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나래에 대한 공략글입니다. 기본 기술, 특성, 게임 플레이 등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다룹니다.
워크래프트
빛나래
치유사
고유 능력
위안의 안개
고유 능력
사용하면 주위 아군 영웅들의 기절, 감속, 침묵, 이동 불가 효과를 제거합니다.
지속 효과: 4초마다 주위 아군 영웅들의 생명력을 109(+4%) 회복시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100초 효과 반경7
일반 기술
비전 섬광
Q
섬광을 발사하여 78(+4%)의 피해를 주고 중심부에는 109(+4%)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중심부에 적 영웅이 적중하면 위안의 안개의 지속 효과가 즉시 발동합니다.
마나35 재사용 대기시간6초 사거리8피해 반경1 (안쪽) / 2.5 (바깥쪽)
변이
W
대상을 변이시켜 1.5초 동안 이동 속도를 25% 감소시키고 침묵시킵니다. 변이된 대상은 공격할 수 없습니다.
마나50 재사용 대기시간12초 사거리10
요정 가루
E
3초 동안 대상의 이동 속도를 20% 증가시키고 기술 방어력을 25 증가시켜 기술 공격으로 받는 피해를 25% 감소시킵니다.
마나60 재사용 대기시간10초 사거리7
위상 이동
Z
2초 후, 아군 영웅에게 순간이동하고 대상의 최대 생명력의 20%를 회복시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60초 사거리∞
궁극기
점멸 치유
R
주위 아군에게 순간이동합니다. 아군 영웅에게 순간이동하면 대상의 생명력을 208(+4%) 회복시킵니다.
최대 2회 충전할 수 있습니다.
마나40 충전 대기시간9초 사거리10
에메랄드 바람
R
0.5초 후, 점차 커져가는 바람의 고리를 발산하여 적들에게 234(+4%)의 피해를 주고 밀쳐냅니다.
마나90 재사용 대기시간50초 피해 반경7.5
능력치
1레벨 (성장률)
20레벨
생명력
1508 (+4%)
3177
생명력 재생
3.14 (+4%)
6.616
마나
500 (+10)
690
마나 재생
3 (+0.098)
4.862
공격력
84 (+4%)
177
공격 속도
1.111
사거리
5.5
이동 속도
4.3984
기본적인 스텟부터 볼게요. 1레벨 기준으로 체력 1508이고 dps가 93(=84*1.11) 정도 합니다. 체력은 레이너와 동급입니다만 요정가루가루시우의
아첼레란도
루시우 - 레벨 1
Z
벽 타기를 유지하는 동안 이동 속도 증가 효과가 4초에 걸쳐 최대 40%까지 점점 증가합니다.
부드럽게!
루시우 - 레벨 13
Z
벽 타기가 활성화된 동안 적 영웅 주위를 지나면 이동 속도 증가 효과가 1초 동안 40%로 증가합니다.
지속 효과: 벽 타기가 활성화된 동안 방어력이 20 증가합니다.
와 비슷한 기능을 할 수 있으므로 생존력이 썩 나쁘지 않죠. dps는 대충 자가라 본체 정도(dps 98 쯤?)됩니다. 일반 원딜보다야 한참 못 미치지만 보통 힐러의 평타처럼 막 무시할 수준은 못됩니다. 몇 대 프리딜로 맞다보면 '조금 따끔한데?' 정도로 빛나래의 존재를 인지시킬 수 있죠.
다음으로 스킬셋을 보죠.
비전 섬광
빛나래
Q
섬광을 발사하여 78(+4%)의 피해를 주고 중심부에는 109(+4%)의 추가 피해를 줍니다. 중심부에 적 영웅이 적중하면 위안의 안개의 지속 효과가 즉시 발동합니다.
마나 35 재사용 대기시간 6초 사거리 8 피해 반경 1 (안쪽) / 2.5 (바깥쪽)
예전에는 중앙딜이 상당히 셌는데 20%가량 너프 먹은 지금은 영 시원찮습니다. 근접 즉발 Q도 없어져서 솔직히 리워크 전에 더 재미를 봤던 스킬이네요. 중앙 적중시 힐이 돌기는 하는데 그래도 한타 기여도는 그리 높지 않습니다.
다만 라인전에서는 얘기가 좀 다릅니다. 맞라인 상대가 자힐기가 없는 원딜이라면 딜교를 걸어서 Q 한대라도 맞추면 라인 주도권을 꽤 뺐을 수 있어요. 자힐기가 있거나(ex: 레이너), 피통이 널널한 근딜들(ex: 아르타니스) 상대로는 그냥 오는 라인에 라클용으로나 씁시다.
