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널 판타지7 리메이크의 리드 테크니컬 프로그래머 하노 토모히토의 커멘트
"PS5에 SSD 장착으로 입출력 속도에서 더 이상 병목현상이 없습니다. 대신, 시간 배분과 CPU 로딩이 로딩 시간이 길어지는 원인이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우리는 특히 병목현상을 유발하는 지역의 비직렬화를 하는 동안 로딩을 줄일 수 있도록 독특한 직렬화 작업을 넣는 것과 같은 것으로 로딩 흐름을 개선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서, 우리는 약 12초 걸리는 로딩 시간을 6초로 줄일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향후 개선에 대한 옵션들을 살펴보는 동안, 로더가 비효율적이라는 것을 인식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버전관리하지 않는 속성 직렬화와 IO스토어를 통합했으며, 이는 언리얼 4.25에 도입된 기능입니다. 이 타이틀은 4.18 기반으로 개발되었기에, 일부 수정이 필요했지만, 이 구현 덕분에, 우리는 시간을 약 2초 정도 줄일 수 있었으며, 저는 이러한 개선이 투자할 가치가 있다고 느꼈습니다."
데이터 압축에 대해
"플레이스테이션4 버전에서, 메모리와 디스크 용량 제한 때문에 더 높은 퀄리티의 포맷과 고해상도의 텍스처 사용을 포기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높은 퀄리티의 포맷과 고해상도 텍스처를 포함하는데, 파이널 판타지 7 리메이크 인터그레이드에서도 디스크 용량은 충분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Oodle 텍스처 압축을 통합하여, Oodle 크라켄과 조합하여, PS5 버전에서 더 높은 해상도의 이점을 취하면서도 더 작은 파일 크기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게다가 PS4에 비해 늘어난 메모리와 비스트림 밉맵의 개선으로 앞서 언급했던 텍스처 로딩에도 도움을 주었습니다."
"우리는 더 고해상도 조명 맵을 사용해서, 조명의 정확도를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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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딩 = 확 줄음 특정 이미지 배경 = 대부분 해상도가 오름 텍스쳐 = 많은 부분이 고쳐졌으나 5번가 쓰레기장을 중심으로 안고쳐진건지 원래 그런건지 되게 낮은 텍스쳐 아직도 존재함
(IP보기클릭)24.201.***.***
주인공 캐릭들이나 힘을 좀 들인 곳이랑 그렇지 못 한 곳의 텍스쳐 품질이 너무 차이가 나서 플스5에서도 텍스쳐는 실망이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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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지라퍼임 무시해요. 저런인간들 엄청 많음
(IP보기클릭)221.148.***.***
아무래도 파트1의 경우 플스4를 기준으로 제작된거라 설계자체를 근본적으로 바꿀 수 없다는게 클겁니다.. 파트2부터는 플스5 전용으로 가겠다는 의지를 인터미션에서 보여줬으니 파트2는 최적화 잘되서 나오리라고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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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는 플4 성능이 그 몇몇구간 깨지는 오브젝트 퀄리티를 포기해야할 정도의 성능은 아니라는거지.. 파판7보다 훨씬 더 스케일 크고 모델링퀄리티도 좋은 게임에서도 그렇게 눈에 띌 정도로 텍스쳐사 깨지는 게임은 없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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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딩 = 확 줄음 특정 이미지 배경 = 대부분 해상도가 오름 텍스쳐 = 많은 부분이 고쳐졌으나 5번가 쓰레기장을 중심으로 안고쳐진건지 원래 그런건지 되게 낮은 텍스쳐 아직도 존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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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인공 캐릭들이나 힘을 좀 들인 곳이랑 그렇지 못 한 곳의 텍스쳐 품질이 너무 차이가 나서 플스5에서도 텍스쳐는 실망이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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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초
