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 플레이에는 협력 플레이(이하 코옵으로 지칭)와 적대 플레이(이하 PVP, PK로 지칭)가 있습니다.
멀티의 형태는 코옵이든 PVP든 계약에 의해 그 형태와 방법이 결정됩니다.
이 곳에선 전체적 개념과 계약간의 차이를 설명할 것이며, 계약별 자세한 내용은 계약 공략을 참고할 것.
1. 협력 플레이 : 코옵
코옵이란 여러명의 유저가 호스트를 도와 호스트 세계의 스테이지 클리어를 돕기 위한 멀티입니다.
유저들이 가장 선호하는 멀티 플레이로, 다크 소울 멀티의 근간이라 할 수 있습니다.
1. 일반 코옵 :
멀티 가능 지역에서 흰 납석 사용시 하얀색 사인이 생기고, 같은 지역에 위치한 다른 유저가 소환할 수 있다.
다른 유저가 호스트로서 이 사인을 소환하면 호스트 세계로 소환되어 영체로서 스테이지 클리어를 도울 수 있다.
① 위치 :
흰 납석은 부패한 거인의 숲에서 페이트 이벤트를 완료하면 페이트에게서 보상으로 받는다.
② 매칭 조건 :
본인의 소울의 기억 기준 -3 ~ +1 티어 (아래의 티어 구분 참고),
이름을 새기는 반지를 장착할 경우 본인의 소울의 기적 기준 -6 ~ +4 티어
③ 성공 기준 및 보상 :
호스트 세계의 보스 클리어시 신의의 증거 ×1 보상
죽지 않고 보스 미클리어 상태에서 소환 시간 제한을 초과했을 때 코옵 성공으로 간주, 매끈매끈한 돌 ×1 보상
④ 비고 :
• 소환 시간 제한에 가까울 수록 색깔이 흰색에서 짙은 회색으로 바뀐다. 단, 보스전 진입시 시간 제한 없음
• 멀티가 불가능한 지역(ex. 매듀라 혹은 스테이지간 연결 구간)이나, 패자의 계약 상태에선 사인 불가
• 호스트 역할은 인간 상태에서만 가능하고, 해당 지역의 보스를 클리어하면 영체 사인은 미출현
• 또한 화톳불에 인간 조각상을 태웠을 경우 사인이 보이되 소환은 불가
• (해당 지역의 보스를 클리어하면 자동으로 인간 조각상을 태운 효과가 발동하며, 화톳불에서 취소 가능)
• 흰 납석은 망자와 인간 상태 모두 남길 수 있고, 망자 상태에서 코옵 성공시에 인간 상태로 귀환
• 호스트 기준 영체는 최대 2인까지 소환 가능(NPC 흰팬 포함)하며, PS4 버전에선 3인까지 가능
• 사인을 남긴 상태에서 침입이 오거나, 멀티 불가 지역에 진입, 혹은 다른 지역으로 전송시 사인은 사라짐
• (사인을 남겨놓고 화톳불에서 휴식하면 암령은 침입할 수 없음)
• 영체 상태에서도 에스트와 각종 회복 아이템은 사용 가능하지만, 호스트에게 암령이 침입할 경우 불가
• 영체로서 호스트 세계를 클리어하는 것은 자신의 세계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음
2. 태양의 후계자 코옵 :
계약 태양의 후계자를 맺으면 흰 납석이나 작고 흰 납석으로 남긴 사인의 색깔이 황금색으로 변한다.
흰 납석으로 보스를 클리어했을 때의 보상이 달라진다는 점 외에는 일반 코옵과 다른 것이 없다.
① 위치 :
태양의 계약은 고여있는 계곡 두번째 화톳불 근처에서 맺을 수 있으며,
흰 납석은 부패한 거인의 숲에서 페이트 이벤트를 완료하면 페이트에게서 보상으로 받는다.
② 매칭 조건 :
본인의 소울의 기억 기준 -3 ~ +1 티어 (아래의 티어 구분 참고),
이름을 새기는 반지를 장착할 경우 본인의 소울의 기적 기준 -6 ~ +4 티어
③ 성공 기준 및 보상 :
호스트 세계의 보스 클리어시 태양의 메달 ×1 보상
죽지 않고 보스 미클리어 상태에서 소환 시간 제한을 초과했을 때 코옵 성공으로 간주, 매끈매끈한 돌 ×1 보상
3. 반영체 코옵 :
작고 흰 납석을 이용해 사인을 남기면 반영체로서 호스트 세계의 스테이지 클리어를 도울 수 있다.
