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2014 G-star에서 이 게임 영상 보고 계속 기대했었는데.(그 때 테스터 신청했었는데. 정작 1차 테스트 때 테스터 안 됐음.) 그 때는 그래픽 보고 엄청 감탄했었음.
오늘 플레이하면서 본 그래픽이랑 그 때 영상으로 봤던 그래픽이랑 비교했을 때 별 차이를 못 느끼겠음. 제가 테스터를 해보지는 못 했는데(1차는 떨어지고 그 뒤는 군대에 있었음)
2차 CBT때 그래픽 다운 논란도 있었고(http://www.inven.co.kr/board/lostark/4811/21493).
그리고 그 때 쯤 다이렉트11을 추가 지원하여 더욱 좋은 그래픽을 지원하겠다고 말했었는데. 글쎄?
디아블로도 좀 했었는데. 디아블로랑 비교하는건 아무리 그래도 무리수임 그거 2012년에 오픈한 게임인데. 지금 2018년도임. 비교할만한 핵엔슬래시 게임이 디아블로 밖에 없어서 비교되기는 하는데.
그래서 내가 하고싶은 말이 뭐냐. 지금 1000억을 갈아만든 게임 그래픽이 이게 말이냐. 요즘 스위치로 나오는 게임도 이거보다 그래픽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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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바로 위에 비교만으로 평가하는게 아니라고 말했는데. '디아블로도 배필1, 위쳐3같은 게임보다 그래픽이 후달리니 비난을 해야겠네욯...'라고 하시니. 뭐라 말을 할 수가 없습니다만. 위에 다른분들이 덧글을 달은 것처럼 캐릭터의 움직임,모션, 환경(나무나 물결)도 그래픽인데. 어색한 부분이 많이 느껴졌고 8년이라는 개발기간이 다른 게임들에 비해서 짧은 시간도 아닌데도 그런 점이 눈에 띄게 많다는 점을 이야기하는 것 입니다.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모바일 게임급 그래픽은 아니더라도. 대규모 예산이 투입되고 개발기간이 7~8년에 달하는 기대작에 못 미친다고 저는 생각하는 거구요. 님이 생각하는 기준과 제가 생각하는 기준이 다를 수도 있는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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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에 비해 못 미치는건 사실이죠. 처음 2014년에 보여줬던 영상에서는 그래픽이 엄청났었고. 그래서 엄청 기대를 받고 있었으니. 그 후로 4년을 개발을 더 한데다가. 다이렉트 11 지원한다고 그래픽 상향한다고 이야기도 있었는데. 달라진 게 없잖아요? 비교군을 말씀해달라고 하셨는데. 최근 나온 쿼터뷰 핵앤슬래시 게임이 디아블로 말고는 아는게 없어서 말씀을 못 드리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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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자연스러운 움직임과 광원 효과도 저급한 그래픽이라고 느껴지게 하는 요소입니다. 오랫동안 개발해온 게임치고는 캐릭터가 너무 마네킹 같아요. 그래픽이 '좋다, 나쁘다'는 얼마나 현실과 가까우면서도 특징을 잘 살리느냐가 중요한데, 로아는 그게 많이 부족하다는 얘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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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대상이 없다고 안 좋다고하면 안 된다구요? 평가를 비교만으로 하는것도 아닌데. 그렇게 생각하는게 저는 이해가 안 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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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오브엑자일이나 워해머 인퀴지터 보면은 로아보다는 나아보이던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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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에 비해 못 미치는건 사실이죠. 처음 2014년에 보여줬던 영상에서는 그래픽이 엄청났었고. 그래서 엄청 기대를 받고 있었으니. 그 후로 4년을 개발을 더 한데다가. 다이렉트 11 지원한다고 그래픽 상향한다고 이야기도 있었는데. 달라진 게 없잖아요? 비교군을 말씀해달라고 하셨는데. 최근 나온 쿼터뷰 핵앤슬래시 게임이 디아블로 말고는 아는게 없어서 말씀을 못 드리겠네요. | 18.11.07 19:3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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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비교군이 디아블로밖에없는데 그래픽가지고 왈가왈부하면 안되죠~ 같은 게임군에 엄청난 그래픽을 가진 다른 게임이 있는것도 아니고. 