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개발팀은 한밤 확장팩에서 적용될 변화와 더불어, 전투 중심 애드온에 끼칠 영향에 대한 커뮤니티의 담론을 주의 깊게 지켜보고 있습니다. 한밤 알파 테스트의 첫 달이 마무리되는 지금 이 시점에서 그동안의 대화를 되돌아보고, 구체적인 구현 방안을 말씀드리고, 앞으로 선보일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선 사항 일부를 미리 공유하고자 합니다.
알파 테스트는 가장 제한적인 버전으로 시작됐습니다. 이는 전투 중 애드온이 경쟁상 이점을 제공할 가능성을 완전히 차단하기 위함이었습니다. 물론 이렇게 제한적으로 시작한 이유가 있습니다. 플레이어와 애드온 개발자들의 의견을 통해 커뮤니티에 진짜 도움이 되는 방향성을 찾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그 과정에서 필요하다면 일부 API 제한을 완화하고, 부족했던 기본 기능을 보완하고, 애드온 개발자들이 새로운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개발할 수 있게 해줄 도구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이 과정은 지난 몇 주 동안 꾸준히 이어져 왔으며, 의견을 보내 우선순위를 정하는 데 큰 도움을 주신 모든 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개선은 앞으로도 계속됩니다. 베타 단계와 최상위 콘텐츠 테스트로 나아가면서, 테스터 여러분이 전해주시는 고견이 개발에 보탬이 됩니다.
그동안 저희는 애드온 개발자를 대상으로 하는 기술적 세부 사항을 중심으로 소통해 왔을 뿐, 정작 한밤 확장팩에서 플레이어가 어떤 변화를 경험하게 될지에 대해서는 충분히 명확하게 전달하지 못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 결과, 일부 플레이어분들이 한밤 확장팩에서 애드온 기능이 사라질지도 모른다는 우려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기회를 통해 실제로 어떤 변화가 예정되어 있고 무엇이 유지될 예정인지 분명히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개발자의 한마디: 애드온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 변경 사항은 현재 개발 중이며, 한밤 베타 테스트 기간에 대대적인 변화와 수정이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본문에 제공된 정보는 모두 변경될 소지가 있음을 안내해 드립니다.
※ 맞춤 설정의 힘
한밤 확장팩에서 적용될 변화의 핵심 목표는 명확합니다. 전투 중 플레이어를 대신하여 판단을 내려주는 애드온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여기서 “전투”라는 구분이 중요한 이유는, 비전투 상황에서의 정보 접근에는 영향을 주지 않기 위해 최대한 간섭을 피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애드온이 플레이어에게 정보를 어떻게 표시할지에 대한 자유 역시 그대로 유지됩니다.
한밤 확장팩에서는 플레이어분들이 오랜 시간 애용해 온 다양한 기능과 맞춤 설정 요소들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공격대창, 이름표, 행동 단축바, 패널, 글꼴, 아트 등 사용자 인터페이스 전반의 시각 요소를 원하는 대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애드온으로 현재 전투 정보를 기본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다른 방식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밤 확장팩에서 새롭게 추가되는 우두머리 경고 UI를 살펴봅시다.
이 새로운 UI는 플레이어에게 곧 사용될 우두머리 능력의 타임라인을 보여줍니다. 애드온은 이 정보를 가져와 초읽기 막대를 여러 개 쌓아 보여주는 등 다른 방식으로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접근성 향상이나 개인 취향에 맞춰 타임라인의 형태나 양식을 바꾸는 것도 가능합니다. 심지어 휴식 타이머 같은 사용자 지정 이벤트를 타임라인에 직접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한밤 애드온 기능성의 또 다른 예시로 이름표에 표시되는 중요 주문을 보겠습니다. 한밤 확장팩에서 기본 이름표는 적이 중요한 주문을 시전할 때 이름표를 밝게 만들고 주위로 번쩍이는 애니메이션을 재생하여 강조합니다. 애드온 제작자는 이 “중요 주문 시전” 상태의 표현 방식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시전 막대를 더 크게 만들거나, 다른 애니메이션으로 교체해 본인의 취향이나 필요에 맞게 바꿀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이렇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전투 관련 정보가 표시된다면, 대부분의 경우 애드온 역시 해당 정보를 다른 방식으로 표현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다만 애드온으로 그 전투 정보를 활용해 사용자 대신 특정 로직을 실행하거나 결정을 내리는 일은 더 이상 할 수 없습니다.
