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reddit.com/r/thedivision/comments/axfo50/division_2_damage_calculations_tests_and_results
데미지 계산 공식과 데미지 증가에 영향을 주는 옵션들은 편의상 합연산그룹, 곱연산그룹, 단독곱연산 으로 분류를 하겠습니다.
디비전2에서의 데미지 계산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무기데미지 + 정수값 무기뎀증가) * ( 1 + 헤드샷추뎀 + 크리티컬 추뎀) * ( 1 + 각 무기 추뎀 + 전체무기 추뎀) * ( 1 + 생명력 추뎀 + 방호 추뎀) * 엘리트 추뎀 * 비엄폐 추뎀 * 곱연산 탈렌트
공식을 보시면 이미 다들 아시겠지만 조금 더 쉽게 합연산 곱연산등 구분을 지어보겠습니다.
(무기데미지 + 정수값 무기뎀증가) 이부분은 합연산에 해당합니다. 정수값 무기뎀증가란 %가 아닌 고정값 증가를 얘기하며 디비전2에서는 정수값으로 무기데미지를 증가시켜주는 옵션이 없습니다. 추후에는 나올지도 모르겠군요
( 1 + 헤드샷추뎀 + 크리티컬 추뎀)
( 1 + 각 무기 추뎀 + 전체무기 추뎀)
( 1 + 생명력 추뎀 + 방호 추뎀)
위 세가지는 곱연산 그룹입니다. 무기 데미지와 곱셈으로 계산되며 각 그룹끼리도 곱셈으로 계산됩니다.
각각의 괄호 마다 A, B, C 라고 호칭을 붙여본다면 무기데미지 x A x B x C 이런식인거죠
하지만 괄호내에 있는 옵션들의 경우 합연산입니다. 곱셈이 아닌 덧셈으로 계산이 되는거죠
(생명력과 방호 추뎀의 경우 단독곱연산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같은 그룹이지만 조건부로 인해 동시 작용할 경우가 거의 없지요)
엘리트 추뎀
비엄폐 추뎀
곱연산 탈렌트
위 세가지는 단독 곱연산 입니다.
그 어떠한 값과도 덧셈이 아닌 무조건 곱셈으로 계산되는 옵션들이죠.
Weapon Type Innate HSD
Shotgun 45%
SMG 50%
AR 55%
Rifle 60%
LMG 65%
MG5 (Unique)
85% Urban MDR (Unique) 95%
Pistol 100%
MMR See below
이 부분은 무기종류별 헤드샷 배율입니다.
지정사수소총의 경우 무기 특성으로 자체 배율이 달려있기에 고정 값이 없습니다.
기본적인 내용 나열은 이제 끝났습니다.
자 그럼 데미지를 높게 뽑기 위해선 어찌해야할까요?
1. 단독곱연산 옵션을 우선적으로 챙긴다. (엘뎀, 비엄페뎀, 곱연산 탈렌트)
(곱연산 탈렌트의 종류 http://bbs.ruliweb.com/family/492/board/184778/read/27370)
2. 한가지 옵션만 극대화 하기 보단 여러 곱연산 그룹을 골고루 올린다.
3. 부메랑, 클러치 등 특정 컨셉을 위한 탈렌트 세팅을 할 경우 우선순위는 변한다.
2번에 대한 예시
무기데미지=15000
엘뎀
헤뎀
무기추뎀
무기 데미지는 15000으로 고정하며 엘뎀 헤뎀 무기추뎀을 총합 180%를 가정하여 비율을 다르게 가정하겠습니다.
1번 세팅
엘뎀:90%
헤뎀:90%
추뎀:0%
총 데미지:54150
2번 세팅
엘뎀:100%
헤뎀:80%
추뎀:0%
총 데미지:54000
3번 세팅
엘뎀:80%
헤뎀:80%
추뎀:20%
총 데미지:58320
데미지를 올리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는 이정도로 요약이 될 수 있겠습니다.
이번에는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중요한 옵션이 달라지는 경우에 대해 알아볼까요?
첫 번째. 전력맨(마법사)
전력맨에게는 제일 쓸모없는 옵션이 헤드샷 뎀, 치명타 확률, 치명타 데미지가 되겠네요
스킬은 치명타가 터지지 않으며 헤드 판정 또한 없기 때문이죠.
적 처치시 발동하는 탈렌트를 위해서는 필요하겠지만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엘뎀과 폭파뎀을 챙겨 스킬 데미지 위주로 세팅을 할지... 취향이라고 냅두겠습니다.
두 번째. 지정사수소총
지정사수소총의 무기 특성은 헤드샷 데미지 증가이며 그로인해 치명타 데미지와는 합연산으로 궁합이 좋지 않습니다.
