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벤 회원 여러분 안녕하세요.
최근에 드리간 지역이 업데이트 되면서
강 조합 마력의 수정 - 훔 세트 효과와
가크투낙 지식을 습득해서 만들 수 있는 검붉은 송곳니 수정 - 철갑이 등장 하였습니다.
그래서 기존의 모든 저항 세팅을 좀 더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선 요약 ]
※ 캐릭터의 기본 모든 저항이 20%이기 때문에
그리폰의 투구와 누베르 보조무기를 착용하면 모든 저항이 35%가 됩니다.
※ 바운드/넉다운 및 극 모든 저항 세팅의 효율은 몬스터를 상대로 할 때 효과를 발휘하는 편입니다.
※ 모든 저항을 아무리 높여도 플레이어간의 전투인 PVP 시에는 최대 60%까지의 효과만 받습니다.
※ 극 모든 저항 세팅보다는 모든 저항 + 최대 생명력 증가 세팅이 전체적으로 효율이 더 좋은 편입니다.
※ 몬스터를 상대할 때나 플레이어간의 전투시나 각종 저항이 필요하긴 하지만
너무 저항쪽으로 극 세팅을 하면 투자 효율 대비 놓치는 부분이 많아집니다.
※ 아히브의 제왕 그리폰이나 넉다운 발생시 위험한 몬스터들을 상대할때는 넉다운 100% 저항이 큰 효과를 발휘합니다.
※ 특정한 저항이 100%가 되면 해당 CC기가 들어오는 상황에 대해서는
상태이상이 걸리지 않기 때문에 슈퍼아머와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예전까지는 일부 수정에 기재된 피해 감소+ 수치가 이제는 동일하게 모든 피해 감소+ 로 표기 됩니다.
이번 스크린샷은 어제 업데이트전에 찍어둔 것입니다.
※ 회피셋은 모아서 여러부위를 착용할수록 공격력이 낮아지지만 피해감소형에 비해 생존률이 많이 높아집니다.
※ 유저들을 위해 데미지와 관련된 적중력, 회피력에 대한 기본적인 공식이나 명확한 수치 표기가 필요합니다.
검은사막을 플레이해오면서 새로 유입되는 신규 유저분들을 많이 보고 있습니다.
최근까지 게임상에서 주변 분들에게서 자주 받던 질문들이었는데 이번에 참고할 수 있는 후기글을 남겨봅니다.
제가 플레이중인 캐릭터의 공방은 주무기 254, 각성무기 256, 방어력 285 입니다.
먼저 바운드/넉다운 저항을 100%, 나머지 모든 저항 60%이상으로 만드는 세팅 입니다.
ㅁ 캐릭터 기본 저항 : 모든 저항 20% 상태
ㅁ 모든 저항 착용 장비
그리폰 투구 : 모든 저항 +5% 증가
누베르 보조무기 : 모든 저항 +10% 증가
ㅁ 모든 저항 수정 전이
투구 : 강 조합 마력의 수정 훔 x 2개 (모든 적중력 +4증가, 모든 저항 +2% 증가, 최대 생명력 +60증가)
갑옷 : 검붉은 송곳니 수정 - 철갑 x 2개 (모든 피해 감소 +14, 모든 저항 +4 증가)
신발 : 붉은 전장의 수정 - 금강 x 2개 (넉다운/바운드 저항 +50% 증가, 기절/경직/빙결 저항 +10% 증가)
보조무기 : 강 조합 마력의 수정 훔 x 2개 (모든 적중력 +4증가, 모든 저항 +2% 증가, 최대 생명력 +60증가)
조합 마력의 수정 - 훔 4셋 옵션
모든 피해 감소 +10, 최대 생명력 +300, 모든 회피력 +8, 모든 적중력 +8, 모든 저항 +3%
이렇게 수정을 적용하게 되면
아무런 음식이나 저항 버프가 없을때에는 아래와 같이 기본 저항이 적용 됩니다.
기절/경직/빙결 56% 저항
넉다운/바운드 96% 저항
잡기 46% 저항
넉백/띄우기 46% 저항
여기서 우리가 자주 소모하는 발렌시아 정식이나 크론 정식을 1개 먹게 되면 모든 저항이 +4% 증가하게 됩니다.
