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와 잡설.
출처:
경험.
https://www.youtube.com/watch?v=ac-8-kzkDXw
https://ptr.wowhead.com/guides/shadhar-the-insatiable-nyalotha-raid-strategy-guide
이전에 쓴 시리즈가 있긴 합니다.
- 1지구 - 운명의 환영.
- 2지구 - 헌신의 전당.
- 3지구 - 육체의 축복.
- 4지구 - 깨어나는 꿈.
깨어난 도시 나이알로사 6넴 만족할 줄 모르는 샤드하르 일반, 영웅 가이드.
(*나이알로사 6넴 만족할 줄 모르는 샤드하르 일반 영상. 참고로 이 보스는 정말 패턴이 많이 바뀐 보스라서, 이 무렵에는 2페와 3페가 바꿨습니다.)
개요.
나이알로사는 예전 검은바위 용광로같이 도감 숫자와는 좀 다르게 네임드의 난이도가 나눠져 있습니다. 만족할 줄 모르는 샤드하르는 도감 상 6넴이지만 3지구 1넴으로 설정되어 있어서 처음 막공에서 벽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전반적인 진행은 밤의 요새 별 점술가 에트레우스와 비슷합니다.
(*나이알로사 보스 진행 순서의 모습.)
만족할 줄 모르는 샤드하르는 느조스가 만든 개로, 타락한 시체를 먹어치우는 몹입니다.
깗은 공략.
만족할 줄 모르는 샤드하르는 순수 단일딜 보스로, 생각보다 공략법은 단순하지만 넴드 자체가 플레이어를 말려 죽이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방에 있는 물에 서지 마세요. 보스를 물에 넣으면 안돼요.
- 탱커는 늘 으깨기와 녹이기 중 하나만 맞아야 해요.
- 살아있는 독기에 걸리면 공대에서 15미터 이상 빠지세요.
- 힐러는 늘 쇠악의 타액 대상자 힐을 봐야 해요.
- 보스 기력이 100%가 되면 쓰는 브레스를 꼭 피하세요.
- 1단계때 암영 분출을 피하세요.
- 2단계때 혼돈 축적을 적당히 밟아서 그 크기를 줄이세요.
- 3단계때 부글거리는 범람을 피해 외곽부터 빙빙 도세요.
진행.
만족할 줄 모르는 샤드하르는 1-2-3단계로 진행되는 보스로, 단계 전환은 넴드 피통 66%, 33%때 진행됩니다.
전투는 물로 둘러싼 섬에서 진행됩니다. 플레이어가 물에 들어가면 매초마다 치명적인 피해를 입고, 넴드가 물에 들어가면 공격력이 50%씩 증가하여 전멸합니다.
(*밝은색 - 섬, 어두운색 - 물의 모습.)
공통 사항.
이 기술은 1~3단계 내내 사용하는 기술로, 단계가 바뀌면서 점차 짜증난 기술이 됩니다.
으깨기와 녹이기.
약 25~30초마다 만족할 줄 모르는 샤드하르는 탱에게 으깨기와 녹이기를 사용합니다.
으깨기는 3초의 시전 시간을 가지고 있으며, 탱에게 강력한 물리 피해를 입히고, 20초 동안 받는 물리 피해를 50%만큼, 녹이기로 받는 피해를 400%만큼 증가시킵니다.
녹이기도 3초의 시전 시간을 가지고 있으며, 탱에게 자연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1초마다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이 두 기술의 사용 순서는 무작위입니다. 으깨기를 먼저 시전할 지, 녹이기를 먼저 시전할지는 모릅니다. 하지만 3초의 긴 시전 시간이 있으므로, 시전바를 보고 탱이 도발을 사용하면 됩니다. 절대 으깨기에 맞은 탱이 녹이기를 맞거가 녹이기에 맞은 탱이 으깨기를 맞으면 안됩니다.
쇠악의 타액.
35초마다 만족할 줄 모르는 샤드하르가 무작위 플레이어(탱커 제외)에게 쇠악의 타액을 사용합니다.
이 기술은 4중첩을 가지고 있으며, 5초 동안 1초마다 상당량의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5초가 지나 디버프가 만료되면 쇠악의 타액은 무작위 플레이어에게 전염됩니다. 이때 중첩은 2로 감소합니다. 이후 또 5초가 지나 디버프가 만료되면 2개의 쇠악의 타액은 4명의 플레이어에게 전염되고 1중첩을 가지게 됩니다. 이후 5초가 지나면 디법이 사라집니다.
