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에 상주하던 알파 유저입니다.
인벤이 모종의 이유로 터지면서 루리웹으로 이사왔는데
제가 인벤에서 써놨던 공략글들은 링크가 다 깨져서 액박으로 뜨더군요.
차마 예전에 썼던 글을 다시 수선하는게 엄두가 나지 않아 그냥 새로 작성합니다.
예전에는 그냥 포지션별로 모든 영웅을 소개하는 글을 썼는데, 이제 시간도 안나고 글이 길어지다보니 읽는 분도 지치고 쓰는 저도 지쳐서 그냥 한 영웅에 집중하려 합니다.
첫 공략글은 제이나 입니다. 딜러중에 제 최고 애정캐.
글을 보시기 전에 주의하실 점이 있습니다.
저는 어디에나 있을 법한 평범한 유저이기에 제 플레이가 완벽하게 정답이 아닙니다. 본인과 플레이 스타일이 다르다고 제가 맞네 틀렸네 하지 말아주세요. 비판은 좋지만 비난은 좋지 않습니다.
[개요]
제이나는 캘타스, 리밍, 굴단, 크로미같이 메이지로 분류되는 스킬딜러형 암살자 입니다. 제이나는 메이지 중에서 근접 폭딜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근접 폭딜 만큼은 제이나를 따라올 메이지는 없습니다.
라인 클리어가 좋은 편이고, 어중간한 생명력으로 제이나를 물러온 딜러들도 찢어버릴수 있을 정도의 폭딜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모든 스킬에 한기 디버프가 걸려있어 감속이 걸리며 다음 제이나의 스킬로 입는 피해가 증가합니다. 이 고유능력 덕분에 제이나는 뚜벅이에게서 벗어나거나 추노하는것도 편하고, 순간폭딜의 원천이 되는 고유 능력입니다.
하지만 스킬의 쿨타임이 긴 편이고, 고유 능력으로 한기 디버프를 적용해야 데미지가 쌔지기 때문에, 모든 스킬을 연계해야 맞춰야 해서 스킬 하나하나의 적중이 매우 중요합니다.
뚜벅이를 괴롭게 하지만 제이나 본인도 뚜벅인지라 물리기라도 하면 오로지 감속만으로 위험을 벗어나야 하며, 마나 소모가 심한 편이라 관련 특성을 찍거나 마나 관리에 신경을 써줘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순간 폭딜이라는 뚜렷한 장점이 있으나, 그에 비례하여 단점 역시 뚜렷한 캐릭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능 자체는 나쁘지 않으니 제이나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번 해보시는걸 추천합니다.
[스킬 구성]
(마나소모 없음 / 쿨타임 없음)
고유 능력은 동상으로, 모든 스킬들이 적중시 대상에게 한기 디버프를 걸어 4초동안 25% 감속을 걸고 다음 제이나의 스킬로 받는 데미지를 50% 증가시켜줍니다. 제이나의 폭딜의 원천. 대신 모든 스킬을 전부 연계하여 맞춰야 딜이 나옵니다. 그래서 제이나는 소위 말하는 뻥딜이 거의 안나옵니다. 스킬 연계해야 딜이 나오기 때문에 대부분의 딜은 유효타로 들어가는 편입니다. 제이나가 딜을 잘 넣어주고 있다면 칭찬해주세요.
(마나소모 30 / 쿨타임 4초)
일직선으로 얼음 화살을 날려서 처음 적중하는 대상에게 데미지를 주는 스킬입니다. 4초라는 짧은 쿨타임 덕분에 부쉬 확인, 원거리 견제등으로 사용됩니다. 관련 특성인 '얼음창'을 찍으면 제이나의 고질적인 문제인 스킬 연계 이후 현자타임을 해소해주는 스킬이기도 합니다.
의외로 쿨이 짧은 견제기라고 약하다고 보실수 있는데, 눈보라 1타보다 딜이 더 쌥니다. 제이나를 상대할때는 얼음 화살을 맞지 말아야 합니다. 제이나 유저는 당연히 이 스킬을 잘 맞춰야겠죠?
(마나소모 90 / 쿨타임 15초)
대상 지역에 눈보라가 3회 떨어지면서 데미지를 줍니다. 평범한 메이지의 광역기 입니다. 제이나의 주 라인 클리어 스킬입니다. 전부 맞출시에는 일반 스킬중 제일 딜이 많이 들어가지만 마나소모와 쿨타임이 길기 때문에 신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특이한 경우를 제외하면 제이나의 스킬 연계의 시작 스킬이기도 합니다. 얼음 화살은 얼음창 효과를 봐야 하기 때문에 연계 시동기로는 적절하지 않고, 냉기 돌풍은 후술하겠지만 딜링 스킬로 써야하기 때문에 한기 적용이 되지 않고 사용하기에 이 역시 적절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필연적으로 제이나의 스킬 연계는 W 1타 - E - Q 식으로 될수밖에 없습니다.