대체로 흰 납석과 동일하지만, 보스를 클리어한 지역에서도 호스트가 사인을 볼 수 있다는 점이 차이.
다만 일반 영체에 비해 소환 시간이 무척 짧고, 호스트 세계의 적(몹과 암령 등)을 죽일 수록 소환 시간이 줄어든다.
① 위치 :
부패한 거인의 숲 두번째 화톳불 주탑 위층의 보물상자
② 매칭 조건 :
본인의 소울의 기억 기준 -4 ~ +2 티어 (아래의 티어 구분 참고)
이름을 새기는 반지를 장착할 경우 흰 납석은 본인의 소울의 기적 기준 -7 ~ +5 티어
③ 성공 기준 및 보상 :
코옵 성공시 작고 매끈매끈한 돌 ×1 보상
④ 비고 :
• 호스트 세계의 적이 강할 수록(입수 소울량이 많을 수록), 소환 시간은 더욱 가파르게 감소
• 보스를 클리어한 지역에서는 코옵의 필요성이 적은 데다, 해당 지역의 보스 클리어시
• 호스트에게 자동으로 인간 조각상을 태운 효과가 발동하다보니 반영체의 유용함은 떨어지는 편
2. 적대 플레이 : PVP
적대 플레이는 호스트의 세계로 침입하여 어떤 방식으로든 호스트를 죽이는 것이 목적인 멀티입니다.
계약에 따라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대략 붉은색(암령), 푸른색(복수령), 흰색(기타)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일반 암령 :
금이 간 붉은 눈동자의 오브를 사용하여 해당 지역에 위치한 호스트의 세계로 침입한다.
계약 여부에도 구애받는 일이 덜 한, 가장 기본적이고 흔한 형태의 PVP.
① 위치 :
• 금이 간 붉은 눈동자의 오브(이하 오브)는 불사의 처형장 NPC 그레네인에게 구매 가능
• 피의 동포 투기장에서 승리할 때마다 1개씩 보상으로 입수(이외에 다수의 곳에서도 입수)
② 매칭 조건 :
본인의 소울의 기억 기준 +4 티어 (아래의 티어 구분 참고)
③ 성공 기준 및 보상 :
• 어떤 방식으로든 침입한 상태에서 호스트가 죽을 경우 성공으로 판정하며,
• 성공시 증오의 증거 ×1 보상과 함께 호스트의 레벨에 따른 일정량의 소울 획득
• 호스트로서 침입한 암령을 죽일 경우 인간 조각상 ×1 과 암령 레벨에 따른 일정량의 소울 획득
④ 비고 :
• 피의 동포 계약과 직접적인 연관은 없지만, 사실상 피의 동포 계약에 의한 침입이나 마찬가지
• 인간 상태에서만 오브를 사용할 수 있지만, 호스트는 망자나 인간 상태에 관계없이 침입 당함
• 다른 대부분의 계약 상태에서도 오브를 사용하여 침입할 수 있지만,
• 피의 동포 계약 상태에서 침입시 피의 동포 계약 랭크에 따른 오오라가 발현
• 오브로 침입한 상태에서 청교 계약을 맺은 호스트가 청의 수호자를 소환하는 경우가 있는데.
• 암령으로서 청의 수호자를 죽이면 피의 동포 계약 깊이가 +1 심화(호스트 살해는 무관)
• 암령은 침입시 약 10분 가량의 시간 제한이 있으며, 시간 제한 초과시 자신의 세계로 송환
• 침입 상태에선 에스트 및 각종 회복 아이템 사용 불가 상태가 되며, 회복류 기적은 사용 가능
2. 붉은 납석 암령 :
멀티 가능 지역에 붉은 납석 사용시 바닥에 붉은색 사인을 남기고, 다른 세계의 호스트가 소환할 수 있다.
랜덤으로 침입하는 오브 사용 암령과 다르게, 사인을 통한 선택적 PVP가 가능하다는 점이 차이.