치명타 확률과 데미지를 뽑을 자리에 가능하다면 엘리트 데미지나 무기 데미지 옵션을 추천 드립니다.
세 번째. 핫하다는 클러치 세팅
장갑에 붙어있는 클러치라는 탈렌트는 치명타 발동시 생명력15% 방호도2% 회복이므로
이 탈렌트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치명타 확률이 높아야겠지요
지정사수소총과 마찬가지로 치명타데미지는 합연산인 헤드샷 데미지와 궁합이 좋지 않기에
치명타 확률과 데미지를 모두 맞추고 빈 자리에는 엘리트 데미지나 무기 데미지를 추천 드립니다.
네 번째. 샷건
음, 어.... 돌격소총보다도 더 쓸모없는 무기 특성으로 근접 공격 데미지를 갖고 있습니다.
헤드샷 배율또한 모든 무기 통틀어 최하위구요. 더 할 말이 없네요...
경기관총이 왜 대세인가에 대해서도 이제 의문이 풀리지요?
비엄페 추뎀은 경기관총의 무기 특성이며 추가적으로 그 어디에서도 가져올 수 없는 고유 단독 곱연산 옵션입니다.
물론 광란이라는 1티어급의 탈렌트와 사격시 명중률 보정이라는 무기 특성도 한 몫을 하지요.
돌격소총의 경우 생명력 추뎀이라는 무기 특성을 갖고있고 이 또한 단독곱연산으로 봐도 무방하지만,
적의 방호도와 체력의 비율을 생각해본다면 그 색이 많이 빛바래는군요
결국 돌격소총과 같은 세팅을 하더라도 + 비엄페 추뎀이라는 곱연산 옵션을 더 챙기는것과 같습니다.
###최고 데미지를 뽑기 위한 공식이며, 조건에 대한 부분은 제외 하였습니다(엘리트에게만 적용이라던가, 헤드를 맞춰야 적용이라던가)
세팅에 대해 강요 드리는게 아니라는 점, 특정 옵션이 무조건 필요없는 옵션이라는게 아니라는 점 말씀 드립니다.
특정 탈렌트가 적용 될 경우 옵션의 우선순위는 바뀔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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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달이 부족한게 아니고 제가 멍청하단걸 표현한겁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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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전달력이 부족할게 있나요... 이정도면 복잡한 데미지 계산법을 충분히 알기 쉽게 잘 설명해 주신거에 감사드리고 싶은 마음 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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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전달력이 부족했다면 죄송합니다 경기관총의 무기 특성인 비엄페 추가 피해가 고효율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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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전달력이 부족했다면 죄송합니다 경기관총의 무기 특성인 비엄페 추가 피해가 고효율이기 때문입니다 | 19.03.29 13:4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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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전달력이 부족할게 있나요... 이정도면 복잡한 데미지 계산법을 충분히 알기 쉽게 잘 설명해 주신거에 감사드리고 싶은 마음 뿐!! | 19.03.29 13:5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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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달이 부족한게 아니고 제가 멍청하단걸 표현한겁니당 | 19.03.29 17:3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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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고 아닙니다 밈이었다면 다행입니다 ㅎㅎ | 19.03.29 18:1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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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패드라 아무리 딜쎄고 뭐고 다필요없고 안정성 높고 딜쎈 돌격말고는 다 팔아버려요...어쩔수가없는 현실... | 19.03.29 14:3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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넵 그런 현실적인 문제들이 있죠 이 글의 취지는 스스로 헤뎀 15% 와 엘뎀 10% 중 뭐를 선택 할까요? 같은 질문에 대한 답을 스스로 구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함입니다 | 19.03.29 14:4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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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여... 키마였으면 에임조정 하기 편해서 경기관총이 더 좋았을텐데 | 19.03.29 14:5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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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들같은 마음으군요~^^ | 19.04.03 16:3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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넵 | 19.03.29 18:1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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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돌이나 우회하는 적 위주로 때려주시면 비엄페 증뎀도 받고 저지도 되고 ㅎㅎ | 19.03.29 18:1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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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제압이 파티플에서 엄청 이득입니다. 디비전 2로 오면서 난이도가 적의 숫자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얼마나 많은 적을 제압으로 붙잡고 있는 가가 파티가 몹을 정리하는 데 있어서 도움을 주거든요 | 19.03.29 18:3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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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몰랏던 정보군요 | 19.03.29 18:1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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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몹들이 워낙 개돌을 많이 해버려서 참 골치아프지요.. | 19.03.29 18:1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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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총의 경우 부메랑이라는 좋은 탈렌트가 있기에 치명타확률은 60프로 가까이 땡겨주시는게 좋습니다~ | 19.03.29 19:2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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