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와 잡설.
출처:
경험.
https://www.youtube.com/watch?v=BYX0bpIcslI
https://ptr.wowhead.com/guides/raden-the-despoiled-nyalotha-raid-strategy-guide
이전에 쓴 시리즈가 있긴 합니다.
- 1지구 - 운명의 환영.
- 2지구 - 헌신의 전당.
- 암흑 심문관 자네쉬.
- 군체의식.
- 벡시오나.
- 3지구 - 육체의 축복.
- 4지구 - 깨어나는 꿈.
깨어난 도시 나이알로사 10넴 약탈당한 자 라덴 일반, 영웅 가이드.
(*나이알로사 10넴 약탈당한 자 라덴 영웅 영상.)
개요.
나이알로사는 예전 검은바위 용광로같이 도감 숫자와는 좀 다르게 네임드의 난이도가 나눠져 있습니다. 라덴은 천둥의 왕좌 영웅 난이도에서 등장한 적 있으며, 이후 은둔했다 최근에 정신을 차리고 플레이어와 함께 느조스에 맞서 싸웁니다. 그러다 느조스가 심장의 방에 강림하기 직전, 스스로 나이알로사로 들어가며 문을 닫아 심장의 방을 구하고 희생합니다. 이후 또 맛이 가서 등장합니다.
(*나이알로사 보스 진행 순서의 모습.)
라덴은 최근에 도감상 숫자가 1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깗은 공략.
라덴은 천둥의 왕좌때 라덴과 거의 같은 기술을 사용합니다. 타임어택 요소가 매우 큽니다.
- 탱은 20초마다 교대할 준비를 하세요.
- 1단계 때 같은 보주를 두 번 연속 먹이지 마세요.
- 미리 특임조를 짠 후 특임조는 불안정한 공허와 불안정한 생령을 처리해야 해요.
- 공허 보주를 먹이면 치유 흡수 디법이 걸리는데 최대한 빨리 지우세요.
- 불안정한 공허는 미리 짠 특임조가 1명씩 전담하고 맞으세요.
- 공허 사냥꾼이 쓰는 공허의 붕괴는 대상자가 무적이 없으면 같이 모여서 맞으세요.
- 생령 보주를 먹이면 공대에 큰 피해가 들어오니 빨리 살려야 해요.
- 불안정한 생령은 미리 짠 특임조가 대상끼리 최대한 멀리 서서 아군에게 전이 안되게 처리하세요.
- 파지직거리는 추적자의 연쇄 번개는 그냥 맞고 힐러 버티세요.
- 2단계가 되면 본격적인 타임어택이 시작되요.
- 공허 방출을 피하세요.
- 충전된 결속에 걸리면 대상과 반대로 달려서 멀어지세요.
진행.
라덴은 1단계와 2단계로 구성되는 보스로, 단계 전환은 넴드 피통 40%때 진행됩니다.
라덴은 기본적으로 피통이 높고 평타가 강해서 공대의 스팩이 낮으면 잡기 어려운 보스입니다.
1단계때 탱에게 20초마다 강력한 피해를 입히고 최대 생명력을 낮춥니다. 맞으면 도발 인계합니다.
공허 보주와 생령 보주가 나오는데, 둘 중 하나만 죽이고, 하나는 넴드에게 먹입니다. 절대 같은 보주를 연속으로 먹이면 안됩니다.
미리 5명 정도의 딜러를 특임조로 선정하고, 이들은 불안정한 공허, 불안정한 생령을 순서대로 처리합니다.
언제나 쫄을 먼저 잡고 뭉쳐서 맞습니다.
40%가 되면 2단계가 진행되고, 이때부터 넴드는 계속 강해지고, 계속 증가하는 피해가 들어오는 타임어택이 시작됩니다.
2단계 때 탱은 1단계같이 20초마다 강력한 피해를 입습니다. 맞으면 도발 인계합니다.
공허 방출은 꼭 피해야 합니다.
충전된 결속에 걸리면 대상들은 서로 반대 방향으로 달려야 합니다.
1단계: 모여드는 힘.
1단계는 넴드 피통 100~40%까지 진행됩니다. 이때 넴드는 먹은 보주 차원문 부근에서 탱하며, 다른 인원은 넴드 뒤에 옹기종기 모여 있습니다. 보주가 나올 무렵이면 탱은 반대 보주 쪽으로 넴드를 끌고 이동합니다.
무효화의 일격.
라덴은 기력을 가지고 있으며, 기력은 약 20초가 지나면 가득찹니다. 그러면 탱에게 무효화의 일격을 사용합니다.
무효화의 일격은 탱에게 강력한 암흑 피해를 입히고 25초 동안 최대 생명력을 20%만큼 감소시킵니다.
