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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파판7 리메이크. PS5 최적화에 대하여 [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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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11.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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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딩 = 확 줄음 특정 이미지 배경 = 대부분 해상도가 오름 텍스쳐 = 많은 부분이 고쳐졌으나 5번가 쓰레기장을 중심으로 안고쳐진건지 원래 그런건지 되게 낮은 텍스쳐 아직도 존재함
21.08.08 23:50

(IP보기클릭)24.201.***.***

BEST
주인공 캐릭들이나 힘을 좀 들인 곳이랑 그렇지 못 한 곳의 텍스쳐 품질이 너무 차이가 나서 플스5에서도 텍스쳐는 실망이었음
21.08.08 23:52

(IP보기클릭)61.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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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지라퍼임 무시해요. 저런인간들 엄청 많음
21.08.09 01:20

(IP보기클릭)221.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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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래도 파트1의 경우 플스4를 기준으로 제작된거라 설계자체를 근본적으로 바꿀 수 없다는게 클겁니다.. 파트2부터는 플스5 전용으로 가겠다는 의지를 인터미션에서 보여줬으니 파트2는 최적화 잘되서 나오리라고 봄..
21.08.09 00:19

(IP보기클릭)124.61.***.***

BEST
문제는 플4 성능이 그 몇몇구간 깨지는 오브젝트 퀄리티를 포기해야할 정도의 성능은 아니라는거지.. 파판7보다 훨씬 더 스케일 크고 모델링퀄리티도 좋은 게임에서도 그렇게 눈에 띌 정도로 텍스쳐사 깨지는 게임은 없었음
21.08.09 02:39

(IP보기클릭)211.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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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딩 = 확 줄음 특정 이미지 배경 = 대부분 해상도가 오름 텍스쳐 = 많은 부분이 고쳐졌으나 5번가 쓰레기장을 중심으로 안고쳐진건지 원래 그런건지 되게 낮은 텍스쳐 아직도 존재함
21.08.08 23:50

(IP보기클릭)24.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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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인공 캐릭들이나 힘을 좀 들인 곳이랑 그렇지 못 한 곳의 텍스쳐 품질이 너무 차이가 나서 플스5에서도 텍스쳐는 실망이었음
21.08.08 23:52

(IP보기클릭)182.21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상초
파트2를 이정도 선에서 만족하면 흑우 인증 아닌가요? 인간적으로 훨씬 좋아져야죠~;;;;; 확실한 전세대, 그것도 전세대에서도 훌륭한 수준이 아닌 그래픽인데요...;;;; | 21.08.09 00:24 | | |

(IP보기클릭)61.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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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상초
오지라퍼임 무시해요. 저런인간들 엄청 많음 | 21.08.09 01:20 | | |

(IP보기클릭)118.34.***.***

*도효옹*
전혀~ 그정도 될라면 ps5 pro 나와야 가능 빠른로딩 ,프레임 , 이정도 그래픽이면 만족 | 21.08.09 02:08 | | |

(IP보기클릭)121.142.***.***

*도효옹*
이런 댓글이 어떻게 좋아요 수는 더 많아 ㅋ | 21.08.09 05:25 | | |

(IP보기클릭)110.70.***.***

*도효옹*
플5판 해본거 맞나. 플5판정도면 전세대에선 훌륭한 그래픽인데. | 21.08.09 07:37 | | |

(IP보기클릭)61.43.***.***

루시오르
다른게임 해본거 맞아요? 요즘 시대에 뒤떨어진 배경오브젝트 하나 없는 겉보기 개살구급 그래픽아니었나... 광원+인물 묘사에는 엄청난 힘을 싣고 있지만 결과적으로 맵은 텅텅텅 비어있음... 상호작용하는 맵에 물체는 거의 신라박스가 거의 유일급... 요즘 이런게임이 어딧나요 ㅋㅋ | 21.08.09 08:51 | | |