파트2를 이정도 선에서 만족하면 흑우 인증 아닌가요? 인간적으로 훨씬 좋아져야죠~;;;;; 확실한 전세대, 그것도 전세대에서도 훌륭한 수준이 아닌 그래픽인데요...;;;; | 21.08.09 00:24 | | |
(IP보기클릭)61.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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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초
오지라퍼임 무시해요. 저런인간들 엄청 많음 | 21.08.09 01:20 | | |
(IP보기클릭)118.34.***.***
전혀~ 그정도 될라면 ps5 pro 나와야 가능 빠른로딩 ,프레임 , 이정도 그래픽이면 만족 | 21.08.09 02:08 | | |
(IP보기클릭)121.142.***.***
이런 댓글이 어떻게 좋아요 수는 더 많아 ㅋ | 21.08.09 05:25 | | |
(IP보기클릭)110.70.***.***
플5판 해본거 맞나. 플5판정도면 전세대에선 훌륭한 그래픽인데. | 21.08.09 07:37 | | |
(IP보기클릭)61.43.***.***
다른게임 해본거 맞아요? 요즘 시대에 뒤떨어진 배경오브젝트 하나 없는 겉보기 개살구급 그래픽아니었나... 광원+인물 묘사에는 엄청난 힘을 싣고 있지만 결과적으로 맵은 텅텅텅 비어있음... 상호작용하는 맵에 물체는 거의 신라박스가 거의 유일급... 요즘 이런게임이 어딧나요 ㅋㅋ | 21.08.09 08:51 | | |
(IP보기클릭)110.70.***.***
? 이건 또 뭔 개소리지...? | 21.08.09 09:00 | | |
(IP보기클릭)118.235.***.***
상호작용하는 오브젝트 쓰레기봉지, 공, 의자 등 제법 있던데?? 러버콘도 있고 | 21.08.09 09:41 | | |
(IP보기클릭)211.104.***.***
님이야 말로 유튜브 에디션으로 해봤다고 하는거 아니죠? | 21.08.09 10:02 | | |
(IP보기클릭)61.43.***.***
요즘 AAA게임들 비교해보면 텅텅텅 빈거 맞는데... 선형적 구조에서 저런식으로 만든거보면 노답아닌가 ㅋㅋㅋ 이걸 커버치네요? | 21.08.09 12:26 | | |
(IP보기클릭)211.226.***.***
(IP보기클릭)175.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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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11.248.***.***
(IP보기클릭)121.142.***.***
아 그 정도로 차이가 나나요?? 막눈이라 60으로 해도 그래픽 괜찮겠지 하고 플스5 구매했는데... | 21.08.09 05:26 | | |
(IP보기클릭)211.248.***.***
ㅋㅋㅋ 제 개인적으로는 차이가 조금 심했던 것 같아요 | 21.08.09 08:00 | | |
(IP보기클릭)211.117.***.***
그정도로 큰차이는 안납니다. 개인적으로는 60프레임모드가 훨 좋았음. | 21.08.09 09:3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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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래도 파트1의 경우 플스4를 기준으로 제작된거라 설계자체를 근본적으로 바꿀 수 없다는게 클겁니다.. 파트2부터는 플스5 전용으로 가겠다는 의지를 인터미션에서 보여줬으니 파트2는 최적화 잘되서 나오리라고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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멘탈회복
문제는 플4 성능이 그 몇몇구간 깨지는 오브젝트 퀄리티를 포기해야할 정도의 성능은 아니라는거지.. 파판7보다 훨씬 더 스케일 크고 모델링퀄리티도 좋은 게임에서도 그렇게 눈에 띌 정도로 텍스쳐사 깨지는 게임은 없었음 | 21.08.09 02:39 | | |
(IP보기클릭)211.117.***.***
메모리와 디스크 용량 제약이 있었다잖아. 파판은 10편부터 전통적으로 모든 자원을 캐릭터에 몰빵하고 NPC나 배경디테일을 포기하는 방향으로 개발해왔고, 7리메도 그런 스퀘어식 스타일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음. 그정도로 주 캐릭터 모델 퀄리티는 최상급으로 잘뽑긴 함. | 21.08.09 09:40 | | |
