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의 카메야마(YUKI)입니다.
지금까지 M.S.G(모델링 서포트 상품)나 헥사기어의 기획과 종합적인 프로듀스를 해왔지만, 이번에 새로운 시리즈의 기획과 종합 프로듀싱을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원더 페스티벌 2020 [Winter]에서 새로운 발표되었던
『창채소녀정원』에 대해 소개하고 싶습니다. 부디 마지막까지 잘 부탁합니다.
「메카 × 미소녀」의 프라모델 시리즈 「프레임암즈 걸」이나「메가미 디바이스」를 이미 전개하고 있던 코토부키야로써 본 시리즈를 새롭게 시작하면서 어떻게 놀아주려는 생각인지 전해드리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만......
우선 막 시작인 유저 분들을 위한 복습부터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소개할 것은 코토부키야발, 미소녀 프라모델의 대표작인 오리지널 시리즈 「프레임암즈 걸」. 이 쪽은 같은 오리지널 시리즈인 「프레임암즈」라는 로봇을 미소녀화하고 그것을 프라 모델로 전개한 시리즈입니다.
프레임암즈
▽
▽
미소녀화![]()
▽
▽
프레임암즈 걸
발매 당시에는 아직 메카 × 미소녀의 프라모델 자체가 드물었고, 프라모델 = 메카라는 것이 스탠다드인 시대였다고 기억하고 있습니다.
별도의 모델링 서포트 상품을 비롯한 다양한 시리즈와의 호환성을 가지고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즈를 해나갈 수 있다는 점도 특징입니다.
메가미 디바이스는 원형사 「아사이 마키」 씨가 고안한 가동 소체 「마시니카」 를 베이스로 하고 1/1 스케일로 전개, 소셜 게임 등과도 콜라보하는 인기 타이틀.
이 두 시리즈는 「메카 × 미소녀」라는 범주를 크게 성장시켰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처음부터 완성되어 있는 피규어 등에 비해이지만, 도구나 재료, 테크닉은 필요로 하는 커스터마이즈가 가능한 프라모델이기 때문에, 유저들은 창의적 고안으로 여러 가지 오리지널 작품을 만들어 나갑니다.
(사진은 제(카메야마)가 개인적으로 제작했던 프레임암즈 걸 작례. 스커트는 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편으로 이러한 기계 부분을 사용하지 않고 소체에 옷을 입히는 것 같은 「옷 갈아입히기」적인 놀이법을 하고 계시는 분도 있습니다.
메카 × 미소녀의 프라모델에서 미소녀 부분만을 떼내서 노는 사람이 있다는 것은, 프라모델이라고해서 반드시 메카의 파츠는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한 저는 「메카」와 「미소녀」를 나눠서 전개하는 것을 제안하고 싶었습니다.
거기에서 시작된 것이 「보통 여자아이」의 프라모델 「창채소녀정원」입니다.
코토부키야의 오리지널 시리즈에서 가장 역사가 긴 시리즈에 모델링 서포트 상품 「M.S.G」라는 것이 있습니다. M.S.G는 모델러의 만들고 싶은 마음을 서포트해나가는 파츠를 컨셉으로, 폭넓은 파츠를 전개하고 있어서 범용성이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창채소녀정원이 지향하는 바는 그 범용성의 높이를 계승하여 언제 까지나 사랑받을 수 있는 매력을 지닌 미소녀 프라모델이라는 것입니다. 무기나 장갑 대신 풍부한 머리 파츠나 의상 파츠 등으로 멋을 즐기는 것을 컨셉으로 하고 있습니다.
메카 성분을 추가하고자 하는 유저 분께서는 앞서 소개한 「모델링 서포트 상품」을 사용해주시면 좋으니까요.
자, 이 창채소녀정원의 경우 등장하는 캐릭터는 평범한 여자아이입니다.
완성된지 얼마 안 된 원형의 사진을 봐주십시오.
시리즈에서 최초로 등장하는 것은 「유우키 마도카」
토우오우 고등학교라는 학교에 다니는 평범한 여자아이. 심플하면서도 많은 유저 분들이 선호할 만한 정석 의상 중 하나인 세일러복.
캐릭터 디자인은 현재 많은 분야에서 활약 중이신 일러스트레이터 「모리쿠라 마도카」 씨입니다.
남녀 불문하고 여러분이 귀엽다고 느끼실 수 있는 여자아이를 이미지하여 부탁했습니다만 어떻습니까?
이미 전개하고 있는 FA 걸, 메가미 디바이스와 나란히 해봤습니다. 마도카의 경우 메가미 디바이스보다 약간 크고, FA 걸보다 약간 작습니다.
희로애락이 있고 감정 표현이 풍부한 여자아이들을 프라모델로 만들어나가고 싶다는 생각으로 표정 파츠도 넉넉합니다.
유우키 마도카 [토우오우 고등학교/동복]에서는 4종류의 도색 마감 표정 파츠가 부속됩니다.
또한 좌우로의 시선 변경은 부속된 데칼로 재현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데칼을 붙이기 위한 도색되지 않은 표정 파츠도 부속됩니다.
여자아이의 가동 모델로 피할 수 없는 "스커트가 다리의 가동을 제한한다"라고 하는 문제는 FA 걸과는 다른 접근을 했습니다.
창채소녀정원에서는 각 포징에 대응한 복수 형상의 스커트가 부속되는 스타일을 선택했습니다. 가동식 스커트이라면 아무래도 외형이 메카적이 되어 버리기 때문입니다.
