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와 잡설.
출처:
경험.
https://www.youtube.com/watch?v=9ZtrI8UmGZw
https://ptr.wowhead.com/guides/hivemind-nyalotha-waking-city-raid-strategy-guide
이전에 쓴 시리즈가 있긴 합니다.
- 1지구 - 운명의 환영.
- 2지구 - 헌신의 전당.
- 3지구 - 육체의 축복.
- 4지구 - 깨어나는 꿈.
깨어난 도시 나이알로사 5넴 군체의식 일반, 영웅 가이드.
(*나이알로사 5넴 군체의식 영웅 영상.)
개요.
나이알로사는 예전 검은바위 용광로같이 도감 숫자와는 좀 다르게 네임드의 난이도가 나눠져 있습니다. 군체의식은 영원한 궁전의 여왕의 궁정같이 2인조 보스로, 둘을 한 번에 죽여야 합니다.
(*나이알로사 보스 진행 순서의 모습.)
군체의식은 아퀴르의 수장입니다.
깗은 공략.
군체의식은 보스와 함께 상당히 많은 쫄과 전투를 치뤄야 하는 보스입니다.
- 테크리스가 군체의식을 통솔하면 둘을 붙이고, 카지르가 군체의식을 통솔하면 둘을 떨어뜨리세요.
- 두 보스는 동시에 죽여야 해요.
- 아퀴르 일벌레는 어그로가 없어요.
- 아퀴르 화살벌레는 먼저 처리하며, 기절로 주문을 끊어주세요.
- 테크리스 앞에는 탱 외에 서지 마세요.
- 메아리치는 공허를 쓰면 산개하세요.
- 산성 아퀴르가 소환되면 안전한 곳을 찾으세요.
- 정신 마취 오로라는 무조건 차단하세요.
- 폭발성 분출에 걸린 쫄은 점사하세요.
진행.
의회형 보스로, 두 보스는 생명력을 공유하지 않습니다. 둘을 동시에 죽여야 합니다.
처음 시작하면 테크리스가 군체의식을 통솔하고 있습니다. 1분 10초 후 이 군체의식은 카지르에게 넘어갑니다.
테크리스가 군체의식 통솔 시에는 두 넴드를 붙여야 합니다. 카지르가 군체의식을 통솔하면 두 넴드를 떨어뜨려야 합니다.
중간에 나오는 쫄은 통솔권에 따라 각각 다르게 강화됩니다. 이들을 먼저 처리해야 합니다.
군체의식.
1분 10초마다 두 보스는 군체의식의 통솔권을 주고받습니다.
처음에는 테크리스가 군체의식의 통솔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때 두 보스가 서로 20미터 이상 떨어지면 모든 적이 받는 피해가 99%만큼 감소합니다. 그리고 이때동안 적 쫄들의 공격력과 이동 속도가 1초마다 1%씩 무한히 증가합니다. 그래서 두 보스를 붙여서 탱해야 하고 쫄을 빠르게 광쳐서 아군의 피해를 줄여야 합니다.
전투 시작 1분 10초가 되면 카지르가 군체의식의 통솔권을 가집니다. 반대로 두 보스가 서로 20미터 내에 있으면 모든 적이 받는 피해가 99%만큼 감소합니다. 그리고 이때마다 등장하는 모든 적 쫄등은 생명력이 20% 미만인 쫄이 1초마다 3%의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그래서 두 보스를 떨어뜨려서 탱해야 하고 쫄이 마격탐이 되면 극딜을 해야 합니다.
두 보스를 붙이거나 떨어뜨릴 때, 테크리스보다는 카지르를 옮기는게 좋습니다.
영웅 이상에서는 통솔권이 바뀔 때마다 12초 동안 0.5초마다 모든 공격대원에게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이 피해는 발동할떄마다 15%씩 증가합니다. 힐로 버팁니다.
어둠의 복원.
두 보스는 생명력이 1%가 되면 10초 동안 무적이 되고 어둠의 복원을 시전합니다.
이 10초 동안 남은 한쪽 보스의 생명력을 1%로 만들지 못하면 생명력의 50%를 회복합니다.
피통을 공유하지 않는 의회형 보스가 쓰는 자주 쓰는 기술입니다. 둘의 피통을 봐가면서 동시에 죽이면 됩니다.
하급 아퀴르.
하급 아퀴르는 전투 중에 등장하는 쫄입니다. 이들은 군체의식의 영향을 받습니다. 그래서 두 넴드의 거리를 조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아퀴르 일벌레.
전투를 시작한지 40초후, 이후 1분 20초마다 등장하는 쫄들입니다.
아퀴르 일벌레는 한 번에 약 10며 마리가 젠됩니다. 이들을 어그로가 없이 무작위 플레이어를 공격합니다. 이들은 모든 매즈가 걸리므로, 넴드하고 붙여서 매즈를 걸고 광치면 됩니다.
(*아퀴르 일벌레를 매즈걸고 광치는 모습.)
영웅 이상에서는 아퀴르 일벌레가 죽으면 바닥을 깝니다. 이 바닥은 1분 20초 동안 지속되며, 올라가면 1.5초마다 자연 피해를 입습니다. 솔직히 이를 의도하고 까는건 힘들기에, 플레이어가 보고 잘 피합니다.
(*아퀴르 일벌레 바닥의 모습.)
아퀴르 화살벌레.
아퀴르 화살벌레는 아퀴르 일벌레가 나온 직후 3마리가 등장합니다.
이놈들은 등장하면 2.75초의 시전 시간을 가지고 있는 초정신적 공명을 사용하여 공대 전체에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이 기술을 사용 후 이놈들은 무작위 자리로 순간이동 합니다.