기절/경직/빙결 60% 저항
넉다운/바운드 100% 저항
잡기 50% 저항
넉백/띄우기 50% 저항
이 상태가 넉다운/바운드 100% 저항이 이루어지는 기본 상태가 되기 때문에
보스몬스터나 아히브의 제왕 그리폰 등 기타 어떤 몬스터를 상대하더라도 넉다운, 바운드는 걸리지 않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신체강화용 별채 버프를 받게 되면 아래와 같이 됩니다.
기절/경직/빙결 70% 저항
넉다운/바운드 100% 저항(저항은 100%가 MAX 이므로 추가 버프가 있어도 최종적으로 100%에서 고정됩니다.)
잡기 60% 저항
넉백/띄우기 60% 저항
상태 이상 저항의 중요한 점은
몬스터를 상대할때는 저항 수치가 100%까지 모두 적용 되지만,
붉은전장, 필드전투, 거점전, 점령전등 플레이어간에 발생하는 전투의 경우
자신의 저항이 아무리 높아도 모든 저항의 최대치는 60%까지만 적용이 됩니다.
다음은 수정 세팅으로 모든 저항과 최대 생명력, 모든 피해 감소를 같이 높이는 방법 입니다.
극저항 세팅과는 다르게 일부 수정 소켓의 활용도를 최대 생명력도 같이 증가시킵니다.
ㅁ 모든 저항 및 생명력 수정 전이
투구 : 강 조합 마력의 수정 훔 x 2개 (모든 적중력 +4증가, 모든 저항 +2% 증가, 최대 생명력 +60증가)
갑옷 : 진 마력의 수정 고벨리우스 x 2개 (최대 생명력 +200 증가, 최대 소지 무게 +40 증가, 모든 피해 감소 +10)
신발 : 강 조합 마력의 수정 훔 x 2개 (모든 적중력 +4증가, 모든 저항 +2% 증가, 최대 생명력 +60증가)
보조무기 : 발타라 정령의 수정 x 2개 (최대 생명력 +300 증가, 모든 공격력 +10, 카마실비아 종족 추가 피해 +6)
ㅁ 조합 마력의 수정 - 훔 4셋 옵션
모든 피해 감소 +10, 최대 생명력 +300, 모든 회피력 +8, 모든 적중력 +8, 모든 저항 +3%
극 모든 저항 세팅에서 수정 세팅을 위와 같이 변경하게 되면
모든 저항이 좀 낮아지는 대신 최대 생명력이 높아지게 됩니다.
크론 음식 1개와 별채 버프를 받은 상태에서 HP가 3800, 모든 저항 56% 였다면,
붉은 전장에 진입을 했을시에는 생명력 보너스를 통해 최대 HP가 4800 이 됩니다.
제가 직접 체험해본 후기로는
다수의 상대방들을 상대할때는 극 모든 저항 세팅보다
최대 생명력을 높이는 쪽이 생존할 가능성이 더 높은 편이었습니다.
기아스, 그리폰, 머스칸, 우르곤을 모두 사용해본 입장에서
직접적으로 가장 많이 질문을 받는 부분은
모든 저항, 모든 피해감소, 최대 생명력중에
회피형 캐릭터들이 왜 그리폰과 우르곤은 같이 사용하느냐 입니다.
그 이유는 공격형 캐릭터가 선택할 수 있는 기본 방어력에 미약하게나마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통상 기본 구 교복 세팅을 기준으로 공249/방283에 가깝게 착용하게 되는데
기아스 + 머스칸 = 피해감소+회피 조합
녹색 투구 + 머스칸 조합 = 회피+회피 조합
그리폰 + 머스칸 조합 = 피해감소+회피 조합
그리폰 + 우르곤 조합 = 피해감소+피해감소 조합
위와 같은 구조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대부분 유 강화단계의 방어력이 283~ 285, 286이 되는 이유는
착용 방어구 4부위를 제외한 나머지 부위를 공격력 위주로 착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 285방 이하의 상태에서는 투구와 신발을 회피형으로 맞추어도
상대 공셋 플레이어들이 기본적으로 구성하는 여러 적중 수정들 덕분에 명중이 잘 되기 때문에
기본 방어력을 피해감소와 최대 생명력 증가를 통해 미약하나마 생존력을 좀 더 높이는 데 있는 것입니다.
녹색 회피형 투구 + 머스칸 + 회피 보조무기를 착용하게 되면
보조무기의 공격력을 일부 포기해야해서 최대 공격력은 낮아지게 되겠지만
그리폰+우르곤의 피해감소 조합보다 생존률이 많이 높아지게 됩니다.