(IP보기클릭)110.70.***.***

루리웹-9124732028
? 이건 또 뭔 개소리지...? | 21.08.09 09:00 | | |

(IP보기클릭)118.235.***.***

루리웹-9124732028
상호작용하는 오브젝트 쓰레기봉지, 공, 의자 등 제법 있던데?? 러버콘도 있고 | 21.08.09 09:41 | | |

(IP보기클릭)211.104.***.***

루리웹-9124732028
님이야 말로 유튜브 에디션으로 해봤다고 하는거 아니죠? | 21.08.09 10:02 | | |

(IP보기클릭)61.43.***.***

카와이 닷컴
요즘 AAA게임들 비교해보면 텅텅텅 빈거 맞는데... 선형적 구조에서 저런식으로 만든거보면 노답아닌가 ㅋㅋㅋ 이걸 커버치네요? | 21.08.09 12:26 | | |

(IP보기클릭)211.226.***.***

플5 업그레이드 까지 묵혀뒀다가 재미있게 하고있음.,,
21.08.09 00:03

(IP보기클릭)175.199.***.***

특별 코스츔도 많이 넣어주면 좋을텐데 고정이겠지
21.08.09 00:06

(IP보기클릭)175.223.***.***

몇몇 npc 눈은 앞트임을 심하게 해놔서 귀신 눈깔 같던데. 설마 요새 트랜드라서?
21.08.09 00:15

(IP보기클릭)175.223.***.***

인터 그레이드란 말이 어울리죠. 의미있는 개선이 이루어 졌지만 전작의 흔적은 남음
21.08.09 00:18

(IP보기클릭)211.248.***.***

로딩은 확실히 엄청나게 줄음 60fps 모드로 플레이하면 확실히 쾌적한데 그래픽이 많이 아쉬워짐 그래서 4k 그래픽모드로 그냥 30fps로 즐김...킹쩔 수 없음...
21.08.09 00:18

(IP보기클릭)121.142.***.***

권나라
아 그 정도로 차이가 나나요?? 막눈이라 60으로 해도 그래픽 괜찮겠지 하고 플스5 구매했는데... | 21.08.09 05:26 | | |

(IP보기클릭)211.248.***.***

까딱90
ㅋㅋㅋ 제 개인적으로는 차이가 조금 심했던 것 같아요 | 21.08.09 08:00 | | |

(IP보기클릭)211.117.***.***

까딱90
그정도로 큰차이는 안납니다. 개인적으로는 60프레임모드가 훨 좋았음. | 21.08.09 09:38 | | |

(IP보기클릭)221.148.***.***

BEST
아무래도 파트1의 경우 플스4를 기준으로 제작된거라 설계자체를 근본적으로 바꿀 수 없다는게 클겁니다.. 파트2부터는 플스5 전용으로 가겠다는 의지를 인터미션에서 보여줬으니 파트2는 최적화 잘되서 나오리라고 봄..
21.08.09 00:19

(IP보기클릭)121.147.***.***

재미있게 하긴했음. 메인 캐릭터 비주얼들이랑 연출은 7ac의 cg영상을 뛰어넘었고. 파트2도 이정도 그래픽에 해상도 프레임, 텍스쳐와 스토리만 잘 다듬어 나오면 무조건 구입할듯.
21.08.09 00:19

(IP보기클릭)173.79.***.***

플스4 그래픽에 레이트레이싱도 없고 저질텍스쳐인데도 4k60프레임이 안됨. 최적화가 이토록 별로인건 할말없음.
21.08.09 00:32

(IP보기클릭)107.181.***.***

꿀벌의 집 댄스신이랑 열차에서 이벤트는 기억에 남고 좋았음 ㅎㅎ 그런데 정작 중요한 메인스토리 후반부는 너무 어지러워서 무슨말하는 건지도 모를정도.. 킹덤하츠 때도 그렇고 이것도 정말 고질병인 듯..
21.08.09 00:45

