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사무로를 연구하다가 빠대에서 쓰기 괜찮은것 같아 공략을 올려봅니다.
사무로란?
특성 한번 보고 아서스 상대로 영웅 체험을 해보면 대부분 이렇게 느낄겁니다.
'오 딜좀 나오는데 탱도 썰수 있겠어.. 딜러들은 순삭이겠네!!'
저도 이런 생각을 하고 딜 집중 트리로 사무로를 운영했었죠. 그런데 이렇게 하다보니 느껴지는건
이럴바에 다른 딜러를 하는게 훨 낫겠다 라는 생각이 결론이였었습니다.
당연히 1렙 특성을 [환영의길] [칼날의길] 이 둘중 하나만 선택을 했었는데 어느날 [바람의길]을
찍고나서 사무로를 운영하는 방법이 완전 달라지게 되었습니다. 그뒤로 승률이 좋아지고요.
빠대에서 승률이 좋다는건 합이 안좋은 우리편을 능동적으로 이끌고 갈수 있다는 뜻이 됩니다.
*저는 사무로를 노바나 제라툴처럼 쓰는것이 아닌 아바투르처럼 쓰는게 훨씬 잘 어울인다고 생각합니다.
아바투르는 전장을 뒤에서 멀리보고 전체를 운영한다면 사무로는 발로 뛰면서 직접 운영을 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게임이 승리로 돌아가는 패턴에 사무로의 역할을 한번 써보겠습니다.
1. 교전이 없을시 경험치 획득에 목숨을 걸어라
사무로의 1렙특인 [바람의길]은 말보다 이동속도도 빠른뿐만아니라 피 회복도 시켜주어 탑미드 바텀미드를
땀나게 뛰어다니면서 경험치를 먹을 수 있습니다. 이것만 잘해줘도 경험치 우위인 우리편은 라인의 압박에
벗어나게되고 자연적으로 뭉쳐다니면서 킬을 노리게 됩니다.
2. 공성. 투사 점령
오브젝트 뜨는 반대라인에 공성과 투사를 타이밍에 맞춰 잡고 반대라인, 미드 경험치 훑고 내려가 오브젝트에
합류하면 시간만 끌어도 엄청난 이득을 보게 됩니다. 적들은 밀린 경험치와 반대라인의 투사가 탑까는걸
보며 압박을 받게되죠. 좀만 밀려도 후퇴하게됩니다. 엄청 귀찮지만 꼭 챙겨줘야합니다.
3. 잘라먹기
전체 맵을 항상 눈여겨보고 탑에 있고 미드에서 탑으로 올라오는 영웅이 보이면 중간 부쉬로 빨리 가 숨어있다가
피빼주고 예를들어 상대 탑성체가 부서져있는데 거기서 라인먹고 있는애들 발견하면 가서 피빼주는 플레이를
해줍니다. 물만 먹게해도 한타때 엄청난 이득이 됩니다. 컨이 좋아져 솔킬하게되면 그야말고 최고고요.
4. 한타
[바람걸음]에 특성을 몰빵해 기동력은 좋지만 한타에선 약한 모습을 보여주게됩니다. 하지만 사무로의 역할은
앞에서 탱이나 근딜을 까는게 아니라 뒤로 돌아가 원딜이나 힐러 한명만 전투에서 이탈하게 만들면 1인분은
하게 됩니다. 동반킬이 아니라 이탈이 목적임을 잊지 말아야합니다.
5. 필요한 피지컬
사무로는 물몸 케릭이라 아무리 분신을 쓴다고해도 걸리면 죽는건 한순간이죠. 그래서 쿨을 잘봐야합니다.
사무로는 Q도 점멸이 기본으로 달려있고 13특 E도 점멸이 달려있습니다. 이걸 잘 이용해야하고 이 두 기술이
쿨이 돌아갈때는 D를 이용해 분신으로 스왑해 빠져나오는것도 항상 신경써야합니다.
그리고 꾸준히 E를 이용해 피를 수급하고 우물이나 집에가는건 최소한으로 줄입니다.
6. 절대 하면 안되는 실수는 '죽음'
적들이 가만히 있지 않는 이상 사무로가 딜을 우겨 박는건 쉽지 않습니다. 아무리 노력을 해봐도 타 딜러만큼
딜집중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다른 딜러처럼 죽더라도 딜 우겨 박아서 한둘 같이 데려가는 플레이를 하면
망합니다. 이 망함이 뭐냐하면 운영을 해야하는데 내가 죽어 생기는 경험치 로스는 아바투르나 바이킹이
있는데도 레벨에서 밀리는 경우와 같다고 보면 됩니다. 상황이 안좋으면 빨리 이탈해 나머지 2라인 경험치를
챙기는것이 결과적으로는 훨씬 이득입니다. 그래서 사무로로 승률을 올리려면 생존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아닌가 생각이듭니다.