① 위치 :
붉은 납석은 불사의 처형장 NPC 그레네인에게서 구매 가능
② 매칭 조건 :
본인의 소울의 기억 기준 -5 ~ +2 티어 (아래의 티어 구분 참고)
③ 성공 기준 및 보상 :
• 어떤 방식으로든 침입한 상태에서 호스트가 죽을 경우 성공으로 판정하며,
• 성공시 증오의 증거 ×1 보상과 함께 호스트의 레벨에 따른 일정량의 소울을 획득
• 호스트로서 붉은 납석 암령을 죽이면 인간 조각상 ×1 과 암령 레벨에 따른 일정량의 소울 획득
④ 비고 :
• 인간 상태에서만 사인을 남길 수 있으며, 인간 상태의 호스트에게만 붉은 사인이 노출
• 어느 계약 상태에서도 붉은 납석은 남길 수 있지만, 피의 동포 계약 상태에서 붉은 납석을 남기면
• 소환되었을 때에 피의 동포 계약 랭크에 따른 오오라가 발현
• 암령은 침입시 약 10분 가량의 시간 제한이 있으며, 시간 제한 초과시 자신의 세계로 송환
• 침입 상태에선 에스트 및 각종 회복 아이템 사용 불가 상태가 되며, 회복류 기적은 사용 가능
3-1. 청의 수호자 : 복수령
계약 청의 수호자를 맺은 상태에서 금이 간 푸른 눈동자의 오브 사용시 죄인 호스트에게 침입한다.
해당 지역에 위치한 호스트에게 랜덤으로 침입하는 암령과 다르게,
죄인 호스트에게만 침입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일반 암령과 차이가 있다. 죄인 개념은 계약 공략을 참고.
① 위치 :
• 청의 수호자 계약은 신의의 증거를 보유한 상태에서 청의 성당 NPC 타그레이에게서 맺으며,
• 금이 간 푸른 눈동자의 오브 역시 개당 10,000 소울에 구매 가능
• 청의 수호자 수련장(청의 성당 지하)에서 승리할 때마다 1개씩 보상으로 입수 가능
• 하이데의 큰 불 탑 지역 오래된 기사 드랍 등 다양한 곳에서 입수
② 매칭 조건 :
본인의 소울의 기억 기준 -3 ~ +3 티어 (아래의 티어 구분 참고)
③ 성공 기준 및 보상 :
• 어떤 방식으로든 호스트가 죽을 경우 성공으로 판정, 성공시 호스트 레벨에 따른 일정량의 소울 획득
• 복수령으로 죄인 호스트를 죽이면 청의 수호자 계약의 깊이가 +1 심화
• 호스트로서 복수령을 죽이면 인간 조각상 ×1 과 복수령 레벨에 따른 일정량의 소울 획득
④ 비고 :
• 인간 상태에서만 오브를 사용할 수 있지만, 호스트는 망자나 인간 상태에 상관없이 침입 당함
• 복수령 침입시 약 10분 가량의 시간 제한이 있으며, 시간 제한 초과시 자신의 세계로 송환
• 침입 상태에선 에스트 및 각종 회복 아이템 사용 불가 상태가 되며, 회복류 기적은 사용 가능
3-2. 청의 수호자 : 소환
계약 청의 수호자를 맺고 수호의 증거 반지를 착용한 채 멀티가 가능한 지역에서 대기하고 있으면,
청교 계약을 맺은 호스트의 세계에 암령이 침입했을 경우 랜덤으로 소환된다.
암령이 죽으면 자동으로 자신의 세계로 송환되며, 호스트의 스테이지 클리어를 돕는 것은 아니다.