유우키 마도카에는 「기립용」「액션 포즈용」「착석 자세용」의 3종이 부속됩니다.
이번에 주목받고 싶은 것이 「착석 자세용」의 스커트입니다.
동시 전개의 창채소녀정원에 있어서의 M.S.G라고 할 수 있는 「애프터 스쿨」 시리즈는 카페의 테이블이나 의자가 세트로 된 상품과의 제휴에 빼놓을 수 없는 파츠로 되어 있습니다.
사진처럼 카페에서 즐기고 있는 듯한 모습으로 디스플레이 할 수 있는 것도 특징 중 하나. 다른 시리즈처럼 무기를 들거나 하는 액션 포즈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보통의 여자아이를 프라모델로 표현하고자 하는 것이 출발점이기 때문에, 그 밖에도 여러 가지 다른 접근법이 있습니다.
가장 주목해주셨으면 하는 머리카락 파츠. 무려 3종류의 헤어스타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전혀 다른 헤어스타일이 3종류 부속되는 것이 아니라, 베이스가 되는 헤어스타일이 있고, 소녀 자신이 그 날의 기분으로 헤어스타일을 어레인지하는 것처럼 놀 수 있는 구조입니다.
이전부터 미소녀 타입의 커스터마이즈가 가능한 헤드 파츠를 원한다는 의견을 앙케이트 등에서도 받고 있었습니다. 이 사양이 저 나름의 답변입니다. 즐겨주실 수 있다면 기쁘겠습니다.
머리는 프레임암즈 걸과 교환할 수 있는 5mm 직경의 볼 조인트 접속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마테리아에 세일러복을 입히는 놀이도 가능합니다. 애니메이션에서는 선생님 캐릭터 였고 유니폼을 입을 기회가 없었기 때문에 이런 즐기는 방법도 좋지요.
그리고 세일러복에 일본도와 어설트 라이플도 정석적인 코디네요. 정석 정석.
마도카의 뒷면에 딱 하나 베이스 접속용 구멍이 뚫려 있습니다. 메카 미소녀가 아니기 때문에 가능한 한 몸에 3mm 구멍을 뚫고 싶지 않았습니다만......
등부에 옵션을 장착하고자 하는 유저의 목소리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이 사양을 선택했습니다.
물론 싸움과는 무관한 일상계의 세계관으로 노는 것도 좋고, 프레임암즈 걸 같은 메카 × 미소녀의 세계에서 노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캔버스, 무엇이라도 될 수 있다.
이 캐치 카피대로, 그녀들이 되고 싶은 존재가 될 수 있도록 여러분이 도와주셨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이 시리즈를 기 한 것은 단순히 교복을 비롯한 "평범한 옷을 입은 여자아이를 프라모델로 표현하고 싶었다"에서만이 아닙니다.
남성 뿐만 아니라 여성에게도 프라모델이라는 취미를 더 즐겨 주었으면하는 바램을 담고 있습니다.
프라모델 분야에서는 전차, 자동차, 선박, 비행기, 로봇 등의 메카 파츠가 주체가 되는 것이 많아, 제작 모티브에서 남성용 취미라는 이미지를 가지신 분도 많은 것이 아닐까요?
물론 메카를 좋아하는 여성이나 이미 프라모델을 즐기시는 여성이 계신다는 것도 알고 있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낮은 비율인 것처럼 보입니다.
그런 점에서 창채소녀정원은 귀여운 여자아이들을 조립해 나가는 프라 모델입니다.
귀여움을 추구하는 여성에게도 매우 친숙한 테마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프라모델을 만진 적이 없으신 분들도 이번 기회에 꼭 프라모델을 시작해 보지 않겠습니까?
그런 이유로 제목은 「창채소녀정원」
"창조" "장식"을 테마로 한 평범한 여자아이 프라모델 시리즈 시작됩니다.
창채소녀정원 공식 Twitter : @SOUSAI_official
이 쪽도 부디 봐주십시오.
그럼 오늘은 이쯤에서 실례.
다음에 또.
기획 / 종합 프로듀스: 카메야마 나오유키 (고토부키야 기획)
캐릭터 디자인: 모리쿠라 마도카
유우키 마도카 원형 제작 : 마루야 유우노스케 (고토부키야 원형)
© KOTOBUKIYA



















(IP보기클릭)211.219.***.***
가능함(군필 여고생)
(IP보기클릭)124.111.***.***
곧 패왕이 될 소녀들 이다.
(IP보기클릭)211.219.***.***
가능함(군필 여고생)
(IP보기클릭)124.111.***.***
곧 패왕이 될 소녀들 이다.
(IP보기클릭)110.13.***.***
(IP보기클릭)125.189.***.***
(IP보기클릭)220.126.***.***
알몸 소채는 후방 딱지를 받을 수 있으므로, 무난하게 스쿨 수영복 소체가 나오지 않을지? | 20.02.13 22:48 | | |
(IP보기클릭)122.45.***.***
몇년전에 의류 천 소재로 알몸 소체 피규어 인형 옷을 만들어 봤었는데, 크기가 작아서 옷 형태가 제대로 안나오고 모양이 안 예쁘더라고요. 플라스틱 파트가 디자인적이나 자연스러움 표현이 훨씬 좋습니다. | 20.02.14 00:15 | | |
(IP보기클릭)126.25.***.***
(IP보기클릭)118.235.***.***
(IP보기클릭)211.248.***.***
(IP보기클릭)175.123.***.***