(IP보기클릭)124.61.***.***
메모리와 디스크 용량 제약도 말이 안되지 캐릭터에 아무리 자원을 몰빵했다 하더라도 위쳐나 호라이즌보다 몇배의 리소스를 쏟아부은 것도 아님 거기에 위쳐나 호라이즌은 오픈월드 게임이라 배경스케일이 훨씬 큰데도 파판처럼 어이없이 튀어보일 정도로 그래픽리소스가 열화되는 일은 없었음 이건 스퀘어가 LOD 배분을 잘못하거나 어딘가에서 작업에러가 난거지 아무리 전세대라 해도 블루레이 용량이나 8GB 메모리가 눈앞에 보이는 문짝화질이 깨질정도로 부족한 용량은 아님 | 21.08.09 09:54 | | |
(IP보기클릭)211.117.***.***
개발자가 그렇다는데 니가 아니라고 우겨봐야 | 21.08.09 09:56 | | |
(IP보기클릭)124.61.***.***
지금까지 플4에서 나온 게임중에 저렇게 눈앞에 멀쩡하게 보이는 오브젝트 화질이 깨지는데 그걸 그냥 방치하는게임이 몇이나 있었음? 그것도 큰 예산이 투입된 AAA게임에서 만약 그렇게 깨지는 버그가 있다 하더라도 보통은 추후에 패치나 업데이트로 해결을 했지 파판7 그래픽 자체가 못만든 게임이면 이런말을 안하지 그래픽 잘만들어놓고 QA 단계에서 한눈에 걸러질 문제를 해결못하고 방치했다는건 스퀘어가 어디선가 실수를 한거지 플4 스팩의 문제는 아니라는거야 | 21.08.09 10:00 | | |
(IP보기클릭)211.117.***.***
개발자가 그렇다는데 니가 아니라고 우겨봐야 그래서 소스코드의 어떤 부분에서 실수가 있어서 그런건지 님이 증명해보시던가? | 21.08.09 10:01 | | |
(IP보기클릭)124.61.***.***
그걸 내가 증명할 필요가 뭐 있음? 이미 플4로 돌아가는 다른 게임에서 나오지 않는 문제를 플4 디스크나 메모리 문제로 몰고가는게 말이 안되는거지 디스크문제? 솔까 요즘 게임발매하면 디스크 넣자마자 패치만 수십기가 하는 시대에 그게 말이된다고 생각함? 메모리도 8기가면 4k급은 아니라도 1080p에서 텍스쳐 화질 희생해야할 정도의 메모리도 아님 애초에 파판7처럼 캐릭터에 몰빵한다 쳐도 게임스케일 자체가 오픈월드처럼 지속적으로 데이터로드를 쉬지않고 해대는 게임보단 메모리 부하가 걸리는 구조도 아님 파판7 그래픽이 그냥 허접했으면 말을 안하지 잘만든 비주얼이 눈에띄는 구멍을 방치하고 있는데 그걸 플4스팩으로 몰아가고싶었음 다른 게임에도 그만한 그래픽 오류가 지속적으로 나오는 게임이 있어야지 | 21.08.09 10:08 | | |
(IP보기클릭)211.117.***.***
실제 개임을 개발한 개발자의 말을 뒤집을 논리를 주장을 하려면 구체적인 증거로 니 말을 증명을 해야겠지? 걍 니 뇌피셜로 써재끼는 글에 무슨 의미가 있음? | 21.08.09 10:10 | | |
(IP보기클릭)124.61.***.***
스팩탓을 할거면 동일플렛폼 다른 게임에도 똑같은 문제가 발생해야지? 너무나 당연한 논리 아님? PS4의 메모리나 디스크 용량의 한계 때문에 몇몇 오브젝트 리소스의 화질열화를 개선할 수 없었다? 그럼 스퀘어가 리소스 로드 설계에 실수를 한거지 왜 다른 게임들은 그런 문제가 없음? | 21.08.09 10:14 | | |
(IP보기클릭)124.61.***.***
그리고 개발자의 의견이전에 소비자로써 다른 플4 게임은 멀쩡하게 돌아가는데 파판7만 그렇게 오류를 방치하면 당연히 의문이 들 수밖에 없는거 아님? | 21.08.09 10:18 | | |
(IP보기클릭)211.117.***.***
같은 플랫폼이라고 모든게임의 코드나 아트웍이 다 동일하지 않은데 대체 무슨 근거로 모든게임이 동일해야된다고 생각하는지. 방구석에서 그냥 게임만 하면서 니가 개발자보다 더 잘 안다고 생각하는거? | 21.08.09 10:19 | | |
(IP보기클릭)124.61.***.***
같은 플렛폼에서 스퀘어 혼자만 오류를 해결하지못하면 그건 스퀘어의 문제지 플렛폼의 문제라고 할 수있음? 파판15처럼 자체엔진 쓴 게임도 아닌데? | 21.08.09 10:21 | | |
(IP보기클릭)124.61.***.***
이런문제를 개발자 레벨이 되어야만 의문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해? 스퀘어 게임에만 발생하는 문제에서 플4 스팩 보단 스퀘어 문제라고 생각이 들 수밖에 없지 않아? 그럼 이런 불합리한 문제에 대해 개발자가 아니면 그냥 입닫고 아무말도 하지 않아야하나? | 21.08.09 10:24 | | |
(IP보기클릭)211.117.***.***
누구도 플랫폼의 문제라고 한적이 없는데 먼 개소리? 그냥 주어진 메모리용량에 맞춰서 스퀘어는 모든 오브젝트의 텍스쳐 해상도를 평균적으로 쓰기 보다는 캐릭터에 더 할당을 하면서 배경과 NPC 디테일에는 덜 할당을 하는 식으로 개발해왔었단다. 파판10만해도 NPC와 주인공 디테일 갭이 하늘과 땅차이고. 그건 그 게임을 개발하는 개발자의 선택과 최적화의 문제이지 플랫폼이나 게임 자체에 결함이 아니란거지. | 21.08.09 10:26 | | |