(IP보기클릭)121.189.***.***

좋아졌다곤 하지만 슬럼가쪽은 애초에 그래픽에 공을 덜들인건지 좀 눈에 띄는 저질 에셋이 많이 보였음. 파트2는 좀 대폭 개선해주길 바랍니다
21.08.09 01:35

(IP보기클릭)183.98.***.***

그나마 즐길건 파판7 리메이크뿐
21.08.09 01:45

(IP보기클릭)124.61.***.***

BEST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멘탈회복
문제는 플4 성능이 그 몇몇구간 깨지는 오브젝트 퀄리티를 포기해야할 정도의 성능은 아니라는거지.. 파판7보다 훨씬 더 스케일 크고 모델링퀄리티도 좋은 게임에서도 그렇게 눈에 띌 정도로 텍스쳐사 깨지는 게임은 없었음 | 21.08.09 02:39 | | |

(IP보기클릭)211.117.***.***

인생은고통의바다
메모리와 디스크 용량 제약이 있었다잖아. 파판은 10편부터 전통적으로 모든 자원을 캐릭터에 몰빵하고 NPC나 배경디테일을 포기하는 방향으로 개발해왔고, 7리메도 그런 스퀘어식 스타일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음. 그정도로 주 캐릭터 모델 퀄리티는 최상급으로 잘뽑긴 함. | 21.08.09 09:40 | | |

(IP보기클릭)124.61.***.***

무한의체력
메모리와 디스크 용량 제약도 말이 안되지 캐릭터에 아무리 자원을 몰빵했다 하더라도 위쳐나 호라이즌보다 몇배의 리소스를 쏟아부은 것도 아님 거기에 위쳐나 호라이즌은 오픈월드 게임이라 배경스케일이 훨씬 큰데도 파판처럼 어이없이 튀어보일 정도로 그래픽리소스가 열화되는 일은 없었음 이건 스퀘어가 LOD 배분을 잘못하거나 어딘가에서 작업에러가 난거지 아무리 전세대라 해도 블루레이 용량이나 8GB 메모리가 눈앞에 보이는 문짝화질이 깨질정도로 부족한 용량은 아님 | 21.08.09 09:54 | | |

(IP보기클릭)211.117.***.***

인생은고통의바다
개발자가 그렇다는데 니가 아니라고 우겨봐야 | 21.08.09 09:56 | | |

(IP보기클릭)124.61.***.***

무한의체력
지금까지 플4에서 나온 게임중에 저렇게 눈앞에 멀쩡하게 보이는 오브젝트 화질이 깨지는데 그걸 그냥 방치하는게임이 몇이나 있었음? 그것도 큰 예산이 투입된 AAA게임에서 만약 그렇게 깨지는 버그가 있다 하더라도 보통은 추후에 패치나 업데이트로 해결을 했지 파판7 그래픽 자체가 못만든 게임이면 이런말을 안하지 그래픽 잘만들어놓고 QA 단계에서 한눈에 걸러질 문제를 해결못하고 방치했다는건 스퀘어가 어디선가 실수를 한거지 플4 스팩의 문제는 아니라는거야 | 21.08.09 10:00 | | |

(IP보기클릭)211.117.***.***

인생은고통의바다
개발자가 그렇다는데 니가 아니라고 우겨봐야 그래서 소스코드의 어떤 부분에서 실수가 있어서 그런건지 님이 증명해보시던가? | 21.08.09 10:01 | | |