물론, 3타 다 맞으면 제이나의 일반 스킬중 딜은 제일 쌥니다.
안물리는게 제일 좋지만 탱커나 근딜이 제이나를 물러왔을때 머리 위로 눈보라를 써서 제발 저리 가달라고 빌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포지셔닝과 무빙은 신중하게 해주세요.
(마나소모 40 / 쿨타임 10초)
전방 부채꼴 모양으로 데미지를 줍니다. 이 스킬의 존재 덕분에 제이나가 근접 메이지라 불립니다. 왜 메이지에게 있는지 모르겠을 정도로 사거리가 짧습니다.
얼음 화살은 그나마 사거리가 길지만 한조의 화살마냥 길지는 않고,
눈보라도 메이지의 광역라지만 사거리가 짧은 편입니다.
거기다 이 스킬, 냉기 돌풍마저 제이나 바로 앞에 데미지를 주는 스킬이다보니...
이 스킬의 제일 큰 장점은 바로 즉발 광역 폭딜입니다.
제이나의 일반 스킬중에 딜이 제일 쌥니다. 멋모르고 근접한 상대를 찢어버릴수 있습니다.
눈보라는 쿨이 길기 때문에 눈보라를 사용하지 않는 인스턴트 연계에 E - Q로 사용됩니다.
얼음창이 없거나 얼음창 쿨도 돌기 전에 녹여야하는 긴박한 상황이라면 Q - E를 사용해서 순간 폭딜을 더 높히는 것도 가능합니다.
[운영법 - 라인]
사실 라인은 마나 소모도 크고 본인 생존도 취약하기 때문에 어지간하면 아군과 같이 서는게 좋습니다만 피치 못할 상황으로 솔라인을 서야할수도 있습니다. 그런때를 위한 라인서는 방법.
제이나의 라인 클리어는 빠르니 그냥 막 밀어버리자! 하시면 안됩니다. 제이나가 라인을 서있는 때는 두가지를 주의해야 합니다.
하나는 자신의 생명력과 마나 관리, 나머지는 갱입니다.
제이나는 자힐 스킬이 전무하기 때문에 라인전에서 딜교 잘못했다간 갱온 상대에게 킬 헌납하기 쉽습니다. 라클 빠르다고 라인 막 미시지 마시고 라인을 당겨서 먹습니다.
라인을 당겨 먹는것도 하시면서 꼭 생명력 구슬을 챙겨주셔야 합니다. 가능하면 두개 다 먹는게 좋습니다. 힘들지만요.
상대 마법사 돌격병은 라인 댕겨진거 줏어먹으면 되고, 아군 마법사 돌격병은 상대가 먹으러 올때 눈보라를 깔아서 접근을 방해합시다.
두개, 혹은 하나라도 챙기셨다면 생명력과 마나 보충이 되서 조금 더 오랫동안 라인을 서실 수 있습니다.
W는 상대 견제할 목적이 아니면 온전한 돌격병 라인에 쓰시는걸 추천드립니다. Q와 E는 아끼세요. W를 쓰면 남는 스킬이 두개인데, 이마저도 다 써버리면 갱이나 상대가 딜교하러 왔을때 취약합니다.
Q : 라인 주위 부쉬 확인, 상대 근접시 스킬 연계용
W : 라인 클리어, 구슬 먹으러 온 상대 견제용
E : W 쓰기 아까운 돌격병 무리 클리어, 상대 근접시 딜링용
정도로 요약 가능하겠네요.
[운영법 - 한타]
몇가지 주의하셔야 할게 있습니다.
한타 전에 내 마나 상황 확인하기
스킬 함부로 쓰지 말기
평타& 스킬 쓰려고 앞으로 나가지 말기
뭐 다 당연한 소리입니다.
메이지가 마나 부족해서 한타 지면 아무리 긴박한 상황이라 집갔다올 시간이 없었다고 해도 본인이 마나 관리 안한 잘못이 큽니다. 오브젝트 맵인데 마나 관리가 안되있다면 열리기 전에 집가서 보충을 하시고 한타 참여하러 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아군에게도 마나핑을 찍던 채팅을 치던 해서 꼭 알려주시구요.