참고로 중앙부 판정이 꽤 희한한 스킬이에요. 단순히 중앙부의 딜이 더 쌔게 박히는게 아니라 기본딜 1타+중앙 추가딜 1타로 2연타를 발생시킵니다. 즉, 리밍 힘의 갑옷 같은 스택형 기술막기를 중앙부는 2스택씩 까먹고, 루나라 위습처럼 무조건 1데미지로 2번 때려야 하는 오브젝트도 q 중앙부 한 번에 터집니다. 항만맵의 보물상자도 2딜씩 박을 수 있고요.
변이
빛나래
W
대상을 변이시켜 1.5초 동안 이동 속도를 25% 감소시키고 침묵시킵니다. 변이된 대상은 공격할 수 없습니다.
마나 50 재사용 대기시간 12초 사거리 10
빛나래 한타 기여도 1순위 기술입니다. 이걸 쓸 때는 항상 생각합시다. '지금 왜 저 녀석에게 변이를 써야 하는가?' 거의 모든 cc기를 합쳐놓았기 때문에 활용도가 굉장히 높습니다. 사정거리도 꽤 길고, 타게팅 cc기에, 지속시간도 준수(대부분의 탱커 이니시기는 지속시간 1.25초인데 변이는 1.5초)합니다.
대체로 체널링 스킬(ex: 겐지 튕겨내기)을 끊거나, 위협적인 스킬을 쓰기 전에 걸어 타이밍을 어그러뜨리는 용도(ex 종말 디아의 RQE 콤보)로 씁니다. 그 외에도 실바나스 유령파도 나오는 걸 보고 걸어서 순간이동을 막거나, 메디브가 차원문 여는 걸 보고 걸어서 1.5초 동안 차원문 타는 걸 막는 등, 쓸 데가 참 많아요. 상대의 직접적인 화력을 지연시키기 위해 쓰는 변이는 라인전 딜교 상황이나 정말 어쩔 수 없는 경우를 제외하면 지양하는 게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메디브 차원문 엿먹이는 변이. 일반 침묵과 다르게 문, 벙커 등을 못 타게 막을 수 있어요.
요정 가루
빛나래
E
3초 동안 대상의 이동 속도를 20% 증가시키고 기술 방어력을 25 증가시켜 기술 공격으로 받는 피해를 25% 감소시킵니다.
마나 60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사거리 7
이속과 기술방어력을 함께 주는, 변이만큼이나 빛나래의 핵심 기술입니다. 이속용은 보통 원딜에게 줘서 카이팅하기 쉽게 하는 용도이고 기술방어력은 포커싱 당할 각의 아군에게 '딜이 들어오기 전에' 줍니다. 빛나래의 안개힐은 진짜 최소한의 유지력 수준이므로 한타 중의 딜교를 유리하게 가져가는 게 중요한데 요정 가루를 제때 못 걸어주면 이길 한타도 지기 십상입니다.
자신한테 걸어서 맵 이동 중에 이속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1.5선에서 어그로를 받기 쉬운 빛나래의 특성상 적 누킹기(ex: 노바 저격)에 alt+e를 바로 못 누르면 터지는 일도 종종 있으니 주의.
위상 이동
빛나래
Z
2초 후, 아군 영웅에게 순간이동하고 대상의 최대 생명력의 20%를 회복시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사거리 ∞
운영기술 겸 힐기술입니다. 최대 생명력 비례 회복이라 왠만하면 탱커에게 타는 게 이득이지만 세이브기이기도 하므로 어쩔 수 없는 경우엔 딜러에게 타줍시다. 13레벨부터는 요정가루 특성이 나오는데 개인적으로는 미리 합류해서 한타하다가 Z 쓰는 걸 선호합니다. 포커싱 받는 아군에게 E+Z로 세이브 골든타임을 늘릴 수도 있고 말이죠. 다만 이 경우 항상 Z가 끊길 수 있다는 점을 염두하고포지션을 잡아야 합니다.
되도록 z 쿨은 자주 핑으로 찍어줘서 팀원이 커버 받을 수 있는 타이밍을 알기 쉽게 해줍시다. 그리고 갱킹을 갈 때에는 핑이든 채팅이든 쳐서 딜교 호응을 유도하면 좋아요.
위안의 안개
빛나래
고유 능력
사용하면 주위 아군 영웅들의 기절, 감속, 침묵, 이동 불가 효과를 제거합니다.