① 위치 :
청의 수호자 계약은 신의의 증거를 보유한 상태에서 청의 성당 NPC 타그레이에게서 맺을 수 있고,
처음 계약을 맺을 때 수호의 증거 반지는 자동으로 입수
② 매칭 조건 :
정확하지 않으나, 복수령과 동일한 것으로 추정 (본인의 소울의 기억 기준 -3 ~ +3 티어)
③ 성공 기준 및 보상 :
• 어떤 방식으로든 암령이 죽을 경우 성공으로 판정하며, 청의 수호자 계약의 깊이가 +1 심화
④ 비고 :
• 붉은 눈동자 오브를 사용한 지역에 있는 호스트에게만 침입하는 암령 시스템과 달리,
• 푸른 눈동자 오브를 사용하면 다른 지역에 있는 죄인 호스트에게도 침입 가능
• 수호의 증거 반지 착용 상태에서 화면 왼쪽 위 청의 수호자 계약 아이콘 점멸시 소환 가능 상태
• 소환 상태에선 에스트 및 각종 회복 아이템 사용 불가 상태가 되며, 회복류 기적은 사용 가능
4-1. 잿빛령 : 종의 수호자
태양의 종루나 달의 종루에서 종의 수호자 계약을 맺고 종 수호자의 증거 반지를 착용하면,
달의 종루나 태양의 종루 지역에 진입한 호스트를 죽이기 위해 잿빛령으로 소환된다.
① 위치 :
달의 종루나 태양의 종루 진입로에 위치한 NPC 종 수호자에게서 계약을 맺을 수 있으며,
처음 계약을 맺을 때에 종 수호자의 증거 반지를 자동으로 입수
② 매칭 조건 :
본인의 소울의 기억 기준 -1 ~ +3 티어 (아래의 티어 구분 참고)
③ 성공 기준 및 보상 :
• 어떤 방식으로든 호스트가 죽을 경우 종의 수호자 계약의 깊이가 +1 심화
• 쐐기석 덩어리, 쐐기석 원반, 빛나는 쐐기석, 용의 뼈 화석 중 랜덤으로 1가지 보상
• 호스트의 레벨에 따른 일정량의 소울 획득
④ 비고 :
• 종 수호자의 증거 반지 착용 상태에서 화면 왼쪽 위 종의 수호자 계약 아이콘 점멸시 소환 가능 상태
• 잿빛령은 침입시 약 10분 가량의 시간 제한이 있으며, 시간 제한 초과시 자신의 세계로 송환
• 소환 상태에선 에스트 및 각종 회복 아이템 사용 불가 상태가 되며, 회복류 기적은 사용 가능
• 호스트 세계에는 잿빛령 뿐만 아니라 암령 및 복수령도 침입 가능한데, 이들과는 적대시 가능
• 말라붙은 손가락 사용시 소환 시간 단축 가능(조금 더 소환이 원활)
4-2. 잿빛령 : 생쥐의 왕
호스트가 계약 생쥐의 왕을 맺고 생쥐의 증거 반지 착용 후 파로스의 문, 혹은 성인의 무덤에서 대기하면,
파로스의 문, 혹은 성인의 무덤에 위치한 유저는 랜덤으로 호스트의 세계에 잿빛령으로 침입한다.
잿빛령의 입장에선 본인의 의도나 계약, 혹은 여타 행동에 무관하게 강제로 소환당한다.
생쥐의 왕 호스트는 해당 지역의 몹과 한편이 되어 잿빛령을 죽이는 것이 목표이다.
호스트 세계로의 능동적인 침입이 목적인 다른 적대형 멀티 플레이와 다르게,
호스트로서 몹과 한편이 되어 피동적으로 소환된 잿빛령을 죽이는 것이 목적인 멀티라는 점에서 차이.
① 위치 :
• 파로스의 문 보스 생쥐 왕의 시련 클리어 후, 혹은 성인의 무덤 생쥐 왕의 첨병 클리어 후 조우
• 처음 계약을 맺을 때 생쥐의 증거 반지를 자동으로 입수
② 매칭 조건 :
정확한 매칭 폭은 불명
③ 성공 기준 및 보상 :
• 잿빛령을 죽이면 호스트는 생쥐의 꼬리 ×1, 파로스의 돌 ×1 보상과 잿빛령 레벨에 따른 소울 획득
• 잿빛령으로 호스트를 죽이면 매끈매끈한 돌 ×1, 파로스의 돌 ×1 보상과 호스트 레벨에 따른 소울 획득
• 잿빛령은 침입시 약 10분 가량의 시간 제한이 있으며, 시간 제한 초과시 자신의 세계로 송환
• 잿빛령으로 소환된 상태에서도 에스트 및 각종 회복 아이템 사용 가능
• 말라붙은 손가락 사용시 소환 시간 단축 가능(조금 더 소환이 원활)
5. 용령 :
계약 고룡의 편린을 맺고 멀티가 가능한 곳에서 고룡의 눈을 사용하면 사인을 남길 수 있다.
