유저들의 찬사를 받을 수 있는것이지 이전처럼 기본기 1.5방분의 뎀딜능력을 보여준다면 SP0으로 공짜로 준다해도 안쓸것이다.
새틀라이트빔 3레벨 옵션/9레벨 옵션 - 현재 레이저 기둥수 증가는 아무 쓸모가 없는 옵션이다 좀 더 실용적인 옵션으로 개편해주길 요구한다.
또 현재 런처의 명속성스킬 두개만으론 명속성특화라 할 수 없다 모든스킬을 무속성화 해줄게 아니라면 새틀라이트빔의 9레벨옵션을
명속성저항감소에서 모든속성 저항감소로 바꿔주길 요구한다.
양자폭탄 - 현재 양자폭탄은 미사일 본체 데미지와 폭팔데미지로 이분화 되어있어 스킬 자체에 딜 손실을 갖고 있다 본체데미지와 폭발데미지의 통합을 요구.
=====================================================================================================================<최종개선안> 방향성 - 순딜스킬에 대한 특화 + 기존쓰지 않는 무큐기와 전체적인 스킬의 단점을 보완&재활용
이유:필자는 특화의 방향성을 여런처에겐 기본기 위주의 딜링을 중시하고 남런처는 기본기보단 무큐기 위주의 뎀딜 특화하는 방향으로 개선안을 쓰려한다 또 여런처가 지속딜링특화의 방향으로 컨셉이 짜여진만큼 채널링기보단 여런처에겐 사용비중이 그나마 적은 순간딜링기중 무큐기스킬을 확실하게 특화함으로서 플레이스타일을 확실하게 나눈다.
채널링스킬에 관해 언급이 없는건 스톰트루퍼의 컨셉이 아직 애매하기떄문이다 느긋한 말뚝딜인지 빠르게 중화기를 난사하는 구조인지
따라서 스킬을 리뉴얼해주거나 신스킬로 인해 특화점을 만들어주지 않는한 어중간한 개편보단 충돌의 위험성이 적은 순딜스킬에 대한 강화를
요구하는게 좀더 현실성있다고 판단함에 있다.
필자의 생각으론 스톰트루퍼의 컨셉이 빠른중화기 순환과 난사 그리고 지속딜링스킬강화에 중점을 둔다면
위에서 컨셉관련 필자가 언급한대로 바뀔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단 유지시간 감소값에 대한 딜사이클의 손해가 있을 수 있으므로 기본기에 대한 쿨타임감소 패시브등 매리트마련은 당연하다 생각)
따라 두 직업간 명확한 차이와 차별된 플레이방식을 만들어두는게 우선이라 생각한다.
중화기마스터리 (여런처와의 형평성을 고려하여 중첩횟수 통합)
- 중첩횟수 1회 증가
레이저라이플 (1:1에 취약한점을 보완)
-기본 데미지 증가
-레이저 충전시 두가지 스킬 스타일중 선택해서 사출 할 수 있도록 변경
1.충전시 범위 대폭 증가 데미지 증가율 기존 충전레이저 라이플과 동일 - 분사형 타입
2.충전시 범위 대폭 감소 데미지 증가율 대폭 증가. - 압축형 타입
스팅어 (풀히트가 힘든점을 보완, 최대히트수 제한을 삭제하고 발사수 증가의 장점으로 변경)
-집탄율 증가
-폭탄 최대 히트수 제한 삭제 [스프린터 쉘 6셋 옵션은 폭탄 발사 수 증가로 변경]
-폭탄 발사 수 증가
양자폭탄 (기존 손실적이고 이중적인 딜구조를 하나로 통합)
-미사일 본체 데미지와 폭발데미지와 통합
-범위증가
익스트루더 (강력한 한방기술이 시전시간으로 통해 DPS상 손실을 가지고 있던 점을 개선)
-데미지 증가-설치과정 대폭 감소 [남/여 공통]
개선안1- 설치형으로 변경개선안 2-<그림 참고>
스팅어SW (스톰트루퍼와의 형평성을 위해 기능성 통합)
-몹 등급에 따른 우선 순위를 타겟으로 지정할 수 있게 변경
새틀라이트 빔 (3레벨의 장식 옵션을 좀 더 실용적이게 변경/불합리한 부분 수정)
-3레벨 옵션의 기둥수 증가 옵션 -> 다단히트 간격 감소로 변경
-속성의 형평성을 위해 9레벨 옵션 명속성 저항감소->모든 속성 저항감소로 변경
근력강화 (체감이 나지 않는 후딜과 충전시간 관련 옵션 수치 조정&선딜관련 옵션 추가)
-선딜 관련 옵션 추가
-후딜,충전시간 감소율 수치 증가
중화기개조
-스팅어,양자폭탄관련 옵션 추가
남/여 런처 컨셉 정리 및 개선방안(육투더구님의 글)
http://df.gamechosun.co.kr/board/view.php?bid=job5#=946176&col=nickname&kw=%EC%9C%A1%ED%88%AC%EB%8D%94%EA%B5%AC
남/여런처 DPS,데미지 비교(양자익스턱님의 글)
http://df.gamechosun.co.kr/board/view.php?bid=job5#=958576&col=subject&kw=D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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