힐러들은 이 디법자, 특히 4중첩과 2중첩 디법자에게 힐을 빡세게 몰아줘야 합니다. 이때 힐이 제대로 안들어오거나 개인 생존기를 아끼면 죽을 수도 있습니다.
살아있는 독기.
30초마다 무작위 위치에서 살아있는 독기가 젠된 후 탱이 아닌 플레이어에게 주시를 잡고 달려갑니다.
(*살아있는 독기의 모습.)
살아있는 독기는 죽일 수 없으며, 대상 플레이어에게 닿으면 15미터 내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큰 피해를 입힙니다.
그래서 대상 플레이어는 맵 가장 자리로 가서 혼자 맞아야 하며, 이때 개인 생존기나 외부 생존기를 지원받아야 합니다.
만약 대상 플레이어가 소멸이나 투명화 등을 사용하면 독기는 새로운 대상을 선택합니다.
1단계: 암흑의 껍질.
1단계는 만족할 줄 모르는 샤드하르 100~66%까지 진행됩니다.
보스는 시간이 지나면서 기력이 차는데, 이는 영웅 이상부터 넴드의 피통이 낮아질수록 더 빨리 찹니다. 일반의 경우 약 30초면 100이 됩니다.
1단계는 약산개하며 넴드를 가운데에 위치시킵니다.
암영의 허물.
20초마다 5초 동안 2.5초마다 암흑 피해를 입습니다.
이 피해는 주기적으로 계속 들어오니 힐로 버티면 됩니다.
그러다 종종 넴드가 암영 분출이라는 것을 시전합니다.
암영 분출.
넴드가 모든 플레이어의 발 아래 바닥을 깝니다.
(*바닥이 깔리는 모습.)
그리고 이 바닥으로 넴드가 미사일을 발사합니다.
(*미사일이 날아가는 모습.)
여기에 맞으면 상당히 아픈 암흑 피해를 입으니 이를 꼴 잘 피해야 합니다. 이 기술은 넴드의 피통이 낮아질 수록 더 자주 발동됩니다.
암영 숨결.
만족할 줄 모르는 샤드하르의 기력이 100이 되면 넴드는 무작위 플레이어의 방향을 보고 암영 숨결을 사용합니다.
(*암영 숨결 사용 모습,)
암영 숨결의 시전 시간은 4초로 상당히 긴편입니다. 4초가 지나면 전방 부채꼴 범위내 모든 플레이어에게 강력한 암흑 피해를 입히고 10초 동안 공포에 걸리게 합니다.
암영 숨결을 시전하면 바로 피해야 하며, 살아있는 독기의 대상자는 최대한 숨결이 안오는 곳에서 박아야 합니다.
말씀드린 것처럼, 영웅 이상 난이도는 전투가 진행될수록 넴드의 기력이 더 빨리차서 더 자주 옵니다.
2단계: 공허에 물든 껍질.
만족할 줄 모르는 샤드하르의 피통이 66%가 되면 넴드는 외곽에 있는 공허에 물든 시체를 섭취합니다.
그리고 이제 다른 기술을 사용합니다.
마찬가지로, 보스는 시간이 지나면서 기력이 차는데, 이는 영웅 이상부터 넴드의 피통이 낮아질수록 더 빨리 찹니다. 일반의 경우 약 30초면 100이 됩니다.
2단계는 탱커 제외하고 모든 공대원이 넴드 뒤에 뭉칩니다. 그러다 살아있는 독기 대상자만 나갑니다. 넴드는 여전히 가운데서 탱합니다.
혼돈의 허물.
만족할 줄 모르는 샤드하르는 20초마다 모든 플레이어에게 암흑 피해를 입히고 25초 동안 2초마다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이 도트 피해는 전투가 계속되며 무한히 중첩됩니다.
그래서 오직 힐로 버텨야 하며, 이 피해를 줄이는 방법은 넴드를 패서 빨리 2페를 보는 것 뿐입니다.
그리고 보다 효율적인 치유를 위해서 2단계는 넴드 뒤쪽에 뭉칩니다.
혼돈 축적.
만족할 줄 모르는 샤드하르는 전투 내내 여러 개의 혼돈 축적이라는 구슬을 소환합니다.
(*혼돈 축적의 모습.)
이 구슬은 15초 후에 폭발하여 공대에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하나 하나는 아프지 않지만, 문제는 여러 개가 생긴다는 것입니다.
이 구슬은 영원한 궁전 여왕 아즈샤라때 비전 보주같이 플레이어가 안에 들어가면 점점 작아지다가 결국 사라집니다. 문제는 그 보주에 비해 피해량이 상당하다는 것입니다. 이번 혼돈 축적의 피해는 10초 동안 2초마다 암흑 피해를 입히는데, 피해가 중첩됩니다.