지속 효과: 4초마다 주위 아군 영웅들의 생명력을 109(+4%) 회복시킵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00초 효과 반경 7
정화인데 원형 파장이 퍼지면서 광역정화를 거는 거라 특유의 지연 시간이 있습니다. 게다가 저지불가를 부여하는 게 아닌 무력화 효과 제거(소위 짭정화)기 때문에 조금만 빨리 써도 뻘로 쓰는 게 되고, 그렇다고 CC 걸리는 것을 보고 쓰면 지연시간 때문에 쓰나마나한 타이밍에 정화가 들어갑니다. 즉, 상대 탱커와의 심리전에 이겨야 제대로 된 정화 효과를 보게 되며 그만큼 쓰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다른 정화와는 확연히 다른 장점이 있는데 바로 자기 정화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판정은 0.1~0.2초밖에 되지 않지만 익숙해지면 노려서 활용하지 못할 정도는 아니므로 최후의 생존기 느낌으로 써봅시다.
궁극기로 점멸 치유를 찍으면 위험한 CC기를 맞은 아군에게 점멸+정화로 지연시간을 최소화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그만큼 빛나래의 포지션이 위험해지기 때문에 잘 대처해야 합니다.
변이 트리 핵심 특성 1입니다. 위상 트리보다 안정성이 떨어지지만 폭발력이 있죠. 그러나 한타 전에 마나관리를 충분히 해두지 않으면 킬이 나와도 마나 부족으로 변이를 돌리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개인적으로 변이 트리를 가면 마나 절반 남았아도 한타 전에 정비를 해줍니다.
뾰롱뽀룡
빛나래 - 레벨 1
Z
위상 이동이 대상의 최대 생명력의 10%를 추가로 회복시킵니다. 주위에서 적 돌격병이 죽으면 위상 이동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 감소합니다.
가장 무난한 위상 트리의 핵심 특성입니다. 힐량 증가도 쏠쏠하고 1 웨이브 당 14초씩 쿨감을 볼 수 있으니 틈나면 라인 챙겨줍시다. 라인 힐갱을 가줄 때도 라이너와 웨이브 하나 닦고 복귀하는 게 좋고요.
요정의 매력
빛나래 - 레벨 1
사용 효과
사용하면 매수 20 중첩을 소모하여 일반 중립 용병을 즉시 처치합니다.
지속 효과: 주위에서 적 돌격병이 죽으면 매수 1중첩이 쌓입니다. 비전 섬광의 중심부에 적 영웅이 적중하면 매수 5중첩이 쌓입니다. 최대 80회 중첩됩니다.
매수 사거리 6
매수입니다. 공포의 정원맵이 워낙 캠프는 많은데 맵도 넓어서 고려해볼만합니다. 다른 맵은 그냥 위상 트리, 변이 트리 둘 중에 하나가 더 났습니다. Q 중앙부를 맞춰야 추가 스택을 주니 제대로 쓰려면 Q 트리와 혼합이 필수입니다. 또한 Q에 대한 감각이 좋아야하고, 무엇보다 맵리딩을 잘해서 들키지 말아야겠죠?
4특
환상의 조준
빛나래 - 레벨 4
Q
비전 섬광의 사거리가 50% 증가합니다. 비전 섬광의 중심부에 적 영웅이 적중하면 비전 섬광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로 감소합니다.
Q 트리의 특성입니다. 누누이 얘기합니다만 힐을 목적으로 찍을 생각은 버리는 게 좋아요. 중앙 다 맞춘다고 가정해도 마나 대비 힐량 매우 구립니다.
Q트리의 장점은 Q의 유틸성이 극대화된다는 겁니다. 빛나래는 말을 타지도 않는데다 Q 자체가 쿨타임도, 마나소모도 높지 않기 때문에 아무때나 쓸 수 있는데, Q 트리를 타게 되면 부쉬 체크, 용병 체크, 오브젝트 방해, 상대 말 내리기를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1특에 뭘 찍었든 Q 트리를 혼합할 수 있습니다만 Q트리의 4특과 7특은 항상 세트로 붙어다녀야 한타에서 효율이 나옵니다.
리워크 전과 다르게 근접Q 즉발 타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라인전 딜교에는 크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alt+Q가 가능하긴 한데 진짜 아주 딱 달라붙어서 딜교해야 가능한 수준이라서 그냥 이론상으로 이런 게 있다, 정도만 알아두시면 되겠습니다.
리워크 전 Q나래는 Q 즉발의 사거리도 어느 정도 있고 데미지도 훨씬 샜기 때문에 근접 암살자가 달라붙으면 그냥 딜교해서 쫓아버리기도 했지만... 이젠 과거의 일이죠.
보시면 Q가 즉발로 터지지만 Q 타격 지점은 빛나래의 피격판정보다 좀 더 앞에 있는 걸 볼 수 있어요. 저게 지금은 안 됩니다 ㅠ
불안정한 기형
빛나래 - 레벨 4
W
변이의 감속 효과가 15% 증가합니다. 변이 효과가 만료될 때 주위 적 영웅들에게 대상의 최대 생명력의 2%만큼 피해를 줍니다.