얼음 화살이야 부쉬 확인이나 오브젝트 채널링 방해, 원거리 견제 등으로 그냥 쓰셔도 되지만 눈보라와 냉기 돌풍은 신중하게 쓰셔야 합니다. 제이나를 물기 위해 늘 대기중인 겐지나 트레이서 같은 영웅들은 자신이 물어야 하는 영웅의 스킬 빠지는걸 보고 들어와서 제이나를 찢을수 있습니다.
눈보라의 긴듯 짧은듯한 기묘한 사거리 때문에 스킬을 쓰려면 자연스레 앞으로 나가게 되는데, 이때가 제일 취약하니 괜히 스킬 쓰려고 나가셨다가 ETC의 슬라이드 맞고 죽는 그림이 안나오길 빕니다. 제이나는 모든 스킬을 연계해서 사용해야 유효딜이 나오는 메이지이기 때문에 얼음 화살을 제외하면 함부로 써도 되는 스킬이 있지도 않고, 상대도 제이나의 짧은 교전 거리와 폭딜을 알고 있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빈틈을 보이면 제이나를 찢을 겁니다.
이를 반대로 말하면 제이나 역시 모든 스킬을 던질 그 한 타이밍만 보면 됩니다. 대치중일때는 스킬 쓰려고 앞으로 나가지 마시고 제이나의 모든걸 걸 그 한순간만 기다리세요. 탱커를 우직하게 믿으시면서요. 탱커가 상대의 실수를 캐치할 그때까지.
그리고 스킬이랑 같은 말인데 딜도 잘 안나오는 평타 치려고 접근하시면 매우 위험합니다. 평타는 제이나 물러 온 상대에게 쓴다는 생각으로 안치시는게 좋습니다.
요약하자면, 죽지 않게 포지션을 잘 유지하면서 스킬을 아끼셨다가 한 순간을 캐치해서 딜을 넣으시면 되겠습니다.
[특성 소개]
※특성은 정답이 없습니다. 유저의 취향과 조합, 상황에 따라서 얼마든지 대체 가능합니다.
아직 루리웹에 공략툴이 없어서 나무위키 특성 이미지로 대체합니다.
제이나는 크게 3가지 특성으로 나뉘여져 있습니다.
사거리 증가특을 타서 다른 제이나보다 포지셔닝이 편하고 상대방과 거리 유지가 편한 QQQ 제이나와
짧은 사거리를 그대로 이용하면서 평타를 강화시켜서 근접 인파이팅 위주로 하는 평타 제이나와
얼음창만 찍고 평타 사거리보다는 길게 싸우는 표준형 제이나가 있습니다.
겨울의 손길은 얼음 화살의 사거리를 늘려줍니다. QQQ 제이나 특성인데 사람 취향에 따라서 안찍을수도 있습니다. 찍으면 좋은 상황은 골짜기나 파멸의 탑같은 채널링형 오브젝트 맵이나,
우월한 사거리를 이용해서 포킹하는 애들 때문에 제이나가 딜을 넣지 못하는 조합일때 찍으면 좋습니다. 특히 해머가 뿌리박고 있으면 일반적인 제이나 특성으로는 해머 견제가 전혀 안됩니다. 앵간하면 꼭 찍어줍시다.
지속되는 한기는 고유능력의 지속 시간을 늘려줍니다. 이 특성은 단독으로 사용하면 그저 그런 특성입니다만, 얼음창이 없어도 얼음 화살 만으로 한기를 유지시켜줄수가 있어서 초반에 사용 가능하고, 신비한 지능 시너지를 노려볼 수도 있습니다.
서리의 손가락은 제이나 전용 마술사의 꿈입니다. 마나 재생량을 늘려줘서 마나 공급에 도움을 주며 퀘스트 보상으로 고유 능력의 추가 피해량을 10% 늘려줍니다.
신비한 지능과 같은 마나 수급용 특성입니다. 지능과는 조금 다른점이 있는데요.
지능은 찍으면 마나 소모가 크게 줄어들어 마나 관리에 부담이 많이 줄어들고 즉시 효과를 볼수 있지만
서리의 손가락은 구슬을 어느정도 모아야 효과를 보기 때문에 이 특성을 찍었다고 바로 효과를 보지 못해서 여전히 마나 관리를 까다롭게 해줘야 합니다. 대신 퀘스트 보상으로 데미지 증가가 있어서 일장일단이 있습니다.