다른 세계의 호스트가 이 사인을 소환하면 용령으로 소환되어 호스트와 PVP 가능.
붉은 사인과 비슷한 시스템이지만, 용령 소환시 호스트는 영체 및 붉은 사인을 소환할 수 없고,
암령의 침입도 받지 않는 완전한 1:1 의 상황에 놓이게 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① 위치 :
• 녹아내린 철성 NPC 메그헤랄드에게 제사장에서 얻은 달걀 화석을 건네주면 계약이 가능
• 처음 계약을 맺을 때 고룡의 눈 자동 입수
② 매칭 조건 :
본인의 소울의 기억 기준 -5 ~ +5 티어 (아래의 티어 구분 참고)
③ 성공 기준 및 보상 :
• 호스트로서 용령을 죽이면 용의 비늘 ×1 입수 및 용령의 레벨에 따른 일정량의 소울 획득
• 용령으로서 호스트를 죽이면 용의 비늘 ×1 입수 및 호스트 레벨에 따른 일정량의 소울 획득
④ 비고 :
• 용령은 침입시 약 10분 가량의 시간 제한이 있으며, 시간 제한 초과시 자신의 세계로 송환
• 용령으로 소환된 상태에서도 에스트 및 각종 회복 아이템 사용 가능
6-1. 투기장 :
피의 동포 계약을 맺고 증오의 증거를 보유시 불사의 처형장 화톳불에서 투기장으로 입장 가능.
석상 앞에서 매칭을 기다리면 다른 유저와 매칭되어 1:1 PVP를 수행한다.
① 위치 :
불사의 처형장 화톳불 옆 석상 3개 (증오의 증거 필요)
② 매칭 조건 :
본래 매칭 제한폭이 없었으나, 1.10 패치 후 불명의 매칭 조건이 적용되는 것으로 추정
③ 성공 기준 및 보상 :
• 승리한 유저에게 금이 간 붉은 눈동자의 오브 ×1 보상
• 승리한 유저는 피의 동포 계약 누적 킬수 +1, 패배한 유저는 누적 킬수 -1
④ 비고 :
• 약 8분 가량의 시간 제한이 있으며, 시간 제한 초과시 잔여 HP로 승패를 결정
• 에스트 및 각종 회복 아이템 사용 불가 상태가 되며, 회복류 기적은 사용 가능
6-2. 수련장 :
청의 수호자 계약을 맺고 청의 성당 화톳불에서 신의의 증거를 사용하면 수련장으로 입장 가능.
석상 앞에서 매칭을 기다리면 다른 유저와 매칭되어 1:1 PVP를 수행한다.
① 위치 :
청의 성당 NPC 타그레이에게서 계약을 맺고, 청의 성당 지하 화톳불 옆 석상에서 매칭
② 매칭 조건 :
본래 매칭 제한폭이 없었으나, 1.10 패치 후 불명의 매칭 조건이 적용되는 것으로 추정
③ 성공 기준 및 보상 :
• 승리한 유저에게 금이 간 푸른 눈동자의 오브 ×1 보상
• 승리한 유저는 청의 수호자 계약 누적 킬수 +1
④ 비고 :
• 약 8분 가량의 시간 제한이 있으며, 시간 제한 초과시 자신의 세계로 송환
• 에스트 및 각종 회복 아이템 사용 불가 상태가 되며, 회복류 기적은 사용 가능
7. 심연령 :
계약 어둠의 순례자를 맺고 오래된 심연의 구멍에 진입하여 붉은 눈동자 오브 사용시 심연령으로 침입.