피해 반경 3
자주 찍는 사람이 보이더라고요. 저는 변이 트리 찍어도 거릅니다. 딜량을 기대하려면 탱커에게 변이 걸어야하는데 그럴 상황이 잘 나오지도 않고, 슬로우 강화를 목적으로 한다면 그냥 4, 7 Q트리로 찍습니다. 옛날과 다르게 라클에도 도움이 안 됩니다.
마법 침샘
빛나래 - 레벨 4
고유 능력
일반 공격 사거리가 1.1 증가합니다. 일반 공격이 적 영웅에게 적중할 때마다 위안의 안개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초 감소합니다.
위상 트리로 밀 때 찍어주시면 됩니다. 라인전 딜교에도 도움이 꽤 되고 한타에서도 어그로 관리에 유리합니다. 그리고 보통 한타마다 정화 쿨을 돌아온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7특
끈끈한 섬광
빛나래 - 레벨 7
Q
비전 섬광에 적중당한 적 영웅의 이동 속도가 3초 동안 20% 감소합니다. 중심부에 적중당한 적 영웅은 이동 속도가 40% 감소합니다.
4특 환상의 조준과 세트로 찍어주세요. 환상의 조준을 걸렀다면 같이 걸러주시면 됩니다. 중심부 슬로우가 3초동안 40퍼나 되고 외곽부로 빗맞혀도 20퍼라 효율이 썩 괜찮습니다. 추노를 할 때든 추노를 당할 때든 활용하기 쉽고요.
까꿍!
빛나래 - 레벨 7
Z
위상 이동으로 순간이동한 후에 5초 동안 자신과 대상에게 348(+4%)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부여하고 대상 주위 넓은 지역을 드러냅니다.
시야 반경 15
끈끈한 섬광 안 찍을 때 찍으시면 됩니다.
회생의 안개
빛나래 - 레벨 7
고유 능력
위안의 안개로 아군 영웅의 무력화 효과를 제거하면 대상 아군의 생명력을 260(+4%) 회복시킵니다.
이딴것도 특성이라고 내놨냐 ㅡㅡ
스톰스타우트 가문의 비밀 양조법
첸 - 레벨 20
지속 효과
일반 기술이 적 영웅에게 적중할 때마다 최대 생명력의 1.5%를 회복합니다.
랑 같은 급. 실효성이 너무 떨어져요. 정화 빡연습하고 싶으시면 찍으시고 힐수치 뜰때마다 뿌듯해하시면 됩니다.
궁극기
점멸 치유
빛나래 - 레벨 10
R
주위 아군에게 순간이동합니다. 아군 영웅에게 순간이동하면 대상의 생명력을 208(+4%) 회복시킵니다.
최대 2회 충전할 수 있습니다.
마나 40 충전 대기시간 9초 사거리 10
왠만하면 점멸 치유 찍으시면 되는데, 이거 찍고 보통 힐러하듯이 뒤에서 QWE 쓰다가 아군 피빠지는거 보고 힐할 거면 그냥 에메랄드 바람 찍으세요. 어그로 대신 받으면서 적 스킬 빼고 점멸로 빠지는 식의 어그로 핑퐁해야 1인분 될까말까합니다. 적 스킬딜러한테는 적극적으로 들이대서 스킬을 빼든 무빙을 강제시키든 만들면 게임 구도 유리하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적 탱커의 이니시기도 빼면서 싸우면 높은 확률로 이기지만 까딱 실수하면 CC맞고 빛나래부터 터지기 때문에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항상 어디로 점멸치유를 탈 수 있을지 생각하는 건 필수입니다.
그리고 점멸 치유는 건물 빼고 모든 아군 유니트에 탈 수 있습니다. 크로미 모래시계, 아바투르 지뢰 같이 은신형 유니트가 있으면 상대가 전혀 예상하지 못하게 순간이동이 가능하니 활용하면 좋습니다.
에메랄드 바람
빛나래 - 레벨 10
R
0.5초 후, 점차 커져가는 바람의 고리를 발산하여 적들에게 234(+4%)의 피해를 주고 밀쳐냅니다.
마나 90 재사용 대기시간 50초 피해 반경 7.5
에메랄드 바람을 찍으면 하나만 기억하세요. 에메랄드 바람으로 킬이 안 나오면 높은 확률로 그 한타는 집니다. 세이브용으로 에메랄드 바람을 쓴 경우는 한타 피하고 다음 쿨까지 기다리는 게 났습니다. 그리고 겐지, 일리단 같은 날벌레 캐릭들 상대로 쓸 때는 선변이 먹이고 쓰시는 게 좋아요. 그렇지 않으면 회피기로 다 도망갑니다.