1대 맞으면 도발 인계합니다. 2중첩을 쌓으면 살기 힘듭니다.
생령과 공허.
전투 시작 약 15초 후, 이후 약 40초마다 라덴이 맵 양쪽에서 생령과 공허의 보주를 1개씩 소환합니다.
보주가 젠되는 위치는 정해져 있습니다. 왼쪽에서 생령의 보주가, 오른쪽에서 공허의 보주가 젠됩니다.
(*생령과 공허의 보주의 모습.)
(*생령과 공허의 보주의 젠 위치. 왼쪽이 생령, 오른쪽이 공허입니다.)
둘 중 하나가 라덴에 닿으면 해당 단계가 진행됩니다. 둘 중 하나가 죽으면 하나는 무적이 됩니다.
보주를 흡수시 공대에 큰 피해를 입히기에, 천둥의 왕좌때 공략같이 한 보주만 먹이는 공략은 힘들고 비효율적입니다.
라덴이 보주를 흡수하면 해당 보주 디법이 1분 20초 동안 남습니다. 이때 만약 같은 색깔 보주를 또 먹게되면, 라덴의 공격력이 300% 증가해서 사실상 전멸합니다.
뭘 먼저 먹이던은 큰 상관 없지만, 공략상 공허를 먼저 먹이는게 편합니다. 이 글도 그래서 공허를 먼저 설명하겠습니다.
공허 강화.
생령의 보주를 죽여서 라덴이 공허의 보주를 먹게 하면, 라덴은 40초 동안 공허 강화 상태가 되고, 1분 20초 동안 공허 강화 효과가 남습니다. 말씀드린 것처럼 이 디법이 남아있는 동안 공허 보주를 또 먹으면 공대는 터집니다.
동시에 라덴이 공허 보주를 먹게 되면 공대 전체에 약 20만의 치유 흡수 디법을 걸고, 40초 동안 1초마다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힐러들은 빠르게 이 디법을 제거합니다. 최우선 순위는 불안정한 공허 대상자와 탱입니다.
불안정한 공허.
라덴이 공허 보주를 먹으면 바로 불안정한 공허를 사용합니다.
(*불안정한 공허가 날아가는 모습.)
불안정한 공허는 친절하게 포격 위치가 보입니다. 만약 이를 아무도 맞지 않으면 공대 전체에 강력한 암흑 피해를 입히고 8초 동안 모두 침묵 및 평정 상태가 되어서 사실상 전멸합니다.
이 기술은 총 5번 튕기며, 한 번 맞은 사람은 30초 동안 이 기술로 받는 피해가 300%만큼 증가하니, 시작하기전 조를 짜서 이를 1명씩 맞습니다.
(*불안정한 공허를 맞는 모습.)
앞서 말씀드린 치유 흡수 디법은 이 대상들을 빠르게 치유하여 흡수 디법을 벗겨야 하며, 맞는 사람들은 개인 생존기와 생명석 등을 사용하여 살아야 합니다.
공허 사냥꾼.
공허 보주를 먹은 후 약 5초가 지나면, 라덴은 공허 사냥꾼을 한 마리 소환합니다.
(*공허 사냥꾼의 모습.)
부탱은 공허 사냥꾼을 넴드 바로 옆에 붙이고, 모든 딜러는 이놈을 최우선 처리합니다.
공허의 붕괴.
공허 사냥꾼은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3.5초의 긴 시전 시간을 가진 공허의 붕괴를 사용합니다.
(*공허의 붕괴를 사용한 모습.)
공허의 붕괴는 엄청나게 높은 암흑 피해를 대상 플레이어 8미터내 모든 플레이어에게 나눠 입히고, 14초 동안 받는 치유량을 50%만큼 감소시킵니다.
대상이 무적기가 있는 플레이어면 혼자 처리합니다. 그게 아니라면 탱과 불안정한 공허 처리 인원을 제외한 플레이어는 이를 나눠맞습니다.
생령 강화.
공허의 보주를 죽여서 라덴이 생령의 보주를 먹게 하면, 라덴은 40초 동안 생령 강화 상태가 되고, 1분 20초 동안 생령 강화 효과가 남습니다. 말씀드린 것처럼 이 디법이 남아있는 동안 생령 보주를 또 먹으면 공대는 터집니다.
동시에 라덴이 생령 보주를 먹게 되면 공대 전체에 약 20만 강력한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이때 공생기나 개인 생존기를 잘 빼서 받는 피해를 적절히 처리합니다.
불안정한 생령.
라덴이 공허 보주를 먹으면 바로 불안정한 생령을 사용합니다.