① 위치 :
텅 빈 그림자의 숲, 검은 계곡, 왕도 드랭글레이그 3곳에 위치한 NPC 그란달
② 매칭 조건 :
상세한 조건은 불명
③ 성공 기준 및 보상 :
• 심연령으로 침입해 호스트를 죽이면 인간조각상 ×1, 화톳불의 탐구자 ×1 보상
• 호스트로서 심연령을 죽이면 인간조각상 ×1, 화톳불의 탐구자 ×1 보상
④ 비고 :
• 침입했을 때에 심연령으로서 침입하더라도 간혹 붉은색 암령으로 표시되는 버그가 있음
• 오래된 심연의 구멍 3군데 중 어느 곳에서 침입을 시도해도 다른 심연의 구멍으로 침입 가능
• 심연령으로 소환된 상태에서도 에스트 및 각종 회복 아이템 사용 가능
• 심연령은 오래된 심연의 구멍에 있는 심연 몹 및 호스트 모두에게 적대시
8. 거울의 종자 :
왕의 회랑에 붉은 사인을 남기면, 거울의 기사가 소환한다는 메시지와 함께 호스트에게 침입한다.
호스트의 스테이지로 침입하는 것이 아니라, 호스트가 거울의 기사 보스전을 치르는 도중 소환되는 것.
거울의 기사가 거울 방패에서 거울의 종자를 불러낼 때 NPC 대신 유저가 침입하는 독특한 시스템.
① 위치 :
왕도 드랭글레이그 지역 왕의 회랑(거울의 기사 보스전 진입로)
② 매칭 조건 :
상세한 조건은 불명
③ 성공 기준 및 보상 :
보스 거울의 기사가 죽기 전에 호스트를 죽이면 성공하며, 소울 획득 외에 특별한 보상은 없음
④ 비고 :
• 붉은 사인을 남기는 만큼 거울의 종자로 소환되기 전 왕의 회랑에 위치한 호스트가 소환할 위험
• 회복 아이템은 사용 불가능하지만, 회복류 기적 사용시 보스 거울의 기사도 함께 회복 가능
3. 소울의 기억 매칭 시스템 :
위에 살펴본 멀티 플레이 방식에는 모두 소울의 기억 시스템이 관여합니다.
소울의 기억은 캐릭터 생성 이후 입수한 모든 소울이 누적된 수치를 말합니다(잃어버린 소울도 모두 계상).
유념해야 할 것은, 레벨별 매칭이 아니라 소울의 기억에 의해서만 매칭된다는 사실입니다.
레벨은 매칭에 그 어떤 영향도 주지 않으며, 회차 또한 상관없이 소울의 기억 구간만 비슷하면 매칭이 됩니다.
예를 들어 누적 소울이 똑같이 100,000 이라 해도 소울을 모두 렙업에 투자했느냐, 혹은 아이템을 구매했느냐,
그냥 현재 소지 소울로 보유 중이냐 등의 행동에 따라 같은 소울 기억 내에서도 레벨은 천차만별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론상으로는 소울의 기억만 같다면 1렙과 만렙(838렙)도 매칭이 가능합니다.
소울의 기억은 다음과 같이 총 45개의 구간으로 나뉘며, 하나의 구간을 편의상 티어로 지칭합니다.
또한 멀티를 시도하는(코옵 영체, PVP 침입자) 유저의 소울 기억을 기준으로,
멀티 형태에 따라 매칭이 가능한 티어 구간이 정해져있습니다. 아래는 멀티 형태별 매칭 티어 구간입니다.
예를 들어 본인의 소울 기억이 520,000 이라면, 자신은 20 티어 구간에 위치하게 됩니다.
여기서 흰 사인을 남길 경우 -3 ~ +1 티어에 해당하는 소울 기억을 가진 유저에게만 사인이 노출됩니다.
20 티어의 유저는 17 티어부터 21 티어, 즉 소울 기억이 350,000 에서 699,999 에 속하는 유저와만 매칭이 가능합니다.
소울의 기억 시스템은 치명적인 단점이 있는데, 그것은 플레이하면 할 수록 싫어도 쌓일 수밖에 없는
누적 소울에 의해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레벨 업을 하게 된다는 점입니다.
더구나 장비빨과 렙빨이 시리즈 역대 최고이기 때문에, 초고렙화를 하지 않으면 PVP에서 자신만 손해입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스트레이드가 판매하는 공허의 반지가 소울 기억을 컨트롤하는 데에 약간의 도움을 줍니다.
공허의 반지 착용시 몹이나 보스, 혹은 PK 등 어떠한 소울 입수 행위를 해도 소울이 들어오지 않습니다.