13특
요정의 추진력
빛나래 - 레벨 13
E
요정 가루의 이동 속도 증가 효과가 40%로 증가하고, 3초에 걸쳐 서서히 감소하여 20%가 됩니다.
일리단, 도살자 같은 근접딜러가 신경쓰일 때 찍어줍니다.
안전 가루
빛나래 - 레벨 13
E
요정 가루의 지속 시간이 1초 증가합니다. 요정 가루를 얻은 아군에게는 자신의 모든 치유량이 25% 증가합니다.
보통 위상트리+점멸 치유를 찍고서 나머지 두 특성이 없어도 할만할 때(=대충해도 이길 거 같을 때) 찍어줍니다. 이거 찍은 뒤로는 운영하다가 Z로 합류하는 것보다 미리 합류해 있다가 E+Z로 위상힐을 증폭시키는 게 좋습니다. 그 외에도 가루를 먼저 뿌리고 점멸 치유를 쓰는 등의 활용도 괜찮습니다.(힐 증폭 목적으로만 요정가루를 쓰는 건 손해지만 이래도 이길 거 같으니까 찍었겠죠?)
요정의 힘
빛나래 - 레벨 13
E
요정 가루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 감소하고 기술 방어력을 추가로 25 증가시킵니다.
왠만하면 이걸 가줍니다. 3초동안 기술 방어력 50이면 기술보호막과 동수치인데 쿨은 7초밖에 안됩니다. 최근에 순수 물리딜러는 잘 없기 때문에 찍으면 본전은 항상 뽑습니다.
16특
쉿!
빛나래 - 레벨 16
Q
비전 섬광의 중심부에 적중당한 적 영웅은 1초 동안 침묵 상태가 되고 공격력이 3초 동안 25% 감소합니다.
Q트리이기는 한데 잘 안 찍습니다. 정예 타우렌 족장의 광란의 도가니, 안두인의 빛의 권능: 구원을 변이로 끊기 힘들 때나 찍어줍시다. 그 외에는 침묵, 공격력 감소로 이득보기 보다는 아래의 약화 변이로 포커싱한 적을 녹이는 게 차라리 났습니다.
약화 변이
빛나래 - 레벨 16
W
변이가 대상의 방어력을 25 감소시켜 받는 피해를 25% 증가시킵니다.
변이 트리의 핵심 특성 2. 1특에 상급 변이를 찍었으면 필수이고 다른 트리를 선택했더라도 충분히 고려해볼만 합니다. 그리고 이 약화 변이를 찍는 시점부터 상대 탱커에게도 변이를 넣어볼만합니다. 16레벨이면 딜러들의 핵심 딜특성도 대부분 열린 상태이고 딜집중+방깎25면 재아무리 메인탱커라도 훅 가는 수가 있습니다.
위상 회피
빛나래 - 레벨 16
사용 효과
사용하면 0.75초 동안 정지 상태가 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20초
약화 변이가 포커싱에 힘을 주는 특성이라면 위상회피는 어그로 핑퐁에 힘을 주는 특성입니다. 말이 얼음방패지 쿨이 훨씬 짧으니까
감시관의 도약
마이에브
고유 능력
공중으로 뛰어올라 0.75초 동안 모든 적대적인 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13초
처럼 자잘한 스킬 피하는데 쓰면 돼요. 위상 회피를 찍게 되면 포커싱 받을 각의 딜러에게 점멸 치유로 붙어서 대신 어그로를 받고, 위상회피로 한 타이밍을 번 다음에 다시 점멸 치유로 빠지는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그전까지는 점멸 치유의 2초 자체쿨 사이에 CC 맞고 산화할 가능성이 높아서 과감히 앞점멸하기 어려운데, 이를 위상회피로 커버하는 것이지요.
단순히 적의 스킬을 피하는 것 외에도 자잘한 도트딜 해제, 포탑 어그로 빼기 등으로 막 쓰셔도 무방합니다. 그리고 메디브 봉인의 지맥이 날아올 때도 위상 회피를 쓰시면 무시할 수 있습니다.
20특
비밀 친구
빛나래 - 레벨 20
R
점멸 치유를 사용하면 은신 상태가 됩니다. 아군 영웅에게 사용하면 대상도 은신 상태가 됩니다. 비밀 친구로 은신 상태가 된 동안 초당 21(+4%)의 생명력을 회복하고 처음 0.5초 동안은 은신 유지 상태가 됩니다.
은신 중에 1.5초 이상 움직이지 않으면 투명 상태가 됩니다.