이 기술은 천둥의 왕좌에서 쓰던 그 번개 채찍하고 택틱이 완전히 같습니다. 무작위 플레이어 1명에게 불안정한 생령을 거는데, 이 기술을 7초 후 가장 먼 플레이어에게 전이됩니다. 그러면서 그 경로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자연 피해를 입히고 불안정한 노출이라는 디법을 겁니다. 이 기술은 총 5번 튕기며, 이를 맞은 플레이어는 30초 동안 이 기술로 받는 피해가 300%증가하여 죽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 기술을 맞은 플레이어와 그 다음 맞을 플레이어가 가장 먼 거리에 있어야 한다는 것과 그 사이에 아무도 없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처음부터 조를 짜서 처리합니다. 대략적인 대처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불안정한 생령 대처 방식 예시.)
파지직거리는 추적자.
생령 보주를 먹은 후 약 5초가 지나면, 라덴은 파지직 거리는 추적자를 한 마리 소환합니다.
(*파지직거리는 추적자의 모습.)
부탱은 파지직거리는 추적자를 넴드 바로 옆에 붙이고, 모든 딜러는 이놈을 최우선 처리합니다.
이놈이 쓰는 기술은 공허 사냥꾼에 비해 매우 단순합니다. 이놈은 주기적으로 연쇄 번개를 사용합니다. 최대 5명에게 튕기는데, 앞서 보신 불안정한 생령때문에 공대가 잘못 산개했다가 망할 수 있기에, 그냥 뭉쳐서 잡고 힐로 버티는게 낫습니다.
사라지지 않는 에너지.
영웅 이상에서만 사용합니다.
라덴이 보주를 먹을 때마다, 라덴과 쫄의 공격력이 10%만큼 증가합니다.
즉, 처음부터 타임어택이 진행됩니다. 그래서 라덴은 택틱보다 단지 피통이 높고 평타가 쎄서 어려운 보스 중 하나입니다.
2단계: 분노 표출.
라덴이 40%가 되면 2단계가 진행됩니다.
1단계때 소환된 쫄이 남아있으면 먼저 죽입니다. 그리고 1단계 기술(불안정한 생령, 불안정한 공허)을 대처합니다. 이 기술은 그대로 진행되기에 매우 위험합니다.
다 정리된 후 넴드는 가운데에 파킹시킵니다. 2단계는 완벽한 타임어택이므로 힐러의 힐 효율을 증가시켜야 합니다. 그래서 탱을 제외한 공대원은 넴드 뒤에 최대한 뭉칩니다.
사라지지 않는 에너지.
라덴이 30초마다 자신의 공격력을 10%만큼 증가시킵니다. 이 효과는 중첩됩니다.
타임어택이 시작됩니다. 특히 영웅 이상의 경우 1단계때부터 쌓인 사라지지 않는 에너지때문에 더욱 극한의 상황이 연출됩니다.
황폐화.
라덴은 2초마다 공대 전체에 역병 피해를 입힙니다.
황폐화의 피해량은 사라지지 않는 에너지로 인해 계속 증가합니다. 즉, 타임어택 요소입니다. 죽이지 않으면 죽습니다.
부패의 일격.
라덴은 이제 무효화의 일격을 쓰지 않고 부패의 일격을 씁니다.
이 기술은 마찬가지로 약 20초마다, 즉 기력이 100이 되면 탱에게 사용합니다.
라덴이 탱에게 강력한 물리 피해를 입히고 10초 동안 2초마다 생명력의 50%에 해당하는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이 기술을 맞으면 도발 인계를 하고 맞은 탱을 10초 동안 살려야 합니다. 이 기술은 마법 피해를 씹는 대마법보호막이나 아예 무적 상태가 되는 천상의 보호막 등으로 무시할 수 있습니다. 위태롭거나 힐러의 외생기가 부족할 때 이를 적재적소에 사용하면 안전하게 살 수 있습니다.
공허 방출.
약 20초마다 라덴이 여러 개의 바닥을 깔고 거기 위로 공허 미사일을 발사합니다.
(*공허 방출 사용 모습.)
이걸 맞으면 매우 아픈 암흑 피해를 입습니다. 모든 공대원을 이를 피해야 합니다. 피한 후에 다시 넴드 뒤에 뭉쳐서 힐러의 광역 힐 효율을 높여야 합니다.
충전된 결속.
약 10초마다 라덴이 무작위 플레이어 두 명에게 충전된 결속을 사용합니다.
이 기술에 걸리면 1초마다 20%씩 증가하는 자연 피해를 입습니다. 둘이 40미터 이상 멀어지면 효과가 사라집니다.
최대한 빨리 서로 다른 방향으로 달려야 합니다. 같은 방향으로 달리면 눈치껏 한 명이 반대로 뜁니다.
웅심 타이밍.
2페 자리 잡자마자.
일반 변경점.
1단계때 사라지지 않는 에너지 중첩이 쌓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영웅보다 난이도가 많이 낮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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