(IP보기클릭)124.61.***.***

무한의체력
그걸 내가 증명할 필요가 뭐 있음? 이미 플4로 돌아가는 다른 게임에서 나오지 않는 문제를 플4 디스크나 메모리 문제로 몰고가는게 말이 안되는거지 디스크문제? 솔까 요즘 게임발매하면 디스크 넣자마자 패치만 수십기가 하는 시대에 그게 말이된다고 생각함? 메모리도 8기가면 4k급은 아니라도 1080p에서 텍스쳐 화질 희생해야할 정도의 메모리도 아님 애초에 파판7처럼 캐릭터에 몰빵한다 쳐도 게임스케일 자체가 오픈월드처럼 지속적으로 데이터로드를 쉬지않고 해대는 게임보단 메모리 부하가 걸리는 구조도 아님 파판7 그래픽이 그냥 허접했으면 말을 안하지 잘만든 비주얼이 눈에띄는 구멍을 방치하고 있는데 그걸 플4스팩으로 몰아가고싶었음 다른 게임에도 그만한 그래픽 오류가 지속적으로 나오는 게임이 있어야지 | 21.08.09 10:08 | | |

(IP보기클릭)211.117.***.***

인생은고통의바다
실제 개임을 개발한 개발자의 말을 뒤집을 논리를 주장을 하려면 구체적인 증거로 니 말을 증명을 해야겠지? 걍 니 뇌피셜로 써재끼는 글에 무슨 의미가 있음? | 21.08.09 10:10 | | |

(IP보기클릭)124.61.***.***

무한의체력
스팩탓을 할거면 동일플렛폼 다른 게임에도 똑같은 문제가 발생해야지? 너무나 당연한 논리 아님? PS4의 메모리나 디스크 용량의 한계 때문에 몇몇 오브젝트 리소스의 화질열화를 개선할 수 없었다? 그럼 스퀘어가 리소스 로드 설계에 실수를 한거지 왜 다른 게임들은 그런 문제가 없음? | 21.08.09 10:14 | | |

(IP보기클릭)124.61.***.***

무한의체력
그리고 개발자의 의견이전에 소비자로써 다른 플4 게임은 멀쩡하게 돌아가는데 파판7만 그렇게 오류를 방치하면 당연히 의문이 들 수밖에 없는거 아님? | 21.08.09 10:18 | | |

(IP보기클릭)211.117.***.***

인생은고통의바다
같은 플랫폼이라고 모든게임의 코드나 아트웍이 다 동일하지 않은데 대체 무슨 근거로 모든게임이 동일해야된다고 생각하는지. 방구석에서 그냥 게임만 하면서 니가 개발자보다 더 잘 안다고 생각하는거? | 21.08.09 10:19 | | |

(IP보기클릭)124.61.***.***

무한의체력
같은 플렛폼에서 스퀘어 혼자만 오류를 해결하지못하면 그건 스퀘어의 문제지 플렛폼의 문제라고 할 수있음? 파판15처럼 자체엔진 쓴 게임도 아닌데? | 21.08.09 10:21 | | |

(IP보기클릭)124.61.***.***

무한의체력
이런문제를 개발자 레벨이 되어야만 의문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해? 스퀘어 게임에만 발생하는 문제에서 플4 스팩 보단 스퀘어 문제라고 생각이 들 수밖에 없지 않아? 그럼 이런 불합리한 문제에 대해 개발자가 아니면 그냥 입닫고 아무말도 하지 않아야하나? | 21.08.09 10:24 | | |

(IP보기클릭)211.117.***.***

인생은고통의바다
누구도 플랫폼의 문제라고 한적이 없는데 먼 개소리? 그냥 주어진 메모리용량에 맞춰서 스퀘어는 모든 오브젝트의 텍스쳐 해상도를 평균적으로 쓰기 보다는 캐릭터에 더 할당을 하면서 배경과 NPC 디테일에는 덜 할당을 하는 식으로 개발해왔었단다. 파판10만해도 NPC와 주인공 디테일 갭이 하늘과 땅차이고. 그건 그 게임을 개발하는 개발자의 선택과 최적화의 문제이지 플랫폼이나 게임 자체에 결함이 아니란거지. | 21.08.09 10:26 | | |