팀원 호흡이 맞는다면 쓸모가 굉장히 많아지는 특성인데 메인탱커가 자리 잡기 전에 한 번씩 은신을 씌워줍시다. 메인탱커의 재량에 따라 은신을 활용한 플레이가 유리한 싸움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상대 평타 딜러가 포커싱을 하고 있을 때 강제로 포커싱을 흐뜨러뜨릴 수 있고 빛나래 본인의 어그로 핑퐁 플레이에도 도움이 됩니다.
에메랄드 바람 찍었는데 더 이상 뒤가 없는 상황에 울며 겨자먹기로 찍어봅시다. 혹시 알아요? 두번의 에메랄드 바람이 뭔가를 만들어낼지. 쿨 짧으니까 투석기 라인 정리하는데도 부담없이 질러줍시다. 뭐, 그런 상황까지 갔다면 이미 뒤집기는 힘든 상황이겠지만요.
빨라용
빛나래 - 레벨 20
지속 효과
이동 속도가 영구히 20% 증가합니다.
운영능력 향상, 포지션 잡기 수월하고 어그로 핑퐁에도 쓸 수 있습니다. 13특에 요정의 추진력을 찍지 않는 이상 요정가루 이속은 쓸모가 없어지는데 팀원 케어에 요정 가루를 더 투자할 수 있죠.
요정 수호자
빛나래 - 레벨 20
E
사용하면 주위 아군 영웅들에게 요정 가루를 시전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 45초
보통은 요정의 힘 찍고서 광역 기술보호막처럼 쓰게 됩니다. 메이지 딜러 상대로도 좋고, 이속을 활용한 덥치기에도 좋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공감 Q라툴 상대로 좋은데, 공감이 들어오기 직전이나 공감이 풀린 직후에 써서 딜을 감소시킬 수 있는데다가 제라툴의 피흡량도 반감시키게 됩니다.
빛나래의 게임 플레이
1. 운영
빛나래는 운영 캐릭터입니다. 하지만 다른 운영 캐릭터들(데하카, 폴스타트, 일리단 등)에 비해 라클이 느리고, 대치 상황이 길어질수록 팀원이 힘듭니다. 힐러가 없기 때문이죠. 한타가 꽝 붙어서 빛나래가 합류 타이밍을 재는 게 베스트이기는 하지만 항상 바라는 대로 구도가 잡히지는 않습니다. 아군 체력 상황에 따라 바로바로 합류해줍시다.
둘째로 빛나래는 점멸 치유를 찍더라도 오는 라인이 멀면 갱으로 죽기 쉽습니다. 에메랄드 바람은 말할 것도 없고요. 그렇다고 빛나래가 라클이 빠르냐? 그것도 아니죠. 괜히 나서서 라클을 해봐야 얻는 이득은 적고 리스크만 커집니다. 따라서 오는 라인을 받아먹거나, 아바투르처럼 라인 클리어를 하지 않은 채 근처 부쉬에 몰래 숨어서 경험치 받는 것을 생활화하는 게 좋습니다. 맵리딩을 했더니 적이 오지 않는 게 확실하다 싶으면 그때부터 대놓고 라인을 먹어줍시다.
또한 빛나래는 힐러 포지션이기 때문에 초반부터 운영한다고 솔라인을 가는 건 그리 추천하지 않습니다. 라인을 가야할 캐릭터가 마땅치 않거나, 라인을 가려하지 않는 경우는 어쩔 수 없지만 어쨌든 초반 운영에서 힐러가 해야할 일을 해주는 게 좋습니다. 초반 미드 라인전에서 원딜을 보조하고, 캠프와 함께 라인 푸쉬하는 걸 지원하고, 투사 캠프를 같이 돌아주는 등, 빛나래라도 있어야 이득 보는 일들을 해주는 게 났습니다. 그럼 그 사이 z는 뒀다 뭐하냐고요? 다른 라인이 갱 당할 때 힐갱을 가줘도 되고 라인전 딜교에서 일반 힐기술처럼 쓰셔도 됩니다.
또한 라인 상황이 좋거나, 이미 특성이 앞서는 상황이라면 굳이 운영하지 않고 미리 합류해 있는 것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13특이 나오는 시점부터 빛나래의 팀원 보호 능력이 많이 오르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미리 합류해서 한타에 힘을 실어주는 것도 괜찮습니다.
2. 어그로 관리
현재 빛나래의 주류 궁극기는 점멸 치유입니다. 그리고 점멸 치유를 찍으면 빛나래는 루시우, 카라짐처럼 어그로 힐러로서 활동할 수 있죠. 빛나래의 점멸 치유는 아군 유니트 한정이라는 조건부가 붙은 대신 점멸기 중 최상급 사거리와 즉발판정을 받았습니다. 다만 자체쿨이 2초 있어서 2스택을 한꺼번에 쓰지 못한다는 제한이 있는데, 이 때문에 카라짐보다 앞점멸이 어렵습니다. 최소한 메인탱커의 이니시기가 빠지는 걸 보고서 들어가시는 걸 추천합니다.