아퀴르 화살벌레는 모든 매즈가 걸리기에, 초정신적 공명도 기절로 차단할 수 있습니다. 나오면 가장 먼저 처리합니다.
(*아퀴르 화살벌레가 초정신적 공명을 시전하는 모습.)
테크리스.
테크리스는 해당 탱을 제외하고 절대 앞에 서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원딜이 패는게 좋습니다.
무효화 작렬.
테크리스는 30초마다 탱커에게 무효화 폭발을 시전합니다. 이 기술은 테크리스 전방 부채꼴 범위 내의 모든 플레이어에게 암흑 피해를 입히고 6초 동안 2초마다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그리고 영웅 이상부터는 이때동안 받는 치유 효과가 50%만큼 감소합니다.
(*무효화 작렬 시전 모습.)
탱은 무효화 작렬을 맞으면 자신과 힐러 등의 뎀감기나 피뻥 기술을 잘 이용하여 6초 동안 살아남아야 합니다. 두 보스가 붙어있을 테크리스가 군체의식을 통솔할 때 카지르의 탱이 붙어서 같이 맞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메아리치는 공허.
전투를 시작하고 이따끔씩, 테크리스는 메아리치는 공허를 사용합니다.
이 기술은 모든 공격대원에게 암흑 피해를 입히고 4초후 폭발하는 메아리치는 공허라는 디법을 겁니다. 4초후 폭발시 어두운 범위 내에 있는 모든 플레이어에게 강력한 암흑 피해를 입힙니다.
메아리치는 공허를 사용하면 모든 플레이어와 약 2미터 이상 산개합니다.
(*메아리치는 공허 후 산개한 모습.)
고속 진화.
영웅 이상에서만 쓰는 기술입니다.
고속 진화는 테크리스가 군체의식을 통솔할 때만 사용하는 기술로, 아퀴르 일벌레가 나오면 테크리스는 아퀴르 일벌레를 아퀴르 약탈자로 변신시킵니다.
(*아퀴르 약탈자로 변신한 모습.)
아퀴르 약탈자는 아퀴르 일벌레에 비해 최대 생명력과 공격력이 450%만큼 증가합니다. 대신 위협 수준이 작동하므로, 카지르를 탱하고 있던 탱은 아퀴르 약탈자를 바로 도발합니다. 아퀴르 약탈자는 평타 공격시마다 20초 동안 2초의 출혈 피해를 입힙니다. 이 모든 피해는 테크리스의 군체의식에 영향을 받으므로 1초마다 1%씩 강해집니다. 그래서 빠르게 녹여야 합니다.
모든 딜러는 아퀴르 약탈자를 최우선 점사합니다.
카지르.
카지르는 일반적으로 근딜이 패며, 차단이 필수적인 넴드입니다.
산성 아퀴르 소환.
전투를 시작하고 카지르는 이따금씩 산성 아퀴르를 소환합니다.
산성 아퀴르는 패서 죽이는 몹이 아닙니다. 이들은 알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이 알은 약 3~4초후 폭발합니다. 폭발시 피해는 없습니다. 하지만 폭발하자마자 무작위 방향으로 아퀴르가 굴려갑니다. 이 아퀴르에 닿으면 높은 암흑 피해를 입고 8초 동안 2초마다 자연 피해를 입습니다. 추가로 8초 동안 받는 모든 피해가 25%만큼 증가합니다.
(*산성 아퀴르가 소환되는 모습.)
탄막 게임입니다. 최대한 다 피해야만 합니다. 최대한 알과 멀리 떨어져 있으면 피할 공간이 더 잘보입니다.
정신 마취의 오로라.
카지르는 8~12초마다 정신 마취의 오로라를 시전합니다.
이 기술의 시전 시간은 2.5초로, 시전에 성공하면 모든 공격대원에게 8초 동안 2초마다 자연 피해를 입히고, 가속을 50%만큼 감소히킵니다.
이 기술은 차단이 가능한 기술입니다. 조를 3개 정도 짜서 로테이션대로 차단하면 절대 맞을 일이 없습니다. 조는 두 명 이상으로 짜는게 좋습니다.
만약 시전에 성공하면 독 해제로 지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로 인한 마나 소모와 딜힐로스가 매우 크기에 무조건 차단합니다.
폭발성 분출.
폭발성 분출은 카지르가 군체의식을 통솔할 때만 사용하는 기술로, 무작위 아퀴르 일벌레 한 마리를 20초 동안 강화시킵니다.
해당 일벌레는 20초 동안 최대 생명력이 150%만큼 증가하고 모든 매즈에 면역이 됩니다. 대신 20초가 지나면 자폭하여 모든 플레이어에게 엄청난 자연 피해를 입힙니다.
(*폭발성 분출을 시전하는 아퀴르 일벌레의 모습.)
이들은 카지르의 군체의식에 영향을 받아 생명력이 20% 아래가 되면 1초마다 3%씩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그러면 자폭을 보기 쉬워지므로, 이때 빠른 단일딜 기술을 써서 녹여야 합니다.
웅심 타이밍.
시작하자마자.
일반 변경점.
군체의식의 통솔권이 바뀔 때마다 광역 피해가 들어오지 않아서 공대 힐이 다소 쉬워집니다.
아퀴르 일벌레가 죽을 때 바닥을 깔지 않아서 적의 다양한 기술을 피할 공간이 더 생깁니다.
테크리스가 고속 진화를 쓰지 않아서 아퀴르 약탈자가 나오지 않습니다. 탱과 딜이 조금 더 쉬워집니다.
무효화 작렬이 치유량 감소 디법을 남기지 않아서 탱과 힐이 조금 더 쉬워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