6. 전투팁
[바람걸음]은 쓰는 순간 은신이되고 쿨이 돌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적에게 진입할때 E를쓰고 바로 들어가는
것보단 E를 쓰고 최대한 쿨을 줄여놓고 진입해야 이탈할때 E쿨이 빠르게 돌아오게 됩니다.
16렙에 생기는 [모진바람]을 이용해 칼날 표식을 붙이는 연습을 꼭 해야합니다.
7. 결론
다른 영웅과 다르게 내가 한만큼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영웅이 사무로라 정말 매력적인 캐릭터가 아닐 수 없습니다.
다만 한판 끝나면 진이 빠질만큼 쉴틈 없이 뛰어 다니면서 플레이를 해야하는 압박이 있지만 '사무로 운영좀 하네'
라는 이야기 들으면 좀 으쓱해지더군요. 무식한 칼을들고 다 썰어버릴것 같은 기세를 가진 사무로지만
살기를 좀 내려두고 빠른 기동성을 이용해 운영을 한다면 어느 순간 승리는 우리의 것이 되어 있을 겁니다.
*특성은 위에 인벤 링크로 대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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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공략까지 올려주시고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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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로 잘할려면 d를 잘써야됨. 이각만 잘 볼수있으면 적 딜러 사이에 들어간 분신으로 순간적으로 적 딜러진에 붙어 딜하고 q,e로 빠져나올수 있음. 기본적으로 사무로는 q,e,d 합처서 생존기가 3개니 우직하게 딜러를 계속치는것보단 치고빠지고 왔다갔다 하면서 적에게 난 언제든 딜러한테 붙을수있다라는걸 각인 시키면 됨. 마지막으로 사무로는 q 쓰면 모든 해로운 효과를 상쇄할수있기에(켈타 불작, 크로미 굴레, 기타 도트뎀) 적 스킬쿨만 잘보면 죽는 일은 거의 없다고 보면 됨. 궁은 칼날폭풍을 추천하며 용병없이 순수히 돌격병만오는 라인은 궁 한방에 정리가됨. 딸피적이 아스아슬하게 사무러 평타거리를 벗어났다면 궁으로 무빙하면서 마무리하는 식으로 써도 좋음. 방어 25가 붙어있어 다른 스킬이 쿨일때 생존용으로 써도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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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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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공략까지 올려주시고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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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20.09.09 12:3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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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로 잘할려면 d를 잘써야됨. 이각만 잘 볼수있으면 적 딜러 사이에 들어간 분신으로 순간적으로 적 딜러진에 붙어 딜하고 q,e로 빠져나올수 있음. 기본적으로 사무로는 q,e,d 합처서 생존기가 3개니 우직하게 딜러를 계속치는것보단 치고빠지고 왔다갔다 하면서 적에게 난 언제든 딜러한테 붙을수있다라는걸 각인 시키면 됨. 마지막으로 사무로는 q 쓰면 모든 해로운 효과를 상쇄할수있기에(켈타 불작, 크로미 굴레, 기타 도트뎀) 적 스킬쿨만 잘보면 죽는 일은 거의 없다고 보면 됨. 궁은 칼날폭풍을 추천하며 용병없이 순수히 돌격병만오는 라인은 궁 한방에 정리가됨. 딸피적이 아스아슬하게 사무러 평타거리를 벗어났다면 궁으로 무빙하면서 마무리하는 식으로 써도 좋음. 방어 25가 붙어있어 다른 스킬이 쿨일때 생존용으로 써도 좋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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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피지컬이 딸려서 D쓰는게 정말 어렵더군요 ㅠㅠ 혼전 상황에서 제 분신을 눈에 놓치는 경우가 많아요. | 20.09.09 12:3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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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맵보시면 되요. 그럼 대략 분신 어디있는지 알수있으니 | 20.09.09 14:2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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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D는 보통 뒤가 물렸을때 도주 용도로 많이 쓰는데 진입엔 어떻게 활용하시나요? | 20.09.09 14: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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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브젝트나 라인에서 서로 대치하는 상황이 나오면 분신을 써주고난 뒤 적 탱커, 딜러진의 움직임을 봅니다. 앞쪽라인이 분신 무시하고 그냥 이동하면 자연스럽게 분신이 뒷라인쪽을 치는데 그때 상황을 보면서 d로 진입, 대응보고 뒷라인을 계속 치던지 빠지던지 합니다. 분신이 영웅을 치면 지속시간이 갱신되서 적당히 들어가서 치다 q쿨 돌아올것같은 신간에 맞춰 그냥 들어가서 진형 흐트리고 빠지기도 합니다. | 20.09.09 15:2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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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지션은 항상 적 뒤나 옆을 잡는게 중요하구요 | 20.09.09 15:2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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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렇군요. 저는 습관적으로 E로 진입해서 Q로 혼란을 주고 E나D로 빠져나왔는데 말씀하신대로도 패턴을 섞어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 | 20.09.09 16:4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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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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