즉, 플레이를 하다보면 불가피하게 늘어나는 소울의 기억을 일정 수준에서 묶어두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4. PVP 승리시 보상 소울량 시스템 :
PVP에서 상대를 죽이면 일정량의 소울을 입수하게 되는데, 이것은 자신과 상대의 레벨 및 레벨 차이에 의해 결정됩니다.
소울 보상은 크게 10% 와 37.5% 의 두 가지 틀로 나뉩니다. 이 두 가지는 PVP 형태에 따라 구분됩니다.
크게 나누어 자의에 의한 PVP일 경우 10%, 불가항력에 의한 PVP일 경우 37.5%라 생각하면 무리가 없습니다.
멀티 형태에 따라 입수한 소울을 바탕으로 소울량 공략표를 보면 상대의 레벨이 몇이었는지 추산이 가능합니다.
① 10% 소울 보상 :
아래와 같은 형태로 상대를 죽이면 상대가 1 레벨 업하는 데에 필요한 소울의 10%를 보상으로 받습니다.
• 금이 간 붉은 눈동자의 오브 암령으로 침입하여 호스트 격파
• 청의 수호자로 청교 호스트에게 소환되어 암령 격파
• 붉은 납석 암령으로 침입하여 호스트 격파
• 붉은 납석 암령을 소환하여 암령 격파
• 고룡의 눈 사용 용령으로 침입하여 호스트 격파
• 고룡의 눈 사인을 소환하여 용령 격파
• 종 수호자 잿빛령으로 침입하여 호스트 격파
• 생쥐의 왕 계약을 맺고 소환된 잿빛령 격파
② 37.5% 소울 보상 :
아래와 같이 상호간 합의가 없는 PK, 혹은 시스템에 의해 강제로 PVP를 하게 되었을 경우,
격파한 상대가 1 레벨 업하는 데에 필요한 소울의 37.5%를 보상으로 받습니다.
• 금이 간 붉은 눈동자의 오브를 사용한 암령 격파
• 금이 간 푸른 눈동자의 오브를 사용한 복수령 격파
• 종 수호자 잿빛령 격파
• 생쥐의 왕 잿빛령으로 침입하여 생쥐의 왕 호스트 격파
③ 소울 보상 없음 :
아래 형태의 PVP는 상대를 격파하여도 소울 보상이 없습니다.
• 금이 간 푸른 눈동자의 오브를 사용하여 복수령으로 침입해 죄인 호스트 격파
• 피의 동포 계약 투기장
• 청의 수호자 계약 수련장
※ 40 레벨 제한 시스템 :
상대와 40 레벨 이상 차이가 날 경우 소울 보상에 제한이 걸립니다.
예를 들어 상대와 40렙 이하로 차이가 난다면 기존의 10% / 37.5% 보상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기능합니다.
하지만 40렙을 초과하여 차이가 난다면 승리한 쪽은 상대의 실제 레벨과 상관없이
자신보다 40렙 높은 유저를 격파한 것으로 간주하여 그에 해당되는 소울량을 보상으로 받습니다.
멀티에서 고렙 유저와 만나 소울을 쉽게 얻는 행위에 제동을 걸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예를 들어 150 렙의 호스트가 150 렙의 암령 격파시, 37.5% 보상 시스템에 의해 11,035 소울을 받습니다.
또한 110 렙 호스트가 150 렙의 암령 격파시, 마찬가지로 37.5% 보상 시스템에 의해 11,035 소울을 받습니다.
그런데 109 렙 호스트가 150 렙의 암령 격파시에는 149 렙의 암령을 죽인 것으로 판정되어,
37.5% 보상 시스템이 적용된다 해도 10,872 소울을 받습니다.
극단적으로 말하여 1 렙의 호스트가 838 만렙의 암령 격파시 만렙 격파 보상인
482,107 소울을 받는 것이 아니라, 41 렙의 암령을 격파한 것으로 간주하여 1,180 소울을 받게 됩니다.
따라서 자신과 40렙 이상 차이 나는 소울 보상을 받았다면, 상대의 레벨을 정확히 알 수는 없습니다.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
(IP보기클릭)121.135.***.***
(IP보기클릭)219.2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