서리의 손가락과 신비한 지능을 둘다 찍는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마나가 고프신 분들은 두 특성중 하나를 골라서 찍으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1레벨이나 4레벨에 찍어야할 특성이 있으면 그것을 찍으시고 다른 레벨 구간에 있는 마나 수급 특성을 찍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사거리 특성이 필요한데 서리의 손가락을 찍으시면 안되겠죠?
얼음 파편은 얼음 화살에 1회 관통 효과를 부여해주는 특성입니다.
개인적으로 진짜 좋아하는 특성이지만 이걸 특성 하나 잡아먹고 찍기 진짜 싫은 특성입니다. 퀘스트 보상으로 주지...
단순히 생각하면 관통으로 인한 데미지 증가가 있어서 한타에도 소소한 도움이 되고, 용캠을 매우 잘돕니다.
물론 얼음 파편을 찍지 않아도 제이나 자체 딜링 능력이 뛰어나서 용캠은 잘돕니다만 이 특성을 찍으면 더 수월하게 돌 수 있습니다.
짤을 드릴테니 취향이시면 찍으시면 됩니다. 대신 신비한 지능과 냉기 갑옷을 버려야 하므로 그점은 유의해주세요.
신비한 지능은 서리의 손가락을 설명하면서 언급하였으므로 윗글을 참고해주세요.
냉기 갑옷은 10초마다 1회 막기를 부여해주지만 이건 부가적인 효과고, 이 특성의 의의는 제이나를 공격하는 적에게 자동으로 한기 디버프를 거는것에 있습니다.
제이나가 피격을 당하기만 하면 자동적으로 한기가 걸려서 제이나의 스킬 폭딜의 조건인 한기 적용 조건이 충족됩니다. 이 특성은 그래서 제이나가 안전하게 딜을 하는 조합에선 효율이 크게 좋지 않지만
이놈들같이 제이나가 안전하지 않은 상황일때 매우 좋은 특성입니다. 겐트가 물러 왔을때 딜로 쫒아낼수 있게 해줍니다.
한기 적용된 EQ를 맞추는 것과 그냥 EQ를 맞추는 것과 딜량이 다르기 때문에 운이 좋다면 역으로 딸수도 있습니다.
신비한 지능이 좋은 특성이긴 하지만 자동으로 한기를 적용시켜주는 냉기 갑옷 역시 제이나가 물렸을때 공격적인 플레이로 생존에 크게 도움이 되는 특성이니 상황을 봐서 찍어주시면 됩니다.
7레벨 특성 구간은 개인적으로 문제가 많은 구간이라고 생각됩니다.
얼음발은 냉기 돌풍의 너비를 늘려주고 조건부로 쿨타임을 줄여주는 특성입니다. 근접 영웅이 많다면 나쁠건 없습니다...만... 범위 증가가 사거리가 아니라 너비가 증가한다는 것과 쿨타임 감소가 영웅 한정인게 아쉬운 특성입니다.
얼음창은 7레벨 구간을 독식하고 있는 특성입니다.
거의 모든 상황에 대처 가능합니다. 제이나의 현자 타임을 해소해주며, 영웅 적용도 아니라 용병과 공성 등에서도 활약하고, 마나 회복까지 붙어있습니다. 얼음발 특성이 근접 사용, 영웅 한정 적용이라는 것보다 적용 조건도 좋고 사거리도 길다보니 얼음창이 우위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다음 특성도 마찬가지로 적용됩니다.
맹위의 얼음마법봉은 제이나의 평타 데미지를 증가시켜주고 눈보라 쿨타임을 줄여주지만 이것 역시 짧은 교전거리를 유지해야 효과가 발휘되는 특성이고 한기를 느끼는 적 영웅이라는 조건이 걸려있으며 제이나의 평타 데미지가 그렇게 강하지 않아서 얼음창에게 밀린다고 생각합니다.
이 특성을 사용하려면 1레벨에 지속되는 한기와 연계하시길 바랍니다.
안타깝게도 필자는 서리고리충입니다. 어지간하면 서리고리를 찍습니다. 이를 감안하고 보시기 바랍니다.
대상 위치에 고리를 만들어서 1.5초 후에 터지면서 그 위에 있는 적들에게 데미지를 주고 3초간 속박을 걸고 부가적인 효과로 고리에 닿은 적들에게 한기 디버프를 겁니다.
과거에는 쓰레기라고 불리던 궁극기였으나 블리자드도 알지 못했던(...) 범위 버그로 인해 맞추기 힘들었다는 진실이 들어나서 버그 수정후에 어느정도 맞추기 수월해진 궁극기 입니다.