정작 디아3보다 그래픽은 더 좋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하는데ㅎ | 18.11.07 19:3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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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자연스러운 움직임과 광원 효과도 저급한 그래픽이라고 느껴지게 하는 요소입니다. 오랫동안 개발해온 게임치고는 캐릭터가 너무 마네킹 같아요. 그래픽이 '좋다, 나쁘다'는 얼마나 현실과 가까우면서도 특징을 잘 살리느냐가 중요한데, 로아는 그게 많이 부족하다는 얘기죠 | 18.11.07 19:4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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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대상이 없다고 안 좋다고하면 안 된다구요? 평가를 비교만으로 하는것도 아닌데. 그렇게 생각하는게 저는 이해가 안 되네요. | 18.11.07 19:5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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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게임 뿐 아니라 해외 게임들도 통틀어서 블쟈, 스퀘어, 캡콤 등 이름있는 대기업(?)급 아니면, 시스템 발전에 따라 겉보기 좋은 그래픽만 발전하지 모션은 제자리 걸음인 경우가 많더군요. 이 겜도 그런거 같습니다. 마법사 처음 오프닝 시퀀스에서 걸어나가는 엔피씨 걸음걸이 속도가 이동 속도가 안맞아서 문워킹 하면서 나감ㅋ 사소한건데 시작부터 '이건 뭐야ㅋ' 싶더라고요. 이후 엔피씨 말 걸면 확대되어서 케릭이 크~게 보이는데 입은 안움직이니 어색함. 대사 하는 모션 안 만들거였으면, 차라리 확대를 안했어야 덜 어색했을것. 마을에서 감정표현하고 노는 재미는 스퀘어 FF14가 좋았는데, 스마게 소울워커하면서 마을에서 춤추고 놀다보면 관절인형에 실 매달아두고 흔드는거 같은 그런 아쉬움. 모션팀 일 잘 하는 사람들로 운영하려면 돈이 많이 들어서 그러는걸까요... 근데 로아가 저예산 게임이라면 모를까 1000억이라면서요. 위쳐3 개발비 3배임. | 18.11.07 19:5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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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식의 논리면, 디아블로도 배필1, 위쳐3같은게임보다 그래픽이 후달리니 비난을 해야겠네요ㅎ.. 심지어 거의 모든 리뷰사이트에서 만점을 받은 디비니티 시리즈도 그래픽 딸리니까 그부분에 대해서도 태클을 걸 수 있겠네요. 로아가 무슨 완성형 그래픽을 보여줘야하는 게임도 아니고 그런 방향을 추구하지도 않는데 참 사사로운것에 민감하다고 생각되네요 | 18.11.07 20: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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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바로 위에 비교만으로 평가하는게 아니라고 말했는데. '디아블로도 배필1, 위쳐3같은 게임보다 그래픽이 후달리니 비난을 해야겠네욯...'라고 하시니. 뭐라 말을 할 수가 없습니다만. 위에 다른분들이 덧글을 달은 것처럼 캐릭터의 움직임,모션, 환경(나무나 물결)도 그래픽인데. 어색한 부분이 많이 느껴졌고 8년이라는 개발기간이 다른 게임들에 비해서 짧은 시간도 아닌데도 그런 점이 눈에 띄게 많다는 점을 이야기하는 것 입니다.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모바일 게임급 그래픽은 아니더라도. 대규모 예산이 투입되고 개발기간이 7~8년에 달하는 기대작에 못 미친다고 저는 생각하는 거구요. 님이 생각하는 기준과 제가 생각하는 기준이 다를 수도 있는거죠. | 18.11.07 20:1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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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오브엑자일이나 워해머 인퀴지터 보면은 로아보다는 나아보이던데요... | 18.11.07 22:1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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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건 좀.....공성전까지 염두하고 있는 마당에 | 18.11.08 03:3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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