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치팅성 모드인 Overlay 모드로 얻은 정보를 다룹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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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verlay 모드는 대미지미터 + 체력 관찰로 시작된 모드입니다.
제작자가 업데이트를 거듭하면서 부위 내구도, 상태이상 내성 등에 이어서
5.3부터는 True Size, 5.4부터는 Fake Size를 볼 수 있게 되었는데요.
Fake Size는 게임에서 실제로 관찰할 수 있는 몬스터의 크기를 말하고,
True Size는 게임 시스템에서 사용하고 있는 크기값을 말합니다.
이름이 좀 강하긴 한데, 실제 게임에서 크기가 가짜라는 건 아니구요.
몬스터 한 개체의 크기 형성에 있어서 게임 내 사이즈의 스케일,
예를 들어 제 헌터 가이드에서 토비카가치는 1144.46 ~ 1573.63 으로 기록이 남아 있는데,
아쉽지만(?) 저 안의 모든 수가 가능한 크기는 아니라는 뜻입니다.
True Size로 보면 저 값은 각각 88, 121에 해당하고, 토비카가치는 이 값에 약 13.0052를 곱한 값을 실제 크기로 가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True Size 기준으로 90 이하에서 소금관이, 123 이상일 때 대금관이 되는데 일부 몬스터의 경우 121부터 대금관이 된다고 합니다.
토비카가치도 그 일부에 속하니까 제 토비카가치 대금관은 토비카가치가 낼 수 있는 가장 작은 대금관이겠죠.
아쉽다고 했지만 5~6개의 수 중 하나가 정해지는 체력 등에 비하면 가능한 값이 훨씬 많고,
역시 체력의 경우 하위 5~6개와 상위 5~6개가 다른데 비해 크기의 경우 범위가 겹치되 상위가 더 넓은 식일 것이라서,
퀘스트 종류마다 어떤 식으로 작동하는지는 많은 관찰을 거쳐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일단 가볍게 살펴본 결과로는
임무 퀘스트, 특별 임무 퀘스트는 True Size 100으로 나옵니다.
탐색의 경우 (하위든 상위든) 체력, 방어력(부위 내구도, 상태이상 내성)이 모두 정해져있는데, 크기는 다양하게 나옵니다.
자유 퀘스트, 조사 퀘스트의 크기는 다양하게 나옵니다.
이벤트 퀘스트는 고정 크기로 알려진 퀘스트는 크기가 고정되어 있지만 아닌 퀘스트에서는 크기가 다양하게 나옵니다.
식사 스킬 약한 놈 덤벼! 의 경우
퀘스트에 출현하는 대형 몬스터가 약해질 확률이 높아진다.
라고 되어 있는데요.
체력에는 실제로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보면,
자유 퀘스트에서는 5개의 값 중 아래 2개의 값이 나오게 하지만,
조사 퀘스트의 경우 비록 5~6개의 값이 가능하지만 조사 퀘스트를 받아서 시작할 때 범위가 있는게 아니라
조사 퀘스트가 만들어질 때 그 중 한 값으로 고정되는 식이므로 스킬의 영향이 없고,
임무 퀘스트, 특별 임무 퀘스트, 이벤트 퀘스트, 탐색은 전부 체력이 한 값으로 고정되어 있으므로 스킬의 영향이 없습니다.
이런 구현 원리를 볼 때 크기는 퀘스트를 받아서 시작할 때 범위 중 한 값으로 정해지므로 스킬의 영향이 있지 않을까 했는데요.
크기는 몬스터의 강약과 관계 없기 때문인지, 아니면 체력과는 다른 방식으로 영향을 주기 때문인지는 아직 알 수 없지만,
자유 퀘스트와 심록의 블루스 이벤트 퀘스트에서 약한 놈 덤벼! 를 띄우고 시작해도
True Size 기준 114, 115, 117과 같은 평균이 넘는 크기가 나옵니다.
제 느낌으로는 그냥 관계가 없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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