(IP보기클릭)124.61.***.***
오픈월드로 돌아가는 파판15에서도 가까이 보이는 오브젝트가 그렇게 깨지진 않았고 파판13에서도 그렇게 깨지는 오브젝트는 없었는데? 파판15는 뭐 캐릭터모델링이 파판7보다 떨어져서 배경이 멀쩡하게 나오나? 파판15도 디자인이 논란이었지 캐릭터 모델링에 리소스 상당히 많이 쓴 게임인디? | 21.08.09 10:31 | | |
(IP보기클릭)124.61.***.***
무한의체력
수준이 딸려서ㅋㅋㅋ 아주 인신공격까지 하는구만 | 21.08.09 10:31 | | |
(IP보기클릭)124.61.***.***
무한의체력
그리고 파판이 전통적으로 배경퀄리티를 희생해서 캐릭터에 몰빵한다고? 스퀘어가 중2이나 노무라 특유의 디자인 호불호가 갈려서 그렇지 파판10부터 지금까지 배경모델링 퀄리티로 말이 나온건 7이 처음이었어 그동안 게임이 출시되면 배경모델러나 캐릭터 모델러들이 스샷이나 영상 보면서 어떻게 만들었는지 뜯어보는게 파판이었는데 뭔 말도안되는 소리임?ㅋㅋㅋ 파판은 전통적으로 배경이나 캐릭터나 비주얼 퀄리티는 잘 챙겼어 ㅋㅋㅋㅋ 파판7 플4 스팩탓 옹호하려니까 아주 이전 파판 배경퀄리티를 뭉게버리네 ㅋㅋㅋㅋㅋㅋㅋ | 21.08.09 10:45 | | |
(IP보기클릭)106.101.***.***
혹시나 말하는건데 난 파판7 비주얼이나 게임을 깎아내리고싶은건 아냐 캐릭터 모델링은 정말 역대급으로 뽑아냈다 생각하고 게임도 재미있게 했어 문짝텍스쳐 깨지는거? 거슬리긴 한데 코로나 사태 때문에 개발지연이 있었으니 뭐 개발자들 고생하는거 생각하면 그럴 수 있으니까 생각함 그런데 플4 디스크용량이랑 메모리를 문제삼는다? 이건 선넘은거지 ㅋㅋㅋㅋㅋ | 21.08.09 10:56 | | |
(IP보기클릭)125.128.***.***
인생은고통의바다
저분 아주 유명한 분입니다. 어느쪽으로 유명한지는 보시는대로 ㅋㅋㅋㅋ | 21.08.09 12:39 | | |
(IP보기클릭)121.166.***.***
취킨체키럽
아 뭐 가끔 게시판에서 싸우는거 몇번 보긴했는데 명불허전이네여 ㅋㅋㅋ | 21.08.09 12:4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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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39.7.***.***
이거리얼 공감합니다 | 21.08.09 08:5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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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08.09 13: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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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부터 스퀘어는 음악도 개쩔었죠. | 21.08.09 09:4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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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도 최근 플레이한 게임중 세손가락 안에 들어갈정도로 그래픽 잘뽑은 게임이라 생각하는데, 뭐 일부 텍스쳐 해상도가 눈에 거슬려서 게임 못하는 사람도 있나보죠. | 21.08.09 10: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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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번이 너무 공감되네요 마지막에 뭐라고 하는건지 전개를 전혀 못따라가겠음 | 21.08.09 13:1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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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번은 정상 원작 아는데도 뭔 소린가 두번 곱씹어봤음. 애초에 원작 내용만으로도 파트2나 3는 나와야 풀릴 떡밥들인데 그 떡밥 가지고 파트1부터 또 다른 떡밥 뿌리니 이해하기 힘들 수 밖에요 ㅋㅋ | 21.08.09 20: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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