지금까지 검은사막에서 가장 밸런스를 잡기 힘든 부분이 바로 이 회피력입니다.
283 방어력 이하의 어중간한 회피력은
기존 공셋에 그냥 뚫여서 거의 없는 것만 못하지만
보조무기, 특정 악세서리등을 통해
밸런스 회피셋, 극 회피셋의 세팅을 갖추게 되면
상대방이 공격해오는 스킬 데미지와 상태 이상 CC기가 들어가지 않는 때가 많아지게 됩니다.
여기에 특정 직업군이 가지고 있는 회피형 스킬이나 패시브 스킬들이 밸런스 회피셋에서 빛을 발하게 되는거고요.
모든 저항이라는 공식이 갖는 최대 단점은
상대방의 공격이 적중할 때 위주로 CC기가 들어간다는 것입니다.
즉, 피해감소형인 캐릭터나 피해감소인 장비위주로 세팅을 하는 경우
CC기를 가지고 있는 스킬들의 다단 히트의 위험성 때문에
모든 저항이나 최대 생명력을 같이 챙겨야하는 반면
밸런스 회피형으로 투자를 하게되면 모든 저항 수치가 낮아도
일단 적의 공격이 맞지 않는 상황에서는 상태 이상에 대해 부담이 적은게 사실입니다.
여기에 일부 직업군들이 갖는 회피형 스킬과 패시브 스킬들이 회피율이 갖는 이점에 시너지를 주게 되고요.
대신 방어 세팅을 회피형으로 가게 될때에도 단점이 있습니다.
회피 장비에 투자를 하면 할수록 생존률은 높아지지만
그만큼 착용할 수 있는 공격력이 낮아지게 됩니다.
이것을 극복하기 위해 공격력이 포함된 장비의 유 강화나 동 강화가 필요하게 되고요.
유저들이 계속 논쟁과 싸움이 끊이지 않는 이유는
정작 해당 방어구나 장비를 사용하고 있는 본인들도
게임 시스템상에서 알수 없는 공격 적중 회피 방어에 따른 공식이나 수치가 제대로 표기되지 않아
혼자서 직접 체감하는 부분으로 의견으로 정보를 전달할 수 밖에 없어서 입니다.
그만큼 언제 이루어졌는지도 모르는 잠수함 패치나 히든 패치가 일어나면
예전에 체감했던 유저 후기나 정보글이 졸지에
거짓말쟁이 사기꾼 유저로 전락해버리게 되는 상황이고요.
제가 인벤에 자주 안오는 이유는 실제 일반 유저분들 때문이 아닙니다.
저도 옛날에 작은 회사에서 패키지 게임 개발하던 이름없는 개발자였고,
지금은 다양한 게임 플레이를 하는 유저들을 좋아하는 평범한 유저입니다.
그리고 그동안 나이를 먹어가며 알게된 학연이나 지인들중에
지금도 먹고살기위해 국내 게임 개발이나 운영쪽에 근무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어느 게임회사건 대부분의 개발자들은 자기가 만들거나 운영하는 관련 커뮤니티에는 거의 오지 않는 편입니다.
하루 일과나 업무에 치여서 내일은 무슨 문제가 터지고 어떻게 수습해야하나
다음 업데이트 일정기간이 촉박한데 왜 자꾸 쥐어짜기만 하나 싶은 걱정으로 출근을 하고요.
근데 인벤 뿐만 아니라 온라인 커뮤니티라는 익명성의 특징상
소수이긴해도 게임 개발자의 친인척, 형제들, 매우 가까운 지인들도 더러 활동을 하기도 합니다.
그런 분들이 진짜 유저의 입장에서 일상적인 커뮤니티 활동만 하면 괜찮은데
어쩌다 간혹 대부분의 유저들이 겪는 부당한 이슈에 대해서도
여론을 호도하거나 물타기 같은 흔적들을 하는 것 같은 모습이 보일때는 좀 실망스럽기도 합니다.
그래서 저는 가급적 온라인 게임 커뮤니티에 오지 않는 편입니다.
검은사막을 비롯해서 여러가지 컴퓨터 게임도 좋아하고 일반 유저분들도 좋아하지만
일부 악성 유저나 분탕을 즐기는 분위기가 때로는 찾아오는 사람들도 내치지 않는가 싶기도 합니다.
긴 글임에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베댓에 있던 팁
기절 / 넉다 / 잡기 / 넉백
기본저항이 20 20 20 20 이지만
자이는 30 20 20 30 입니다
by 아크웰 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