(IP보기클릭)124.61.***.***

무한의체력
오픈월드로 돌아가는 파판15에서도 가까이 보이는 오브젝트가 그렇게 깨지진 않았고 파판13에서도 그렇게 깨지는 오브젝트는 없었는데? 파판15는 뭐 캐릭터모델링이 파판7보다 떨어져서 배경이 멀쩡하게 나오나? 파판15도 디자인이 논란이었지 캐릭터 모델링에 리소스 상당히 많이 쓴 게임인디? | 21.08.09 10:31 | | |

(IP보기클릭)124.6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무한의체력
수준이 딸려서ㅋㅋㅋ 아주 인신공격까지 하는구만 | 21.08.09 10:31 | | |

(IP보기클릭)124.6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무한의체력
그리고 파판이 전통적으로 배경퀄리티를 희생해서 캐릭터에 몰빵한다고? 스퀘어가 중2이나 노무라 특유의 디자인 호불호가 갈려서 그렇지 파판10부터 지금까지 배경모델링 퀄리티로 말이 나온건 7이 처음이었어 그동안 게임이 출시되면 배경모델러나 캐릭터 모델러들이 스샷이나 영상 보면서 어떻게 만들었는지 뜯어보는게 파판이었는데 뭔 말도안되는 소리임?ㅋㅋㅋ 파판은 전통적으로 배경이나 캐릭터나 비주얼 퀄리티는 잘 챙겼어 ㅋㅋㅋㅋ 파판7 플4 스팩탓 옹호하려니까 아주 이전 파판 배경퀄리티를 뭉게버리네 ㅋㅋㅋㅋㅋㅋㅋ | 21.08.09 10:45 | | |

(IP보기클릭)106.101.***.***

무한의체력
혹시나 말하는건데 난 파판7 비주얼이나 게임을 깎아내리고싶은건 아냐 캐릭터 모델링은 정말 역대급으로 뽑아냈다 생각하고 게임도 재미있게 했어 문짝텍스쳐 깨지는거? 거슬리긴 한데 코로나 사태 때문에 개발지연이 있었으니 뭐 개발자들 고생하는거 생각하면 그럴 수 있으니까 생각함 그런데 플4 디스크용량이랑 메모리를 문제삼는다? 이건 선넘은거지 ㅋㅋㅋㅋㅋ | 21.08.09 10:56 | | |

(IP보기클릭)125.12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인생은고통의바다
저분 아주 유명한 분입니다. 어느쪽으로 유명한지는 보시는대로 ㅋㅋㅋㅋ | 21.08.09 12:39 | | |

(IP보기클릭)121.16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취킨체키럽
아 뭐 가끔 게시판에서 싸우는거 몇번 보긴했는데 명불허전이네여 ㅋㅋㅋ | 21.08.09 12:40 | | |

(IP보기클릭)118.235.***.***

플스5판으로 처음했는데도 텍스처 진짜 별로다 라고 생각들었음.. 특히 불 텍스처가 플스3급도 안되는거 같던데
21.08.09 02:05

(IP보기클릭)124.61.***.***

솔직히 파판7RE 원판 자체가 플4에서 어쩔 수없이 텍스쳐나 오브젝트가 깨져서 나올 수밖에 없는 그래픽은 아니잖아
21.08.09 02:28

(IP보기클릭)14.55.***.***

온라인 다운로드가 있는 시대에 용량부족 때문에 저화질 텍스쳐로 했다는건 이해는 안가는데 디스크로는 저화질이라도.. 텍스처 팩 dlc라던가 무료로 올리면 되는거 아닌가?
21.08.09 03:41