현재 저희는 새로운 API 환경에서 애드온 개발자들이 겪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있으며, 개발 목표를 유지하면서도 가능한 한 폭넓은 맞춤 설정 자유도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지속적인 손쉬운 사용 지원
또한, 텍스트 음성 변환(TTS) 지원을 위해 한밤 확장팩에서는 전투 오디오 경보 기능을 새롭게 추가하려고 합니다. 이 시스템을 통해 플레이어는 다양한 중요 전투 이벤트를 음성으로 안내받는 TTS 경보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투 시작 및 종료 시 알림, 일정 간격으로 자신의 생명력과 자원 상태를 말해주는 알림, 추가 자원(예: 연계 점수)을 획득하거나 잃을 때 효과음 재생, 대상의 이름과 생명력을 음성으로 읽어주는 설정 등이 포함됩니다.
또한, 음성 유형과 속도, 음량 설정을 직접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 설정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메뉴(ESC, 설정)의 손쉬운 사용에서, 혹은 /슬래시 명령어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 치유 및 공격대창
지난 몇 주 동안 기본 공격대창의 한계에 대한 치유 담당 플레이어 여러분의 의견을 똑똑히 들었습니다. 한밤 확장팩에서도 애드온을 통해 공격대창의 외형을 폭넓게 맞춤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플레이어들이 지금까지 애드온에 의존해 해결해 왔던 일부 불편함을 기본적으로 보완하기 위한 개선 작업도 진행 중입니다. 우선 각 플레이어 개체창에 표시되는 정보를 3가지 구성 중에서 선택하여 표시할 수 있게 할 방침입니다. 기본 구성(왼쪽 상단에 이름, 오른쪽 하단에 강화 효과, 왼쪽 하단에 약화 효과, 오른쪽 상단에 무효화)은 그대로 기본값으로 유지됩니다. 대신 인기 애드온을 참고한 2가지 신규 구성이 새롭게 추가됩니다. 예를 들어 마법이나 독, 저주, 질병 같은 무효화 가능 효과는 개체창에서 굵게 표시하여 좀 더 눈에 띄게 만들 것입니다. 물론 색상이나 테두리 시각화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플레이어가 주요 방어 능력이나 유사한 능력을 사용 중일 때 이를 표시하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그리고 역할별로 중요한 약화 효과(예: 방어 담당 교대용 효과)는 그 역할을 맡은 플레이어가 보다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크기가 확대되어 표시될 예정입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자면, 이전처럼 애드온으로 공격대창의 외형을 바꾸거나 완전히 맞춤으로 만든 공격대창을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한밤 확장팩으로 가는 길
앞으로 소개될 모든 변경 사항과 개선안은 향후 진행될 한밤 확장팩 알파 및 베타 빌드에서 직접 테스트할 수 있을 예정입니다. 이번 글이 상황을 명확히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애드온으로 실시간 전투 정보를 분석하는 건 이제 불가능해지지만, 그렇다고 해서 애드온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중요한 일부라는 사실이 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저희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개선을 이어갈 예정이며, 커뮤니티의 의견을 바탕으로 계속 발전해 나가겠습니다. 함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한밤에서 만날 때를 기다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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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단 퀘스트 버그도 못 고쳐서 리믹스까지도 유지되는 애들이 애드온 버그는 잘 고치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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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는 것도 모르고 또 겜안분 겜한분 분들은 모든 에드온 "금지" 됬다고 소문 퍼트리는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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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는 것도 모르고 또 겜안분 겜한분 분들은 모든 에드온 "금지" 됬다고 소문 퍼트리는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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