제이나의 폭딜의 정점을 찍는 궁극기며, 서리고리 위에 눈보라를 떨구면 금상첨화입니다. 처음 고리를 사용하려 하면 그 범위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익숙해지면 매우 좋은 궁극기 입니다. 당연하지만 서리고리 역시 고유 능력으로 인한 데미지 증가 버프를 받습니다.
서리고리 연계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서리고리를 먼저 시전하고 서리고리 위에 스킬 사용해서 서리고리에 한기 데미지 버프를 적용시키는 방법과
서리고리를 맞추고 속박이 걸린 상대 위에 스킬 연계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서리고리 연계는 어떻게 하냐에 따라서 데미지가 조금 다릅니다. (20렙 기준 데미지)
서리고리 시전 - W 1타 - E - 서리고리 발동 - W 2,3타 + Q 1번 = 3646
서리고리 시전 - 서리고리 발동 - W 1타 - E - W 2,3타 + Q 1번 = 3462
서리고리 시전 - W 1타 - E(취약) - 서리고리 발동 - W 2,3타 + Q 1번 = 4194
서리고리 시전 - 서리고리 발동 - W 1타 - E(취약) - W 2,3타 + Q 1번 = 3852
허수아비에게 실험한 결과입니다. 평타딜은 제외했고 허수아비 하나에게 들어간 딜만 계산했기 때문에 실제로는 더 나올수 있습니다.
보시다시비 취약이 없으면 데미지 차이가 184로, 약하디 약한 제이나의 평타딜인 132과 크게 나지 않습니다.
취약이 들어가면 342의 데미지 차이가 생겨서 조금 나긴 합니다만
전자의 연계는 스킬 시전한 그곳에 상대가 고리를 맞아줘야한다는 전제조건이 있기 때문에 운이 나쁘면 모든 스킬을 던졌는데 상대가 피해버려서 바보가 될수있는 위험이 있지만
후자는 먼저 서리고리를 맞춰서 시작하는 연계라서 고리만 맞추면 안정적인 연계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저는 후자 연계를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제이나 기준으로 20렙 생명력이 2994라서 저 연계 다 들어가면 딜러는 어짜피 죽습니다...
제이나 단독으로 딜할것도 아니고 아군이랑 같이 딜할 거라서 딜러는 죽고 탱커도 빈사 상태가 되거나 죽을 겁니다
고리는 아군과 연계할때 더욱 높은 명중률과 확정 킬각을 낼수 있으니 아군과 연계 가능하다면 고리를 찍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별로 추천드리는 방법은 아니지만 눈보라를 시전하고 그 주위에 서리고리를 둘러서 시전하면 둘중 하나는 맞출수 있습니다. 어중간하게 피해버리면 고리도 맞고 눈보라도 맞는 그림을 그릴수도 있지만 이는 도박성이 커서 추천드리는 방법은 아닙니다.
물딩입니다. 원래 소환시 데미지도 있어서 맞추기 힘든 고리보다 즉발 한기 적용시키고 스킬 연계로 찢어버릴수 있었으나 삭제되었습니다.
평타가 한기를 적용시키지만 제이나가 사용하는 기술로 취급하지 않아서인지 고유 능력으로 인한 데미지 증가는 없습니다. 어느정도 스플레쉬가 있습니다.
심플한 효과인데 대상을 자유롭게 변경 가능하고 쿨타임도 짧아서 수시로 사용 가능하고 냉기 갑옷과 마찬가지로 제이나가 스킬로 한기를 선적용 시킬 필요가 없어져서 날벌레 퇴치하는것도 좋습니다.
평타 제이나 하실거면 시너지가 좋습니다. 하신다면...
폭풍 전선은 어중간하던 눈보라의 사거리를 늘려주는 특성입니다. 겨울의 손길과 마찬가지로 사거리 싸움 해야한다면 찍으시면 좋습니다.
얼음 보호막은 크게 두가지 용도로 사용됩니다. 나를 물러 오는 겐트에게 대항하는 발악용이거나, 근접 암살자의 역할을 살려서 인파이팅용으로 부족한 생명력을 보충할때 쓰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저는 인파이팅 제이나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얼보를 찍는다고 해도 물몸인건 변함이 없어서 안전하게 플레이 하는게 더 좋다고 봅니다. 13레벨 전까지 제이나의 생존이 위험한 경우가 많았다면 찍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얼음 핏줄은 제이나의 DPS를 늘려주는 액티브 스킬이며, 부가적인 효과로 지속시간동안 마나 소모량의 감소까지 붙어있습니다. 위 두 특성이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되시면 찍으시면 됩니다. 매우 좋은 특성입니다. 얼음창을 찍었다면 얼음 화살을 난사할수 있습니다.