(IP보기클릭)221.132.***.***

하나 마나 한 애기지만 리마스터 나올수 있겠네요 언젠가는
21.08.09 07:40

(IP보기클릭)39.7.***.***

밤사냥꾼
이거리얼 공감합니다 | 21.08.09 08:59 | | |

(IP보기클릭)223.38.***.***

세상에 4k블루레이 용량이 충분하지 않다니
21.08.09 08:09

(IP보기클릭)223.62.***.***

슬럼가 고물산은 애초에 텍스처가 문제가 아니고, 근경, 중경을 lod 없이 원경과 같은 통짜 메쉬에 텍스쳐 발라서 표현했다는게 문제임. 근경은 오브젝트 좀 더 쪼개서 모델링 했어야 했음.
21.08.09 08:26

(IP보기클릭)211.207.***.***

로더가 비효율적이라는 것을 인식했습니다. <-- 무슨 뜻인가요? 로더를 플스 OS 로 이해하면 되나요? ㅇ.ㅇ;;
21.08.09 08:28

(IP보기클릭)223.39.***.***

다 나오면 할려고 존버중인데 완결 날때쯤이면 아마 플스7이 나왔겠지?
21.08.09 08:38

(IP보기클릭)118.235.***.***

ㅋㅋㅋ 하는 사람은 다들 걍 재미나게 하고 있음
21.08.09 08:44

(IP보기클릭)106.246.***.***

그 공중 올라갔을 때 밑으로 보이는 슬럼가 저질텍스쳐는 여전한거죠?
21.08.09 09:12

(IP보기클릭)222.232.***.***

Lala_la

| 21.08.09 13:17 | | |

(IP보기클릭)61.74.***.***

deserialize = 역직렬화
21.08.09 09:20

(IP보기클릭)118.42.***.***

다들 사운드트랙에 대한 얘기는 없으시네요.. 난 음악이 너무 좋아서 헤드셋 끼고 조용히 음악만 틀어놓고도 감동 받았는데..
21.08.09 09:34

(IP보기클릭)14.37.***.***

꿀빨은곰탱이
예전부터 스퀘어는 음악도 개쩔었죠. | 21.08.09 09:48 | | |

(IP보기클릭)59.11.***.***

약 1개월전에 PS5판 업글하고 메인이랑 유피DLC 까지 클리어 했습니다 일단 갠적으론 캐릭터모션과 주인공들 비쥬얼 표현이 압도적으로 좋고 플레이시에 최적화부분도 불만없었는데 배경 텍스쳐같은게 이정도로 저평가 되고있는지 몰랐네요 갠적으론 불만스러웠던건 붙여넣기식 성의없는 서브퀘들이었구요 그게 아니라면 파트2도 그냥 1 수준만 나와도 재밌게할거같습니다
21.08.09 09:48

(IP보기클릭)211.117.***.***

디스페이터
개인적으로도 최근 플레이한 게임중 세손가락 안에 들어갈정도로 그래픽 잘뽑은 게임이라 생각하는데, 뭐 일부 텍스쳐 해상도가 눈에 거슬려서 게임 못하는 사람도 있나보죠. | 21.08.09 10:22 | | |