아니면 빛나래에게 있는 또 하나의 점멸기로 진입하시면 됩니다. 위상이동이죠. 리워크 이후로 최대생명력 비례 힐이 붙어서 어차피 탱커에게 써야 효율이 나오거든요. 위상이동으로 진입, 어그로를 나눠 받다가 각재서 점멸 치유로 나오는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다만 위상이동은 즉발이 아니고 상대에게도 빛나래의 진입을 대강 예상할 수 있기 때문에 광역 하드 CC에 같이 휘말릴 수 있다는 단점이 있어요. 아군 팀이 빛나래를 생각해서 피해주면 좋지만... 그게 아니고 광역 CC기 각이다 싶으면 바로 점멸 치유로 빠져 줍시다. 혹은 적과 심리전에서 이길 자신이 있다 하시면 정화로 카운터치는 것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거의 운빨에 가까운지라 어쩔 수 없다 싶을 때만 울며 겨자먹기식으로 하시는 걸 추천해요.
아래 짤방에서는 가로쉬가 노골적으로 빛나래도 같이 엮으려 했기에 위상을 타자마자 정화를 썼고 도발을 받아치는데 성공했습니다.
점멸 치유를 찍고 어그로 힐러로서 딜러를 캐어할 때에는 2가지를 하셔야 돼요. 무빙으로 상대의 진로를 방해하고, 평타로 적 딜러에게 체력 압박을 넣어주는 거죠. 처음에 기본 스탯을 볼때도 말씀드렸지만 빛나래의 DPS는 자가라보다 5 낮아서, 대놓고 프리딜하면 딜러 입장에서는 꽤 거슬립니다.
같은 어그로 힐러 라인업에서 비교하자면 카라짐은 화력이 출중하나 근접딜의 특성상 프리딜 구도가 덜 나오는 편입니다. 루시우는 화력이 떨어지나(dps 77) 상시 이속(벽타기)+무빙샷 가능, 그리고 무엇보다 짧은 쿨의 Q로 메인탱커 CC기를 엿먹이고 생존할 수 있어서 프리딜 구도가 나오기 쉽죠. 리리는... 음, 상황이 맞아야 어그로 힐러처럼 쓸 수 있으니까 제외.(빛나래, 카라짐처럼 즉발 순간이동기가 있는 것도 아니고 루시우처럼 상시 이속이 있거나 상대 탱커 CC기를 받아칠 수 있는것도 아니고..)빛나래는 딱 그 중간쯤 있다고 봐요. 프리딜 구도는 카라짐보다 잘 나오고 화력은 루시우보다 쌥니다. 그러니까 이 평타로 딜러를 괴롭혀주면서 아군 딜러에 잡히는 포커싱을 흐트러뜨리고 어느 정도 딜을 받다가 빠져서 힐쿨 돌리는 게 점멸 치유 빛나래의 힐 메커니즘인 거죠.
위 짤방은 애초에 조합상 빛나래가 재미보기 좋았습니다. 딜 압박 주기 쉽고 변이를 아끼기만 해도 과감하게 들이대지 못하는 날파리 딜러 둘, cc가 애매한 누더기 메인탱, hps가 빛나래급인 레가르. 하지만 빛나래가 어떻게 딜러를 캐어해야 하는지는 꽤 잘 찍혀 있다고 생각해요.
어차피 빛나래는 점멸 치유로 따라가는 게 가능합니다. 따라서 아군 딜러가 빠지는 동안 앞에서 평타를 날리면서 어그로를 받아줄 수 있죠. 체력 60% 이상까지는 cc를 맞지 않는 이상 생존 안정권이고 cc기가 날아오거나 슬슬 적에게 킬각이 나올 거 같다, 싶으면 점멸 치유로 빠져서 어그로를 풀면 됩니다.
어그로로 스킬 이것저것 빼두면 좋지만 상대가 빛나래를 아예 상대를 안한다는 선택지도 있는지라 항상 재미볼 수 있는 건 아닙니다. 아래는 스랄 야수 정령과 그레이메인 내면의 야성을 어그로로 뺐지만요. 상대가 부쉬 시야가 보이지 않아서 빛나래 혼자 있는 것처럼 느꼈던 건지도 모르겠네요.
아래처럼 메인탱커의 이니시기를 엿먹이는 것도 가능하지만 솔직히 너무 위험해서 정석이라고 하기에는 어렵네요. 루시우도 소리파동으로 디아블로 돌진 끊을 수 있지만 디아블로 앞에서 벽 함부로 못 타잖아요? 그거랑 같다고 보시면 돼요.