눈폭풍은 눈보라의 반경을 늘려주는 특성입니다.
범위가 늘어나서 눈보라 추가 타격 확률이 늘어납니다만 저는 냉기 돌풍 특성들이 더 좋다고 생각해서 잘 찍지 않습니다.
북극의 추위는 냉기 돌풍에 취약을 부여해서 받는 피해를 늘리는 특성입니다. 제이나의 아이덴티티를 더욱 부각시킬수 있는 특성입니다. 들어와서 깽판치는 탱커를 녹일 딜이 부족하거나, 제이나를 무는 겐트에게 끔찍한 딜을 선물 가능합니다.
마비 돌풍은 북극의 추위와 조금 다릅니다. 한기를 느끼는 대상에게 1초 속박을 겁니다. 냉기 돌풍이 즉발 스킬이라서 속박 역시 즉발로 걸리기 때문에 눈보라 타격 횟수도 자연스레 늘어나고 서리고리 명중률도 도움이 됩니다. 순간적으로 들어왔다 나가는 제라툴 같은 애들 상대로는 이 특성이 더 좋을 수 잇습니다.
서리고리 궁강화는 그렇게 좋지 않습니다. 중앙에서 일어나는 폭발의 딜레이가 커서 맞추기가 쉽지 않아서 입니다. 궁강은 오로지 고리 쿨타임 감소만 보고, 중앙 폭발은 부가적인 옵션이라 보시는게 좋습니다.
물딩 궁강화는 제이나의 스킬을 모방시키기 때문에 DPS 상승도 기대할수 있으며, 만약에 얼음창과 얼음 핏줄까지 찍었다면 얼음 화살을 난사 가능합니다. 얼음 화살과 냉기 돌풍은 제이나가 시전하는 곳을 바라보며 사용하지만, 눈보라는 조금 다릅니다.
물의 정령이 사용하는 눈보라는 제이나가 시전한 곳에 즉시 다시 떨어집니다. 그냥 보면 눈보라가 연속으로 6번 떨어지는 모습으로 보입니다. 이 눈보라는 물의 정령과 제이나가 멀리 위치해도 그 자리에 떨어집니다.
물딩궁을 찍으셨다면 궁강화를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얼음 점멸은 제이나 전용 점멸인데 사거리가 짧은대신 주위 적들에게 한기 디버프를 적용시킵니다. 당연하지만 앞점멸로는 사용하지 않으시는게 좋습니다. 생존용으로 쓰시는걸 추천드립니다.
극심한 한기는 고유 능력으로 적용되는 한기 디버프가 2중첩 되어 감속 효과를 40%까지 느려지게 할 수 있습니다.
20렙 특성치고 소소한 효괍니다만 40% 감속은 그냥 기어다니는 수준으로 만들어 버리는거라서 메리트가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냉기 갑옷에도 적용되서 트레이서가 빌빌 기어다닙니다.
하지만 20렙 특성이고 점멸을 버리는 특성이라 신중하게 선택하셔야 합니다. 짤방과 영상을 드릴테니 본인이 판단하시고 찍으시면 되겟습니다.
[마치며]
제이나는 상대 조합과 아군 조합을 타는 영웅이다보니 맘놓고 쓰기 힘든 영웅입니다만
제 글을 보시고 한명이라도 제이나 플레이 하는 유저가 늘어났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꾸준히 마나 관리를 강조하였는데, 이는 제가 QQQ 제이나를 애용해서 그렇습니다.
서리의 손가락이나 신비한 지능을 찍으면 마나 관리가 조금 수월하긴 합니다만, 그렇다고 경시할수도 없는 노릇이다보니
마나가 귀하디 귀한 QQQ 제이나를 하다보면 자연스레 마나를 아끼게 되고, 스킬을 신중하게 쓰게 되며, 마나가 간당간당하면 빠르게 집 가서 보충하고 오는 플레이가 늘었습니다.
서리의 손가락이나 신비한 지능이 없어도 충분히 플레이 가능하니 마나 관리 연습하는 겸 해보시는건 어떨련지요.
생각보다 많이 지체되서 이만 줄이겠습니다.
제이나 스킨은 한밤의 비전술사 스킨이 최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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