(IP보기클릭)218.152.***.***

그냥 아름다운 추억으로 끝내지...
21.08.09 09:55

(IP보기클릭)112.169.***.***

이번엔 개발자 빙의한사람 많네 ㅋㅋ 일반인들은 재밌게 하고 있어요.
21.08.09 09:56

(IP보기클릭)121.174.***.***

그러고보면 이것도 얼마 안있으면 pc판 나올 삘인데... pc판 나올때는 어떻게 나오려나 궁금하네 ㅋ
21.08.09 10:20

(IP보기클릭)114.207.***.***

겜 실행하고 조작하기까지 10초만에 되는게 존나신기하던데
21.08.09 10:25

(IP보기클릭)183.98.***.***

파판7 RE의 진짜 재미는 하드모드 전투 그래픽은 티파 하나면 끝
21.08.09 10:25

(IP보기클릭)203.251.***.***

개인적인 평가 1. 그래픽 좋았음. 엄청 좋았음. PS5로 하고 멋지고 세세한 디자인에 놀랐음 2. 질질 끄는 구간 너무 많음. 진짜 너무 많음. 뭐만하면 강제로 걷는 이벤트 씬 구간 + 사이 지나가거나 굽혀서 지나가는 길(이건 PS4 로딩 대체라고는 하던데) 3. 후반 가면 갈수록 엄청 질질 끄는게 눈에보여서 눈쌀 찌푸려짐. 개인적으로는 오토바이 타는 보스전이 제일 짜증났음. 아무리 엑셀 밟아도 일정 시간 지나지 않으면 가까워지지도 않음. 이지로 해도 거의 20분 정도 오토바이 구간만 했던거 같은데 하드였으면 패드 던졌을듯 4. 3번에 이어서 최종전도 뭐만하면 자꾸 맵 이동하고 또잡고 또잡고 브레이크 걸면 이벤트 씬 나오면서 또 처음부터 패야 되고 개짜증 5. 초반엔 재미있었는데 후반가니까 스토리가 뭔 소리를 하는지 모르겠음. 뭔가 정상적으로 스토리 라인이 나와서 재미있게 읽고 있었더니 종장 가서 뜬금 스토리가 확 바뀐 느낌. 마치 해리포터 6장까지 잘 읽다가 마지막 권에서 갑자기 왕좌의 게임 읽는 느낌이었음. 누가 누군지도 모르겠고 명확하게 알려주지 않고 그냥 화면만 전환 되는 느낌. 액션겜으로써는 나름 괜찮았지만 너무 질질 끄는 플레이에 스토리가 가면갈수록 중구난방해져서 좀 아쉬웠던 작품. 2 나오면 사서 하겠지만 1만큼 질질 끌지만 않았으면 좋겠네요. 이거 애초에 1부 스토리가 원작에서는 15%? 정도 되는 길이였다고 하던데... 나머지 85%도 이렇게 끌면 지쳐서 못할듯
21.08.09 10:35

(IP보기클릭)118.127.***.***

저돌맹진-!
5번이 너무 공감되네요 마지막에 뭐라고 하는건지 전개를 전혀 못따라가겠음 | 21.08.09 13:19 | | |

(IP보기클릭)211.110.***.***

리벳티
5번은 정상 원작 아는데도 뭔 소린가 두번 곱씹어봤음. 애초에 원작 내용만으로도 파트2나 3는 나와야 풀릴 떡밥들인데 그 떡밥 가지고 파트1부터 또 다른 떡밥 뿌리니 이해하기 힘들 수 밖에요 ㅋㅋ | 21.08.09 20:37 | | |

(IP보기클릭)210.183.***.***

플스5판 해 보고 제일 놀란 건 원룸 방문이 나무문이었다는 거... 솔직히 텍스쳐 문제는 방문 말고는 그닥 신경 안 쓰면서 했음. 개인적으로 등장인물에 포커스가 맞는 성격이라 잘 안 보기도 했고. 방문 말고는 이슈 터졌을 때 정보글 보고야 알았을 정도니까. 한 시대를 풍미한 게임의 리메이크로서는 아쉬운 부분이 많은데 그래도 나름 추억을 되새기는 용도로는 쓸 만했다고 느낌. 파트2부터는 추억하고 별 상관 없을 것 같아서 좀 서운하긴 함.
21.08.09 10:40

(IP보기클릭)119.195.***.***

맨밑줄 조명맵... 즉 라이트맵이라는 거네.. 그말인즉 리얼타임이 아니라 미리 라이트넣고 구워진 텍스처를 쓴다는 말이네,,,
21.08.09 11:26

(IP보기클릭)110.70.***.***

이런글에서도 싸우고 있네 ㅋㅋㅋ 대단하다
21.08.09 11:49

(IP보기클릭)120.142.***.***

pc판좀 내줘라 이놈들아 ~ㅠㅠ
21.08.09 1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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