(*혼돈 축적을 밟아서 지우는 모습.)
모든 플레이어는 최대 4중첩 이상을 쌓으면 안됩니다.
영웅 난이도 이상이면 구슬이 여러 개 깔립니다.
혼돈의 숨결.
만족할 줄 모르는 샤드하르의 기력이 100이 되면 넴드는 탱커 방향을 보고 혼돈의 숨결을 사용합니다.
(*혼돈의 숨결 사용 모습.)
혼돈의 숨결의 시전 시간은 0.5초로 매우 짧습니다. 시전이 끝나면 전방 부채꼴 범위내 모든 플레이어에게 강력한 암흑 피해를 입히고 6초 동안 받는 치유 효과를 50%만큼 감소시킵니다.
혼돈의 숨결은 암영 숨결과 다르게 피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탱 한 명만 맞게 해야 하며, 이걸 맞은 탱은 외생기와 개인 생존기를 돌려서 살아야 합니다. 도발은 으깨기와 녹이기가 오는 시간을 보고 여유가 있으면 합니다. 으깨기와 녹이기가 더 중요합니다.
3단계: 맹독성 껍질.
만족할 줄 모르는 샤드하르의 피통이 33%가 되면 넴드는 외곽에 있는 맹독의 시체를 섭취합니다.
그리고 이제 다른 기술을 사용합니다.
마찬가지로, 보스는 시간이 지나면서 기력이 차는데, 이는 영웅 이상부터 넴드의 피통이 낮아질수록 더 빨리 찹니다. 일반의 경우 약 30초면 100이 됩니다.
3단계는 탱커 제외하고 모든 공대원이 넴드 뒤에 뭉칩니다. 그러다 살아있는 독기 대상자만 나갑니다. 넴드는 외곽으로 빼서 빙빙 돌며 탱합니다.
맹독의 허물.
이제부터 만족할 줄 모르는 샤드하르는 자신이 죽거나 공대가 터질때까지 3초마다 모든 플레이어에게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그리고 만족할 줄 모르는 샤드하르는 맵 가운데에 부글거리는 범람이라는 바닥을 깝니다.
부글거리는 범람.
첫 부글거리는 범람은 말씀드린대로, 맵 한가운데 깔립니다.
(*넴드가 맵 한가운데에 부글거리는 범람을 까는 모습.)
(*부글거리는 범람의 모습.)
부글거리는 범람은 점점 커지면서 무작위 플레이어의 발 아래 새로운 부글거리는 범람을 깝니다.
(*부글거리는 범람이 부글거리는 범람을 낳는 모습,)
이 바닥은 위에 올라가면 1초마다 최대 생명력의 10%의 피해를 입습니다. 거기다 덤으로 이를 밟으면 1초마다 이 피해량이 두 배가 됩니다.
주로 이 바닥은 플레이어의 발 아래 깔리기에, 모두 뭉쳐서 빙빙 돌며 이동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바닥은 3단계가 되고 몇 분 안지나서 맵 전역을 덮습니다. 즉 타임어택입니다. 영웅 이상 난이도에서는 넴드의 피통이 낮아질수록 이 기술을 더 자주 사용합니다.
부글거리는 숨결.
만족할 줄 모르는 샤드하르의 기력이 100이 되면 넴드는 무작위 플레이어의 방향을 보고 부글거리는 숨결을 사용합니다.
(*부글거리는 숨결 사용 모습,)
부글거리는 숨결의 시전 시간은 암영 숨결같이 4초로 상당히 긴편입니다. 4초가 지나면 전방 부채꼴 범위내 모든 플레이어에게 강력한 자연 피해를 입히고 10초 동안 1초마다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부글거리는 숨결을 시전하면 바로 피해야 하며, 살아있는 독기의 대상자는 최대한 숨결이 안오는 곳에서 박아야 합니다.
말씀드린 것처럼, 영웅 이상 난이도는 전투가 진행될수록 넴드의 기력이 더 빨리차서 더 자주 옵니다.
광란.
만족할 줄 모르는 샤드하르의 생명력이 30%가 되면 공격력이 25%만큼 증가합니다.
완벽한 타임어택이 시작됩니다.
웅심 타이밍.
막페.
일반 변경점.
~숨결을 30초마다 사용합니다. 넴드 피통이 낮아져도 타임 테이블은 그대로입니다.
살아있는 독기의 피해가 거리에 비례하여 감소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냥 15미터 내 아무도 없으면 터뜨리면 됩니다.
부글거리는 범람도 넴드 피통과 상관없이 정해진 시간에 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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