위 짤방 같은 경우는 솔직히 무라딘의 슬로우 때문에 그레이메인이 한조를 물 수 없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그것과 별개로 빛나래가 해야하는 선택을 잘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점멸 치유와 위안의 안개로 한조 짤힐 넣어준다고 숨통을 노려라 찍은 그메한테서 한조를 살리긴 어렵습니다. 그러니 바로 점멸치유로 한조를 타는 게 아니라 변이 넣고 평타+길막으로 그레이메인 어그로+시간을 끌어주고서 점멸 치유로 한조의 체력을 관리해주는 거죠.
점멸 치유와 4특 마법침샘이 이런 플레이에서 시너지를 받습니다. 마법침샘의 사거리 때문에 평타로 어그로 끌기가 편하고 무빙의 여지도 많아집니다. 또한 평타를 통한 정화 쿨감도 덤으로 따라오죠. 어그로 플레이를 하다가 CC가 박힐 게 분명할 때 부담없이 자기 정화용으로 써줍시다.
한타 중에 빛나래가 어그로 플레이로 유지해야하는 체력은 60% 쯤이 마지노선이라 봅니다. 60% 밑은 cc기를 하나라도 맞으면 그대로 산화할 가능성이 높고 제라툴, 겐지 같은 추노형 케릭터들이 따라붙었을 때 생존용으로 변이를 써야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게 되면 12초간 날파리에 대한 저항력이 없는 거나 마찬가지고요.
3. 라인전
빛나래는 운영 영웅입니다. 라클도 구리고 라인전도 쌘 편이 아니지만 아무튼 그렇습니다. 따라서 라인전에 대해서도 약간 설명하겠습니다.
[전통적인 라인전 강캐]= 유지력 있고 라클도 빠르고 딜도 있고 몸이 튼튼함(혹은 원거리 딜러)
근접 영웅 중엔 데하카, 이렐, 레오릭 등등.
원거리 영웅 중엔 피닉스, 레이너 정도?
근접 영웅은 침 몇 대 뱉어도 흠집도 안 날거고 원거리 영웅한테는 빛나래가 역으로 두드려 맞습니다. 얘네한테는 개길 생각 말고 오는 라인이나 열심히 받아먹습니다.
[특이한 솔라이너]
헤머는 q특으로 가면 한타든 라인전이든 괴롭혀줄 수 있습니다. 리워크전에는 환상의 조준이 1레벨에 있는데다가 dps도 상당히 쌔서 힐러 안 붙으면 헤머가 절대 못 견뎠지만... 지금은 견제가 된다는 데에 만족합시다.
자가라는 유지력이 없지만 라클이 빠르고 히드라 붙이고 튀면 빛나래로서는 딜교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비전섬광으로 점막이나 꾸준히 지워주다가 아군 갱을 부릅시다.
머키. 복어 열심히 부수세요. 복어특 아니면 평Q평으로 터뜨릴 수 있습니다. 딜교는 의미 없습니다. 복어쿨 15초니까 복어 한 번 지우면 라인에 비전섬광 한 번 던질 여유 있으니 활용하시면서 라클 하면 됩니다. 점액 머키면 스택 안 주다가 합류하는 것만 해도 1인분이에요.
길 잃은 바이킹. 라인 홀드시키고 평타로 바이킹 괴롭혀주세요. Q특까지 가면 멀리서 라인만 받아먹는 바이킹도 귀찮게 만들 수 있습니다.
솔라인을 볼 수는 있는 캐릭들
빛나래가 개겨볼만한 라인업입니다.
[한조, 그레이메인 같은 유지력 없는 그냥 원딜.]
빛나래는 아무것도 안해도 자힐이 되고, 요정가루를 통한 이속도 있고, 마법침샘을 찍으면 평타 사거리도 1.1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비전섬광과 변이로 딜교하고, 잠깐 빠졌다가 쿨 돌리며 자힐하고, 다시 딜교. 이하 반복하면 라인 주도권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다만 초반 딜교를 너무 세게 하면 구슬을 디나이 당해서 힘들어지니 주의. 요정가루와 정화는 적이 갱킹 올 것을 대비해서 아껴두면 좋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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칭찬 감사합니다 ㄷㄷ | 19.06.11 19:0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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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있는데(상대가 알라라크+정타족이라던가, 아서스+케리건이라던가) 그러면 대체로 지더라고요. 좀 더 적극적으로 빛나래가 나대면 승률이 오르는 느낌? | 19.06.11 21:2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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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zySky
전 걍 상변에 q특 섞고 16에 다시 약화변이 찍는 편이네요. | 19.06.12 10:27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